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류씨 2007년 세보(世譜) 류차달 신분사가 [연안차씨약사]에서 차달의 신분사로 복사? 되었는지 탐구합니다. 류차달과 차달의 시대는 아래와 같이 6대 차이가 납니다.
류차달과 차달의 버전은 차후에 검토합니다.
류*차 동조론
* 류씨와 차씨는 황제의 자손이라는 류차동원의 허구성을, 이수건 교수 논문을 중심으로 탐구합 니다.
1. [차원부설원기]가 위서 되는 1580년대 조선의 사회
[차원부설원기]가 위서 되는 1580년대에는 임진왜란(1592년 전 후) 전쟁의 후유증이 조선반도를 휩쓸면서 반상(양반, 상민)에 대한 조상 부풀리기, 가문 위상 높이기, 등 신분 계급사회 의식이 팽배하여 족보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족보를 팔고 사는 등 사회질서가 어지럽혀지고 있었습니다. [차원부설원기]는 차씨 가문의 한미함을 보상하기 위하여 이러한 사회 현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면서 가문의 시조를 황제의 나라 중국에서 찾아야 했습니다. 위서 [차원부설원기]는 차씨의 들러리로 왕씨와 류씨의 선계를 원파록은 조작합니다. 고려 왕조가 몰락하는 왕씨의 王자에 + 세로획 1을 더하여 車자를 조합하고, 문화류씨 시조 柳차달의 車자와 연안 車씨의 車자를 교묘하게 조합하여 왕*차*류 원파를 조작, 아래와 같이 중국황제의 자손으로 둔갑 시켜 족보 부풀기 시대사조에 앞장섭니다. BC 2704년(4317년 전) 중국 황제 헌원(軒轅), ① 공손씨(公孫氏))를 ⇨ ② 희씨(姬氏)로 바꾸고 ⇨ ③⇨ 사씨(姒氏)로 바꾸고 사신갑(姒辛甲)은 평양 일토산(日土山)으로 도주하여(BC1878년) (한일一자에+土(흙토자) 조합하여 ⇨王씨를 만들고 왕조명 ⇨ ④ 王씨를 ⇨ ⑤ 田씨로 바꾸었다가 ⇨ ⑥ 申씨로 바꾸었다 하더니 또 ⇨ ⑦ ⇨ 車씨로 성을 바꿉니다. 신라 정사에 기록이 없는 신라 왕실 쿠테타에 차승색을 등장시켜 ⑧ ⇨ 양승색으로 ⑨ ⇨ 류색으로 바꾸었다가 ⑨ 왕건이 삼국 통일에 힘썻다고 차달(차승색 의 6대) 큰아들 효전에게 차씨로 작은아들 효금에게는 류씨를 사성 하니 분성(分姓) 되어 아버지가 같은 동조이성(同祖異姓)이라고 조작합니다. 왕씨와 류씨와 차씨는 원파로 4,317년 전 중국 황제 가문이 되니 조선반도 삼한갑족으로 탈바꿈합니다. 조상을 같게 하기 위해 류씨 차씨의 변화무쌍한 성씨의 진화를② 아래와 조작합니다. ① ⇨공손씨 ② ⇨희씨 ③ 사씨 ⇨ ⓸ 왕씨 ⇨ ⓹ 전씨 ⇨ ⓺ 신씨 ⇨ ⓻ 차씨 ⇨ ⓼ 양씨 ⇨ ⓽ 류씨 거짓말도 거짓말 같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믿을 이 누가 있겠습니까?
2. “설원기 독후록 24”에 참고한 논문
“조선시대 신분사 관련 자료조작 : 가계 인물관련 위조자료와 위서를 중심으로” 대구사학회 이수건, 이수환 2007년
1990년대 말~2000년 초 [연안차씨약사]는 [차원부설원기]를 바탕으로 편찬하였습니다. 마침 위 이수환 교수의 논문 발표와 맞물려 연안차문에서는 매우 당혹스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위의 이수건 교수 논문은 [차원부설원기]가 위서임을 명백히 논증하고 있습니다.
1) 2008년 5월15일 (戊子譜) 문화류씨세보 총목 p61~탑재되어 있습니다. 2) 문화류씨 대종회홈페이지 표지에 안내된 2009년 유주춘추15집 41~쪽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중요 부분을 아래에 복사하여 올렸습니다.
