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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경기서도회 원문보기 글쓴이: 국화
두릅나무 총(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悤)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굴뚝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천장 굴뚝 창(囱)자는 유목 생활을 하는 몽고 사람들의 파오 천장 굴뚝을 상상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 = 樬
돛대 장(樯qiáng)자는 돛대 장(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돛대 장(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밭 전(田)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바로 밭 전(田)자 위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은 아껴야 하는 중요한 생활수단이지요. 돛대 장(艢), 담 장(墻), 궁녀 장(嬙), 담장 장(牆), 담 장(廧)자들은 아낄 색(嗇)자가 들어 있어서 ‘장’으로 읽습니다.
+ = 檣
앵두나무 앵(樱yīng)자는 앵두나무 앵(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앵두나무 앵(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 영(嬰)자는 여자 녀(女)자에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성부(聲符)이기도 하지만, 강보로 싸놓은 아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며, 갓난아이 영(嬰)자는 회의(會意) 글자로 볼 수도 있습니다.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글자 모양대로 조개를 끈에 꿰어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거는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말합니다. 또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갓난아이가 강보에 싸여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櫻
말뚝 저(橥)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저(猪)자를 했습니다. 돼지 저(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분명할 저(著), 물가 저(渚),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橥
땅 이름 자(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자줏빛 자(紫)자를 했습니다. 자줏빛 자(紫)자는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자줏빛 자(紫),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암컷 자(鴜,䳄), 취하여 춤추는 모양 자(姕), 흉 자(玼), 흘길 자(眦), 자황석 자(䂣), 썩은 고기 자(胔), 지치 자(茈), 헐뜯을 자(訿), 재물 자(貲), 도끼 자(鈭), 삭은 뼈 자(骴), 코밑수염 자(髭), 길에 흙 깔 자(㘹), 쟁깃술 자(庛), 주먹질할 자(㧗)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橴
땅 이름 랑(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랑(朗)자를 했습니다. 밝을 랑(朗)자는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에 의부(義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달 월(月)자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어긋날 간(艮)자와 상대적인 개념의 글자를 삼았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싫다, 나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물결 랑(浪),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무덤 랑(埌),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탐낼 랑(欴), 빛 맑을 랑(烺), 돌 부딪치는 소리 랑(硠), 강아지 풀 랑(稂), 구멍 랑(䆡), 바구니 랑(筤), 큰 배 랑(艆), 수크령 랑(莨), 사마귀 랑(蜋), 농담할 랑(誏), 사슬 랑(鋃), 솟을 대문 랑(閬), 꼬리 흴 랑(駺), 산 이름 랑(崀,㟍)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㮾
나무 이름 필(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㮿
말뚝 선(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돌 선(旋)자를 했습니다. 돌 선(旋)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에 성부(聲符)로 돌 선(旋)자 오른쪽 윗 부분 글자를하고,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서성거리며 주위를 맴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모 방(方)자에 돌 선(旋)자 오른쪽 윗 부분 글자를 한 글자는 깃발을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기 기(旗), 기 패(斾). 깃발 유(斿). 기 기(旂), 기 전(旃),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 깃발이 휘날릴 피(旇)자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는 모 방(方)자에 돌 선(旋)자 오른쪽 윗 부분 글자를 한 글자가 깃발이 휘날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돌 선(旋)자는 깃발을 가운데 세워 두고 깃발을 빙빙 도는 일종의 나라 안위를 위한 제천(祭天) 행사의 모습 같기도 합니다. 불교 의식에서 보는 탑돌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㯀
성씨 배(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쌓아올릴 배(陪)자를 했습니다. 쌓아올릴 배(陪)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언덕 부(阜,阝)자를 한 것은 쌓아올린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북돋을 배(培), 물어줄 배(賠), 불에 쬘 배(焙), 날개 칠 배(毰), 칼집 장식 배(琣), 흉터 배(㾦), 땅이름 배(碚), 거르지 않은 술 배(醅)자들은 침 부(咅)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㯁
망치 대(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띠 대(帶)자는 묶은 모양을 한 글자인 한 일(一)자 아래에 띠를 뜻하는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 = 㯂
옻나무 칠(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옻 칠(桼)자를 했습니다. 옻 칠(桼)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물 수(水)자를 해서 옻은 옻나무에서 나오는 진액임을 나타냈습니다.
