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 개조 시장 규모 1699억 달러로 전년대비 7.4% 성장 -
-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 발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 -
□ 미국 주택 개조 (Home Improvement)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6년 미국의 주택 개조 시장 규모는 1699억 달러로 전년대비 7.4% 성장
- IBIS World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 5년간 매년 평균 5.2% 성장했고,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1.9% 성장 전망
- 주요 품목은 재목(Lumber) 및 건축자재(32.7%), 가전제품, 주방용품(29.6%), 도구, 배관 및 전기자재(23.3%), 잔디, 정원 관련 도구(14.4%) 등이 있음.
2016년 기준 제품군별 비율
자료원: IBIS World(2016)
ㅇ 주요 경쟁업체
- 주요 경쟁업체로는 The Home Depot Inc.(47.9%), Lowe’s Companies Inc.(33.5%), Menard Inc.(5.6%) 등이 있음.
- Home Depot와 Lowe’s는 다양한 종류의 워크숍을 열어 고객들이 스스로 주택 수리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판매의 촉진을 꾀함.
주요 경쟁업체
자료원: IBIS World(2016)
□ 관련 제품 수출입 동향
ㅇ 주택 개조와 관련한 제품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 바닥 연마제품 시장 규모는 3억7211만 달러로 전년대비 2.03% 성장
- 주요 수입국은 중국, 일본, 한국, 이탈리아 등으로 한국은 3위 점유
- 특히 바닥 연마시스템이 자동화가 많이 진행되면서, 새로운 바닥 연마제품의 수요가 많이 증가했음.
미국의 바닥 연마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804 기준)
(단위: 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16/15 |
| 전체
| 35,291 | 36,471 | 37,211 | 100 | 100 | 100 | 2.03 |
1 | 중국 | 6,962 | 7,716 | 8,124 | 19.73 | 21.16 | 21.83 | 5.28 |
2 | 일본 | 4,479 | 4,681 | 4,365 | 12.69 | 12.84 | 11.73 | -6.77 |
3 | 한국 | 3,580 | 4,001 | 4,271 | 10.14 | 10.97 | 11.48 | 6.77 |
4 | 이탈리아 | 3,454 | 3,122 | 3,392 | 9.79 | 8.56 | 9.12 | 8.67 |
5 | 독일 | 3,989 | 3,721 | 3,356 | 11.30 | 10.20 | 9.02 | -9.8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수지식 공구(압축공기식, 유압식)의 시장 규모는 51억7617만 달러로 전년대비 2.11% 성장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대만, 독일 순이고, 한국은 15위 점유
- 인건비가 저렴하지 않은 미국에서 대부분의 가정은 스스로 주택을 수리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공구를 구비하고 있음.
미국의 수지식 공구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67 기준)
(단위: 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16/15 |
| 전체
| 452,549 | 506,937 | 517,617 | 100 | 100 | 100 | 2.11 |
1 | 중국 | 270,662 | 302,287 | 310,331 | 59.81 | 59.63 | 59.95 | 2.66 |
2 | 멕시코 | 52,771 | 71,899 | 70,068 | 11.66 | 14.18 | 13.54 | -2.55 |
3 | 대만 | 30,636 | 35,466 | 35,855 | 6.77 | 7.00 | 6.93 | 1.10 |
4 | 독일 | 32,148 | 31,255 | 32,111 | 7.10 | 6.17 | 6.20 | 2.74 |
15 | 한국 | 1,727 | 1,886 | 1,976 | 0.38 | 0.37 | 0.38 | 4.7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7년 주택 개조 트렌드
1) 실내 가드닝의 고급화
- 물을 자동으로 댈 수 있고, 온도 조절이 가능한 작은 냉장고 크기의 실내 가드닝 가전
- 사막이나 알래스카처럼 야외 가드닝을 하기 어려운 기후 지역 소비자에게 더욱 쉽게 어필할 수 있음.
- 건강한 식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스로 채소를 키워서 소비하는 경향이 증가 중인 미국 시장에서 이목을 끎.