“역사학은 사실에 입각해야 하며, 그 사실은 정확한 사료에 의해 근거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이론과 방법을 구사했다 하더라도, 그 근거 자료가 거짓이거나 조작되었다면 그 주장이나 결론은 아무 의미가 없다. 올바른 사론은 정확한 사실애서 도출되어야 하며 정확한 사실은 또한 객관적이고 확실한 사료에 근거해야 한다. 역사상 의문점은 더 고증을 위해 후세에 전해도 좋지만 거짓이나 명백한 잘못은 전해져서는 안 된다. 疑高可傳 訛不可傳 盡信書 不如無書라는 맹자의 말과 같이 진위와 허실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문헌 자료란 위험하기 쩍이 없다. 역사 검증에 있어서 사료 조작에 대한 검증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사건 조작과 기록 조작은 경제사나 문화사 분야보다는 정치와 신분사에 있어서 자주 나타는 현상이다.조선 왕조는 성리학적 의리와 명분 및 문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숭상했기 때문에 교체기와 왕위 쟁탈전에 또는 정치 세력간의 정권쟁탈전에 있어서 왕위의 정통성과 적서(嫡庶), 강상(綱常), 충역(忠逆) 명분 문제가 제기 되었는가 하면 씨족이나 문중 단위에서는 문벌의식과 숭조 사상이 양반사회에 만연되면서 그러한 문제와 관련된 사건 또는 기록 조작의 사례가 자주 일어났다. 본고에서는 이와 관련된 조선시대 역사속의 기록 (문자, 문서) 조작의 사례를 신분 문제와 관련하여 개관하여 보고자 한다. 조선시대 지배 계급인 양반은 성과 본관, 가계와 조상 및 족보에 대해서는 유난히 관심이 높았고 또 양반의 신분은 고귀한 혈통과 명조(名祖), 현조(顯祖)에 있다고 간주하였기 때문에 여기에 관심자들은 그러한 자료들을 자기들의 목적에 맞게 조작하거나 개변시켜 나갔다. 그 결과 양반이 되기 전의 자료만 후세에 전해졌던 것이다. 따라서 현재 역사가 가 접할 수 있는 신분사 자료 가운데 15세기의 이전 자료는 없애거나 후세에 남기지 않고 양반으로 성장한 뒤의 자료만 후대에 전해졌던 것이다. 현재 역사가 접할 수 있는 신분사 관련 자료 가운데 15세기 이전 자료는 극히 적고 16세기 이후의 자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차원부설원기에 의하면 류·차 양 성관은 고려 태조의 공신인 차달의 두 아들에서 갈린 같은 뿌리로서 장자 효전계가 차씨 성을, 차자 효금계가 류씨 성을 각각 취하였다. 그리고 차원부의 선대세계가 기자 시대까지 소급, 기재되어 있다. 이 ‘차원부설원기’는 편찬 내지 간행 반포된 뒤에 조선 후기 각 문중들이 그 기재 내용을 당시의 역사사실로 확신하고 조상유래와 족보 편찬에 중요한 사실로 전재, 인용한데서 한국의 성관 의식과 족보 편찬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조선 후기 조상들의 전기 ·상갈문 작성과 족보편찬에 있어 온갖 조작과 협잡이 동원된 것도 그 연원을 추적해보면 ‘차원부설원기’와 관련 있는 것들이 많다.” “차류 동조론에 입각해서 차씨의 선대 세계를 정리함에 있어서 문화류씨가 고려 후기에서 조선시대 걸친 대 벌족이라는 점에서 그 시조격인 ‘류車달’의 車자와 車씨와의 관계를 설정해 놓고 13~14세기 고려사에 등장하는 車姓 인물을 시대순으로 적당히 계보화 하고 13세기 이전의 선대 세계는 현존 고려사에는 없으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사실이 아닌 서희의 찬집여사, 정지상의 서경야사, 김방경의 초당일기 라는 허구 된 위서를 거론하였다.”
3. 한미한 연안차씨 가문을 보상하는데 류차달의 신분사가 차달의 신분사로 복사되었나?