+ = 㯃
무성할 지(㯄)자는 무성한 것은 나무가 무성하게 자란 모양이기에, 나무 목(木)자 둘 아래에 잔치 상에 잔이 무성하게 놓인 것을 나타내려고, 잔 치(巵)자를 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이 마시는 특별한 모양의 잔을 뜻하기도 합니다.
+ = 㯄
작은 나무 비(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집 낮을 비(庳)자를 했습니다. 잡 낮을 비(庳)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아래에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받쳐 들고 장군이 옷 입는 것을 시중드는 하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낮을 비(卑)자는 신분이 낮음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㯅
나무 이름 산(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낳을 산(産)자를 했습니다. 낳을 산(産)자는 성부(聲符)로 낳을 산(产)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낳을 생(生)자를 했습니다. 모두 낳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 둘이 합하여 만들어졌다는 뜻에서는 회의(會意) 글자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성부(聲符)와 의부(義符)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형성(形聲) 글자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 = 㯆
목책 폐(㯇)자는 목책은 나무로 만든 울타리니까, 나무 목(木)자에 목책의 모양처럼 생긴 글자인 아닐 비(非)자를 하고 목책은 당에 세우니까, 아닐 비(非)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㯇
떡갈나무 속(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속(速)자를 했습니다. 빠를 속(速)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㯈
북나무 저(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울부짖을 호(虖)자를 했습니다. 저주할 저(謯)자도 모질 차(虘)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북나무 저(㯉)자나 저주할 저(謯)자는 호피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㯉
평미래 흔(㯊)자는 평미래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모두 똑 같이 적용하는 도구이기에, 어찌 언(焉)자를 했습니다. 평미레라는 말은 곡식의 부피를 재는 말이나 되에 곡식을 담고 그 위를 평평하게 밀어 고르게 하는 데 쓰는 방망이 모양의 기구입니다. 다 그렇게 고르게 만든다는 말입니다.
+ = 㯊
송곳자루 경(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랑 경(頃)자를 했습니다. 이랑 경(頃)자는 밭의 넓이 단위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사용합니다. 이랑 경(頃)자는 비수 비(匕)자에 머리 혈(頁)자를 해서, 사람이 머리를 두는 곳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는 밭이 매우 중요한 곳이겠지요. 이랑 경(頃)자에서 비수 비(匕)자는 칼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부는 죽어도 밭둑을 베고 죽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 = 㯋
말을 달려 뒤쫓을 천(㯌)자는 달릴 대에 나무를 지나가니까, 나무 목(木)자에 뒤를 쫓아가니까, 쫓을 축(逐)자를 했습니다. 말을 달려 뒤쫓을 천(㯌)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㯌
상앗대 장(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장차 장(將)자를 했습니다. 장차 장(將)자의 간체자(簡體字)자는 장차 장(将jiāng)자입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하여 읽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또 장차 장(將)자는 성부(聲符)로 나뭇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 = 㯍
어리석을 논(㯎)자는 나무 목(木)자 두 개에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말씀 언(言)자는 입 구(口)자 위에 말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서로 맞다 틀리다하는 논쟁(論爭)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 + = 㯎
꽃다울 형(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소리 성(殸)자를 했습니다. 소리 성(殸)자는 소리 성(声)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소리 성(声)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𠃜’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와 ‘𠃜’자는 악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창 수(殳)자는 악기를 치는 막대기를 뜻합니다. 소리 성(殸)자는 악기를 두드려 소리를 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향기 형(馨)자도 소리 성(殸)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 = 㯏
탱자나무 탱(㯑)자는 탱자나무는 나무이니까, 나무 목(木)자에 울타리에 탱자나무를 심어서 사용하니까, 베풀 장(張)자를 했습니다. 베풀 장(張)자는 의부(義符)로 활 궁(弓)자에 성부(聲符)로 길 장(長)자를 했습니다. 길 장(長)자는 긴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㯑
가로질러 놓은 나무 견(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끌 견(牽)자를 했습니다. 끌 견(牽)자 검을 현(玄)자를 하고, 검을 현(玄)자 중간에 덮을 멱(冖)자를 하여, 끈다는 뜻을 표시하고, 글자 아래에 끄는 대상인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끌 견(牽)자는 소를 끄는 그림입니다.
