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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모바일 앱으로 벤츠 택시 손쉽게 이용- 창업 비즈(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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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23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김성수(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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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모바일 앱으로 벤츠 택시 손쉽게 이용- 창업 비즈(2) - 럭셔리 벤츠 세단으로 고급 영업택시 수요 창출 - - 콜센터 없애고 고객이 앱으로 손쉽게 택시오더, 결제도 자동 -
□ 창업사례 개요
□ 택시 수요의 고급화, 합법 영업택시 부족에서 아이디어 발굴
ㅇ 모스크바는 일명 나라시(개인 불법영업) 택시가 성행, 합법적인 영업용 택시가 절대 부족한 상황임. 이에 중·상류층의 고급택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점에 착안함.
ㅇ Wheely 사는 영국에서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로 2012년 5월 시작했고, 모스크바에서 2012년 11월부터 서비스를 도입함.
ㅇ 운영비를 제외한 매출 20% 정도의 영업이익을 실현하며, 9월경 택시 보유량을 현재의 40대에서 150대 정도로 확대할 계획으로 매월 3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함.
□ 모바일 앱으로 기존 택시회사와 차별화
ㅇ 창업자는 기존 아날로그식 택시회사가 콜센터를 운영해 택시 오더를 접수, 차량을 배정하는 방식에서 탈피해 자사전용 모바일 앱 Wheely를 개발함. - 소비자가 자신의 계정을 만들어 모바일을 통해 예약하고, 지불도 등록된 계정을 통해 자동결제되는 전자지불방식을 도입함.
Wheely 사의 벤츠 모바일 택시 애플리케이션
ㅇ 현금결제를 탈피한 전자지불방식은 Yandex Taxi, Get Taxi 등 기존 사업자와 가장 차별화된 요소임. 이들 대형회사가 택시 수요 피크타임에 고객의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데 반해 Wheely는 60개 이상의 중·소형 택시회사와 연결돼 신속하게 고객의 오더에 응대하고 있음.
ㅇ Wheely 사의 택시는 벤츠 e클래스와 s클래스 2종류이며, 요금은 일반택시 대비 20~30% 정도 비싸게 책정됐음. 최초 25분은 25달러로 추가 1분당 1달러씩 거리가 아닌 시간당 과금제를 사용함.
□ 시사점
ㅇ Wheely 사는 전통적인 콜센터 주문방식을 대체하는 시스템 개발을 통해 인건비를 대폭 절감하고, 차량은 외부회사에서 조달하는 방식을 통해 차량관리 및 유지비용 등 거품을 제거함.
ㅇ 이러한 운영비 개선을 통해 기존 영업택시회사보다 요금이 많이 비싸지 않은 고급 택시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고급화된 수요를 창출, 틈새시장을 개척한 성공사례로 분석됨.
ㅇ 안정적인 소득수준을 보이는 모스크바 등 러시아의 주요 대도시 상류층은 해외여행 증가로 인한 서구의 고급서비스 체험이 늘면서 요식업, 엔터테인먼트, 웰빙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이에 이러한 분야에 새로운 창업 비즈니스 발굴이 유망함.
자료원: Expert지 4월 호, 코트라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조사 등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