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명 | 대구영남중학교 중학교 | 학년/반/번호 | 1학년 04반 25번 |
---|---|---|---|
이름 | 이경도 | 검사실시일 | 2011년 09월 04일 |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 는 여러분들이 진로를 결정하고 직업세계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인의 흥미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본 흥미검사의 결과는 여러분들의 능력이나 재능을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직업세계에서 여러분들의 흥미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측정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검사결과를 직업선택의 결정적인 단서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직업정보자료, 학업성적, 다른 검사들(적성검사 등)의 결과, 상담원의 전문적인 조언 등을 함께 고려하여 직업탐색을 위한 출발점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흥미유형이란 미국의 심리학자인 John Holland의 직업성격유형 이론에 근거하여 여러분 개인의 흥미를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측정한 것입니다. John Holland가 제안하고 있는 6가지 흥미유형에 대한 다음의 설명을 확인해 보세요.
* 나의 첫 번째 흥미유형은 현실형, R 입니다.
* 나의 두 번째 흥미유형은 사회형, S 입니다.
R(현실형) | I(탐구형) | A(예술형) | S(사회형) | E(진취형) | C(관습형) | |
---|---|---|---|---|---|---|
원점수 | 42 | 37 | 37 | 40 | 37 | 40 |
표준점수 | 51 | 48 | 49 | 50 | 46 | 49 |
흥미수준 | 중상 | 중하 | 중하 | 중상 | 중하 | 중하 |
흥미유형 | 특징 | 선호직업활동 | 가치 | 대표직업 |
---|---|---|---|---|
R (현실형) |
|
|
|
|
I (탐구형) |
|
|
|
|
A (예술형) |
|
|
|
|
S (사회형) |
|
|
|
|
E (진취형) |
|
|
|
|
C (관습형) |
|
|
|
|
육각형 모양 | 모양이 한쪽으로 튀어나와 있으면 |
당신은 다른 흥미유형에 비해 튀어나온 쪽의 유형과 훨씬 비슷한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
모양이 정육각형에 가까우면 |
당신은 모든 유형에 비슷한 정도의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어느 특정 흥미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
육각형 크기 | 육각형 크기가 크면 | 당신은 전반적으로 모든 유형에 높은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육각형 크기가 작으면 | 당신은 전반적으로 모든 유형에 낮은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활동과 자신감의 차이가 작을경우 |
해당유형의 활동에 흥미와 자신감의 정도가 비슷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
활동과 자신감의 차이가 클경우 |
해당유형의 활동에 흥미만 높고 자신감은 부족하거나 혹은 자신감은 높으나 흥미는 부족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기초흥미분야는 일반흥미유형을 보다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기초흥미분야로 세분화하여 특정한 분야에서 개인의 흥미를 나타냅니다. 일반흥미는 개인의 흥미경향성을 유형화한 것인 반면, 기초흥미분야는 구체적인 분야에서 수행하는 일의 내용과 관련한 흥미정도를 보여줍니다.
* 나의 첫번째 기초흥미분야는 사회서비스분야 입니다.
* 나의 두번째 기초흥미분야는 사회안전분야 입니다.
일반흥미 유형 |
기초흥미 분야 |
점수 | 표준점수 프로파일 | 흥미 수준 |
분야별 기초흥미 설명 | ||||||||
---|---|---|---|---|---|---|---|---|---|---|---|---|---|
20 | 30 | 40 | 50 | 60 | 70 | 80 | 90 | ||||||
R (51) |
기계·기술 | 47 |
|
중하 | 기계를 다루거나 직접 수리하는 활동에 관한 흥미 | ||||||||
사회안전 | 52 |
|
중상 | 치안유지, 보안 및 응급구조 등의 활동에 관한 흥미 | |||||||||
농림 | 49 |
|
중하 | 곡물 경작 및 화초재배 분야에 대한 흥미 | |||||||||
I (48) |
과학·연구 | 47 |
|
중하 | 천문학, 생물학 등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에 대한 흥미 | ||||||||
A (49) |
음악 | 49 |
|
중하 |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을 표현하고 감상하는 것에 대한 흥미 | ||||||||
미술 | 48 |
|
중하 | 감정을 미술작품으로 나타내는 일에 대한 흥미 | |||||||||
문학 | 51 |
|
중상 | 사상과 감정을 글을 통해 전달하는 것에 대한 흥미 | |||||||||
S (50) |
교육 | 49 |
|
중하 | 교과나 다양한 학습내용을 설명하고 가르치는 일에 대한 흥미 | ||||||||
사회서비스 | 55 |
|
중상 |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대한 흥미 | |||||||||
E (46) |
관리·경영 | 46 |
|
