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청소년과 약물남용
1.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성
2.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
3. 약물남용의 실태
Ⅲ. 개입방법론
1. 약물남용과 개별상담
2. 약물남용과 집단치료
3. 가족개입 방법론
청소년과 약물남용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약물문제는 청소년 건강 등 개인적인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는 폭력, 범죄, 학업문제등과 관련되어 복잡한 사회문제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청소년 약물남용자들은 그들의 발달단계상 특성과 어우러져 성인 약물남용자들과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들 특정 집단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확한 문제인식은 개입의 중요한 기본틀이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간략하게 나마 약물남용 문제를 개괄적으로 접근해봄으로써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I. 약물남용의 용어정의와 특성
약물사용 및 남용에 대한 용어는 매우 많으나 사용(use), 오용(misuse),남용(abuse) 등의 세가지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각 용어에 대한 뚜렷하고 합의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고 이런 용어들은 약물의 사용정도와 약물에 대한 사회의 가치판단에 의해서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약물남용은 의학적 상식, 법규,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일탈하여 쾌락을 추구하기 위하여 약물을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김성이 외, 1989) 과거에는 담배를 몇갑씩 피우는 것은 약물남용이 아니었고 대마초를 피우는 것은 약물남용에 해당되는 것이었으나, 수일전 미국정부가 담배를 마약으로 규정한 이후부터 이것은 약물남용에 해당되게 된다. 즉, 약물의 사용과 남용간의 구분은 그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환경과 당시의 과학적인 수준에 의해서 정해지기 때문에( 주왕기,1989) 특정약물의 복용이 특정시기에 모든 사회에서 남용으로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1. 오용( Misuse) :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의사나 약사의 처방 또는 약물의 용법을 따르지 않고 임의로 사용하거나 또는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
2. 남용 ( Abuse) : 감정(mood), 인식(perception), 행동(behavior)에 인 위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향정신성 약물(중추신 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비의학적인 목적으로 불법적 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3. 의존(dependence) : 미국정신의학회 진단기준 최신판인 DSM-IV에 의하 면 내성, 금단증상, 사용중단 시도나 사용량을 감 소시키는 것의 실패, 사용을 시작하기 이전에 생각 했었던 사용할 때간이나 용량을 초과해서 사용하 기, 사용과 관련하여 많은 시간을 소모하기, 직업, 사회, 취미 등에서의 손해, 사용해서는 안될 신체 적 및 심리적 원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하기 등 7가지 증상 중 3개 이상인 경우 의존으로 구분 하고 있다.
4. 내성(tolerance) : 바라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 약물의 용량이 올라가거 나 용량이 내려가는 (역내성)을 말한다.
5. 금단증상(withdrawal symptom): 약물을 사용하다 중단시 견디기 어려 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여기 에는 심리적 금단과 신체적 금단으로 나뉘어 진다. 금단증상은 편두통, 혈 압이나 맥박의 증가, 손떨림이나 몸떨 림, 식은땀 , 수면장애, 불안, 우울 증, 혼돈 등의 증상을 말한다.
II. 청소년과 약물남용
청소년들의 약물사용·남용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접근은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약물남용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상담 및 교육을 설계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이 반드시 이해해야 할 중요한 요인과 차이점들이 있다. 청소년들의 독특한 발달상태와 결합된 몇가지 중요한 요인들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성
(1) 전 세계적으로 연령의 하향화 현상과 함께 증가추세이다.
(2) 일단 약물남용을 시작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중독화하게 된다.
(3) 약한 약물(담배나 술 등)에서 시작하지만 차츰 더 강한 약물로 빠르게 진행되고, 여러 약물을 복합적으로 남용한다.
(4) 발달과정상의 청소년들이 약물남용 상태에서 쉽게 현실판단 능력이나 자제력을 상실하여 저지르는 높은 공격행위 및 범죄 행위들이 많다.
(5) 청소년기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약물남용이 장기적인 면에서 성인병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
(6) 내성의 발생으로 약물의 용량을 증가시켜 나가다가 치사량에 이르러 사망 또는 중독된 상태에서 교통사고, 치명적 사고, 자살 등을 유발한 다.
(7) 재발율이 성인 약물남용자들보다 높다.
