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6월 평신도지교회메시지 / 류광수 목사(2001.5.21-강서로교회) "전도제자 축제"
▶ 지금 현재 전도전략을 우리는 바꾸어야 한다. 한번은 교회에서 우리 교회이름을 전혀 넣지 않고 부산 영도구민을 위한 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그 이야기를 하자마자 강호인 목사가 그 말이 맞다며 서울 서초지교회로 아무 표시 없는 책을 하나 들고 왔다. 제목은 '참여성'이라는 것이었다. 이 책은 통일교에서 만들었다. 우리가 전도에 일 단계에서 뛰어넘어서야 한다. 문화사역이 그래서 중요하다.
▶ 먼저는 정말 하나 되는 것이다. 성도는 절대 실패할 수 없다. 하나님의 백성이 기도응답을 못 받고 축복을 못 받는 것은 하나가 안되어서 그렇다. 하나님의 백성이 절대로 망할 수 없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기독신자가 축복을 못 받는 것은 하나가 안되어서 그렇다.
▶ 빌3:18절을 보면 바울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고 말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되는 것은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시는 것이다. ▶ 롬16:20의 말씀을 하시기 전에 17절, 18절에 분쟁과 불화가 모두 사탄의 역사라고 말하고 있다. 19절에 보면 바울은 '너희가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인들이 전도는 할 줄 모르는데 교회를 어렵게 만드는데는 천재이다. 사탄에게 잡히면 이상하게 된다. 이해하는데는 둔재이고 오해하는데는 천재이다. 교회 안에 전도하고 역사 일어나면 얼마나 막으려고 하는지, 이유가 없고 다른데서 부흥이 된다고 한다. 보통 문제가 아니다. 전도사도 아무나 되면 안 된다. 사명가지고 되어야지 도망 다니다가 '전도사나 되어야 하지'하며 신학교에 들어간다. 또는 해외 돌아다니다가 심심해서 신학교 가는 사람, 사업하다가 실패해서 어쩔 수 없이 신학을 한다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그러 나 그것이 문제가 아니라 목회할 때 그 습관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 안 된다. 그것은 엿 장사 때 일이고 지금은 주의 종이다. 이런 사람이 있으니 얼마나 방해를 하는지. ▶ 고전3장 1절에서도 바울은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라고 기록했다. 3절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이와 같이 분쟁과 시기가 아직도 있다면 어린애의 신앙이다. 차일디쉬(childish), '어린애 같은'의 의미이다. childlike는 순진하다는 뜻이지만 childish는 어린애 같다는 뜻이다. 아무리 여러분들이 돈이 많고 귀찮을 자리라도 초등학교학생에게 백 만원을 주지 않는다. 어리니까 소화를 못시키니까 젖을 주는 것이다. 기독신자가 하나님의 축복을 전부 받았는데 이 사실을 모르면 가정에서 불화하고 일하면서 불화하고 사탄의 종노릇을 한다. 날마다 시기 질투를 한다. 잘 생각해야 한다. 구원받은 자로서 사탄에게 붙잡힌 증거이다. 빨리 깨닫고 축복을 받으라고 하는 것이다. 내가 무엇 때문에 사탄의 심부름을 해야 하는가? 내가 십자가의 원수가 되어야 하는가? 심지어 나를 괴롭혀도 나는 사탄의 종노릇을 하지 못하겠다고 해야 한다. 내가 십자가로 구원받았는데 우리가 십자가의 원수가 될 수 있는가? 상상외로 이런 축복을 받고 이런 일에 잡혀 있다. 결국은 손해다. 이제는 어떤 경우에도 원수를 만들지 말고 누구든 지 도와 줘라.
# 서론 하나되는 축제.
1. 노아 : 전부 비난할 때 노아의 가족은 하나가 되어 한 시대를 만들어내었다. 그런데 그 뒤에 보면 포도주 먹고 실수를 했는데 하나되지 않은 증거, 잘못된 사람은 어떡하는가? 하나님이 살아계시지 않는가?
2. 싸움없는 전투 출애굽 시대 - 싸우지 않고 이김,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주고 출3:18절을 성취 시킨 것이다.
3. 광야의 기적 (1) 여호수아 3:1-13 한명도 빠지지 않고 언약궤를 메고 요단을 건넜다. (2) 수6:1-20 여리고를 돌았다. (3)수10:10-14 아말렉과 전투에서 하나가 되었다. 태양과 달아 멈추어라
4. 스4:1-14 이스라엘이 포로되었을?때 기적
5. 초대교회의 기적. 한명도 빠지지 않고 기도, 지역, 구역이 작아도 복음을 위해 기도가 되면 전도, 캠프는 장난이 아니다. ▶ 행4:1-31 베드로가 죽으려는 상태에서 교회에서 전부 기도, 행11: 세계선교를 위해 한 명도 빠지지 않고 기도 행12:25 전교회가 모여 기도, 골4고전 16장, 하나가 되어 세계복음화를 위해 교회 종을 도우며 기도하기 시작, 진짜 기적은 5가지이다.
로컬 쳐치와 파라쳐치가 하나되는 것.
1. 로컬쳐치 (1) 개교회의 장점: 부흥도 되고 관리도 된다. 천주교가 빨리 부흥이 안되는것은 파라쳐치라서 그렇다.
2) 단점: 신앙생활하면서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않고
2. 파라 쳐지 (1) 장점: 세계선교 일꾼 (2) 개교회를 이해하지 못하면 영적인 문제를 치유 못한다. 후대가 힘들다. 파라쳐치는 개교회와 달라서 지속할 베이스가 없다. 군대 제대하고 끝나고 대학졸업하고 안정이 안된다. 로컬, 파라가 하나되는 운동이어야 한다.