문화류씨 족보 세계최초의 영락보가 1423년 간행되고, 1565년 가정보가 발간됩니다. 1580년대에 간행된 위서[차원부설원기]와 함께 등장하는[원파록]은 영락보와 가정보에서 류씨와 차씨의 선계를 설계하고 조작, 창작하는 데 훌륭한 참고가 되었을 것입니다. 문화류씨 1689년 기사보에 [원파록]이 등재 될 당시의 족보 편찬자는 문화류씨가 중국의 황제 가문이라는 감언이설에 혹하여 철저한 고증도 없이 등재하는 큰 실수를 범하여 오늘날 류*차문제의 씨앗을 잉태하고 2008년 [원파록]을 문화류씨 족보 대동보에서 삭제 할 때 까지 320여 년 간 연안차씨와 동조이성으로 가문사를 이어 왔습니다. 연안씨 최초 족보는 1708년에 간행됩니다.
1) 2008년 문화류씨세보 무자보 류차달(문화류씨 시조) 신분사
柳車達大丞佐太祖爲功臣見高麗史 0 太祖征南時多出車乘以通糧道以功臣拜大丞號三韓功臣見東 國輿地勝覽 0 大丞三韓璧上功臣三國時居儒州甚豪富以出車通糧拜大丞號三韓翊贊壁上二等功臣生 子孝金官左尹卒葬于文化九月山南麓寅座 朝鮮中宗癸卯外裔本道監司洪春卿改碣文見嘉靖譜 0 宣 祖乙酉後孫本道監司希霖改碣文肅宗辛酉領相尙運爲關西伯時于改碣撰文英祖丁未立祠墓下見庚申 譜 0 一諱海字應通號鵝沙見丁巳譜 哲宗壬戌基榮又改石儀而立神道碑大提學南秉哲撰吏曹參判徐 衡淳書 配新羅金氏閼智後孫菌 女見庚寅譜 隆熙後丙戌妥亨羅州今光山大東祠按公主邑誌卽高麗 太祖丙申公有事到鷄龍山審新羅忠臣朴堤上肖像感其忠義創建東鷄祠招魂而祭之云更子以儒論追配 于公州東鶴祠
* 류차달 대승공은 태조를 도와 공신이 되었다. 고려사를 참조할 것 * 태조가 남쪽을 정벌할 때에 수레를 내어 군량을 공급하였다. * 류차달 대승공은 태조를 도와 공신이 되었다. 고려사를 참조할 것 * 태조가 남쪽을 정벌할 때 수레를 내어 군량을 공급하였다. * 그 공으로 대승이 되고 삼한공신이라 불렸다. 동국여지승람을 참조할 것 * 대승공, 삼한벽상공신 삼국시에 유주에 살면서 매우 부유했는데 수레를 내어 양식을 공급하여 태조가 대승에 임명하고 삼한익찬벽상 이등 공신의 칭호를 내렸다. * 아들 효금을 낳았는데 벼슬이 좌윤 이였다. * 사망 후에 문화 구월산 남쪽 기슭 인좌에 장사 지냈다. * 조선 중종 계묘년에 외손 본도 감사 홍춘경이 개갈문을 지었다. 가정보를 참조할 것 * 선조 을유년에 후손 본도감사 류희림이 개갈문을 지었다. * 숙종 신유년에 영상 류상운이 관서에 관찰사가 되었을 때 다시 비석을 세우고 개갈문을 지었 다. *. 정조 정미년에 묘 아래에 사우를 지었다, 경신보를 참조 할 것 * 일휘는 해이고 자는 응통이며 호는 아사이다. 정사보를 참조할 것 * 철종 임술년에 류기영이 다시 석의를 고치고 신도비를 세웠다. * 대제학 남병철이 비문을 짓고 이조판서 서형순이 글씨를 썼다. * 부인은 신라 김씨인데 김알지의 후손인 김균의 딸이다. 병인보를 참조할 것 * 융희 후 병술년 (1946)에 나주 지금 광산 대동사 향사를 모셨다. * 공주 읍지를 보면 고려 태조 때 병신년에 공께서 유사로 계룡산에 이르러 신라 충신 박제상의 초상을 살펴보고 그 충의에 감격하여 동계사를 창건하고 초혼하여 제사를 지냈다 . * 경자년에 유림 에서 논의하여 대승공을 공주 동계사에 추배하기로 하였다.
