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디오나 음향기기관련 시스템을 설계하다보면 필수로 따라다니것이 선입니다.
그야말로 필요악 이라할수밖에 없는 존재지요.
없애버리는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사용안할수도없고 답답합니다.
그렇지만 다른쪽으로 생각하면 필수로 사용할수밖에 없다면 원리를 재대로알고 필요한 만큼만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것도 지혜가 아닐까합니다.
선이 길어지면 금속에 포함된 불순물 때문에 저항이 발생이되어서 손실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길이가 길면 길수록 더합니다.
그런데 두께가 두꺼우면 두꺼울수록 저항치를 적어지고 가늘면 가늘수록 저항치는 늘어납니다.
음향기기를 설계하는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선재라는것을 부각시켜서 어떤기능성을 창출하여 부가 가치를 높여주는 기술도 있읍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사용안할수있으면 안하는것이 최상이라는것이 진리입니다.
전선의 고유저항이란 금속내부의 불순물 농도에 의해발생하는 전선자체가 가지고있는 저항을 자체 고유저항이라고합니다.
이수치는 금속에따라서 다르고 이수치가 가장적은 것이 백금 /금/ 은/ 동/ 등등의 순으로 나열되는데 순서를 보면 희안하게도 비쌀수록 고유저항이 적다는것입니다.
그많큼 순도가 높다는것을 말하구요.
고급 선재들이 비싼 이유를 말하는것입니다.
카오디오에서는 주로 동선이나 은재질을 많히 사용하는 이유는 일단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하기에따라서도 고유저항 계수가 많히 다르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금속재질에 따른 음성에너지 전달계수가 다른것도 이유지만 아마도 가격매리트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금속의 고유저항에 관해서는 모든것이 정리나 증명이되어서 자료들이 나와있으나 카오디오 쪽 자료들에만 의존하며 찿기가 힘듬니다.
전기/전자 이론책이나 교과서등에 자세하게 기술이되어있고 여기서는 카오디오하고 관련되어있는 부분들에관해서 논해보고자하는것입니다.
전원선이나 스피커선 그리고 신호선들역시 모두 고유저항을 가지고있읍니다.
그리고 전선에 전기를 흘리면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전선내부의 불순물 농도에 의한요인이므로 손실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고유저항이 적은 두꺼운전원선을 사용하고 불순물농도가 적은 비싼재료를 사용하면 되는데 이역시도 잘만이해하고 설계하면 돈이적게들어가고 용도에 맞는 전원선을 고를수가 있다는것입니다.
전선에 전기가 흐르면 고유저항에의해서 손실이 발생하고 전선주변으로 자장이 발생이됩니다.
이것또한 전기가 많히흐르면 흐를수록 자장의 세게가 강해지고 주변에 있는 전선들에 유도되어서 잡음을 유발하게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이런 내용들은 이미 선인들에의해서 모두 증명이되어있고 저도 교과서나 문헌들을 보고 공부해서 얻은 지식들입니다.
함께공유하고 알고있는것을 쉽게풀어서 설명하는것역시도 반복학습하는 효과가있고 함께 공부하는것이므로 입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 퍼 갑니다^^
저항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백금이 아니라 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잘못 알고 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