+ = 㯠
멧대추나무 이(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두 이(貳)자를 했습니다. 두 이(貳)자는 화살(弋) 두 개(二)와 조개 패(貝)자를 하여 숫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樲
나무 이름 심(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자는 찾는 일은 손으로 하기에, 손을 그린 ‘彐’자 아래에 손으로 찾는 대상인 장인 공(工)자와 물건을 뜻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다시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심(樳)이라는 나무는 서촉(西蜀)지방에 있다는 전설상의 나무입니다.
+ = 樳
말뚝 직(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찰진 흙 시(戠)자를 했습니다. 찰진 흙 시(戠)자는 입에 나팔을 대고 말하는 듯한 글자인 소리 음(音)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으로 찌르면 소리를 내는 찰 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짤 직(織), 벼슬 직(職), 늘인 포 직(膱)자들은 찰진 흙 시(戠)자가 들어 있어서 ‘직’으로 읽습니다.
樴
땔나무 초(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에게 불을 당긴 글자입니다. 세가 얼마나 초조하고 죽겠을까요?
樵
나뭇가지 최(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장 최(最)자를 했습니다. 가장 최(最)자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가장 좋은 말씀을 취하였다는 뜻이지요.
+ = 樶
떨기 총(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모일 총(叢)자도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총’으로 읽습니다.
+ + = 樷
통나무 박(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의 좌우(左右)에 손을 그려서 풀을 뽑는 그림입니다. 풀을 뽑는 일은 참으로 번거로운 일입니다. 칠 박(撲), 옥돌 박(璞), 뿜는 소리 박(噗), 눈 어두울 박(瞨)자들은 번거로울 복(菐)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樸
나무 수(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주(尌)자를 했습니다. 세울 주(尌)자는 성부(聲符)로 북을 치기 좋게 대에다 놓아 고정 시킨 모양을 한 악기 이름 주(壴)자에 의부(義符)로 손을 표시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 = 樹
자작나무 화(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樺
나무 이름 궤(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두 손으로 재물을 취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재물은 귀하지요. 귀하다는 말은 흔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궤(樻)라는 나무는 영수목(靈壽木)이라고 합니다.
樻
나무 이름 진(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잔약할 잔(孱)자를 했습니다. 잔약할 잔(孱)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세 개했습니다. 어미와 갓 나은 여러 마리의 새끼가 잔약함을 표시했습니다.
+ = 樼
술통 준(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병 유(酉)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사람들이 술을 바쳐서 술을 받아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좇을 준(遵), 모일 준(僔), 수군거릴 준(噂), 술통 준(墫), 춤 너풀거려 출 준(壿)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 = 樽
나무 그늘 월(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넘을 월(越)자를 했습니다. 넘을 월(越)자는 달릴 주(走)자 변에 도끼 월(戉)자를 했습니다. 도끼를 놓아두고 달려와서(走) 뛰어넘는다는 말입니다. 도끼 월(戉)자는 무기로 사용하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樾
백리목 선(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혼자 끄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하늘에 제사 지낼 선(禪), 매미 선(蟬), 고울 선(嬋), 제터 선(墠)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樿 + = 樿
나무 이름 혜(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이름 혜(橀)자에서 나무 목(木)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초 혜(醯)자도 ‘나무 이름 혜(橀)자에서 나무 목(木)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醯
참죽나무 춘(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죽순 순(筍)자를 했습니다. 죽순 순(筍)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순(筍)’과 ‘춘(橁)’은 통운(通韻)입니다.
橁 + = 橁
술통 존(橂)자는 술통을 나무로 만들었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제사지낼 전(奠)자를 했습니다. 제사지낼 전(奠)자도 높은 신에게 술을 바쳐 제사를 지낸다는 뜻이지요. 술통 준(樽)자는 나무 목(木)자 변에 높을 존(尊)자를 한 글자입니다. 어찌 생각하면, 술통 존(橂)자와 술통 준(樽)자는 성부(聲符)로 사용한 글자가 서로 바뀐 것 같기도 합니다.
+ = 橂
떼 발(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성부(聲符)로 등질 발(癶)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해서 화살을 쏘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橃
감람나무 감(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감희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희 감(敢)자는 이 글자에서는 장인 공(工)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옛 글자를 보면 털도 쥐어뜯고, 입도 쥐어뜯는 그림입니다. 감히 수염도 뽑고 입도 틀어막는 일은 감히 하기 어려운 일이지요.
+ = 橄
법 무(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물건을 묶어 놓고 불을 질러 없애는 글자가 아니라, 사람을 옆구리에 숨겨 놓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글자입니다.
