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쿠레레 방법론 시사점 -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드러낼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하며 교사가 쿠레레 방법의 모범을 보여주어 학습자가 주도적인 교육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렇게 교사의 역할?의 측면에서 서술하였는데 답안 인정이 가능할까요..ㅜ
2. 사례기반학습 특징 - 높은 전이가 가능하다 : 여러 가지 사례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 맞게 적용해봄으로써 전이가 높아질 수 있다.
3. 동료평가 유의 - 평가 이외의 요소, 예를 들어 동료 학습자와의 친밀도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미리 인식하고 학습자들에게 평가 요소를 명확히 인지시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도한다.
포트폴리오 - 명확한 채점기준인 루브릭을 통해 채점기준을 구체화한다.
루브릭 유의점 - 학습자에게 기대하는 바를 분명하게 나타내어 평가자에 관계없이 객관성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렇게 작성하였는데... 잘 생각해보니깐 뭔가 다 평가기준을 명확히 한다는 의미라 중복된다고 볼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경우에는 몇점으로 인정이 될까요 ㅜ
4. 초우량 지도성 교사 역할
- 외부적인 통제가 이루어지기 보다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
- 교사는 지도자들의 지도자로서 학생들 모두가 스스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개발하여 셀프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이라고 서술하였는데 답안 인정이 가능할까요
양이 많아 죄송합니다.... 어떻게 채점해야 할지 감이 안와서 글을 남깁니다..
첫댓글 1. 가능
2. 사례, 맥락이 중요하게 제시되고 있어 가능
3. 다 좋은데, 루브릭에서 객관성 확보를 위한 구제적인 내용이 미흡하여 아쉬움. 판단은 채점자 몫으로. 그리고 루브릭에서 채점기준을 언급했다면 다른 내용과 중복되어 점수 불인정(근데 쌤은 아예 구체적인 내용이 미흡함)
4. 강의 중에 설명했듯이 학습자 주도 교육과 관련한 교사 역할이 나와야 하는데, 쌤은 일반적인 내용만 서술. 득점 인정 어려움
항상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