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묘행무주분
부차수보리 야 보살 은 어법 에 응무소주 하여 행어보시 니 소위부주색 하고 보시 하며 부주성향미촉법 하고 보시 러니 수보리 야 보살 은 응 여시 보시 하고 부주어상 이니 하이고 오 약보살 이 부주상보시 하며 기복덕 이 불가사량 일새니라 수보리 야 어의운하 오 동방허공 을 가사량부 아 불야 니이다 세존 이시여 수보리 야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을 가사량부 아 불야 니이다 세존 이시여 수보리 야 보살 의 무주상보시복덕 도 역부여시 하여 불가사량 이니라 수보리 야 보살 은 단응여소교주 니라.
제4. 머무름 없는 묘행
" 또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어떤 법에도 머문 바 없이 보시를 행할 것이니, 이른바 형상에 머물지 말고 보시할 것이며, 소리, 냄새, 맛, 닿이는 것 과 온갖 법 에 머물지 말고 보시해야 하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이 마땅히 이렇게 보시하여 현상에 머물지 말 것이니 왜 그러냐 하면 만일 보살이 현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은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느니라."
"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는냐. 동쪽 허공을 생각으로 다 헤아려 알 수 있느냐."
" 할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 수보리야, 남서북방과 네 간방과 아래 . 위 허공을 가히 생각으로 헤아려 알 수 있겠느냐."
" 할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 수보리야, 보살이 현상에 머물지 안고 보시하는 복덕도 또한 이와 같아서 생각으로 헤아려 알 수 없이 많으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다만 마땅히 가르친바와 같이 머물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