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제주가 가진 선점 효과가 퇴색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면세지역화나 쇼핑아울렛, 내국인 카지노와 항공자유화, 법인세 인하 처럼 제주자치도가 자생력을 가질 수 있는 권한을 받아내는게 더욱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빅 5로 불리는 권한 중 제주가 면세지역이 돼야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 (리포트) (수퍼)-안도라 라 베야 프랑스와 스페인 국경의 작은 나라 안도라는 면세 쇼핑의 천국으로 통합니다.
(수퍼)-면세쇼핑 관광객 천만명 넘어 연간 천만명의 관광객이 안도라에 몰려와 싼값에 명품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안도라는 면세 쇼핑을 통해 풍부한 재정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는 안도라를 모델로 면세지역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수퍼)-2천6년 면세화방안 용역/ (수퍼)-기획예산처.재정경제부 반대 '무산' 지난 2006년엔 구체적인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용역까지 마쳤습니다.
하지만 기획예산처와 재정경제부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수퍼)-시내면세점 추가 설치 제동 내국인면세점을 제주 곳곳에 추가로 신설해 면세지역화 효과를 내려던 계획도 다른 지방과의 형평성을 주장하는 관세청 반대로 주춤거리고 있습니다.
정부의 각종 규제가 전국적으로 완화되는 상황에서, 지금처럼 정부 재정 지원에만 기댄채로는 특별자치도를 완성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수퍼)-조창범 기자 (S/U)"정부의 재정지원을 덜 받고도 제주자치도가 자생력을 가질 수 잇는 방법 가운데 가장 빠른 것이 제주 전역을 면세화 하는 것입니다."
(수퍼)-고철수 박사/제주발전연구원 (인터뷰)-"특정지역의 면세블록화 등의 쇼핑할성화 방안을 추진한다든가 특정품목의 면세 확대화 등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면세 지역화를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입니다."
(수퍼)-면세지역화 새롭게 조명 기대 그나마 이명박 정부에선 제주 전지역 면세지역화 전략이 새로운 시각에서 논의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퍼)-JIBS 스튜디오/지난해 10월30일(좌상단) (수퍼)-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인터뷰)-"저는 제주도가 좀 기대를 해도 될 것이다, 정권이 바뀌면, 경제적 측면에서 우리 한번 긍정적으로 생각하겠다는 뜻이다."
(수퍼)-제주시청/지난해 11월30일(좌상단) (수퍼)-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인터뷰)-"제주도가 관광지가 될려면은 특별자치도가 아니더라도 면세지역은 했어야 한다."
(수퍼)-반대 입장 부처 역할 축소 예정 반대 입장을 보여온 재경부와 기획예산처 역할이 축소될 것으로 예정된 점도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수퍼)-면세지역화/국익에도 기여 효과 커 제주 면세지역화는 제주에 대한 정부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해외명품 쇼핑 유출도 막아내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수퍼)-영상취재 부현일 제주를 면세지역화하는 것이 제주의 자생력을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국익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란 점을 인식시키는 제주자치도의 강한 추진력이 요구됩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