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특별기획 드라마 「大長今」24부
<br>
2003년 12월 2일 (화) 21시 55분 ~ 23시 05분
장금이 정리하던 장부를 몰래 빼내어 최상궁이 있는 장고로 간다. 그 속엔 박나인이 장금에게 물려준 서첩이 있다. 최상궁은 장부와 서첩의 내용을 보고 크게 놀라고 서첩과 장부를 돌려보낸다. 한상궁이 우연히 서첩을 보게되지만 영로의 거짓말로 서첩의 주인이 장금이란 사실은 알지 못한다.
장고의 최상궁은 과거의 일들을 떠올리고 장금이 박명이(박나인)의 딸이라는 심증을 굳히게 된다.
사헌부에서는 사옹원을 비롯한 모든 관청에 대한 실사를 벌이며 오겸호를 압박한다. 이런 중에 중종이 궁에 대는 주요물품을 최판술 상단이 독점적으로 납품하고 있다는 것과 조정의 주요물품 관리체계의 허술함을 알게된다. 오겸호와 관련자들은 이 위기를 모면할 대책마련에 부산하고 자신들을 조사하는 실체가 사헌부 감찰 민정호란 사실을 알게된다.
오겸호는 민정호룰 본보기로 삼겠다며 다시는 조정에 발을 들여놓지 못하게 할 계획을 준비한다.
최고상궁인 한상궁은 각 처의 상궁들이 모인 자리에서 각 처 소주방의 식재료 출납부를 내놓고 지금까지의 잘못된 관행을 지적한다. 하지만 한상궁은 지금까지의 잘못은 모두 덮겠다며 관용과 포용으로 각 처의 상궁들을 감싸 안는다.
한상궁은 박나인이 만들어 묻어둔 감식초로 맛을 낸 음식을 중종에게 올린다. 장금이 수라간에서 한상궁의 식초병을 발견하고 한상궁이 어머니(박나인)의 절친했던 수라간 친구임을 알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