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섭대표님의 카톡에서]
꼭 읽어 보셔요.
부탁(付託) 드려요.
작고(作故)하신 박완서 작가(作家)의 글인데
읽고 또 읽어도 구구절절(句句節節) 공감(共感)이 갑니다.
**** 일상(日常)의 기적(奇跡) ****
박완서
덜컥 탈이 났다.
유쾌(愉快)하게 저녁식사(食事)를 마치고 귀가(歸家)했는데
갑자기 허리가 뻐근했다.
자고 일어나면 낫겠거니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웬걸,
아침에는 침대(寢臺)에서
일어나기 조차 힘들었다.
그러자
하룻밤 사이에
사소(些少)한 일들이
굉장한 일로 바뀌어 버렸다.
세면대(洗面臺)에서
허리를 굽혀 세수(洗手)하기,
바닥에 떨어진 물건(物件)을 줍거나
양말을 신는 일,
기침을 하는 일,
앉았다가 일어나는 일이
내게는 더 이상 쉬운 일이 아니었다.
별수 없이 병원(病院)에 다녀와서
하루를 빈둥거리며 보냈다.
비로소
몸의 소리가 들려왔다.
실은 그동안
목도 결리고,
손목도 아프고,
어깨도 힘들었노라,
눈도 피곤(疲困)했노라,
몸 구석구석에서 불평(不平)을 해댔다.
언제까지나
내 마음대로 될 줄 알았던 나의 몸이, 이렇게 기습적(奇襲的)으로
반란(反亂)을 일으킬 줄은
예상(豫想)조차 못했던 터라
어쩔 줄 몰라 쩔쩔매는 중이다.
이때 중국(中國) 속담(俗談)이 떠올랐다.
“기적은 하늘을 날거나
바다위를 걷는 것이 아니라, 땅에서 걸어 다니는 것이다.”
예전에 싱겁게 웃어 넘겼던 그 말이 다시 생각난 건,
반듯하고 짱짱하게 걷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실감(實感)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괜한 말이 아니었다.
‘아프기 전(前)과 후(後)’가
이렇게 명확(明確)하게 갈리는 게 몸의 신비(神秘)가 아니고 무엇이랴!
얼마 전에는 젊은 날에
윗분으로 모셨던 분의 병문안(病問安)을 다녀왔다.
몇년에 걸쳐
점점 건강(健康)이 나빠져
이제 그분이
자기(自己)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눈을 깜빡이는 정도(程度)에 불과했다.
예민(銳敏)한 감수성(感受性)과
날카로운 직관력(直觀力)으로
명성(名聲)을 날리던 분의
그런 모습을 마주하고 있으려니,
한때의 빛나던 재능(才能)도 다 소용(所用) 없구나싶어
서글픈 마음이 들었다.
돌아오면서
지금 저분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혼자서 일어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웃으며 이야기하고,
함께 식사(食事)하고,
산책(散策)하는 등
그런 아주 사소(些少)한 일이 아닐까.
다만 그런 소소한 일상이 기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는
대개는 너무 늦은 뒤라는 점이 안타깝다.
우리는 하늘을 날고
물 위를 걷는 기적을 이루고 싶어 안달하며 무리를 한다.
땅 위를 걷는 것쯤은
당연(當然)한 일인 줄 알고 말이다.
사나흘 동안
노인(老人)네처럼 파스도 붙여 보고
물리치료(物理治療)도 받아 보니 알겠다.
타인(他人)에게 일어나는 일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크게 걱정하지 말라는 진단(診斷)이지만
아침에 벌떡 일어나는 일이 감사(感謝)한 일임을
이번에 또 배웠다.
건강(健康)하면 다 가진
것이다.
오늘도
일상(日常)에 감사(感謝)하며 살자!
지금, 감사를 느끼고 계시는지?
우리들이 입으로는
감사를 외치지만
진정(眞情)으로 느끼는
사람은 적은 것 같다.
