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에 대한 불안과 강박을 겪는 중2
Q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15세(중2) 남자아이입니다.
요즘 학교생활뿐 아니라 바깥에 나가서 노는 것도 불안과 강박 때문에 너무 힘들어합니다. 저와 아이는 서로 대화를 자주 하는 편이나 주로 아이가 밖에서 겪었던 일을 저에게 이야기하고, 그 행동이 왜 그랬는지, 잘못된 행동은 아닌지에 대해 엄마인 저의 의견을 꼭 듣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한 번 질문한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질문하고, 그게 해결되면, 유사하게 겪었던 일이나, 어렸을 때 겪었던 일들도 떠올리고, 어렸을 때 했던 행동을 지금 겪고 있는 자기 생각으로 포장해서 잘못된 행동을 한 게 아닌지 다시 또 물어보길 반복합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본인이 여자아이들에게 했던 행동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례로, 학교에 갔는데, 옆에 앉은 여학생에게 본인이 나쁜 짓을 하면 어떡하냐고 하는 생각이 계속 들어 불안해합니다.
이런 식으로 교실, 식당, 도서관 등 어느 곳을 가든지, 마음 한 켠에서 아이의 생각을 조종하는 무언가가 있기라도 한 듯 매일 이러한 생각이 들어 괴롭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 밖을 나가는 것을 몹시 두려워하고, 부모가 동행하지 않으면, 본인이 실수할까 몹시 불안해합니다.
심리검사는 한 번 받아 보긴 했습니다만…. 어떡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우선 어머님께서 적어 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고 양해를 구합니다.
아이가 불안과 강박 때문에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머님께서 매우 힘드셨을 거 같아요. 현재 중 2 남자아이인데, 지금처럼 불안감과 강박증에 시달리게 된 것이 언제부터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또는 중학교 입학 이후부터 그러하다면, 자녀에게 충격적인 어떤 사건이 있었던 것인지 등 언제부터 무엇 때문에 지금과 같은 불안한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예민하고 까다로운 기질을 가지고 있었고 어머니와 분리가 쉽지 않았고 새로운 곳에 적응하는 데 오래 걸리던 아이였다면, 선천적으로 불안에 취약한 면이 있을 수 있으므로 불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대처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자녀가 보이는 불안 문제는 가볍지 않아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것으로 추측되며, 심리상담을 한 번 받아 보셨다고 했는데 어떤 상담 과정을 거쳤는지 궁금합니다. 아이가 이야기하는 것들, 어머님과 대화하였던 것들을 혹시 적어보신 적 있나요? 해보신 적이 없다면 한 번 적어보시고 에피소드들의 공통점을 한 번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비슷한 사례의 아이들 상담을 해보면, 아이가 어떤 점에서 불안이 유발되는지 공통 분모에 해당하는 유발 원인이 존재합니다. 이를 정확하게 알아낸다면 치료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유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상담에서는 모든 상담 기록을 검토하면서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상담받기 어려우신 상황이라면 그러한 기록 모음 등을 통해 아이가 불안해하는 상황과 공통적 특징을 한 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강박과 불안이 너무 심한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
강박 또는 불안이 너무 심한 경우 다른 심리적인 어려움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개입 방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정확히 자녀가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출 및 반응 방지 치료(ERP)는 강박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치료 기법으로, 아동이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강박행동을 하지 않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불안이 줄어들도록 하는 이 기법을 부모는 치료사와 협력하여 가정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녀의 회복력과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자기조절 기술 키우기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불안이 높거나 강박 증상을 겪는 아이는 과도한 걱정과 지나치게 예민한 감정 반응성으로 인해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과도한 생각과 저하된 의사결정 능력으로 인해 사고 조절 능력이 적절히 발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행동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마음챙김 또는 감정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함과 동시에 부모는 자녀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휴식을 취하도록 권장하여 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3. 가족의 과도한 보호 줄이기
자녀가 불안을 느낄 때 부모가 즉각적으로 도와주거나 문제를 대신 해결해 주는 것은 오히려 불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모는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고 자녀가 스스로 불안을 다룰 수 있도록 독립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불안을 관리하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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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nxiety and Depression Association of America. (n.d.). How OCD affects social interaction at school. Retrieved from https://adaa.org/understanding-anxiety/ocd-at-school/how-ocd-affects-social-interaction
Child Mind Institute. (n.d.). The parents' role in OCD treatment. Retrieved from https://childmind.org/article/kids-and-ocd-the-parents-role-in-treatment/
Italian Journal of Pediatrics. (2021). Psychoeducation focused on family accommodation: A practical intervention for paren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Parents. (2025). 7 essential strategies for teaching kids self-regulation. Retrieved from https://www.parents.com/teaching-kids-self-regulation-8775278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