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에 IMF경제위기가 없었으면 창업은 꿈도 꾸지 않았을 것입니다. 외환위기로 일자리를 잃게 된 것이 오히려 저에게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휴대폰 벨소리 다운로드 전문업체인 야호커뮤니케이션 이기돈 사장(35)은 위기를 기회로 바꾼 행운아다.
대기업(진로)에서 마케팅팀 대리로 근무하던 이기돈 사장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직장에 사표를 낸 것은 98년 7월. 이때부터 이 사장은 일자리를 얻기위해 구직 원서를 내고 선배를 찾아다니며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얻기 위해 바쁘게 움직였다.
98년 11월 어느 날 이 사장은 선배를 만나기 위해 지하철을 탔다가 지하철 안에서 울리는 핸드폰 벨소리때문에 무심코 자기 핸드폰을 꺼내들었다. 옆자리에서 울린 벨소리였지만 자신의 핸드폰 벨소리와 똑같았기 때문이었다. 핸드폰을 다시 집어넣는 순간 자신도 똑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이 여러 명 있다는 것을 발견한 이 사장은 '나만의 벨소리가 있다면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 사장은 이 같은 아이디어를 사업아이템과 연결시켜 곧바로 이동통신사를 찾아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했다. 이후 무선솔루션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아 기술시연회를 개최하고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확인한 이 사장은 99년 6월 야호커뮤니케이션의 전신인 야호피아를 창업하고 본격적으로 휴대폰 벨소리 사업을 펼쳤다.
2.회사개요
■ 설립일
1998년 12월 / 1999년 6월 법인전환
■ 사업내용
ARS시스템을 이용한 휴대폰 벨소리 다운로드
■ 자본금
20억 5,950만원(공모 전)/ 29억 5천만원(공모 후)
■ 발행주식수
4,119,000주(공모 전)/ 5,900,000주(공모 후)
■ 종업원 : 30명
■ 액면 : 500원
■ 주요주주(공모 전)
이기돈 대표이사 및 특수관계인 69.9%
■ 전화번호 : 02)3444-5782
3.영업환경 및 현황
휴대폰멜로디 변경서비스의 수요자는 2천8백만에 달하는 국내 휴대전화 가입자로서 전국민의 60%라는 광범위한 수요기반이 형성되어 있어 잠재적인 시장성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야호커뮤니케이션의 휴대폰 멜로디 다운로드 서비스는 아날로그 매체보다는 컴퓨터나 통신 등의 디지털 매체에 익숙하고 남들과 똑같은 것에 만족하기보다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 보이고 싶어하는 10∼20대에게 욕구달성 수단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면서 전체매출의 80∼90%를 이들 10∼20대에서 올리고 있다.
휴대폰 멜로디 다운로드 서비스는 WAP이나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할 경우 한곡당 180원에서 350원, ARS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30초당 80원이라는 소액으로서 전화요금에 포함되어 청구되고 있어 최대 수요층인 10∼20대의 경우 대부분 서비스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감을 거의 느끼지 않아 다운로드 횟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야호커뮤니케이션의 기술개발 이후 처음으로 국내시장에 휴대폰 멜로디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던 1999년에는 야호커뮤니케이션만이 사업을 영위하는 독점체제였으나 멜로디 전송솔루션의 공개를 통해 2000년부터 경쟁체제로 돌입하면서 서비스제공업체들의 공격적인 영업으로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야호커뮤니케이션의 서비스 상표인 5782는 휴대폰 출시시 함께 제공되는 휴대폰 매뉴얼에 표시되거나 휴대폰 자체에 내장되어 있어 멜로디 변경서비스는 5782라는 인식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야호커뮤니케이션의 휴대폰 멜로디 변경서비스는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4.기업 이념
- 앞서가는 신개념의 참신한 컨텐츠
- 고도의 기술력과 지속적인 교육
- 효과적인 투자로 채워 가는 힘찬 저력
- 독창적인 관리의 패러다임 확립으로 최고의 서비스 추구
- 지속적인 탐구정신으로 발굴해 나가는 Global Vision!
5.경쟁력
기술의 특성 : 독점적 기술개발
·[ 음성응답 시스템을 이용한 휴대전화기의 벨소리 선택방법 ] 특허 획득
·세계최초 버퍼 인식코드 DATA 규격이 인식코드, 음량, 음속, 음조를 압축
하여 모두 80 Byte에 입력(Finland 노키아社 : 140KByte)
·세계최초 버퍼 인식코드 DATA 규격이 인식코드, 음량, 음속, 음조를 압축
하여 모두 80 Byte에 입력(Finland 노키아社 : 140KByte)
·[ 음성응답 시스템을 이용한 휴대전화기의 벨소리 선택방법 ] 특허 획득
Bell sound selecting method for cellular phone using audio response system ( 출원번호 : 제99-34162호 )
·자체 개발한 휴대폰 벨소리 DATA Format 저작권 확보
·세계 최초 SMS기반 벨소리 다운로드 상용 서비스 실시를 통해 신규시장
개척
·해외 시장에서 기술력 인정
·홍콩 허치슨텔레컴社 공개경쟁 프리젠테이션(에릭슨, 노키아, NTT 도코모,
야호커뮤니케이션) 에서 당사 벨소리 다운로드 솔루션 채택
·아시아어뮤즈社와 공동으로 일본 2대 이동통신사인 KDDI 무선인터넷에
한국 벨소리 컨텐츠제공
·5개 이동통신사(011, 016, 017, 018, 019)를 통한 동일번호 전국
서비스 제공
Strengths
- 5782 번호 인지도 월등
- 관련기술 특허권 보유
- 선점기업으로서 가지는 운영 노하우
- 5개 이통사를 통한 전국망 서비스 제공
- 대외적으로 Mobile CP로서 입지 확보
Weakness
- 광고비 부담의 증가
- 사용자층의 한정
- 이동통신사 의존형
Opportunities
- 기존 영업망 이동으로 신규진출 용이
- 시장의 확장 가능성
- 광고를 통한 시장 확장
- 핸드폰 가입자의 저연령화. 급속증가
Threats
- 경쟁업체 출현
- 전송기술의 가변성
7. VISION
커뮤니케이션 사업의 새 패러다임 제시
벨소리 다운로드 서비스로 시작된 (주)야호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은 무선과 인터넷망을 통해서 급속도로 전파되어 현재 독보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되고 있다.
향후 (주)야호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어떤 통신망에서보다 저렴하고 빠른 서비스 전송기법의 개발과 함께 유·무선 인터넷, 나아가 향후 IMT2000에 이르기까지 참신하고 다양한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다.
해외로 나아가는 서비스 모델 개발
(주)야호커뮤니케이션에서 개발되는 서비스는 국내에서 머무르지 않고 국외로 진출하여 21세기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에 어울리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게 될 것입니다. 활발한 마케팅과 지속적인 홍보, 그리고 효과적인 국제적 감각의 도입으로 (주)야호커뮤니케이션만의 독특한 서비스는 세계화의 기치를 올릴 것이다.
홍콩과 일본에 이어 중국과 동남아, 미주대륙으로의 진출을 일구어낼 야호 글로벌 비전이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