안구(眼球) 하나 구입(購入)하려면
1억(億)이라고 하니
눈 두개를 갈아 끼우려면 2억이 들고
신장(腎臟) 바꾸는 데는
3천만(千萬)원,
심장 바꾸는 데는
5억원,
간(肝) 이식(移植) 하는 데는
7천만원,
팔다리가 없어
의수(義手)와 의족(義足)을 끼워 넣으려면
더 많은 돈이 든답니다.
지금!
두 눈을 뜨고
두 다리로
건강(健康)하게 걸어다니는
사람은
몸에 51억원이 넘는
재산(財産)을 지니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도로(道路) 한 가운데를 질주(疾走)하는
어떤 자동차(自動車)보다 비싼
훌륭한 두발 자가용(自家用)을 가지고 세상(世上)을 활보(闊步)하고 있다는 기쁨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런 사고(事故)로
앰뷸런스에 실려 갈 때
산소(酸素)호흡(呼吸器)를 쓰면
한 시간(時間)에 36만원(滿員)을 내야 한다니
눈, 코, 입 다 가지고
두 다리로 걸어 다니면서 공기(空氣)를
공짜로 마시고 있다면
하루에 860만원씩 버는 샘입니다.
우리들은 51억짜리 몸에
하루에 860만원씩
공짜로 받을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感謝)할 일인가요?
그런데 왜
우리는
늘 불행(不幸)하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그건
욕심(慾心) 때문이겠지요.
감사(感謝)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없고,
기쁨이 없으면 결코 행복(幸福)할 수 없습니다.
감사하는 사람만이
행복(幸福)을 누릴 수 있고,
감사하는 사람은
행복이라는 정상(頂上)에
이미 올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잎 클로버는 행복(幸福)!
네잎 클로버는 행운(幸運)?
행복(幸福)하면 되지
행운(幸運)까지 바란다면 그 또한 욕심(慾心)이겠지요.
오늘부터
지금부터
숨 쉴 때마다
감사의 기도(祈禱)를 드려야겠습니다.
(옮김.
51억 짜리 몸!
860만원 공짜 받는 날!
아!--자!
웃으며 행복(幸福)하게---
지인(知人)님의 글이 너무좋아서 같이 공유(共有)하고자 옮겨 드립니다.
내가 존경(尊敬)하고 사랑하는 분에게만 이 글을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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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아침입니다
"도둑은 잡지 말고 쫓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행록에도
"남과 원수를 맺게 되면 어느 때 화를 입게 될지 모른다."
라고 했고
제갈공명도 죽으면서
"적을 너무 악랄하게 죽여 내가 천벌을 받는구나..."
라고 후회 하며
"적도 퇴로를 열어주며 몰아붙여야 한다."
는 말을 남겼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 시골집에는 대문이 있고 뒤쪽이나 옆모퉁이에 샛문이 있는 집이 많았습니다.
우리 집에도 뒤뜰 장독대 옆에 작은 샛문이 하나 있어서 이곳을 통해 대밭 사이로 난 지름길로 작은 집에 갈 수 있어서 자주 드나들었습니다.
이 샛문은 누나들이나 어머니가 마실을 가거나 곗방에 갈 때, 그러니까 어른들 몰래 드나들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어른들의 배려였는지도 모릅니다.
옛날 어른들은 알면서도 눈감아 주고 속아준 일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것은 "마음의 여유"이고 "아량"일 것 입니다.
제가 열세 살 때의 일입니다.
황금 물결 넘실거리던 가을 들녘은 추수가 끝나자 삭막하였지만 넓은 마당은 다니기도 어려울 만큼 나락베눌(낟가리)로 꽉 차 있었습니다.
하늘 높이 쌓아놓은 나락베눌은 어린 우리들이 보기에도 흐뭇했는데 여름내내 땀흘리며 고생하셨던 어른께서는 더욱 그러하셨을 것입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신나게 숨바꼭질을 하며 놀았습니다.
늦가을 어느 날 타작을 하며 나락을 마당에 쌓아놓고 가마니로 덮어놓았습니다.
다음 날 아침 어수선한 소리에 나가보니 거위 한 마리가 목이 잘린 채 대문 앞에 죽어 있었습니다.
