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이 지난 지금도 Nord Stream 방해 행위는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world/nord-stream-explosions-one-year-remains-mystery-3793471
프랑크푸르트: 2022년 9월 26일 노드 스트림 파이프라인을 손상시킨 폭발 로 인해 러시아의 유럽으로의 가스 수출을 위한 주요 경로가 차단되었고 모스크바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이미 고조되고 있는 지정학적 긴장이 촉발되었습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까지 3개국에서 조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뻔뻔스러운 방해 행위의 책임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확실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러시아, 미국을 비난하는 다양한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모두 참여를 거부했습니다.
무슨 일이에요?
지난 9월 말, 일련의 수중 폭발로 인해 Nord Stream 1과 Nord Stream 2를 구성하는 4개의 파이프라인 중 3개가 파열되어 가스가 발트해로 분출되었습니다.
러시아의 거대 에너지 기업인 가즈프롬은 지난 8월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싼 분쟁으로 독일로 향하는 러시아 천연가스의 주요 수송관인 노드 스트림 1(Nord Stream 1)을 통한 흐름을 이미 중단했습니다.
새로 완성된 Nord Stream 2 트윈 파이프라인은 2022년 2월 24일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에 진입하기 며칠 전에 베를린이 프로젝트의 플러그를 뽑았기 때문에 결코 열리지 않았습니다.
100억 유로(미화 106억 달러) 규모의 Nord Stream 2는 러시아가 독일의 에너지 안보에 너무 많은 영향력을 미칠 것을 두려워하는 우크라이나, 미국 및 동유럽 국가들에 의해 오랫동안 반대되어 왔습니다.
입을 다물고 있는 조사관
유출이 배타적 경제 수역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덴마크와 스웨덴은 독일과 마찬가지로 공격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세 나라 모두 조사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해 왔으며, 분석가들은 그들이 밝혀낼 수 있는 잠재적인 외교적 결과를 고려하면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스웨덴 검사 Mats Ljungqvist는 "주요 가정은 국가가 배후에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웨덴은 현재 "조사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그는 이번 주 AFP에 말했습니다.
독일 연방 검찰은 지난 1월 폭발물 운반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범선을 수색했습니다. 그들은 선박에서 물건을 압수하고 폭발물의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다섯 명의 남자와 한 명의 여자로 구성된 팀이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로스톡 항구에서 "안드로메다" 항해 요트를 전세냈다는 언론의 추측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연방검찰은 AFP통신에 "가해자의 신원과 동기"가 현재 진행 중인 조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선박과 CIA 정보 제공
조사 언론인들은 Nord Stream의 수수께끼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때로는 확인되지 않은 경우 선정적인 보도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6월 네덜란드 방송 NOS와 독일의 Die Zeit 및 ARD는 네덜란드 군 정보부가 공격 3개월 전에 우크라이나가 파이프라인을 폭파할 계획을 CIA에 경고했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도 비슷한 주장을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번 파괴 행위의 배후에 우크라이나가 있다는 사실을 거듭 부인했습니다.
그는 지난 6월 독일 빌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결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며 "증거를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New York Times는 지난 3월 미국 관리들이 Zelenskyy가 모르는 사이에 "친우크라이나 단체"가 책임이 있다는 정보를 보았다고 썼습니다.
독일 언론은 Der Spiegel 매거진과 방송사 ZDF의 기자들이 6인 승무원의 여정을 재현하는 등 "안드로메다"에 관심을 집중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범선을 임대하는 데 사용된 위조 여권은 우크라이나 군인에게로 돌아가고, 용선료는 키예프에 있는 여성과 연계된 폴란드에 등록된 회사가 지불했습니다.
그러나 덴마크 언론은 잠수함 작전에 특화된 러시아 해군 함정인 SS-750이 공격이 일어나기 며칠 전에 폭발 현장 근처에서 촬영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2월 미국의 탐사보도 저널리스트 세이모어 허쉬(Seymour Hersh)가 공격의 배후에 미국이 있고 노르웨이가 도왔다는 주장은 백악관에 의해 '허구'로 일축됐다.
위장술 책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에 책임을 전가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배치된 단서와 함께 러시아의 "거짓 깃발" 작전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스톡홀름 동유럽 연구 센터의 분석가인 안드레아스 엄랜드(Andreas Umland)는 러시아를 "가장 유력한" 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럽의 에너지 기반 시설에 대한 공격에 키예프가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동맹국의 지원이 위협받을 수 있으며 이는 러시아에 이익이 될 것입니다.
동시에 파괴된 파이프라인은 Gazprom이 폭발 전에 수도꼭지를 열어 두는 것을 꺼려했음에도 불구하고 Gazprom이 배달되지 않은 가스에 대한 보상 청구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스크바는 "일석이조"를 추구했을 수도 있다고 Umland는 말했습니다.
크렘린궁은 책임을 강력히 부인했다.
출처: AFP/y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