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액자산가와 개인자산관리 시장의 성장
- 부의 지역적 격차 감소와 신흥 고액자산가의 부상 -
- 혁신산업에의 투자와 해외 투자 선호 -
- 시장의 흐름에 맞춰 고도화·전문화·차별화된 전략을 구축해야 -
□ 중국 내 개인자산관리 시장 및 고액자산가(HNWI) 현황
○ 2014년, 중국의 개인자산관리 시장 규모 112조 위안 달성
- 2010년부터 2012년,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기간별 연평균 16% 성장
- 앞으로도 연평균 1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
- 2015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129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2014년, 중국 HNWI 인구 100만 돌파 및 보유 투자자산 규모 32조 위안 도달
- HNWI란, High-Net-Worth Individuals(고액자산가)의 약자로서 1000만 위안, 약 160만 달러 이상의 투자 자산을 보유한 개인을 가리킴.
- 투자 자산 1억 위안 이상인 개인은 울트라-HNWI(Ultra-HNWI) 라고 지칭
- 중국 HNWI 인구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1%의 속도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4년 HNWI 인구는 2010년 인구의 두 배에 이르게 됨.
중국 HNWI 인구 변화
자료원: Bain & Company
○ 중국 중부와 서부의 빠른 성장으로 인한 HNWI의 지역적 편중 현상 완화
- 중국 내에서의 부의 지리적 분포가 보다 고르게 변화하는 상황
- HNWI의 확산은 중국 전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2012년부터 2014년까지의 기간에는 중부와 서부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임.
- HNWI 인구가 5만 명 이상인 지역은 총 7곳: 광둥성, 상하이, 베이징, 장쑤(江蘇)성, 저장성, 산둥성, 쓰촨성
- 광둥성은 중국 최초로 HNWI 인구 10만 명을 돌파했으며, 쓰촨성은 내륙 지역 최초로 HNWI 인구 5만 명을 돌파
- 신장자치구, 후베이(湖北)성, 산시(山西)성의 HNWI 인구는 매년 25~35%로 꾸준히 증가
-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전략과 창장경제벨트 정책으로 인해 중국 중부와 서부 지역의 성장 가능성은 앞으로도 높을 전망
중국 성(省)별 HNWI 인구 성장률
자료원: Bain & Company
○ 신흥 HNWI의 등장에 따른 HNWI 인구 구성의 다양화
- 현재 중국의 HNWI는 수십 년 경력의 기존 사업가 HNWI와 혁신 산업의 젊은 전문가들인 신흥 HNWI로 이루어져 있음.
- IT, 생명공학, 대체에너지 등 혁신 산업의 성장으로 새로운 HNWI 계층 형성
- 신흥 HNWI 계층은 80%가 50세 이하이며, 기존 HNWI에 비해 더 과감하고 개방적인 투자성향으로 채권 또는 현금보다 자기자본과 대체 투자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음.
□ HNWI의 투자전략과 목적
○ 혁신산업에의 투자와 해외 투자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기존 제조산업에의 투자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태도
- 조사에 참여한 HNWI의 1/3 이상이 IT, 생명공학, 대체에너지 등 혁신산업에의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답했으며, 기존 제조산업에의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0% 이하로 나타남.
- 해외투자에 대한 관심 역시 상승세로, 2011년의 조사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인 약 40%의 HNWI와 약 60%의 울트라-HNWI가 해외 투자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응답
- HNWI 중 50%는 1, 2년 이내 해외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
- 가장 인기가 많은 투자 대상국은 홍콩과 미국
- 중국 경제가 ‘뉴노멀’(新常態)에 들어서면서 HNWI는 국내 개혁, 시장 개방 및 혁신 등의 정부 정책 예의주시하며 투자전략 구성
HNWI의 해외 투자자산 보유율 및 전망
자료원: Bain & Company
○ 자산관리의 목적 1순위는 ‘자산 유지’
- 2011년, 2013년 조사에 이어 ‘자산 유지’가 여전히 자산관리 목적 1순위
- ‘재산 상속’ 항목은 2013년 5순위에서 2015년 2순위로 급상승
- 울트라-HNWI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동일한 순위로 나타남
- 기존 HNWI와는 대조적으로 신흥 HNWI는 ‘재산 상속’보다는 ‘새로운 재산 창출’을 중시
□ HNWI의 국내외 개인자산관리 업체 이용 현황 및 시장 경쟁 구도
○ 중국 HNWI의 개인자산관리 업체 이용 증가 및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2009년 평균적으로 투자자산의 약 25%를 맡긴 것에 비해 2015년에는 65%로 그 비율이 크게 증가
- 오프라인을 통한 고객맞춤형 상담서비스가 아직 선호되지만, 투자 정보 제공, 뱅킹 서비스 등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 역시 상승세
○ 중국 내 개인자산관리 업체는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맞춰 성장 중이며, 해외 개인자산관리 시장에서의 중국 업체 선호 증가
- 고객의 선호와 요구사항의 변화에 발맞춰 많은 국내 업체들은 해외 서비스 플랫폼을 확충하고 국제적 역량을 갖추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 중
- HNWI의 선호 업체 1순위는 여전히 중국 프라이빗 뱅크
- 펀드 회사, 제3자 자산관리회사, 신탁회사 등 기타 개인자산관리 업체는 제공 상품과 배당에 주력해 경쟁력 도모
- 해외 개인자산관리 시장에서 중국 은행과 제휴 업체가 약 40% 차지
- 국내 은행 및 개인자산관리 업체 선정에는 브랜드, 전문성, 서비스가 중요하게 작용하며, 상품 다양성과 예상 수익률은 부수적 요소로 작용하는 데 그침.
