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노사간 임금협상이 이뤄지고 있는 동안 한 노조원이 협상장 문을 바라보고 있다. 노사는 추석 전 중단된 임금협상을 이날 재개했다. 연합뉴스
이번 주 잠정합의안 도출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현대자동차 임금협상에서 통상임금 외에 전 해고자 복직 문제와 손배소 철회 요구안이 협상의 막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19일 오후 2시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1차 임금협상을 가졌지만 30여분 만에 마무리했다. 노사 양측은 통상임금 확대안을 포함한 추석 전까지의 협상 내용을 점검했다. 노사는 22일 다시 교섭을 열 예정이며, 이번 주 잠정합의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대 쟁점안인 통상임금 외에 해고자 복직 문제와 손배소 철회 요구안이 협상타결을 발목 잡는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그나마 통상임금 확대안과 관련해서는 회사 측이 지난 2일 교섭에서 별도의 ‘임금체계 개선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3월31일까지 통상임금 범위와 적용시점을 논의하자는 안까지 제시해 놓은 상태다. 반면 노사는 현재까지 21차례 협상중에 노조의 통상임금 확대, 해고자 복직, 손배소 철회 요구안 등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노조간부 2명의 복직과 손배소·가압류 및 고소고발 철회를 별도 요구안으로 상정했다.
해고자 문제는 2명의 노조간부가 지난해 4월 휴일특근 실시와 관련해 노사합의에 반발하며, 1공장 생산라인을 중단시키고 울산공장 본관 건물에 계란 투척 집단 행동 등을 선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2011년 3월에 신차투입 노사협의 과정에서 생산라인을 무단으로 정지시켜 1심 판결에서 유죄선고를 받고 지난 1월 징계해고됐다. 이와함께 현대차는 그동안 노조의 불법행위로 인한 손실들을 감안, 손해배상청구소송 등도 제기한 상태다. 현대차 측은 ‘원칙’을 강조하며 이들 해고자들의 복직을 완강하게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임단협에서도 회사 측은 노조의 손배소 철회 요구를 끝까지 거부했다. 이처럼 회사 측의 강경한 입장에 따라 노사의 접점 찾기가 어려워, 해고자 복직과 손배소 철회가 올해 잠정합의안 도출의 최대 난관이 될 것이라는 지역 노동계의 분석이다.
한 지역 노동계 전문가는 “협상 타결 시점만 되면 일부 현장제조직들이 해고자 복직과 손배가압류 및 고소고발 철회 관철을 위해 노조 집행부를 압박하는 현장 분위기가 감지된다”며 “회사는 원칙 세우기를 강조하면서 이 요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 노사가 어떻게 해결책을 찾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 그룹의 한국전력 부지 매입과 관련해 “회사는 부지 매입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19일 성명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감정가 3조 3,000억원에 불과한 한전부지를 10조5,500억원을 제시해 인수대상자로 선정됐다”며 “회사가 가장 절실한 본사의 공간 협소 문제를 해결하고 한전부지 일대를 거대한 한국판 아우토슈타트(독일의 자동차 테마파크)로 만들어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걸맞은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명분을 내세웠지만 주식시장에서는 현대차그룹의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며 그룹의 주요 상장사 주식이 일제히 하락하는 등 혼란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난항을 겪고 있는 임금협상과 관련해 “통상임금 확대 적용을 위해 사측이 결단해야 한다”며 “노조는 협상 타결 시기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