미국의 경우 곧 발표될 연방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10대들의 마약사용이 94년 이후 거의 33%가 증가했으며 이는 그동안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들의 효과에 상당한 회의를 갖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위에서 열거한 고려점들을 포함하는 청소년 집단에 적합한 프로그램들이 나온다면 부정적인 결과나 재발율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약물남용 전문가들이 특히 유의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청소년기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인생에서 가장 혼돈되고 복잡한 기간이다. 즉 많은 것에 의문을 갖고 탐색하고 싶어하며, 위험을 무릅 쓰는 행동도 쉽게 하는 편이다. 처음으로 호기심에 약물을 사용해보는 것도 이런 행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약물문화에서 두드러 진 점은 성적인 힘이나 금전적인 성공을 강조하기 보다는 약물의 빠른 해 소감이나 즉각적인 만족감, 대중성 그리고 매력적인 동료집단의 강점 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포괄적인 측면의 약 물관련 문제들을 다루어주어야 하고, 이런 약물사용 뒤에 가려져 있는 정서적인 문제와 욕구들을 기능적이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보완해주어야 한다. 명심해야 할 중요한 점은 이들 나이 또래의 집단에게는 약물사용 을 대치할 수 있는 발달적인 대처기술들을 우선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복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청소년들 사이에 훨씬 더 많은 현상 인데, 많은 경우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사용해온 약물의 유형과 사용량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 이런 점들이 의료적 평가를 어렵게 하기도 하고 약물남용과 의존의 구분을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③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도 성인과는 다른 점이 있다. 물론 다 양한 여러 이유들이 있지만, 청소년들의 약물사용은 외부의 스트레스 때 문에 좀 더 내적으로 동기화된 측면이 강하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자 신들의 불유쾌한 감정들(분노, 우울, 좌절감 등)을 감추기 위해서, 자신 감이나 자존심을 높이기 위해서 또는 더 기분좋게 느끼거나 단지 "기분 이 좋아지는 상태"를 경험하기 위해서 약물을 많이 사용한다.
④ 이들의 약물남용 상태도 훨씬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 약물사용을 인식하고 개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⑤ 청소년들의 약물사용에 대한 강한 부인체계(DENIAL SYSTEM)는 우리가 특별히 다루어주어야 할 요인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성인 집단에서 나타나는 것 같은 극적인 금단증상이 별로 나타나지 않고 약물남용문제 로 인해서 성인들이 흔히 경험하는 직장, 가정, 배우자, 가족의 상실을 자주 경험하지 않는다. 그결과 이들은 자신의 약물사용이 자신의 인생과 주변에 미치는 결과를 과소평가 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 하는 경 향이 있다.
⑥ 청소년 약물남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선생님이나 또래집단 그리고 두드러 지게는 부모님 같은 커다란 협조자(enabler)들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협조자들이 약물남용자의 책임을 더 많이 떠맡고 문제를 감추려고 하면 할수록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청소년 약물상담을 위해서 전문가들이 해야할 중요한 과업들은 다음과 같다.
① 청소년들과 신뢰관계를 발달시킨다. 신뢰하지 않는 관계에서 변화를 일 으키기란 어렵다. 추상적인 이야기지만 학교나 전문직의 권위를 대표하 는 이미지는 오히려 저항감을 불러일으킬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그들의 문화를 최대한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② 청소년 약물남용자가 자신들이 사용하는 약물과 그 약물이 자신과 가 족, 연인, 친구들 그리고 동료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지를 이해 하도록 돕는 방법으로 알콜과 마약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다. 단 이들은 집중력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움직이는 활동중심(예: 노래, 오락, 운동, 역할극 등)의 개입을 통해 지루해지지 않으면서 재미있게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③ 약물사용과 자신의 삶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사이의 연관관계을 인식하 고, 회복과 재활을 향한 자신들의 노력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이끌어준다.
④ 약물남용 문제처리를 위한 개입 프로그램들 사이의 차이점들을 인식하 고 약물남용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개입의 측면들과도 관련하도록 개입 의 여러 측면들을 감독한다.
2.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
(1) 제 1단계 : 실험단계
청소년은 약물을 처음 접해보게 되고, 호기심이나 또래집단의 압력 등으로 약물을 사용하여 그 힘을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약물이 일반적으로 행복한 느낌과 강력한 힘 같은 감정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런 감정변화는 즐겁기도 하고, 긍정적이고 보상적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약물사용으로 인한 어떤 감정적인 손상이나 역기능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런 탐색적인 단계는 초기사용자에게도 약물을 계속 사용하고 싶은 영향력을 미친다.
- 친구나 주변의 권유에 의해서 시도하는 단계이다.
- 술, 담배, 대마초, 본드, 가스 등 사용
- 약물사용으로 어른이 된 듯한 느낌을 갖는다.