+ = 橅
우거질 무(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 개를 한 수풀 임(林)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법 무(橅)자와 우거질 무(橆)자는 글자의 배열도 다르지만 우거질 무(橆)자에는 나무 목(木)자가 하나 더 들어 있습니다.
+ = 橆
썰매 취(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솜털 취(毳)자를 했습니다. 솜털 취(毳)자는 털 모(毛)자 세 개를 해서, 아주 가는 솜털이 빽빽하게 나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橇
꺾일 요(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을 세 계단쯤 더 높이 쌓은 자리에 앉아서 정치를 한 임금입니다.
橈
문지방 린(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불 린(粦)자는 번쩍이는 도깨비불을 그린 쌀 미(米)자 아래에 도망간다는 뜻으로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걸을 때 좌우(左右)의 발이 서로 어그러지게 놓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걷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橉
석류나무 류(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㽞,畱)자는 모두 같은 글자들입니다. 장부구멍 묘(卯)가 장부를 매어 두기 위하여 구멍을 뚫은 것을 표시한 글자이기에 머무를 류(留)자를 머무를 류(㽞,畱)자로 쓰기도 합니다.
+ = 橊
다리 교(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은 것을 그려서 만든 글자들에는 높은 집을 그린 높을 교(喬)자, 높을 고(高)자, 정자 정(亭)자, 그리고 짐을 높이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형통할 형(亨)자와 누릴 향(享)자와 같이, 높은 집이나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들이 있습니다.
橋
큰 나무 한(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를 통해서 삶이 이루어집니다. 틈이 생기는 것도 문(門)에서 생기는 것이겠지요. 문틈으로 달빛이 새어 들어온다는 뜻을 가지고 만든 글자입니다. 사이 간(間)자는 문틈으로 햇빛이 새어 들어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막을 한(閑)자는 문(門)을 나무가 막아 서 있는 것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橌 閒
나무 이름 윤(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윤달 윤(閏)자를 했습니다. 윤달 윤(閏), 윤달 윤(閠), 윤달 윤(䦞)자는 모두 같은 글자들입니다. 세 글자에 모두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는 것만은 공통된 사실입니다. 윤달은 4년마다 돌아오는 덤으로 들어 있는 날자가 있는 달(月)입니다. 윤달에는 이장(移葬)을 하거나 흉(凶)한 일을 해서 다시 돌아오지 않기를 피하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 = 橍
단단한 나무 번(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를 짓는 순서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사일에는 계절에 따르는 순서가 잘 지켜져야 합니다. 그 시기를 놓치면 농사는 안 됩니다. 그래서 농사일에는 순번과 차례가 중요한 것입니다.
橎
나무 혹 전(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희생 양(羊)을 나타내는 착할 선(善)자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가 있는 것은 생명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희생이란 생명을 남을 위해 버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 橏
전대 탁(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돌 석(石)자가 들어 있습니다. 자루 탁(槖), 밀칠 탁(拓), 붉을 탁(沰), 돌로 칠 탁(矺)자들은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橐
서까래 료(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橑
나무 무늬 운(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구름 운(雲)자를 했습니다. 구름 운(雲)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橒
무궁화나무 순(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순임금 순(舜)자를 했습니다. 순임금 순(舜)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나 덮을 멱(冖)자나 어그러질 천(舛)자가 모두 일을 표시하는 글자들입니다. 순임금 순(舜)자는 뛰어날 순(舜)자이기도 합니다. 능력이 있는 사람 일을 잘 하는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 = 橓
관 뚜껑 돈(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누릴 향(享)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짐을 높이 쌓아 놓은 모양입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곡식을 담는데 그릇을 때려 굴러가면서 곡식을 많이 담는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 = 橔
기둥 탱(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버팀목 탱(牚)자를 했습니다. 버팀목 탱(牚)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버팀목 탱(撑), 기둥 탱(樘), 버팀목 탱(橖)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탱’으로 읽습니다.
樘 + = 橕
버팀목 탱(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팥배나무 당(棠)자를 했습니다. 팥배나무 당(棠)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당(棠)’과 ‘탱(橖)’은 통운(通韻)입니다.
+ = 橖
고갱이 맹(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싹 맹(萌)자를 했습니다. 싹 맹(萌)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밝을 명(明)자를 했습니다. 맹세할 맹(盟), 싹 맹(萌)자는 밝을 명(明)자가 들어 있어서 ‘맹’으로 읽습니다.
