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 화요일날 인강생인데 질문을 위해 학원으로 간 수강생입니다.
당연히 카페에서의 질문은 조교 선생님이 답해주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교수님께서 직접 답해준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라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우수회원으로 등업 신청을 하고 글을 적느라 조금 늦었습니다. 제가 하고자 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중핵형 교육과정과 탈학문적 통합의 장단점이 비슷한데 똑같이 외우면 되는 것인가요?(1권 81쪽, 90쪽)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광역형 교육과정과 다학문적 통합의 비슷한데 똑같이 외우면 되는 것인가요?(1권 78쪽, 88쪽)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상관형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중 하나인)형성적 관점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 맞나요?
4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중 하나인)형성적 관점을 바탕으로 탈학문적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 맞나요?
5 교육학 문제지의 구성은 간학문적 통합인가요?
6 교육과정 설계와 교육과정 개발이 같은 것인가요?
7 평가도구의 객관화는 양적 평가도구로 바꾸는 것이고 평가도구의 구체화의 예시는 루브릭이 맞을까요?
8 포트폴리오 평가랑 수행평가도 개별화 평가일까요?
9 아동이 직접 TV를 보는 것은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서 미시체계에 해당하나요?
10 교육과정에서 타일러 목표중심모형의 목표설정의 기능 4가지(수업방향 제시, 목표 중심으로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가능, 평가의 기준이 됨, 전체 교육활동을 통제함)가 교수이론에서 행동목표의 장점이 된다고 하셨는데 과목 상관 없이 행동목표 장단점 물어보면 이것으로 쓰면 되는지 문의드리고 싶었습니다.
11 1권 552쪽 교육평가에서 목표달성모형의 단점이 부수적 및 잠재적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가 불가능하다고 나오는데, 여기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평가하지 못 한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뜻일까요?
12 1권 109쪽에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110쪽에서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법이 나와 있는데, 둘 중 어떤 것을 써야 할지 모를 땐 내용으로 구분을 하는 수밖에 없는가요?
13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자율적인 연수 풍토를 조성하는 것을 제시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연수비, 출장비를 지원해주고 자율연수의 우수사례를 홍보하는 것이 될 수 있을까요?
14 교육사회에서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 부분에서 장점이 불필요한 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이것이 불필요한 인력의 양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과 같은 뜻일까요?
15 3~4월 강의 중 교육과정 문제 중 윤 교사의 문제(저는 사회 시간에 역사적 사실과 그것을 배경으로 하는 문학작품을 함께 가르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를 해결할 수 있는 교과내용의 조직 방식이 상관형 조직 방식이라고 하셨습니다. 다학문적 통합도 답이 되나요? 상관형 교육과정처럼 교과의 선이 유지되고 몇 개의 학문이 동시에 한 주제를 다루니까요!
16 학생 참여형 수업의 의미는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 만들고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수업이라고 정리해도 될까요?
17 배점 1점은 1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모아서 질문이 드리다보니 질문이 많습니다.ㅜㅜ 편하시다면 전화로 연락주셔서 감사하겠습니다.
아참 그리고 교수님 블루스크린 차단 필터 앱을 컴퓨터랑 탭에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5강에서 컴퓨터 몇 시간 하고 시야가 흐려진다고 하셔서 걱정이 됩니다.! 컴퓨터에는 "f.lux" 프로그램이 좋고, 앱으로는 "야간 모드"가 좋습니다.
첫댓글 누락된 게 아니고, 간단한 답변 먼저 하려고 했어요. 방문 후 바로 질문 줄지 알고 기다렸는데 늦었네요. 그땐 질문이 많지 않아서 좋았는데 말이죠.
1. 네
2, 서로 별개로 보고 이해해야 함. 교과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으로 구분됨
3. 관련 없음.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 교육과정 유형과 교육과정 실행은 완전 별개의 개념임. 실행은 만든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임
4. 역시 개념 이해가 안 되어 질문하는 것으로 보임. 탈학문적 통합은 통합 교육과정임. 실행은 이 만들어진 교육과정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의 문제임. 개념 구분을 하면서 공부하기 바람
5.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됨. 문제지 만드는 것과 교육과정의 통합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모르겠음
6.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하면 됨
7. 맞음. 근데 양적 평가 도구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양적 평가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겠죠.
8. 평가목적이나 평자자의 의도에 따라 개별화 방식으로 이용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개별화하지는 않음
9. TV는 대중매체이고, 이 대중매체와 아동은 상호작용하지 못함.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관계임. 외체계
10. 행동목표의 기능과 장점이 유사하기 때문에 쉽게 암기하라는 의도임
11. 네
12. 어떤 걸 써야할지 모를 경우가 발생하기는 쉽지 않을 것임. 논점으로 교과간 재구성을 서술하라, 교육내용의 재구성을 서술하라는 식으로 질문을 할 것이기 때문임. 그 질문에 맞추어 알맞은 내용을 서술하면 됨
13. 가능함
14. 비슷한 맥락인데, 불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둔다면 불필요한 인력의 낭비가 불필요한 인력의 양성보다 훨씬 효과적인 서술로 보임(불필요-낭비/ 불필요-양성 -> 어떤게 더 어울리나요?)
15. 상관형은 국어와 사회 교과가 별개로 있고, 관련성 있는 부분만 특정 교과에서 가르치는 방식임. 다학문적 통합은 국어와 사회 교과가 별개로 있지 않고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에 통합되어 있는 것임. 다만 그 통합교과 안에서 국어와 사회로 구획이 나뉠 수는 있음
16. 맞음. 쉽게 말해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임
17. 배점별로 별개의 문장을 구성하여 서술함. 1점은 1-2문장으로 서술하면 좋음.
항상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기원합니다~!!!
교수님~! 매우 질문이 많은데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수회원으로 다시 인증을 받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려서 ㅜㅜ 바로 질문 드리지 못 했습니다. 기다리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질문 답변주시는 것 바탕으로 새 글에서 2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