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회비 : 1/N, 참석인원에 따라 변동될수 있슴. 준 비 물 : 점심,간식,식수,우의,여벌옷,렌턴,간단한 산행 준비물
하산주 : 현지에서 조달하기로 하였습니다...^^&
▣ 소개 :
대형 천성산 등산안내도를 지나 비포장로를 따라 걷는다. 무지개산장 입구에서 물을 건너면 본격 산행이 시작된다.
상사화
100m쯤 뒤 갈림길. 왼쪽 무지개폭포 방향으로 간다. 100m쯤 더 가면 어영골 계곡과 만난다. 경관이 빼어나 전국의 유명 계곡에 비해 손색이 없다. 계류를 건너 계곡 왼쪽길로 오른다. 곧 또 한번 계류를 건너면 첫 이정표. 오른쪽은 천성산 제2봉으로 바로 가는 길, 산행팀은 '폭포 원효암'이라 적힌 왼쪽을 택한다. 6분 뒤 또 갈림길. 오른쪽은 독뫼산을 거쳐 제2봉으로 가는 우회길이라 왼쪽으로 향한다. 원효암이나 작전도로 방향이다. 3분 뒤 폭포로 내려서는 갈림길. 무지개폭포는 수십 m쯤 되는 기암절벽 사이로 물줄기가 휘어져 내려오는 다소 독특한 형상이다. 수목 사이로 투영되는 햇살을 받은 물보라에 무지개가 보는 각도에 따라 자주 어린다. 장관이다. 등산안내도에서 33분, 첫 이정표에서 11분 걸린다.
첫 이정표 지점으로 복귀한 후 이번엔 오른쪽 제2봉 방향으로 간다. 처음엔 계곡과 멀어지는 듯하지만 이내 주계곡과 지계곡을 연이어 만나면서 가까워졌다 멀어졌다를 반복한다.
30분쯤 뒤 계곡 앞. 갈림길 아닌 갈림길이다. 직진해 좁다란 산죽길로 올라서면 곧 오리무중. 해서 계곡을 건너 산길로 향한다. 30m 뒤 갈림길. 이정표가 없어 길찾기 유의할 지점이다. 왼쪽으로 향한다. 물론 오른쪽길도 임도를 거쳐 제2봉 또는 미타암으로 이어지지만 산행팀이 원하는 길은 아니다.
잇단 무덤(터)을 지나 실개천을 건너기도 하고 지계곡을 따라 걷기도 한다. 머리 위로 주능선이 희끗희끗 보이며 햇빛의 노출이 점차 심해지면 이내 은수고개에 닿는다. 인근에 오래전 은수암이 있었다고 전해온다.
이정표 상의 내원사 방향 능선을 향해 오른다. 12분이면 임도와 맞닿은 능선에 이른다. 임도로 내려와 왼쪽으로 암봉인 제2봉이 보인다. 임도 아래쪽엔 양산시가 밀반늪이라는 안내문을 세워놨다.
발길은 능선 왼쪽으로 향한다. 산야초인 비비추와 산꿩의다리 원추리가 눈에 띈다. 제2봉(아직까지 정상석엔 천성산이라 돼 있다)까지는 불과 15분. 사방팔방으로 환상적인 조망이 열려 있다.
하산은 정상석에서 왔던 길로 4, 5m쯤 떨어진 왼쪽 산길로 내려선다. 땡볕이 내리쬐는 돌길이다. 정면 저 멀리 보이는 기암절벽 사이 계곡길이 법수원계곡 하산길이다. 10분 뒤 임도, 바로 길건너 숲으로 들어간다. 7분 뒤 비로소 법수원계곡 상류에 닿는다.
계류를 건너 계곡 옆 산길로 내려선다. 한 50m쯤 갔을까. 석문을 연상케 하는 기암괴석 사이로 작은 폭포를 이루고 그 아래 시퍼런 소가 기다린다.
