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시장 성장에 따라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수요도 동반 성장 예상 -
□ 개요
ㅇ 차량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오디오 및 비디오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것을 차량 엔터테인먼트(ICE, In-Car Entertainment) 또는 차량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라고 함.
ㅇ 차량 인포테인먼트는 원래 카오디오 시스템에서 유래된 용어로 카오디오 시스템은 라디오, 카세트 또는 CD 플레이어로 구성돼 있었으나 최근에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비디오 플레이어, USB, 블루투스 연결 지원, 차내 인터넷 연결 및 카퓨터(Carputer, 자동차 대시보드에 설치된 컴퓨터) 등을 포괄하고 있음.
ㅇ Frost & Sullivan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수준 향상, 중산층 인구 증가, 가처분 소득 증대, 인터넷 보급률 증가 등을 이유로 인도 승용차량의 차량 인포테인먼트시장은 크게 성장한 것으로 분석함.
ㅇ 인도의 인구학적 요인에서 인도 중산층, 여성 근로인구의 증가는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로 파악되고 있음. 이러한 변수로 인해 인도의 새로운 사회·기술·경제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
ㅇ 고급 차량뿐 아니라 저가용 승용차, SUV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차량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블루투스, USB/AUX, 터치스크린, 폰 미러링 기능 등에 대한 다양한 수요도 늘고 있는 상황임.
□ 시장동향
ㅇ 최근 수년간 인도 자동차시장은 크게 성장했으며 2022년까지 세계 3위 규모의 승용차량시장으로 성장할 전망
인도 승용차 판매현황 및 전망(단위: 대)
2011년 | 2016년 | 2020년 | 2021년 |
2,501,542 | 2,789,678 | 3,664,576 | 3,884,140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인도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장규모는 2021년까지 매년 6.9%의 성장이 기대되며,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약 462만 대의 실적을 기록 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인포테인먼트시장은 차량이 출고될 때 제조사에서 부착돼 나오는 순정부품시장(OE,Original Equipment)과 차량 출고 이후 소비자가 취향에 맞추어 사후에 설치하는 애프터시장(AFM, After Market)으로 구분됨. 세그먼트별 판매 현황 및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차량 인포테인먼트 판매 현황 및 전망
(단위: 대, %)
구분 | 판매대수 | 순정부품 시장점유율 | 애프터 시장점유율 |
2016년 | 3,309,735 | 47 | 53 |
2017년 | 3,687,957 | 49 | 51 |
2018년 | 3,826,038 | 50 | 50 |
2019년 | 4,091,916 | 51 | 49 |
2021년 | 4,619,645 | 55 | 45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인포테인먼트와 커넥티드카의 유통경로는 다음과 같음.
- 정상적인 유통구조는 순정부품시장과 OEM 부품업체, 애프터시장 수요로 이어지지만, 대부분의 아시아·중동 시장에서는 모든 주요 브랜드의 비순정부품이 유통되는 회색시장이 존재하고 있음. 또한 델리를 비롯한 주요 대도시에는 여전히 비순정부품으로 라디오와 카세트가 장착돼 유통되고 있는 실정임.
자동차 엔터테인먼트(인포테인먼트 & 커넥티드카)시장의 유통경로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FM라디오와 CD 플레이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으나, 최근에는 터치스크린이 기본으로 장착되고 있는 추세임.
인도 차량 인포테인먼트시장의 트렌드 변화
구분 | 주요 트렌드 |
2003년 이전 | - 카세트, FM라디오가 대부분 일부 CD 플레이어 수요가 존재 |
2003~2005년 | - 카세트, MP3 플레이어가 비슷하게 인기를 얻음. - 중형차 이상의 경우 DVD 플레이어 수요가 점차 증가 |
2005~2012년 | - 메모리칩과 외부 연결장치에 대한 수요 증가 - 고급 차량의 경우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인기를 끌기 시작 |
2012년~현재 | - 블루투스, USB/AUX 시스템 인기, 터치스크린 수요 증가 - 저가 차량에도 내비게이션 시스템 도입 |
~2020년 | - 터치스크린 필수 - 안드로이드, 아이팟 연계 플레이어 보급률 증가 - 음성명령 기능 점차 확산, 빌트인 내비게이션 보급 증가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독일 표준규격협회(Deutsches Institute fur Normung)에서 만든 DIN규격에 따라 차량 헤드 유닛의 높이와 폭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모든 자동차 제조기업 및 차량 스테레오 제조기업은 동일한 기준을 사용하고 있음. 순정부품 사용과 관계없이 애프터시장에서 자신이 원하는 차량용 스테레오를 손쉽게 교체할 수 있음.
ㅇ 차량 인포테인먼트는 고급 차량에만 국한된 현상이 아니며, 점차 수요가 확산됨에 따라 혼다, 현대, 포드, 르노와 같은 자동차회사들은 엔트리급 세단과 SUV에 이를 반영해서 출시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HS 8526.91(Radio Navigation Aid application) 기준 2017년 총 수입액은 8146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은 말레이시아로 전체 수입의 50.68%를 차지함. 같은 기간 한국산 수입액은 10만 달러임.
인도 항행용 무선기기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8526.91)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점유율) | 증감률 |
| 총계
| 49.20 | 63.90 | 81.46 | 27.48 |
1 | 말레이시아 | 0.59 | 14.62 | 41.28(50.68) | 182.4 |
2 | 중국 | 5.63 | 4.44 | 8.49(10.43) | 91.2 |
3 | 대만 | 6.09 | 6.45 | 6.25(7.67) | △3.17 |
4 | 미국 | 6.94 | 4.49 | 5.86(7.2) | 30.71 |
21 | 한국 | 1.03 | 1.52 | 0.10(0.12) | △93.66 |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HS 85269190(Radar apparatus, radio navigational aid apparatus and radio remote control apparatus: Other: Radio navigational aid apparatus: Other) 기준 수입관세율은 CEPA 혜택이 적용되며 기본 관세율은 0%임.