+ = 橗
귤나무 귤(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송곳처럼 끝이 뾰족한 창 모(矛)자 아래에 구멍을 뚫어놓은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橘
등자나무 등(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사상에 제물로 오른다는 뜻의 오를 등(登)자입니다.
橙
나무 줄 지어 설 숙(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橚 肅
말뚝 궐(橛,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그 궐(厥)자를 했습니다. 그 궐(厥)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상기 궐(欮)자를 했습니다. 상기 궐(欮)자는 거스를 역(屰)자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상기 궐(欮)자는 거꾸로 서서 힘이 들어서 입을 벌린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橜
처마 담(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해서 위에 쓴 것들을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덮을 아(襾)자는 여기서는 소금 로(鹵)자입니다. 미칠 담(覃)자는 소금을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橝
나무 이름 혜(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은혜 혜(惠)자를 했습니다. 은혜 혜(恵)자는 은혜 혜(惠)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은혜 혜(惠)자는 ‘오로지 전(專)자에서 마디 촌(寸)자를 뺀’ 글자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에서 마디 촌(寸)자를 뺀’ 글자는 보따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은혜는 하나의 보따리입니다. ‘호박이 넝쿨째 굴러 들어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은혜를 무더기로 받았음을 나타낸 말입니다.
橞
틀 기(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기미 기(幾)자를 했습니다. 기미 기(幾)자는 작을 요(幺)자를 두 개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적군이 쳐 들어올 기미를 엿보는 글자입니다.
機
나무 무성할 나(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옷 의(衣)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살져서 맛있을 나(䏧)자도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나’로 읽습니다. 물론 나무 목(木)자에 긴 옷 이(袲)자처럼 보이지마는 옷 의(衣)자까지 의부(義符)로 보는 것이 온당할 듯합니다.
+ + = 橠
상수리나무 상(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코끼리 상(象)자를 했습니다. 코끼리 상(象)자는 코끼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橡
길쭉할 타(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를 했습니다. 언덕 부(阜,阝)자 변에 왼 좌(左)자를 하고 그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언덕에서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남은 고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橢
영몽 녕(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차라리 령(甯)자를 했습니다. 차라리 령(甯)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쓸 용(用)자를 했습니다. 집 안에서 마음을 쓴다는 말이지요. 차라리 령(甯)자는 오히려 령(甯)자로 읽기도 하고, 소원 령(甯)자로도 읽습니다. 영몽은 레몬을 일컫는 말입니다. 차라리 령(甯)자는 편안할 녕(寧)자와 동자(同字)입니다.
+ = 橣
꽃술 예(橤)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꽃술 쇄(惢)자를 했습니다. 꽃술 쇄(惢)자는 마음 심(心)자 세 개를 합하여 꽃을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꽃술 예(蘂), 꽃술 예(蕊)자는 모두 같은 글자로 사용됩니다.
+ = 橤
북소리 동(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동네에서 아이들이 꽁무니를 잡고 줄을 지어 놀고 있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橦
집 증(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떡 시루를 그린 글자입니다. 집 증(橧)자는 1. 상고(上古) 시대(時代)에 섶나무를 쌓아 올려 만든 주거지. 2. 지붕이 없는 누각(樓閣: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 3. 돼지우리 등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橧 ? 橧
은행나무 분(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풀 훼(卉)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이 풀이 자라듯이 그렇게 무럭무럭 커간다는 뜻입니다.
+ = 橨
나무 이름 경(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근심할 경(焭)자를 했습니다. 근심할 경(焭)자는 ‘근심할 경(焭)자에서 안석 궤(几)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나무 이름 경(橩), 외로울 경(煢), 어저귀 경(檾)자들은 ‘‘근심할 경(焭)자에서 안석 궤(几)자를 뺀’ 글자(𤇾)자가 들어 있어서 ‘경’으로 읽습니다.
+ + + + = 橩
대추나무 연(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그럴 연(然)자를 했습니다. 그럴 연(然)자는 개고기를 불에 그슬리는 그림입니다.
橪
가로 횡(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땅의 빛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로 횡(橫), 종 횡(鐄)자는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橫
어살 심(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직 일어나서는 바로 말이 잘 안 나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용가마 심(鬵)자는 일찍이 참(朁)자에서 가로 왈(曰)자의 자리에 솥 력(鬲)자가 들어 있어서 ‘심’으로 읽습니다. 어살은 대나무를 바닷가에 죽 늘어세워서 고기를 잡는 도구나 방식을 말합니다. 죽방령의 울타리 같은 것입니다.