원래 암놈 거위는 목소리가 크고 맑아 소리를 쳐서 엄포를 놓거나 주인에게 구호 요청을 하고 숫놈 거위는 허스키한 목소리 를 내며 괙괙 소리를 지릅니다.
목을 길게 빼고는 날개를 치면서 덤벼들어 물어뜯는 고약한 성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네 아이들이 무서워서 우리 집에는 얼씬도 못했습니다.
웬만한 개보다도 사나워 집 지키기에는 안성맞춤이었습니다.
그 무렵은 식량이 귀하던 때라 도둑이 많아 개나 때까우 (거위)를 키우는 집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웬 일인지 그날 밤에 도둑이 든 것입니다.
때까우가 도둑놈의 바짓가랑이를 물자 낫으로 목을 후려쳐 죽이고 나락을 퍼담아 가지고 간 것입니다.
그날 밤은 초겨울 날씨로 바람이 몹시 불고 추웠습니다.
마침 싸락 눈이 내려 발자국이 눈 위에 선연하게 나타나 있었습니다.
나는 아버지 뒤를 따라 강아지 마냥 종종걸음으로 쫓아갔습니다.
발자국은 고샅(마을의 좁은 길)을 지나 맨꼭대기 오두막집으로 이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아무 말 없이 뒤돌아서 발자국을 지우며 내려오시는 것이었습니다.
평소 아버지는 호랑이같이 무섭고 급한 성격이라 당장 문을 차고 들어가 도둑의 덜미를 잡고 끌어내서 눈밭에 팽개치거나, 동네 사람들을 모아놓고 그들이 보는 앞에서 멍석말이라도 했어야 했습니다.
아니면 경찰서로 끌고가서 곤욕을 치르게 하거나 형무소를 보냈음직한데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뒷짐을 지고 돌아 오셨습니다.
"어린 새끼들을 데리고 얼마나 배가 고팠으면 이런 짓을 했을라고..."
어린 소견이었지만 여름내내 불볕 더위 속에서 땀흘리며 농사지어 탈곡해 놓은 나락을 훔쳐간 도둑을 당장 요절이라도 냈어야 평소 아버지다운 위엄이 설 것 같았습니다.
저는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야 아버지의 깊은 뜻을 조금이나마 헤아릴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마음의 여유"이고 "지혜"라는 것을! "도둑은 잡지말고 쫓으라." 는 말씀도 함께...
그 날 이후 H씨는 평생토록 원망과 원한 대신에 나락 한가마니 빚을 지고 아버지 에게 그 은혜를 갚기 위해 우리 집에서 살다시피하며 궂은 일도 마다치 않고 도맡아 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가끔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상 일은 꼭 생각같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치나 원칙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이 있다. 남의 사소한 실수 같은 것을 덮어주지 못하고 몰아세우고 따지는 우를 범하지 말아라.
사람을 비난할 때도 상대방이 변명할 수 없도록 무차별 공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상대방이 달아날 구멍을 항상 조금은 남겨 놓아라..."
현대를 사는 우리도 "샛문"과 "여백"의 아름다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동양화 에서 여백은 무한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여백은 보는 이의 몫으로 구름, 새, 꽃, 나아가 보이지 않는 바람까지도 그려 넣을 수 있는 "여유의 공간"입니다.
우리는 수묵화의 넉넉함과 아름다움을 즐기면서도 자신의 마음을 비우는데는 인색합니다.
항상 위만 쳐다보고 달려가다 보니 고달프기도 하고 외롭습니다.
"적정한 소유가 마음의 평안을 주고 여유를 가진 삶이 풍요를 누린다."
는 진리를 우리는 대부분 지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너무 완벽하고 철두철미한 사람은 타인이 접근하기가 부담스럽고 경계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공자는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살 수 없는 것처럼 사람도 남의 옳고 그른 것을 계속 살피다보면 친구가 남아 있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약간 엉성하고 빈 틈이 있어야 함께 어우러지기도하고 서로 동화되기도 한다는 사실이 새삼스럽게 다가오는 아침입니다.
"돈을 귀히 여기는 자는 재물을 가지나, 사람을 귀히 여기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신의 하루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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