리어액슬(뒤 차축) 교환 후 조금만 코너 오르막에서 한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스베루현상이 발생합니다. 기존에는 앞으로든,뒤로든 문제 없이 오르막을 올라갔는데 지금은 뒤로 탄력 받아서 오르지 않으면 안될정도 이며 특히 비포장도로에서 조금만 땅이 불규칙하면 스베루현상이 나타납니다. 혹시 리어액슬 사이즈(3.5톤이나5톤) 다른가요? 다르다면 다른사이즈 장착이 가능한가요? 예를들어 4.5톤 리어액슬 장착이 아니라 5톤 리어액슬 장착하여 균형이 깨지는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참고로 제차는 두산 09년식 1월 4.5톤 프로5. 6기통입니다.
첫댓글 두산부품대리점에서 일했었던 경험에 부품에 대해서 알려드려봅니다
리어 액슬 축을 교환하신거 같은데 리어 액슬교환하고 쏠림이나 스베루 현상이 있다는게 좀 이해가 제가 차주가 아니라서 안가는 부분이지만 ^^;;
일단 리어 액슬빔은 두가지로 나뉨니다
일반적으로 4.5톤용 / 5톤 미니가 나오기 전쯤인가 보강용 타입이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만 가격차이는 몇만원 차이 났던걸로 기억하구요 어차피 4.5톤과 5톤 미니의 차이는 오무리 차이이지 리어 뒤쪽 바퀴쪽 부분 관련해선 바뀐게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액슬빔이 더 보강되었다고 해도 뒤에 오무리 올려서 다니는것보다 솔직히 가볍습니다
교체하시고 나서 정상적인 주행과 지게차작업이 이상이 없다면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리어액슬빔 교환 할땐 같이 교환해야 하는 부품이 액슬의 충격을 흡수하는 고무를 교체 합니다 두산4.5톤은 리어 액슬 분해 하면 무조건 교환해줘야 합니다
고무가 모양이 많이 변형되어 있거든요
혹시나 외형적으로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더 관찰해 보시고 다른문제가 있는지를 더 관찰해보실 필요가 있지않나 싶습니다
제가 직접 사장님의 차를 안타보고 확인이 안되서 글로 이렇게 나마 적어봅니다
축ㅡ고무 갈으셔요
그리고 액슬축과 차체사이에
양쪽으로 바운딩 잡아주는 철판 1cm 산소로 날리시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