- 약물로써 감정을 조절하고 줄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운다
(2) 제 2단계 : 규칙적인 사용단계
이 단계에 오면 약물로 인한 감정변화가 자신의 학교생활이나 개인생활 등에 관련되기 시작한다. 친구들의 모임에서도 약물을 좀 더 많이 자주 사용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직은 적절한 조절 능력이 있는 상황이다.
- 술이나 약물에 취한다(많은 양을 사용), 여러 가지 약물을 시도한다.
- 스트레스 해결에 약물을 사용한다.
- 내성이 생긴다
- 약물사용과 관련된 문제들이 생긴다.
- 약물로 인한 감정(짜증, 화, 우울, 기분 좋은 느낌 등)의 변화가 생긴다.
(3) 제 3단계 : 매일매일의 강박적인 단계
이 단계는 의존단계에 도달하기 위해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약물사용으로 인한 인생의 손실(예: 학교 퇴학, 성적 저하, 부모.형제와의 갈등, 친구관계의 어려움 등)로 고통을 겪기 시작하지만 아직은 특정 시간에 주로 약물을 사용한다. 의존이 진행됨에 따라 도덕적인 규범이나 가족의 가치를 저버리고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약물사용의 조절능력 상실을 경험한다.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이 지속되며, 감정적인 상처를 피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약물복용을 통해서 긍정적인 느낌이나 행복한 느낌을 얻는다. 이에 따라 중독자는 분노와 저항을 느끼기 시작하고 내성(tolerance)이 증가하며, 자신의 인생의 사회, 심리, 신체, 금전적인 모든 측면에서 왜곡되기 시작한다. 이를 감추기 위한 방어적인 행동이나 망상이 나타난다. 이 단계에서 계속적으로 약물을 사용 하는 것은 심각한 신체적 손상 심지어는 죽음까지도 불러일으킨다.
- 위험한 약물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생활의 중심이 된다.(가족, 사회, 학교, 직업, 여가 활동이 축소된다.)
-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절도 등 범법행위, 폭력 등)
- 심각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한다(죄책감, 수치심, 외로움, 우울감)
- 약물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문제들을 경험한다
- 약물사용을 조절하려는 노력의 실패
(4) 제 4단계 : 의존단계
행복감을 추구하기 위하여 약물을 사용하기 보다는 자신이 경험해왔던 정상적인 - 사실은 정상적이 아닌 - 것들을 경험하기 위하여 약물을 사용하는 치명적인 단계이다. 약물이 일시적인 고통을 경감시키는데 사용되지만 이미 악화되어버린 모든 역기능들이 자신의 인생 모든 영역을 지배한다. 만성적인 손상으로 인해서 심한 우울증, 불안 그리고 심각한 금단증상(예, 심한 두통, 메스꺼움, 손떨림, 식은땀, 헛것이 보이는 환시, 헛소리가 들리는 환청 등)들이 약물 사용을 중단하면 나타날 수 있다.
- 생활양식의 변화 : 약물남용에 적합한 친구나 환경을 선호하게 된다
- 행동이나 생활에 대한 조절력을 상실한다.
- 죄책감, 수치심, 자기혐오, 자살사고 및 시도
- 금단증상의 해결과 가정문제 등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약물을 더욱 지속적 으로 사용한다.
약물의존의 상태는 다음과 같다.
① 일차적이다 : 다른 모든 문제의 일차적인 원인이 된다.
② 진행적이다 : 약물의존의 증상들은 치료받지 않으면 계속 나빠지게 된다.
③ 만성적이다 : 약물의존은 당뇨처럼 지속적이고 계속적이다.
④ 치명적이다 : 치료받지 않으면 약물의존자들은 일찍 죽을 가능성이 많고 그외 약물과 관련된 사고(교통사고,화상, 낙상 등)를 당할 확률이 높다.
3. 약물남용의 실태
우리나라 청소년들 사이에 남용되고 있는 약물에는 술, 담배를 비롯하여 본드, 가스 등의 흡입제, 진정제, 환각제 등 많은 다양한 약물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술이나 담배는 별로 위험하지 않고 약물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술, 담배 등은 더 위험한 약물사용으로 이끄는 길목역할을 하는 약물로서 우리사회에서 한층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술,담배의 소비가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특히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우리 청소년들은 더욱 약물남용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실태에 대한 현상진단이 필요한데, 1989년 연구(김성이 외)를 기점으로 1991년과 1993년에 약물남용에 대한 실태조사가 행해졌다.