구분 | 관세율(%) | 산식 | 최종 관세율(%) |
관세 적용 가격(AV) | - | 100 | - |
기본관세(BCD) | 0 | 16.5%*AV | 0 |
사회복지세(SWS) | 10 | 10%*BCD | 0 |
수입부가가치세(IGST) | 18 | 18%*(AV+BCD+SWS) | 18 |
총 관세* | - | BCD+SWS+IGST | 18 |
□ 경쟁동향
ㅇ 인도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주요 제조사는 Harman, Sony, Alpine, JVC Kenwood, Pioneer, MapMyIndia, Garmin, Panasonic, CASKA, Philips, Bosch 등이 있음. 이들 기업들은 자동차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해 순정부품 시장 판매뿐 아니라 애프터시장도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예를 들어 마루티스즈키는 Garmin Navigation Devices와 파트너십을 구축해 애프터시장용 내비게이션 장비를 마루티스즈키 쇼룸을 활용해 판매하고 있음. 마이크로소프트는 현대와 함께 차세대 커넥티드카* 시스템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 중임.
* 커넥티드카는 자동차와 IT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
Harman에서 제시하는 미래 커넥티드카 이미지
자료원: Autocar professional india
- 마힌드라 그룹의 자회사 Mahindra Reva Electric Vehicles Pvt ltd는 보다폰과 협력해 소위 머신-투-머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개시함. 마힌드라 전기차 이용 고객들에게 배터리 잔여량 및 주행 가능 거리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원격으로 에어컨 시스템과 차량잠금장치를 작동할 수 있게 하고 있음.
ㅇ 전문적으로 인포테인먼트 장비를 제조하는 주요 제조사들의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2016 주요 제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 순정부품 시장점유율 | 애프터시장 점유율 |
Pioneer | 24 | 15 |
Nippon* | 21 | 22 |
Sony | 20 | 21 |
Bosch | 15 | 2 |
주*: Nippon Audiotronics Pvt.Ltd로 인도 로컬 제조사임.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이와 별도로 인도 차량 내비게이션의 경우 고급 차량의 경우에만 빌트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돼 있음. Mapmyindia는 인도 내비게이션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 주요 내비게이션 제조사 모델 및 가격 현황
(단위: 달러)
제조사(국가) | 모델명 | 가격 | 이미지 |
MapmyIndia (India) | LX140WS GPS Navigator | 70 |
|
Garmin (USA) | Nuvi 40LM GPS Navigator | 125 |
|
Tom Tom (Netherlands) | START-25 5" GPS Navigation System | 84 |
|
ㅇ 주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기업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Pioneer
홈페이지 | https://pioneer-india.in/ |
주요 특징 | - 일본 파이오니어 자회사로 2008년 파이오니어 인디아 설립 - 주요 사업은 카오디오, 비디오를 포함한 DVD 플레이어, 홈엔터테인먼트 스피커 등 |
2) Garmin
홈페이지 | https://www.garmin.co.in/ |
주요 특징 | - 1989년 설립, 본사는 미국에 위치 - 항공 분야의 최신 기술인 GPS 내비게이션 제품을 30년 전부터 출시 - 이후 항공뿐 아니라 해양 자동차 내비게이션 제품까지 확대 |
3) Harman
홈페이지 | https://www.harman.com/india/company |
주요 특징 | -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최근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멀티미디어 지원뿐 아니라 차량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강점을 보임. |
4) Mymapindia
홈페이지 | https://www.mapmyindia.com/ |
주요 특징 | - 인도 내비게이션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는 로컬제조사 - 1992년 뉴델리 본사 설립 -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위한 웹 지도 서비스 제공 |
5) TomTom
홈페이지 | https://www.tomtom.com/en_in |
주요 특징 | - 네덜란드에 본사 위치 - 내비게이션, 지도 관련 전문 제조사 - 2004년 개인용 내비게이션 장치 출시 이후 8000만 대 판매실적 기록 |
오토바이에 장착된 내비게이션 시스템
자료원: 구글
ㅇ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Grand Central Garage의 Mr.Deepak Sahu에 따르면, 최근 고급 차량의 경우 내비게이션 장비 인기가 늘고 있음. 차량 구매 후 애프터시장에서 이들 장비를 추가하는 것이 더욱 저렴하기 때문에 애프터시장이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함.
- 순정부품의 가격이 400~600달러인데 비해 인도에서 인기가 높은 소니, 파이오니어 제품을 애프터시장에서 구매할 경우 350달러 수준에서 구매가 가능함. Harman의 경우 고가 프리미엄 제품으로 애프터시장에서 인기가 없으며, 주로 벤츠, BMW와 같은 고급 차량 구매 시 함께 장착돼 판매되고 있음.
□ 시사점
ㅇ 인도의 경우 자동차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 1000명당 차량 보유 대수는 13대에 불과해 자동차시장의 잠재력은 여전히 큼. IoT의 급속한 발달에 따른 차량 인포테인먼트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임.
ㅇ 자동차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되는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해 자동차회사와 차량 인포테인먼트와의 협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향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결 및 미러링 기능을 구현한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노력을 통해 한국 기업의 신규 시장 진입 가능할 것
- 인도의 경우 오토바이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오토바이용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다양한 오토바이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에 대한 수요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Frost and Sullivan,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