중하 |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사람들을 지휘하는 일에 대한 흥미 | ||||||||
언론 | 48 |
|
중하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의견을 피력하고 주장하는 일에 대한 흥미 | |||||||||
판매 | 51 |
|
중상 | 상품판매를 위해 고객에게 설명하고 설득하고 다양한 판매전략을 세우는 일에 대한 흥미 | |||||||||
C (49) |
사무·회계 | 49 |
|
중하 | 서류나 문서 등을 작성·관리하고 예산을 계획·직행하는 업무에 대한 흥미 |
특징 | 관련학과 (07년 학과정보 참고) |
기초흥미분야 관련직업 (07년 한국직업전망서 참조) | |
---|---|---|---|
1 | 기계·기술 |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기계공학과, 금속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화학공학과, 재료공학과, 섬유공학과, 전자공학과, 반도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 건축기술자, 토목기술자, 기계공학기술자, 항공기 정비원, 자동차정비원, 재료공학기술자, 화학공학기술자, 전자공학기술자, 전기공학기술자, 컴퓨터/사무기기 설치 및 수리원, 가전제품 설치 및 수리원, 컴퓨터 공학기술자, 환경공학기술자, 선장, 항해사 및 기관사, 항공기조종사 및 기술종사자 |
2 | 사회안전 | 소방학과, 경찰학과, 보건학과, 응급구조학과, 경호학과 | 경찰관, 소방관, 교도관 및 보호관, 구급요원(응급구조사), 청원경찰, 경호원, 군인 |
3 | 농림 | 농학과, 축산학과, 수산학과, 산림학과, 원예학과, 자원학과 | 곡식작물재배자, 채소 및 특용작물재배자, 과수작물재배자, 육모/화훼작물재배자, 가축사육자, 동물조련사 |
4 | 과학·연구 | 물리학과, 화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대기과학과, 천문학과, 지질학과, 생물학과, 생명과학과, 의학과, 수의학과, 약학과 | 물리학자, 화학자, 수학자, 통계학자, 천문학자, 지질학자, 기상연구원, 생물학자, 생명공학자, 유전공학자, 의사, 수의사, 약사 |
5 | 음악 | 음악학과, 국악과, 기악과, 관현악과, 피아노과, 성악과, 작곡과, 생활음악과 | 성악가, 지휘자, 작곡가, 연주가, 가수, 국악인, 음악평론가 |
6 | 미술 | 동양화과, 서양화과, 섬유미술과, 조소과, 애니메이션 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의상디자인학과, 가구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사진학과, 공예학과, 도예학과 | 화가 및 조각가, 만화가 및 애니메이터, 제품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사진작가, 공예원 |
7 | 문학 |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일어일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노어노문학과, 스페인어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중어중문학과 | 소설가, 수필가, 구성작가, 시나리오작가, 번역가, 카피라이터, 시인, 문학평론가 |
8 | 교육 | 사범계열학과(국어교육과/수학교육과 등), 교육학과, 초등교육과,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과 | 대학교수, 중등학교교사, 초등학교교사, 유치원교사, 특수학교교사, 학원강사(문리어학/컴퓨터/예능/기술기능계) |
9 | 사회서비스 | 간호학과, 재활학과, 작업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가족학과, 보육학과 |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심리사(심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상담전문가, 사회단체활동가, 보육교사, 성직자 |
10 | 관리·경영 | 경영학과, 행정학과, 국제경영학과, 경영정보학과, 호텔경영학과, 정치(외교)학과 | 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기업 고위임원, 금융 및 보험관련관리자, 정부행정관리자, 경영컨설턴트, 호텔경영자 |
11 | 언론 | 법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정보미디어학과, 방송영상학과, 국제관계학과 | 신문기자, 방송기자, 잡지기자, 취재기자, 아나운서 및 리포터, 변호사, 논설위원 |
12 | 판매 | 마케팅학과, 광고홍보학과, 금융보험학과, 무역학과, 유통학과 | 광고 및 홍보전문가, 투자상담사, 영업원(일반/기술/자동차), 상품중개인(경매인), 부동산중개인, 상품판매원 및 상품대여원, 텔레마케터, 쇼핑호스트, 홍보판촉원 및 홍보도우미, 보험모집인 |
13 | 사무회계 | 회계학과, 세무학과, 비서학과, 문헌정보학과 | 회계사, 세무사, 은행사무원, 인사사무원, 구매사무원, 회계사무원, 일반공무원, 비서, 우편사무원, 사서 |
진로탐색을 위한 추가 정보 | |||
---|---|---|---|
학교생활만족도 | 중간 | 학업성적 | 약간 낮음 |
가장좋아하는과목 | 영어 | 가장싫어하는과목 | 사회 |
진로결정여부 | 미결정, 불편함 | ||
(희망)직업 | 소방관 | (희망)학과 | 간호학과 |
전체응답률(TRR) | 100% | ||
---|---|---|---|
긍정반응율(PRR) | 활동 21% | 자신감 28% | 직업 5% |
* 그래프가 안보이시는 경우 자바 가상 머신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첫댓글 소방관이 간호학과 였었나;;
ㅇ??ㅋㅋ
최상이랑 상 한개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