- 해외 개인자산관리 업체 선정 시에는 브랜드, 전문성, 제공 상품을 중시
- 울트라-HNWI는 전문성을 가장 우선시함.
- 특히 해외 투자를 통한 리스크 분산과 안정적 수익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HNWI에게는 편리성, 중국어 서비스 제공 여부, 문화적 유대감 중요
HNWI의 국내외 개인자산관리 업체 선정기준
자료원: Bain & Company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의 경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HNWI의 규모가 커지고, 개인자산관리 서비스 수요 역시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
- A주에 상장한 13개 은행의 2015년 상반기 자산관리 서비스의 업무비중은 평균 20% 이상 증가 (자료원: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 2015년 9월 3일자 보도 인용)
- 해외 자본 흐름의 급격한 반전(sudden stop)으로 인한 금융·경제위기에 대비하여, 중국은 금리 및 환율의 자유화, 은행 건전성 강화, 변동환율제의 시행 및 금융부문의 부실 해소 등에 우선초점을 맞춰 금융 개혁·개방 조치를 꾸준히 지속할 전망 (자료원: 우리금융경영연구소, 2015년 5월 발표 자료)
○ 시장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으며 경쟁 심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 리스크도 존재
- 중국 금융개방과 시장화 수준은 가속도가 붙고 있지만 글로벌 은행들은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시장 내 경쟁 심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시장점유율 축소 등 어려움을 겪는 상황
- 중국 정부는 점진적인 시장 개방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 1월 ‘외자은행 관리조례’ 개정을 통해 외자 은행에 대한 진입장벽 완화 조치 시행
- 이에 반해 중국 은행들은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확산 등 빠르게 성장하고 2015년 Bank Top 1000 순위(자본 기준, The Banker)에서 중국 은행 4개(ICBC 1위, BOC 2위, 건설은행 4위, 농업은행 6위)가 Top 6에 등극
중국 외자은행 총 자산 및 비중 추이
자료원: 하나금융경영연구소
○ 아시아 지역의 자산관리 시장 역시 전망이 밝으며, 특히 해외투자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자산관리 시장의 전 세계적인 성장 추세 속에서 아시아 지역(일본 제외)은 글로벌 시장의 17.2%까지 성장하여 주목을 받음.
- 2018년 아태지역(일본제외)은 글로벌 자산관리시장의 23.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 규모는 17.7조 달러, HNWI 수는 360만 명에 달할 전망
지역별 HNWI 수와 자산 및 아시아 비중
자료원: 우리금융경영연구소
○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아시아 고객들의 이해도나 수요는 현재 초기에 머물러 있지만 앞으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함께 고도화 및 전문화 될 것으로 예상됨.
- 해외 투자 관련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는 분산투자 목적 및 과세, 개인정보 보안, 정치경제 상황 등에서 해외 투자가 유리하다는 판단에 기인
- 해외투자 수요 증가와 더불어 조세피난처에 대한 규제 강화 등 세계적으로 과세제도가 강화되고 있어 은행들은 세무설계 서비스 등보다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자료원: 우리금융경영연구소, 2015년 6월 발표자료)
- 그러나 최근 경쟁 과열로 인해 상위권 은행을 제외한 대부분은 낮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글로벌 은행들까지 위기를 맞은 상황
○ 시장 진출 및 고객 확보를 위해 기업들은 시장의 흐름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을 구축해야 함.
- 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위한 세부적 전략 필요: 지역(省)별, 업종·품목별 맞춤형 법률 및 시장정보제공체계 마련 및 R&D, 기획 등에서의 현지 기업들과의 협력공조, 외자 은행 고객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 고객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시장의 개방과 성장에 따라 확대될 사업 기회 선점을 위한 대비
- 국내외 개인 투자자의 직접 투자 허용 등 정부 차원의 해외 투자 적극 지원 조치가 시행되고 있는 현 상황을 활용하기 위해 해외투자 상품 및 서비스 확충
- 정부 조치에 따른 기업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증가와 이자수익 감소에 대비하여, 자문수수료 등 비이자이익 확보 및 생산효율성 향상을 통한 비용 절감 대책을 마련해야 함.
- 아시아 자산관리 시장에서 요구될 전문화,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 준비와 사업의 전략적인 확장 계획 필요
자료원: 우리금융경영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Bain & Company 및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 등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