2) 연안차씨약사 ([연안차씨약사]는 인터넷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38세 차달(車達)의 신분사
묵방사기(墨坊寺記)에 말하기를 공(公)은 모성류씨(冒姓柳氏)로 휘(諱)는 해(海)요 자(字)는 응통(應通) 호(號)는 아사(鵝沙)이며 배부인(配夫人)은 신라조(新羅朝)의 알지(閼智)의 후손(后孫) 김균(金稛)의 딸이며 생이남(生二男)과 생일녀(生一女)를 하였으니 맡아들 효전(孝全) 둘째 아들 효금(孝金)이며 딸은 고려조(高麗調)의 벼슬삼중대광(三重大匡)이며 통합삼한.(統合三韓) 익찬벽상공신(翊贊壁上功臣) 윤신달 尹莘達)에게 출가(出嫁)하였다. 공(公)의 5대조(代祖)이신 신라(新羅) 애장왕조(哀莊王朝)의 좌승상(左丞相) 차승색(車承穡)께서 신라 39대 애장왕(哀莊王) 10년기축(己丑 : 서기809년)에 애장왕(哀莊王)과 헌덕왕(憲德王) 김언승(金彦昇)의 변난(變亂)에 헌덕왕(憲德王)을 시해(弑害)로 나라의 원수(怨讐)를 갚고 왕실(王室)의 법통(法統)을 바로 세울 모의(謀議)가 누설(漏泄)되어 실패(失敗)하고 둔적(遁迹)하여 황해도(黃海道) 구월산(九月山) 아래 유주(儒州) 묵방동(墨坊洞)에 들어 가 조모(祖母)의 성(姓)을 딸아 모성양씨(冒姓楊氏)라 하며 은거(隱居)하였다. 그 후 양자(楊字)와 뜻이 같은 류자(柳字)로 바꾸어 모성류씨(冒姓柳氏)로 6세를 전(傳)하여 공(公)에 까지 이어받게 된 것이다. 이때 공(公)은 삼한(三韓)의 제일호부(第一豪富)이며 고려태조(高麗太祖) 왕건(王建)께서 남정(南征)을 하게 되었다. 여기에 조선조(朝鮮朝)의 집현전(集賢殿) 학사(學士) 취금헌(醉琴軒) 박팽년(朴彭年) 선생께서 조선 6대 단종왕(端宗王)의 어명(御命)을 받아 태허정(太虛亭) 최항(崔恒), 보한재(保閑齋) 신숙주(申叔舟), 매죽헌(梅竹軒) 성삼문(成三問) 등 제현(諸賢)들과 함께 기술(記述)한『車차雲운巖암先선生생雪설寃원記기』의 기록(記錄)에 〔車차達달之지於어丁정麗려室실輸수勤근之지日일孝효全전之지於어當당王왕事사靡미盬고之지時시輿여興흥原원賑진貸대之지粟속樹수顯현陵능定정社사之지勞로國국以이爲위辦판出출車거乘승繼계粮량道도運운米미征정南남特특贈증其기父부以이車차爲위達달世세績적之지號호〕라 하였다 이 문장(文章)의 뜻은『차달(車達)은 장정(壯丁)을 려실(麗室)에 날로 헌납(獻納) 도하여 도웁고. 효전(孝全)은 왕사(王事)이 어려움을 당(當)하였을 때 흥원(興原)에 많은 속곡(粟穀)을 진대(賑貸)하였고 현능(顯陵)과 정사(定社)에 공(功)을 세웠고 나라를 위(爲)하여 수레를 판출(辦出)하여 계량(繼粮)을 싫어 남쪽 정벌(征伐)에 곡식의 운반(運搬)을 행하였더니 특별히 그의 아버지에 차씨(車氏)로서 세대(世代)를 이어라 달(達)로 이름을 하였다.』하였고, 고려태조(高麗太祖) 왕건(王建)은 나라를 세워 삼한(三韓)을 통합(統合)한 후 승음수봉지일(承蔭受封之日)에 태조(太祖)께서는 차달(車達)에게 대승(大丞)을 제수(除授)하시고 통합삼한(統合三韓)익찬벽상이등공신(翊贊壁上二等功臣)에 봉(封)하시고 특명(特命)의 말씀이 『念념昔석車차氏씨之지弘홍烈렬旣기不불可가忘망也야這저間간柳류氏씨之지冒모稱칭又우不불可가廢폐也야』라 이 문장(文章)의 뜻은〔옛 차씨(車氏)를 생각하면 원래의 홍렬(弘烈)을 가히 잊을 수 없고. 근간(近間 =저간(這間))에 류씨(柳氏)로 모칭(冒稱=모성(冒姓))한 것을 또 그만두는 것도 옳지 않다.〕고하시며 모성류씨(冒姓柳氏 =假姓柳氏)의 6세를 본성차씨(本姓車氏)로 복원(復元)하여 공(公)의 사성명(賜姓名)은 차달(車達)로 하시고 공(公)의 장자(長子)인 효전(孝全)은 조상(祖上)의 홍렬(弘烈)을 승습(承襲)케 하여 본성차씨(本姓車氏)를 계승(繼承)케 하시고 공(公)의 차자(次子) 효금(孝金)은 태조(太祖)의 특명(特命)으로 류씨(柳氏)로 사성(賜姓)하여 형제분(兄弟分)이 차류양성(車柳兩姓)으로 분성(分姓)하게 된 것이다.