계곡은 폭이 좁고 좌우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은 기암절벽으로 마치 계곡에 갇힌 듯한 느낌을 주는 숨은 비경이다. 이렇게 10여 분, 잠시 계곡과 이별한 후 산길로 접어든다. 도중 발아래 소주공단과 웅상읍내도 보인다. 40m쯤 되는 경사진 바윗길을 밧줄에 의지해 내려오면 사거리. 정면 전망대에 올라 천성산의 기암괴석과 발아래 법수원을 바라보고 내려와 왼쪽으로 간다. 대규모 너덜 우측으로 길이 나 있다. 내려서면 산신각. 다시 물소리가 들린다. 잠시 둘러본 후 돌계단으로 내려오면 섭진교. 다리 건너 대숲으로 오르면 법수원. 역시 잠시 둘러본 후 다리 위에 선다. 발아래는 천야만야한 벼랑계곡. 해서 계곡 왼쪽 우회로를 따라 내려선다. 5분 뒤 '하산안내' 이정표 못가 우측으로 좁다란 산길이 열려 있다. 원적암 가는 길이다. 산행은 사실상 막바지.
너른 소와 작은 폭포가 이어지는 계곡을 우측에 두고 걷는다. 10여 분 뒤 또 다른 산신각을 지나면 이내 원적암. 원적암에서 장백아파트 버스정류장까지는 꽤 멀어 30분쯤 걸린다.
# 떠나기전에
- 활짝 핀 상사화 길손 맞아
- 혈수폭포 출입금지 아쉬워
원적암은 야생화가 만발한 암자였다. 아랫마을 백동의 초등학교 소녀들에겐 책을 읽고 방학숙제를 하는 공부방이기도 했다.
산행 중 늘 보던 참나리와 산수국 등 아름다운 각종 야생화가 경내 곳곳에서 활짝 웃으며 길손들을 맞고 있었지만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연분홍빛 상사화였다. 비단 기자만의 생각은 아니라고 확신한다.
우리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중국이 고향인 상사화는 꽃이 필 때는 잎이 없고 잎이 필 때는 꽃이 없어 꽃과 잎이 서로 그리워한다고 전해온다. 해서 꽃말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매년 9월 선운사 도갑사 등지에서 만개하는 꽃무릇과는 다르다. 상사화가 객을 맞는 이런 평화스러운 원적암 뒤쪽엔 아이러니하게도 앰뷸런스에서 숨가쁘게 들려오는 '미워미워'하는 짜증나는 소음이 들려온다. 알고 보니 진원지는 원적암 뒤쪽의 혈수폭포.
사연은 이랬다. 홍룡폭포 무지개폭포와 함께 천성산의 3대 폭포인 이곳은 지금 '상수원 보호구역'이라는 미명 아래 현재 출입금지 구역. 원적암 측은 겉으론 매년 인명 피해가 있고 무당들이 많이 찾아 산불의 우려가 있어서라 하지만 속내는 워낙 많은 얌체피서객들이 버린 쓰레기 공해 때문이었다.
묵묵히 치우고 또 치우던 원적암이 꺼낸 카드로는 산꾼으로선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극단적인 조치였던 것이다.
사필귀정이요, 복불복이다. 오죽했으면 그럴까 하고 이해하고 싶었지만 모처럼 암자와 폭포를 찾은 장삼이사들에겐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사실 떠나기 전 기자도 혈수폭포에서 편안히 산행을 마무리하고 싶었다.
# 교통편
- 노포동서 수시로 일반·좌석버스
지하철 1호선 종점 노포동역 1번 출구로 나와 노포동터미널 버스정류장에서 50, 147, 247, 301번 일반 및 좌석버스를 타고 양산 웅상읍 덕계리 무지개폭포 정류장에서 내린다. 수시로 있으며 요금은 각각 1300, 1500원. 길을 건너 간판이 큼지막한 무지개약국 앞 정류장에서 16번 마을버스를 타고 종점에서 내린다. 오전 8시40분, 9시10분, 9시40분 등 30분마다 출발한다. 700원.
날머리 장백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선 247, 2000, 2200번 일반 및 좌석버스를 타고 노포동 지하철역에서 내린다.