3. 하나 (1) 행11:15-18 파라처치 사상을 못 깨달음 (2) 안디옥 교회가 헌금 만들자 선교부터 보냄, 로컬 파라 같이 이해함, 행13 일꾼 파송하고 마게도냐 로마까지 정복하게 되었다. 이제는 목회자와 성도가 진정으로 하나되야 한다.
1. 목회자를 이해해야 한다. (1) 신21:5 목회자에게 제사장에게 축복, 판결, 예배권을 주심. 시대 어려울 때 판결권을 주심.
(2) 베드로에게 마16:16 천국열쇠를 주리라, 지금까지 목사가 위임식을 하면 열쇠를 준다. 예수님이 천국열쇠를 주노라고 했다.
(3) 마28:16-20: 120 성도에게 했지만, 사도들에게 불러서 한 것이다.
(4) 롬16장 일곱 별명이 평생 동안 주의 종을 도움, 이들이 사람인데 왜 어려움이 없겠는가. 이해, 목회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여러분들이 이해를 해야 한다. 다락방 멤버들이 기도하고 진심으로 이해해야 한다. 지금 미국 교회가 안되고 있다. 목사님들이 살맛이 안 난다고 한다. 한국교회도 마찬가지 진짜로 목회자를 이해해야 한다. 여러분 자시도 너무 어려워지면 생각이 바뀐다. 개척교회 사례, 생활, 애들도 어렵고, 목사들이 막일을 해야 하는가. 이러다가 생각이 흐려진다. 평신도들이 보면 상상치도 못하고 불신앙으로 보인다. 제가 수도권에서 제자를 찾고 전도운동을 찾아야겠다 하는데 우리 멤버들이 교회쪽으로 온다. 전부다 저를 도우려고 하는데 뒤에서 걱정, 교회 20명인데 몇 명 가면 표가 난다. 이런 것은 평신도들이 결정을 잘해야 한다. 하나님을 기쁘시고 해야지,,, 자신만 좋다고 가야하는가? 한 지역을 살리고 전도를 해야지,, 기도하고 잘해야 한다. 진정으로 목사들을 도와야 한다. 너무 어려우면 제정신이 안된다.
2. 목사님들은 평신도들을 이해 : 같이 이해해야지 (1) 요21:18- 양. 신자는 양이다. 주님의 양이다. 양의 특징이 약하다. 목자가 필요하고 눈도 어둡고, 한마리가 불신앙하면 100명이 다 따라간다. 추우면 서로 엉켜서 죽는다. 겨울에 양을 키우면 염소 두마리를 넣어둔다고 한다. 사실을 똑똑한 것 같아도 모른다.
(2) 이유 : 교인, 그냥 교인 때문이라서 다니는 사람이 많다. 내가 교인인데 교회 가서 은혜 받아야지,,, 1) 문제, 아프면 온다. 맨정신때 안오다가 정신이 약간 돌아야 온다. 2) 가족따라 온다. 이사람들이 교회에서 약간 못하면 삐진다. 잘못하면 십일조만 말해도 삐진다. 3) 구원에 대해 갈급한 사람: 대화가 안된다. 자기쪽으로 채우려고 한다.
(3) 불신자들도 있다. 예수 안믿으면서 교회온다. 교회 안에서는 (4) 확신부족한 사람도 온다. 충성된 자, 사명자들도 온다. 이런 복잡한 사회는 교회밖에 없다. 이것이 하나님의 집이다. 교회는 죽을 때까지 졸업이 없다.
(4) 성도들의 문제 : 복음도 정확하지 않고 응답을 못 받는다. 목사들이 빨리 이해해야지 기독교가 사실상 실패하고 있다. 경제, 사회문제가 실제로 왔다. 힘을 얻기를 바란다. 교회가 힘을 주기를 바란다. 교회에서 힘을 얻고 주의 종에게 힘을 얻으려고 한다. 목회자와 성도들의 진정한 사랑이 잇고, 사랑이 있을때...
* 전도와 성령의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 1. 초대교회, 불같은 바람 같은 역사: 굉장한 에너지이다. 여러분들이 실제로 이런 체험이 있어야 한다. 정말로 기도, 불, 바람 같은 역사, 실제 영적인 체험을 해야 한다. (1) 육신적인 체험 필요하다. (2) 영적인 치유. (류) 이상스럽게 계속해서 이상한 말이나 행동이 안나오는데 저는 20년부터 전도의 대한 것들을 체험했다. 교회안보다 교회밖에 전도현장이 떠오른다고 하니 그것은 성령의 역사라고 한다. 목사님은 전도밖에 모른다. 얘기를 했다. 장로와 중직자들에게 솔직히 밖에 나가서 일할 때 우리 교인들이 보고 싶다는 것은 없었다. 가만히 있으면 현장이 생각나서 이해를 하라. 하나님이 목사님에게 전도하라고 주는 생각이 아닌가? 교역자는 교회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상식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지도자는 공인이므로, 꼭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우리 교인들이 도와주었다. 교인들이 도와주지 않으면 목회자들이 움직일 수가 없다.
2. 방황 하는 무리들이 보여야 전도가 쉽게 할 수 있다.
3. 외부적인 큰 바람 (1) 완전히 율법에서 복음으로 (2) 인간의 공적, 공로에서 믿음으로 (3) 병든 사람이 치유되는 바람. 외부적으로 부는 바람
4. 내부적인 바람 (1) 역사 -하나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나고 (1) 하나 . 행2: 9-10 선교의 바람이 (3) 하나님의 말ㅆ끔이 성취 (4) 전도와 제자 (5) 현장 살리는 실제적인 바람이 일어났다. 우리는 사탄의 종이 아니고 흑암을 꺽는 하나님의 사람이다. 모든 교회에 전도축제, 전도제자가 일어나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