4. 류차달 신분사(身分史)를 차달 신분사에 덧씌워 복사?한 내용 요약
1423년 문화류씨 영락보가 발간되고, 1565년 문화류씨 가정보가 발간됩니다. 위서 [차원부설원기]가 1580년 경 발간됩니다. 1689년 문화류씨 기사보에 등재된 [차원부설원기]와 [원파록]은 이미 발간된 영락보와 가정보에서 문화류씨 선계를 참조하였을 것입니다. 연안차씨 최초 족보 무자보는 1708년 발간되었습니다. 1689년 기사보 이후 류*차 동원론이 320여 년간 지속되어 오다가 [차원부설원기]는 위서임이 판명되어 2008년 문화류씨 세보에서 [원파록]을 삭제한 류차달의 신분사와 1990년대 발간된 [연안차씨약사]에 기록된 차달의 신분사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 류차달 신분사와 차달 신분사 비교
대략 7개 항목이 같습니다. 이는 무엇을 증명하는 것이겠습니까?
* 류차달은 아들 류효금 하나입니다. * 차달은 아들 둘을 두어 차효전은 연안차씨 득관시조로 사성하고 작은 아들 효금을 류씨로 사성하여 형제가 분성(分姓)되어 류*차는 동조 이성라는 엄청난 위작을 하였습니다.
글을 마치며, 연안차씨 가문에서는 1900년대 말부터 2000년 초 [차원부설원기]를 근간으로 [연안차씨약사]를 발간할 즈음 위서 [차원부설원기] 연구 논문이 학계에서 아래와 같이 발표되니 차문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매우 곤욕스러움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대응 방안이 주목됩니다.
1. 조선시대 신분사 관련 자료조작 : 가계 인물관련 위조자료와 위서를 중심으로 대구사학회 이수건, 이수환 2007 2, 여말선초 정치변동과 배타적 가문의식 김난옥 고려사학회 2007년 3. 차원부설원기 이본의 유통과 그 배경 박은정 서울대학교 2010 4. 대호하루(大虎下漏) 위서와 가문사 (차원부설원기와 문화류씨 가문을 지칭함) 류주환 태극출판사 2012
또한 문화류씨 ① 대종회 홈페이지 류차문제 토론방(http://moonhwaryu.kr/과 ② 문화류씨-뿌리깊은 버드나무 카페 류차문제 토론방(http://cafe.daum.net/moonwharyu)에 위서 [차원부설원기]의 증거 자료를 중심으로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차원부설원기}가 위서라고 지적한 조선의 실학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선 (1632~16920) 설원기 위작자는 차천로 부자형제(차식 차운로 차천로)라 함 ② 남극관(南克寬 !689~1714)의 몽에집{夢囈集} 잡저(雜著)편에 [설원기]가 비루하고 교만하 위작되었다고 처음 판단 ③ 이익(李瀷 1681~1783)은 [설원기]속 내용을 의심하면서 어디서부터가 진실이고 거짓인지 를 분간하기 모호하다 함 ④ 홍계희(洪啓禧 1703~1771) 하위지 유고집을 간행하면서 [설원기(雪寃記)]가 위직임을 언 급하고 서문을 싣지 않았다. ⑤ 윤광소(尹光紹 1708~1786)는 선조인 윤중의 문집에 실린 [설원기]의 내용은 위작이라고 자기 문집에 싣지 않았다. ⑥ 황윤석(1729~1701) 차원부설원기는 위조작품이라 함 ⑦ 하진현(河晉賢) 1776-1846 설원기가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밝힘
위와 같이 [차원부설원기]가 위서임을 명백히 증명함에도 류*차 동원론를 고집하고 있음은 머지않아 부메랑이 되어 차씨 가문에 큰 혼란이 예견 됩니다.
