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는 알루미늄 냄비 · 프라이팬의 실태!
출처 http://macrobiotic-daisuki.jp/aruminabe-yugai-kikensei-16065.html
2016년 6월 9일, 독서 작성자 : TakiAki
뜻밖의 함정 조리기구! 건강한 음식을 고집한다면 냄비도 검토해보세요.
옛날부터 어느 가정에도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사용된 알루미늄 냄비와 주전자.
가볍고 사용하기 쉽고, 저렴하고 튼튼한.
열전도의 장점으로 일본식 조림 구조로 최적이라고 하여 각 가정으로 보급했습니다.
내가 태어나 자란 가정에서도 유용된 알루미늄 냄비는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손잡이가 있는 것은 사용하기 편리하여 자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보급되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로, 알루미늄 조리기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고 하여 해외에서 판매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음식 재료는 유기농이라는 것이라고 마음을 놓는 분들도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것이 조리기구 입니다.
좋은 재료를 고집하고도 독성이 있는 기구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 냄비는 괜찮습니까?
알루미늄 제품의 해로움!
알루미늄 조리기구가 인체에 위험이 있다고 미국에서는 정부에서 공식 발표되고 있습니다.
독일이나 프랑스, ??스위스, 영국 등에서는 알루미늄 냄비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의 연구 보고서에 따라 알루미늄 조리기구의 판매 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알츠하이머 병의 다양한 인과관계를 미디어에서 거론했지만 연구 결과는 회색(명암을 구분하지 않은) 영역으로 판매 규제에 까지는 이르지 않고, 어디까지나 개인의 판단에 맡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국이 판매 규제를 실시하는 것은 명확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피해에 대해 일일이 밝혀가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제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폐해!
· 뇌에 축적 →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병
· 해독을 담당하는 장기에 축적 (신장 · 방광 · 간)
· 악력의 저하
· 비만의 경향이 있는 분은 지방에 모이기 쉬움
· 뼈에 축적
·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알루미늄 냄비는 다른 금속 냄비에 비해 융점이 600 ℃로 매우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가공하기 쉬운 장점이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유해 물질이 녹아들기 쉬운 면도 있습니다.
동시에 이것은 우리의 신체에 큰 단점입니다.
대부분의 불필요한 물질은 배설이나 해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민감한 어린 시절부터 장기간 사용되면 어떠한 악영향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 생활에도 알루미늄이 숨어 있었다.
친밀한 알루미늄 함유물!
알루미늄 제품은 조리기구뿐 아니라 우리의 삶에 매우 가까운 곳에 많이 숨어 있습니다.
· 베이킹 파우더
· 팬케익 믹스 크림 빵, 구운 과자, 도넛, 만주, 오코노미 야키 가루, 튀김 가루 등
· 해조류
· 조개류
· 어패류 (낙지 · 오징어 · 외국산 성게 등)
· 명반 (절임)
· 근채류 · 잎 야채
· 위장약
슈퍼 나 편의점에서 판매되고있는 과자 조각 돈도에서 사용하는 베이킹 파우더는 알루미늄을 함유합니다.
최근 과자를 먹을 기회가 많은 아이에게 알루미늄 섭취량이 규정의 2 배 이상에 달하고 있다는 것이 보건복지부의 조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설 기능이 아직 미숙한 어린 아이에게는 다량으로 인한 뇌와 각 장기의 발달기관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수유중인 임산부 분도 혈액을 통해 아기에게 전해지므로 섭취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집에서 과자를 만드는 사람은 베이킹 파우더를 사용한다면 "알루미늄 무첨가"로 표기가 있는 것을 반드시 사용해주세요.
민감한 기간은 특히 수를 철저하게 의식 해보십시오.
제조날짜는 특히 철저하게 신경써서 확인해주십시오.
테프론 가공 프라이팬의 위험성!
테프론 (불소 수지) 가공은 타거나 붙지 않고 녹슬지 않으며 얼룩이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프라이팬으로서 인기를 자랑하는 제품이죠.
미국의 대기업이 테프론 가공으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포함된 것을 은폐하고 오랜동안 판매를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일본에도 유통되고 있습니다.
테플론 가공의 프라이팬은 매우 유용합니다만, 불에 달궈지거나 수백도 이상의 고온 조리를 하면 유해 가스가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귀찮은 이 유해 가스는 눈에 안보이고 냄새가 없다.
미국에서는 애완 조류가 죽기까지 했다고 한때 인터넷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었어요.
이 유해 가스를 흡입하면 호흡 곤란 · 현기증 · 질식 · 구역질 ·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조리 중에는 반드시 환기시키고 오랜 시간 불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하고 유아는 특히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업고 요리를 하면 안되고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해야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불소 수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화학 물질은 체내에 들어가면 분해되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장기간 축적될 경우 발암성 · 간경화 · 선천성 장애를 가진 아이를 낳을 위험이 있는 것으로 말해지고 있습니다.
테프론 가공 프라이팬은 사용하기 쉬운 것이 큰 포인트이지만, 그 반면에 수명이 짧아 교체주기가 빠른 것이 단점이다.
보기에는 싸보여도 너무 오래는 쓰지 못합니다.
자원 쓰레기로서 이 테프론 가공의 쓰레기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환경에 위험이 많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안심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조리기구의 재질
건강에 위험이 적은 환경 친화적인 재질을 소개합니다.
· 세라믹 코팅
· 유리 코팅 유리 냄비
· 주물
· 스테인레스
· 뚝배기 (그러나 저렴한 뚝배기는 위험. 산지를 체크 요망)
이들은 금속의 영향이 나오기 어렵고 유해 물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테프론 가공 등은 1 ~ 2 년 단위로 즉시 수명이 다하고 있습니다. 다소 가격이 저렴합니다만,
자주 사서 바꾸어야 한다면 안심하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쪽이 더 경제적이지 않을까요.
유기농 재료를 고집한다면, 조리기구도 검토!
현대 사회에서는 첨가물이나 잔류 농약, 식품 안전 등 신경이 쓰이는 것은 많이 있지요.
재료는 유기농을 고집하면서 조리기구가 빈약하다면 왠지 언밸런스 입니다.
인테리어 제품에 그치지 않고 1000원 가게에서도 냄비와 프라이팬이 줄 지어있는 것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1000원으로 살 냄비는 도대체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
물건이 넘쳐나고 있는 소비의 시대이기 때문에 뒷면을 읽을 수 있는 깔끔한 물건 선택이 중요합니다.
모처럼 자연 속에서 생산되는 영양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조리기구도 고집해보세요.
조리기구에 집착하기 시작하면 이상하게 재료도 좋은 물건을 조달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합니다.
다시 부엌에 있는 것을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