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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전라선에 고속철 들어와도......
HSR350-X 추천 0 조회 633 05.01.24 21:30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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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5.01.24 21:31

    첫댓글 나중에 HSR 만든후 일본의 400계나 E3계처럼 기존선 병용 미니고속열차를 만드는것이...

  • 05.01.24 22:15

    이번에 만든 전라신선이 원래 고속철운행을염두해두고 만든건아닌것같습니다.....예전에 광양항에서 내륙컨테이너기지로 대량의 물량을 수송하기위해였죠 또한 기존선은 수송량을 감당하기가 힘들거라는게 그당시의 판단이였고요 아울러 너무나 높은 구배와 커브도 문제가 되었었죠........

  • 05.01.24 23:49

    전라선의 경우는 고속선이 아니므로 KTX와 HSR-350X는 제 기능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선 병용 고속열차를 도입하거나 제작해서 굴리는게 조을거 같네요.

  • 8200호대를....

  • 05.01.25 00:35

    전라선과 호남선 KTX 가 제기능을 하기위해서는 천안-익산까지 고속선을 얼른 놓아야하는데..분기점은 상식적으로도 천안인데...세상은 상식만으로 되는게 아닌것같습니다.. 익산까지 신선이 놓인다면.. 용산-익산 1시간 정도거리이니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텐데..

  • 05.01.25 08:51

    고속철도라고 해도 100으로 달리면 안된다는 건 없을 것 같습니다만... 전체 구간의 절반 정도라도 앞당길 수 있다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 05.01.25 09:41

    전라선 들어오기 전에 호남선 익산까지만이라도 신선이 놓여져야 할 겁니다. 그래야 그나마 고속열차의 위상이 정립되죠. 속도만 향상된다면, 좀 더 요금 주더라도 편의성이 향상되리라 생각됩니다.

  • 05.01.25 09:42

    그리고, 마산,창원 지역도 들어온다고 했는데, 거기 역시 직선,전철화가 필요하죠. 창원,마산 고속철도는 투자에 비해 이득이 다른 지역보다 많아 보입니다.

  • 05.01.25 10:15

    그래도 전라선에 틸팅을 투입시킨다면 200km속도는 거뜬히 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은 됩니다. 단지 언제쯤 투입시킬지가 문제일뿐...

  • 05.01.25 10:55

    마산/창원 지역은 투자만 잘 하면 여객 수요는 엄청납니다. 현재 서울에서 운행 횟수 기준으로, 마산행 고속버스 노선 규모는 전국에서 세번째입니다. 수요가 되니까 그만큼 운행하겠지요.

  • 여수행// 문제는 다른 열차로도 100km대를 충분히 낼 수 있는 상황에서 굳이 KTX를 투입시킬 필요가 있을까 하는 것이죠. 확실히 틸팅을 투입하는게 나을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

  • 05.01.25 12:47

    틸팅차가 빠르다면 당연히 틸팅차를 투입해야겠죠. (단 천안이나 오송 분기를 통해 짧게 오는 게 아니라 대전을 돌아서 오려면 그리 빨라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단, 기존의 일반차량에 비해서 비교우위가 있다면 검토할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덧붙여 저는 틸팅차량에 대해 다소간 회의적입니다.

  • 05.01.25 13:44

    흠... 츠바메와 릴레이츠바메처럼 환승하는 방식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KTX를 타고 익산에서 내려서, 틸팅열차로 여수가는 열차를 탑승하면... 꽤 빠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틸팅차량은 최고속도가 160km/h정도는 되어야 하겠지요.

  • 익산까지 신선 부터 놓아야 전라선에 KTX가 들어 오던 말던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05.01.26 02:00

    걍 KTX 백지화 하죠.

  • 05.01.26 09:57

    틸팅차량의 속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대략 160선정도이고 게다가 이것도 정차역이 늘어날시 표정속도가 겨우 130수준이라고 들었습니다.

  • 어차피 개량전라선의 최고속도가 150에 불과하다고 나왔으니까요.

  • 05.01.27 11:11

    틸팅열차의 경우 아직 우리나라는 개발중입니다. 개발이 된다고 하더라도 실용화 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05.01.27 11:14

    현재 서울 - 대구간 KTX의 평균적인 표정속도는 160정도입니다. 표정속도가 130이면 서울 - 부산간을 3시간 20분이내로 주파하는 속도입니다. 결코 느린 속도가 아닙니다.

  • 05.01.27 14:56

    최고속도가 160이면 표정속도는 기껏해야 110이나 나올까요. PP 처음 도입되었을 때 생각해 보세요. 게다가 전라선이면 전열차 정차를 최소한 전주-남원-순천 정도는 해야 합니다.

  • 05.01.27 16:59

    익산까지 신선 뚫어 버리고 그다음에 HSR-350x 을 투입을 해서 운행 하면 좋을듯 합니다. 이왕이면 10량편성에 복합열차로 운행하면 좋을듯 합니다. 예:목포-순천 간 고속복합열차 라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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