글을 마치며
“류*차 동원론에 차씨의 선대 세계를 정리함에 있어서 문화류씨가 고려 후기에서 조선시대 걸친 대 벌족이라는 점에서 그 시조격인 ‘류車달’의 車자와 車씨와의 관계를 설정해 놓고” 류차달의 신분사를 차달의 신분사로 복사하여 놓고는 400여년이 지난 작금에 슬그머니 유기 삭제하는 망발을 늘어놓고 있는 것입니다. 1580년 경 차천로가 위서한 [차원부설원기]와 [원파록]의 끈질긴 생명력에 감탄합니다. 연안차씨네는 대를 이어가며 거짓으로 덧칠을 하면서 가문사를 각색하고 업그래이드 하는 끈기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황제의 자손 문화류씨 시조 1세 류차달 2세 아들 효금이라는 꼼수에 류*차동원론에 동참한 당시 문화류씨 족보 편집 담당 선조들의 안이한 가문사 인식과 400여 년을 지나는 동안 위조된 가문사를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 부족하였던 점 모두는 반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조선시대 많은 학자들의 [차차원부설원기]가 위서라는 지적을 외면하여 오다가 마침 1990년대 연안차문에서 류차달을 유기, 삭제하는 망발이 시작될 무렵 이수건, 이수환, 김난옥, 박은정, 류주환 등 학자들의 심혈을 기울인 연구를 근거로 2008년 [문화류씨대동보]에 ‘원파록 삭제의 변’을 천명함으로씨 400여 년 류*차 동조론에 쐐기를 박는 쾌거를 이루니 만시지탄이나 박수를 보냅니다.
차문에게 드리는 말씀 : 남의 가문사에 이러쿵저러쿵 언급하기 어려우나 류*차 동조론의 허구성을 아래와 같이 밝혀봅니다. [연안차씨약사]에는 차씨 득관조인 1세 차무일이 신라 박혀거세에게서 사성을 받고 38세에 이르는 동안 34명의 벼슬 직함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삼국사기신라본기] 에는 차씨가 1명도 없고 또한 류씨 가문과 차씨 가문의 연결 고리인 승상 차승색은 없다고 국사 편찬 위원회에서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설원기독후록 17번)
삼국사기 정사에는 기록되지 않은 전설의 차건신이 있습니다. 삼국유사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차건신 묘 : 1985년 11월 7일 경남문화재자료 제158호로 지정되었다가, 1995년 3월 1일 해제되었다. 차릉이라고도 부른다. 신라 39대 소성왕이 어린 태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기가 불안하여 늙은 재상인 차건신에게 태자를 부탁했다. 어린 애장왕의 보상(輔相)이 되어 정사를 돕다가 죽으니 왕의 예로서 장례를 지냈다. * 부산시 기장군 홈페이지에 차건신을 접속하면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 묘입구에 세운 류색(차승색) 류숙(차공숙) 류진부(차진부) 류무선(차무선) 류보림(차보림) 비석은 2007년 문화류씨 대종회에서 원파록 파기를 천명하였음으로 철거 되어야 마땅합니다. * 참고 : 대호하루 126쪽---실재에 대한 근거는 [차원부 설원기]뿐이다.* 역사기록 불분명한 스러져가는 산소를 정비 차씨조상 차건신이라 이름하여 40여 년 전부터 제사를 모시니 조상이나 맞는지 궁금입니다.
류 *차 동원의 시발점인 문화류씨 시조 류차달을 [연안차씨약사]에서는 유기 은폐하고 말았습니다. 해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닙니까? 400여 년 전 류*차동원의 고리로 류차달 류효금을 연안차씨 가문의 보상에 활용하고는 이제 용도가 다 되었으니 폐기한단 말입니까? 자초지종을 만 천하에 밝혀 대한민국 족보사에 이런 괴이한 사단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
첫댓글 연안차씨약사를 보면 그들이 만든 인물 류색 류숙 류진부 류무선 류보림(부산 차릉 아래 5대단 참조)을 2000년 "차문 역사바로세우기운동"을 하면서 33세 차승색, 34세 차공숙, 35세 차진부, 36세 차무선, 37세 차보림, 38세 차달로 바꾸어 의덕사에 위페를 모시고 또 차승색부터 보림까지 부인을 추가했습니다. 차승색부터 보림은 차문에서 만든 이름이기에 류문과 별개문제이지만 류차달을 차달로 만든 것은 남의 시조를 우롱하는 행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