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저통과 광역철도터널 건설
□ 건설교통부는 『분당선왕십리~선릉 복선전철』사업구간 중 시공에가장 어려운공사 구간인 청담역과 성수역사이 한강통과구간(연장 : 846m, 하상지하 : 20m)을 철도터널공사로서는 국내최초로 쉴드터널(Shield Tunnel Boring Machine)공법으로 시공하기로 확정하고 ‘06. 5.18일부터 굴착공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사업 개요
• 구 간 : 분당선 왕십리~선릉
• 개 요 : 6.6㎞ 복선전철
• 사업기간 : 2003~2008 , 사업비 : 7,036억원
- 쉴드터널 공법은 1818년 영국인 마크 브루넬이 고안하여 런던 템즈강 하저터널에 처음 적용시공된 이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평가되는 공법으로, 연약지반에서 토압 및 수압에 견딜 수 있도록 터널직경보다 조금 더 큰 원통행강재(Shield)를 지중으로 내린 뒤 앞부분의 커터가 회전하여 굴착한 뒤 곧이어 후미에서 미리 제작된 터널 벽조각(Segment)을 조립하여 터널벽을 동시에 시공하면서 전진해 나가는 공법이다. 각 벽조각(Segment)에는 수팽창지수재를 부착하여 터널의 누수를 완벽하게 방지한다.
- 이번에 한강하저터널을 굴착할 원통형강재(Shield)는 지름이 8.06m로 오는 5월 18일 강북쪽(성수역)에서 굴착을 시작해서 일일 최대 5m를 굴착, 2007년 3월 강남쪽(청담)에 도달하여 하선을 완료하고 상선은 역순으로 굴착, 2007년 3월 강북쪽에 도달하여 하선을 완료하고 상선은 역순으로 굴착, 2008년 4월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현재 굴착장비인 쉴드를 조립완료하고 5월 18일 발진식을 앞두고 최종점검 및 시험굴진을 준비중이다.
□ 이 사업이 완공되어 왕십리~선릉간전철개통시 이용시간이 지하철2호선에 비교하여 15분이상 단축되고(27분→12분소요), 왕십리역(지하철,2,5호선), 강남구청역(지하철7호선), 삼릉역(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하루이용객이 25만명(2009년기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분당선은 왕십리역에서 청량리,동두천(‘06년개통예정 경원선),덕소(‘05년개통 중앙선)까지 직통열차운행이 가능하게 되고 분당선연장 오리~수원간 복선전철 개통 연결시 수도권남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축이 구축되어 만성적인 수도권남부지역의 교통난해소는 물론 서울도심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붙 임」 분당선 왕십리~선릉 복선전철노선 약도
첫댓글 왕십리역에서 동두천방면 직통열차? 아직도 용산-성북 열차를 떠올리게 하는군요 -_-;;; 회기역에서 갈아타야지!!!
문제의 교보타워 역 이름이 삼릉역이 된 모양이군요.
교보타워역과 삼릉역은 다릅니다.
교보타워역은 강남역-논현역 사이의 9호선과 신분당선의 환승역이고 삼릉역은 선릉역-강남구청역 사이의 9호선과 분당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아 다르군요. 다시 확인해보니 알겠습니다. 그럼 그 교보타워역은 어떻게 되었나요?
한강물 다 퍼보고 싶네요. 그럼 하저터널이 모습을 드러낼듯... ㅋㅋㅋ 과연 가능할지?
분당선 열차가 의정부쪽으로 간다면 선진 3300번과는 거의 경쟁노선이 되겠군요.
그렇겠군요.하지만 분당선은 너무 빙빙돌아서..--ㅋ
흠 쉴드터널이라..;;;읽어도 이해안가는군..ㅡㅡ..;;
이거 부산지하철 2호선에서 시공한 방법인 걸로 아는데요? 무슨 국내최초;;
5호선도 이렇게 한거 아니었나...?
쉴드터널로 건설하면 2호선 민락~센텀시티 구간처럼 단선터널?
단선터널 두개를 뚫는다는 말인 듯 하네요~~ㅋㅋㅋ그리고 부산지하철에서는 콘크리트를 부어서 했는데 이제는 벽조각을 붙혀서 한다고 국내최초인가본데요~~그러기에는 쉴드터널공법이라고 엄청 강조하는 걸로 봐서는 그 의도도 아닌듯 하고...아무래도 무지한 직원이 최초의 공법인줄 알았나보네요~~ ㅡㅡ
런던 튜브처럼 터널구조물이 곧 굴착기에 해당하고, 굴착기 뒤를 따라 구조를 조립하는 방식입니다. 부산은 모르겠지만 5호선 하저터널은 통상적인 굴착방식이었으니 최소한 서울 최초는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