현재 참석인원 : 찬비외 1명,수선화,수선화G1,수선화G2,청실,홍실,진이,신불산,파오리,몽블랑,만땅,동반자,동반자G,동반자G2,동반자G3,아주까리,김초옹,채운,채운G,지리산,가을여인,금호,강산,등마회장님 총 25명입니다....^^& 시간 늦지않게 나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2명 참석 합니다.
지두 3명 참석 합니다,,,^^*
나도 가고 잡은디 조카들이 대거 몰려 온다니... 차라리 남목 마골산, 봉대산으로 잡으슈... 그라면 회 한사라 하게시리....ㅎ ㅎ ㅎ
거긴..담에 또 함 치씨이소...
달림 참석합니다..!
달님..아니신가요? ㅎㅎㅎ
ㅎㅎ 달림이 맞아요..ㅋㅋ..^^&
달림 취소입니다...!!
진짜로 좋은 곳인데...화엄벌로 가도 좋은 데...휴가 계획과 겹쳐 아쉽네요.. 파오리님. 즐거운 번개 맞으시길요..
코스가 틀리네요어느게 맞는지 참석 2명 /어디로 가면 됩니까/태화로타리나 공업탑 안 지나 갑니까
코스는 아래 리플 달린 코스로 결정했습니다...여름산행이라 너무오래 산행하면 지칠것 같아서요....^^&
8월2일 토욜맞지요..그렇게알고 가을여인과 함께 참석할께요...누구 태워주실분~~~~계시나요??수암시장인데요
참석합니다.동천체육관 탑승. 011-807-1764
참석합니더..울산에서 이동수단은 어떻게 되는지요산행일시 토욜로 바꿔주이소
만땅님 토욜날이 맞아염...글구 이동수단은 위에 신불산산대장님께 연락해보세요!!
오랜만에 산행하게 되네요. 누구 신정시장지나가시는분 없나요.? 좀 태워주시면 감사.ㅎ
나도수암시장인데 같이갈분있으면 갑시다 2명입니다~태워주세요~
참석 합니다
김초옹입니다 산행에 참석해도 될까요 공업탑 탑승합니다 공업탑 탑승 위치 알려주세요 010-7294-9865
수암에서 구방송국 방면 농협앞 입니다. 로타리에서 구방송국 쪽으로 50 m 버스 승강장 입니다.
찬비님 감사합니다 내일 아침 뵙도록 하겠습니다.
김초옹님 반갑습니다,내일아침뵙겠습니다.
가시는 님들 잘 댕겨오세요... 더위가 장난이 아닙니다..
25인승 구일고속관광 운행합니다: 동천체육관(07시50출발) ☞ 삼산선경아파트(07시55분) ☞ 수암시장(08:05) ☞공업탑(08:10) ☞구방송국 ☞태화호텔 (08:15)☞정광사 ☞문수고(08:30)
내일 벙개 신청합니다. 1명 ~~~ 태화호텔 앞이라면 공항버스정류소 인가요 288-8404
저도 참석합니다요 ***** 동천채육관
현재 참석인원 : 찬비외 1명,수선화,수선화G1,수선화G2,청실,홍실,진이,신불산,파오리,몽블랑,만땅,동반자,동반자G,동반자G2,동반자G3,아주까리,김초옹,채운,채운G,지리산,가을여인,금호,강산,등마회장님 총 25명입니다....^^& 시간 늦지않게 나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을여인이 빠졌구요..금호님도 참석합니다. 금호님은 태화호텔탑승예요
만땅님이 가시니까 車가 만땅 차 버렸네. 잘 다녀 오세요.조켔다.
강산취소임당
게스트 한분이랑 함께갈께요. (저와함께 2명입니다.)
파오리대장님 나도 가면 되나요
일요일에는 안때리나나는 일요일만 시간 있는디
사정이 생겨 아쉽게도 산행을 못하게 되었네요. 산행하시는님들 즐산하고 오세요.
파리오님 넘 죄송해요. 앞으론 이런일 없을겁니다. 미안해요 진심으로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