- 2017년 NAHB 건축자 박람회에서 최고 실내 디자인 금상(Gold Award for Best Interior Design) 수상
- 약 2500 달러에 가격 형성
자료원: UrbanCultivator 홈페이지
2) 어디에서든 연결된 스마트한 기술
- 2017년 33%의 미국 가정은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될 것이고 2021년에는 그 수치가 60%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 전미 주택건축자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의 2017년 주택 구매자 선호도 보고서에 따르면, 그 중에서도 보안카메라와 보안시스템에 사물인터넷기술이 많이 쓰일 것으로 전망
- 아래의 제품 사진은 누수를 감지해 알람을 내보내는 센서임. 발전된 형태로는 누수를 감지해 자동으로 물을 잠그는 밸브도 연결 돼 있음.
자료원: Consumer Report 홈페이지
3) 스마트한 변기
- 자동세척 기능, 자외선과 전해수(Electrolyzed water)를 이용한 살균기능 탑재
- KBIS(주방 및 욕실 산업 엑스포, Kitchen & Bath Industry Show)에서 욕실 부문 최고 상(Gold Award) 수상
-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4000달러에서 5000달러 사이에 가격 형성
자료원: TOTO 홈페이지
4) 소형화 그러나 고급화되는 가전
-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2009년 이후 처음으로 신규 주택의 면적이 전년대비 감소해 2016년 평균 면적은 244.68㎡(74평)
- 점점 에너지 효율이 높고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고급 제품을 선호
- 미국 시장에 소개된 LG전자의 세탁기와 드라이기가 결합된 콤보시스템은 소형화된 주택이나 아파트에 사는 이들에게 적합
자료원: LG 전자 홈페이지
5) 무광택(Matte Finish) 마감
- GE, 켄모어(Kenmore), 삼성, 프리지에어(Frigidaire) 등의 전자제품 회사들이 무광택 처리 가전제품이 앞으로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봄.
- 업계의 유명한 디자이너인 Nate Berkus는 무광택 제품이 다음세대 주역(the next big thing)이라고 밝힘.
-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욕조와 같은 욕실용품, 수도꼭지 등 다양한 붙박이 형태의 무광택 마감처리한 제품들을 최근 전시회에서 다수 선보임.
자료원: Consumer Report 홈페이지
□ 바이어 인터뷰
ㅇ 부엌과 화장실 카운터탑 소재 바이어에 의하면 소비자들의 취향이 점점 고급화됨에 따라 쿼츠(Quartz)나 그래나이트(Granite) 소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 이는 바닥 및 표면 연마제품 수요의 증가로 이어짐. 또한 자동화가 도입된 연마 공구가 보급됨으로써 연마에 사용되는 패드 및 브룸(Broom)과 같은 산업 소비재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바닥재 바이어에 의하면 기존 미국의 주택은 대부분 카펫으로 마감이 됐지만,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마루바닥을 선호해 바닥재를 마루로 교체하는 곳이 급증하는 중. 특히 소재 중에서도 저렴한 라미네이트 소재보다는 엔지니어드 우드 혹은 하드 우드의 수요가 대부분
□ 시사점
ㅇ 2016년 미국은 약 130만 채의 주택을 건설했고, 이는 2007년 이래로 가장 많은 숫자임. 2017년 미국인은 주택 개조에 3170억 달러를 소비할 전망
ㅇ 인터넷으로 연결된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고 시장에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음.
-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이 커지고 있는 것은 미국 진출을 꾀하는 우리 기업에는 좋은 기회임. 사물인터넷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색상이나 문양, 크기 등을 고려해 현지 취향과 요구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
- 예전에는 짙은 색의 마루바닥을 선호했으나,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요즘은 회색이 감도는 짙은 갈색 마루바닥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보다는 색상과 문양의 통일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 한국인과 미국인은 신장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을 디자인할 때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ㅇ 주택에도 유행이 있으므로 집을 꾸미고 개조하는 것을 즐기는 미국인들의 요구를 파악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노력 필요
- 미국 시장에서의 트렌드를 미리 읽기 위해 다양한 국제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전시회명 | 개최 장소 | 개최 기간 |
PCBC 2017 |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 2017년 6월 28~29일 |
NAHB International Builders' Show | 플로리다주 올란도 | 2018년 1월 9~11일 |
Kitchen & Bath Industry Show | 플로리다주 올란도 | 2018년 1월 9~11일 |
자료원: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UrbanCultivator 홈페이지, LG전자 홈페이지, TOTO 홈페이지, Consumer Report,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