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고속철도 전용선로를 이용하지 않는 구간의 고속철도 요금은 10% 정도 인하된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 이용자들의 요금 부담이 다소 줄어들게 됐다.
22일 재정경제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현재 1만600원인 고속철도 최저요금을 상반기 중 새마을호 최저요금(6700원)에 근접한 7000원 수준으로 30% 정도 내리는 등 인하 요인이 있는 공공요금을 조기에 낮추기로 했다.
기존선로를 이용해 속도가 느린 동대구~부산(1만2200원), 서대전~광주(1만9700원), 서대전~목포(2만4400원) 구간의 고속철도 요금은 10%가량 내릴 계획이다. 세 운행구간의 새마을호 요금은 각각 9600원, 1만6000원, 2만600원이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전기요금과 건강보험약가, 도시가스요금 등도 내리기로 했다.
지난해 3월 2.8% 인하한 서민주택용 전기요금은 올해도 비슷한 폭으로 내리기로 하고 산업자원부, 한국전력 등이 협의 중인데 이르면 3월 이전에 결론이 날 전망이다. 지난 1일부터 ㎥(입방미터)당 450원38전에서 435원82전으로 3.2% 내린 도시가스요금도 2.5%가량 추가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건강보험 약가 역시 3월께 1.5% 정도 낮출 방침이다.
정부는 또 교육비 안정을 위해 대학등록금은 대학 자율화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정하게 결정되도록 유도하고, 교육부ㆍ국세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2월 중 학원비 실태를 점검해 과다인상 학원은 시정조치하고 수강료 게시의무 위반 등 위법행위도 철저히 단속키로 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1분기 중 소비자 물가상승분이 연중 상승분의 50%가량을 차지한다`며 `정부가 관리할 수 있는 공공요금을 중심으로 물가안정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연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 초반으로 억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목포-서대전 KTX(100% 기존선이라 KTS라고 부르고 싶지만;;) 244, 새마을 206 받더군요. 목포-서대전 205 받으면 뭐 딱 좋겠죠.. 100원 싼 것도 싼 거니까... ㅡㅡ; 그리고 계산도 편하고요. 서울-동대구 349 받는데 380 정도 받아도 충분히 경쟁력 있다고 봅니다. 제속도 잘 내고 댕기는 구간이고 하니까요..
지금 요금은 내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차라리 학생할인이나 다른 할인 혜택을 늘리고. 점차 전용선화 해가야지. 지금 기본요금을 내린다고 해도, 그것때문에 사람들 더 오는 것도 아니고, 천안가는 것도 지금 가격면에서 상대가 안되는데, 뭔가 차별화를 둘 생각은 안하고. 어떻게던 사람오게만 할려고 하니..에휴..
서울-동대구 4만원까지는 항공기와 경쟁력이 충분합니다. 전용선은 빠른 값을 하기에 15% 정도는 올려받아도 효용이 높지만, 기존선 구간에서는 새마을보다 불편한 의자에 새마을호보다 비싸게 받으니 문제가 있단 뜻이죠. ^^ 새마을호에서 100원만 깎아 받는 게 제일 좋다고 봅니다. (왜냐면 입석이 없는 값을 하므로)
첫댓글 차라리 전용선 20% 인상하고 기존선 40% 인하하는 것이 낫습니다. KTX차량 내장재가 새마을보다 하급이므로.
호남선.. 두 KTX간의 경쟁예상도 가능하겠네요.... 그런데 기존선 10% 인하 가지고는 5분대기조를 못이길 것 같긴 합니다만...;;
공사에서 하는게 아니라 재경부에서 한거군요. 이제 정부에서 하라하면 깨갱(?)하는 철도공사가 아닐텐데요. 근데 정부에서 돈도 안줄거면서 발표만 해놓으면 철도공사에서 못피하는걸 노린건 아닌지.(기존선에서 돈빼먹는다고 철도동호회에서 욕먹고 가뜩이나 공사출범이후 욕 무진장먹는데..) 역시 정치는 더럽군요. ㅡㅡ
아싸 ~ 이거 가격 내리고나서 고속철도 한번 이용해야 겠군요.. 안그래도 자금 빠듯했는데 희소식.
1년간 받을걸 다 받아먹고 -_-;; 이제 인하한다는 저 심보가뭔지;
그렇게 되면 좀더 KTX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겟네요....ㅎㅎ조은쪽으로 생각해봐야죠...
그래도 쇠길공사되면서 오랜만에 하는 할인인듯-_- ㅋㅋ
그런데, 이걸 핑게로 전에 이야기 했던 ktx 30% 할인 이야기는 없어지는건 아닌지..
그래도 ktx 7000원..너무인하한건 아닌지 싶네요 인하한건 좋은데 사정 봐가면서 해야하는게 아닌지요.. 기본구간 한 8500원 선이면 그래도 나을거라 생각하는데..(그래도 새마을하곤 조금 차이는 나야죠. 그리고 적자상환도 생각하여야하고)
ktx 요금 내릴것이 아니라.. 청소년(학생) 20%할인 부활이 절실합니다!!