+ = 橬
만연할 고(橭)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허물 고(辜)자를 했습니다. 허물 고(辜)자는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橭
관의 장식 류(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조개 패(貝)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 죽일 류(劉),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 = 橮
써레 로(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불 화(火)자가 두 개이듯, 열을 내서 땀을 뻘뻘 흘리며 힘들여 일하는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런데 힘쓸 노(努)자는 성부로 종 노(奴)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노동(勞動)이라고 쓰려면 일할 로(勞)자를 써야 옳고, ‘근면하게 열심히 노력(努力)해야 한다.’ 라고 하려면 힘쓸 노(努)자를 써야 합니다.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노력한다는 말이 아니라, 노동(勞動)처럼 담을 흘리며 힘들여서 일한다는 뜻입니다. 써레는 논을 삶을 때 사용하는 농기구입니다.
+ 勞 + = 努
두레박 고(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고(皐)자를 했습니다. 못 고(皐,皋)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하고 열 십(十)자의 좌우(左右)에 두 이(二)자를 해서 물이 담겨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못 고(皐)자는 언덕 고(皐)자로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못은 낮은 곳이니, 상대적으로 생각하면 언덕도 됩니다. 못에는 물을 가두기 위하여 언덕을 쌓아 둑을 만듭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샘 천(泉)자에서와 같이 물이 담겨 있는 못을 그린 글자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橰
부엌 주(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엌 주(廚,厨)자를 했습니다. 부엌 주(廚,厨)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혹은 집 엄(广)자 안에 제기 그릇을 표시하는 제기 두(豆)자와 손으로 하는 일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 = 橱
나무 이름 희(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기쁠 희(喜)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더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노래하거나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 = 橲
땅 이름 승(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길 승(勝)자를 했습니다. 이길 승(勝)자는 성부(聲符)로 ‘이길 승(勝)자에서 의부(義符)인 힘 력(力)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잉아 승(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길 승(勝)자는 힘 력(力)자가 들어 있고, 밭두둑 승(塍)자는 흙 토(土)자가 들어 있고, 남을 승(賸)자는 조개 패(貝)자가 들어 있습니다. 또 오를 등(騰)자는 말 마(馬)자가 들어 있고, 베낄 등(謄)자는 말씀 언(言)자가 들어 있고, 물 솟을 등(滕)자는 물 수(水)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 보면 나무 목(木), 힘 력(力), 흙 토(土), 조개 패(貝), 말 마(馬), 말씀 언(言), 물 수(水)자 등을 제외한 글자는 성부(聲符)로 ‘승’ 또는 ‘등’으로 읽는다는 것일 알 수 있습니다. 잉아는 길쌈을 할 때 천을 짜는 기구 중 도구를 표시하는 말입니다. 바디 승(榺)자로 읽기도 합니다. 모두 베틀에 어느 부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 橳
산자 산(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흩을 산(散)자를 했습니다. 흩을 산(㪚)자는 흩을 산(散)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흩을 산(㪚)자는 의부(義符)로 칠 복(攴,攴)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짜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해서 날짜가 오래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흩을 산(散)자는 ‘예 석(昔)자 위에 있는’ 글자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그려서 세월이 많이 흘러갔음을 나타냈지마는, ‘예 석(昔)자 위에 있는’ 글자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한 글자는 고기를 잘게 다져놓은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가 되었습니다. 고기 조각을 나타내는 글자를 써서 몽둥이로 고기를 때려서 고기 조각이 흩어짐을 나타냈습니다.
+ = 橵
껴잡을 극(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창 극(戟)자를 했습니다. 창 극(戟)자는 창으로 찌르는 대상을 표시한 ‘𠦝’글자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우리 민족을 가리키는 나라이름 한(韓)자는 창으로 지르거나 괴롭힘을 받는 대상인 ‘𠦝’글자에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모두 시련을 견디고 살아남는다는 강인한 뜻을 가진 글자들입니다. 아침 조(朝)자는 괴롭힘을 받아 이겨내는 모든 괴롭힘의 대상인 ‘𠦝’글자에 달 월(月)자를 해서 달이 지고 해가 올라오는 시간이 아침임을 표시했습니다.
+ = 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