실태조사의 주요내용을 분석해 보면
첫째, 약물남용의 다양성, 지역적 무분포성, 약물 사용 연령의 저하현상 등을 보이고 있으며 마약을 제외한 전 약물에서 약물남용 청소년의 수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둘째, 약물의 최초 사용시기도 10세전후로 응답자의 10-20%정도가 커피, 콜라, 드링크제, 진통제 등 흔히 구할 수 있는 약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약물사용의 원인과 정도는 초.중.고등학생 등 학생청소년과 근로청소년, 소년원생 같은 비행청소년 등 소속집단에 따라 양상이 크게 다르게 나타났으며, 비행청소년의 경우 3명중 1명은 치료를 요할 정도의 중독 청소년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 약물남용의 경로는 비행친구와의 접촉을 통하여 학습되는 것이 가장 높았으며(특히 소년원생일수록 일탈친구와 접촉이 잦았다.) 부모의 음주, 흡연 태도나 부모의 관심도가 자녀의 약물남용과 관련성이 높게 나타나 자녀에 대한 부모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문화체육부(1993)의 통계에 의하면 11,0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한 평생 사용경험율 연구에서 콜라 95,5%, 커피 88,5%, 드링크 77,2%, 진통제 70.6%, 술 59.7%, 담배 26.9%, 각성제 8.0%, 수면제 5.8%, 진해제 4.6%, 신경안정제 5.1%, 항히스타민제 3.3%, 가스 4%, 본드 3.9%, 대마 1.1%, 코카인 1.2%, 환각제 0.8%, 히로뽕 0.7%로 나타났다. 이것은 1985년 이길홍의 연구에서 보고 된대로 술 25.6%, 담배 25.7%, 진해제 0.7%, 신경안정제 1.0%, 본드 및 가스 2.7%, 대마 0.3%, 히로뽕 0.3%에 비하면 상당히 증가하고 있슴을 알 수 있다. 또 문제가 되고 있는 약물은 술, 담배, 각종 신경안정제, 가스 및 본드 순서로서 술과 담배가 약물남용 문제를 야기하는 첫 번째 약물임을 알 수 있었다. 그외 대검찰청 발표에 따르면 청소년 약물남용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본드,부탄가스 등 환각물질 사범 비율이 89년에는 2,032명이던 것이 95년에는 6,277명으로 불과 4년 사이에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청소년의 약물남용의 심각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III. 개입방법론
1. 약물남용과 개별상담
약물남용으로 고통받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에게 정직해지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약물사용이나 남용문제가 의심되는 청소년을 면접시에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상담자가 먼저 첫 면접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상담시 처음에 물어볼 수 있는 좋은 말은 "선생님(부모님)이 오늘 날 만나보라고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등이다. 이런 열린 질문은 상담자로 하여금 어느 정도까지 그 청소년이 정직할 마음이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이 다른 사람들을 현재의 상황에 대한 이유로 탓하는지, 얼마나 많이 그 청소년과 부모(또는 선생님 등 )와의 관계에 왜곡이 일어났는지를 알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일상적인 질문을 통해 그 청소년의 기본인식을 알아보고 본질적인 약물남용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이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1) 1차 Screen
(1) 학교가기전에 아니면 학교에서 약물을 사용하신 적이 있습니까 ?
(2) 약물사용 때문에 또는 약물사용 직후에 학교를 결석하거나 또는 장기무단 결석한 적이 있습니까 ?
(3) 단지 약물을 사용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속인적이 있었습니까 ?
(4) 약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피한적이 있었습니까 ?
(5) 얼마나 자주 술(약물)에 취하셨습니까 ? (매주 또는 그 이상)
(6) 약물에 취했을 때 얼마나 자주 한가지 약물이상을 사용하셨습니까 ?
2) 경고신호 표시방법
1. _ 약물을 혼자 사용한다.
2. _ 약물의 상승효과를 느끼기 위해서 전보다 더 많은 약물이 필요하다.
3. _ 기억상실을 경험한다.
4. _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약물을 사용한다.
5. _ 즐거운 경험을 하기 위해서 약물을 사용한다
어딘가에서 퍼놓아서 여기 옮긴건데,
답이 될런지 모르겠슴미다..^^
--------------------- [원본 메세지] ---------------------
청소년 복지에 다른 자료들은 많은데 약물 남용에 의한 청소년 문제에 도움이 될 자료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많은 자료 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