학할 폐지되고 기차 탄 적이 없습니다.. -_-;;
기존선 진짜 빠르지도 않은데 요금이 몃만원이니 사람들이 안탔는데 인하한다면 타는 사람 도 많겠네요..
기존선은 그냥 새마을일반실 운임에서 딱 100원만 깎아서 받으면 좋다고 봅니다. 전용선은 10~20% 올려도 되니까. 햏신역은 서울역승차권+700원, 용산역승차권+900원 이정도면 되겠죠.
목포-서대전 KTX(100% 기존선이라 KTS라고 부르고 싶지만;;) 244, 새마을 206 받더군요. 목포-서대전 205 받으면 뭐 딱 좋겠죠.. 100원 싼 것도 싼 거니까... ㅡㅡ; 그리고 계산도 편하고요. 서울-동대구 349 받는데 380 정도 받아도 충분히 경쟁력 있다고 봅니다. 제속도 잘 내고 댕기는 구간이고 하니까요..
특실추가금 역시 새마을특실-100원... 하면 딱 맞겠죠..
아...정말 왜 이런식으로 할까...차라리 전용선으로 다 만들고. 요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하면 될것을...기존선 생각만 하면 욕밖에 안나옴.. 기존선 구간때문에 차륜 다 갉아먹고. 덜덜거리는 고속철...참...기분이..뭐랄까..이러면서 무슨 적자를 탈피한다고..
뭐 신간선이니 떼제베니 논쟁은 본인도 문외한이고 싫지만 -_- 기존선 진짜 욕나오는건 사실입니다.
지금 요금은 내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차라리 학생할인이나 다른 할인 혜택을 늘리고. 점차 전용선화 해가야지. 지금 기본요금을 내린다고 해도, 그것때문에 사람들 더 오는 것도 아니고, 천안가는 것도 지금 가격면에서 상대가 안되는데, 뭔가 차별화를 둘 생각은 안하고. 어떻게던 사람오게만 할려고 하니..에휴..
-_-
진짜... 학할없어지고나서 열차를 탄적이 없군요-_-; 요금을 내리기보다는 이런저런 할인혜택을 이용한 마케팅을 펴야...
에초부터 호남선을 아에 운행 하지 안아야됫엇는데....예매하게...잡아서 운행하니 이런소리가 나오져,,,,
대략 8000원선이 적당할듯 싶고요, KTX특실은 2+1배열이라 더 비싸게 해야됩니다(새마을은 2+2)
뭐 다양한 의견들이 많지만 확실한 건 새마을보다는 싸게 해야 합니다(기존선구간에 한해서). 그냥 새마을운임에 100원 싸게 받는게... ㅡ.ㅡ;;
그건 솔직히 억지입니다. 새마을 보다도 윗등급 열차인데도..100원싸게(?) 울나라엔 통근열차빼곤 죄다 사라져야만 그것이 정당할지도 모르겟군요.
윗분은 역시 전혀 다른 말씀만 하고 계시네요. 내장재가 새마을보다 하급인데 -_- 제가 언제 신선에서 새마을보다 싸게 해야 된다고 했습니까? 기존선 그 느려터진 KTS같이 달릴 때만이라고 그랬지. 신선 10~20% 더 받아도 좋으니 기존선 좀 팍팍 깎았으면 하는..
전용선 1cm라도 들어가면 전용선 요금 받는게 정당합니다. 그렇지만 전용선 1cm도 안 들어가는 게 어떻게 KTX 자격이 있나요? 경부선 오산역™ 님께서는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부탁드립니다.
그렇기는 하네요..기존선에 들어가면 속도가 떨어지긴 해도 170-180정도는 낼 수 있다고 하던데.. 전 통틀어서 싸게 매겼으면 한다는걸로 이해를 해서..죄송합니다. 전용선이 아니라면 새마을과 동일하거나 새마을과 얼마 차이가나지않는다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울-동대구 4만원까지는 항공기와 경쟁력이 충분합니다. 전용선은 빠른 값을 하기에 15% 정도는 올려받아도 효용이 높지만, 기존선 구간에서는 새마을보다 불편한 의자에 새마을호보다 비싸게 받으니 문제가 있단 뜻이죠. ^^ 새마을호에서 100원만 깎아 받는 게 제일 좋다고 봅니다. (왜냐면 입석이 없는 값을 하므로)
그리고 기존선 구간의 선로상태가 커브가 약간 심해서 140 이상은 거의 못 낸다고 하더군요. 새마을호와 거의 같은 속도로 달린단 뜻이죠. 두계 인근은 초극악 400짜리 커브까지 있다고 하더라는 -_- (2호선 구의-강변간이 350짜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