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교환 얼마나 자주 하신가요? 저는 분기별로 나누어서 한번씩 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900xxx 가 넘어서 트랜스미션 오일 기어오일 다 교환하려고 마음 먹었습니다.
이제 트럭 나이가 제법 들어서 관리를 잘해주어야 할것 같습니다.
요즘은 엔진 오일 온도가 많이 올라가서 오일 쿨링시스템이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터보에 문제가 있는지 아직 이 분야에 대해 아는게 없어서 걱정입니다.
포스팅 해야할 일은 많은데 요즘 자꾸 마음이 게을러 집니다.
이런 글을 쓰는게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라는 마음이지만 아무런 댓글도 없고 호흥하는 사람도 없는데 시간과 노력만 낭비하는 일같아 마음이 게을러 집니다.

지난주 중부지역을 강타한 강추위에 많은 트럭들이 길옆에 섰습니다. 원인은 디젤연료가 젤 상태로 되면서 워터세퍼레이트 필터를 막았고 그로인해 연료가 공급이 안되어서 빙판길위에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운행중인 차가 멈출 정도로 날씨가 추워졌는데 제 차도 아이오와를 밤에 운행하면서 길 한가운데 섰습니다. 실은 갓길에 차를 세울 공간이 없었고 한 밤중에 차가 많이 다니지 않는 한적한 곳이 었기에 길위에 세웠습니다. 처음엔 원인을 알지 못해 무척 당황했는데 연료펌프로 연료를 가압해서 운행하였더니 20마일 정도 가서 다시 섰습니다. 한번더 펌프질해서 레스트 에어리어에 들어갔고 거기서 워터필터를 새로 갈고 운행하였습니다. 만약 트랙픽도 많고 빙판길 위에서 엔진이 멈추었다면 2차사고를 막기위해 아래 트럭처럼 들어가야 했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안티젤 첨가제를 두병 넣었지만 -10ºF 의 강추위와 바람앞에선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아래의 첨가제는 트럭스탑에서 한병에 20불 정도 하는데 딜러샵에서 10불이길래 4병을 샀습니다. 100갤런에 한병씩 부었지만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위 제품보다 제가 선호하는 제품은 아래 제품입니다. 한병에 250갤런용이고 트럭스탑이나 딜러샵이나 월마트나 20불로 가격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무거운 짐을 실었을땐 한병 부어주면 엔진이 훨씬 부드러워짐을 느낍니다.

워터 세퍼레이터 필터를 닥테이프와 비닐등으로 감싸서 얼지않게 조치하고 트럭 앞쪽을 박스테이프로 막은 이후 한번도 연료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가운데 별표시가 있는 프라스틱 마개같은것이 연료 펌프 손잡이 입니다. 약간 누르면서 돌리면 밖으로 올라옵니다. 여러번 누르기를 반복하면 연료의 압력이 손에 느껴집니다. 연료필터에 연료가 가득 들어갔다는 뜻입니다. 필터를 갈고 나서도 내부 공기를 빼주고 압력을 높여주기위해 펌핑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 필터속의 디젤은 엔진과 붙어있어서 운행중에는 항상 따뜻합니다. 그러므로 만약에 워터세퍼레이터 필터가 다시 막히면 필터를 아예 빼고 운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을것입니다.

강추위와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많은 사고들을 보고 남쪽으로 오니 날씨가 포근합니다.


집에와서 아침에 일어나니 동녘 하늘이 노을처럼 아름답습니다.

늘 다니는 정비소에 가서 오일교환을 합니다. 트랜스 미션과 디퍼런셜 오일도 함께 갈아달라고 하였습니다.



기어오일 두통에 트랜스미션 오일 한통해서 360불입니다. 정비공장 사장님이 오일이 비싸다고 같이 사러가자고해서 이정도 입니다.

이곳저곳 에어 세는곳도 정비하고 시간이 있어서 낡아서 가끔 에어가 새는 에어스프링을 교체하였습니다. 처음하다 보니 시행착오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혹시라도 갈고자 하면 우선 트레일러 랜딩 기어를 트랙터의 바퀴가 들릴정도로 최대한 올려서 에어호스를 빼고 밑에 있는 볼트를 풀고 나서 위에 볼트를 풀면 쉽게 빠지고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텍스 보고를 하기 위해 영수증 정리하고 내일은 또 일을 나가야 합니다. 앞날에 대한 걱정과 우려들이 있지만 그래도 수입이 이만한 직업을 찾기가 쉽지않고 또 고통과 시련이 많은 만큼에 비례하여 강단이 생겨납니다. 까마득한 길도 가다보면 끝이 있고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고 시련이 있으면 보람도 있습니다. 늘 안전운전 하시길 기원합니다....화이팅!!
첫댓글 새해에도 만복이 가득하시길..
ㅎㅎ 무슨 이야긴지는 솔직히 모르지만 님의 성의있는 포스팅을 존경합니다.
미국에서 트럭운전면허 취득 방법과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감사합니다. 트럭운전면허취득은 학원에서 필기와 실기 테스트를 통과하면 취득할 수있습니다. 비용은 3천불정도에 이1~2개월 소요될것으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여긴 땅이 넓어서 늘 운송일이 많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고 회사도 많습니다. 영어가 잘 안되는 사람들이 할 수있는 몇 안되는 직업이고 아메리카 이 넓은 땅 곳곳을 돌아볼수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자세한 설명도 너무 고맙습니다.
수고가많으세요.안전운전하세요.
바람처럼님^^ 언제나 안전운전하시고 또 건강하시고 가족모두 행복하시길..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도로를 달리는차중에 제일큰차.
정말 대딘하십니다~무엇보다도 안전과 피곤치 않은게 제일 중요하니 잘 챙기시며 다니세요.
바람처럼님~응원합니당~~~^^
트럭또한... 엄청나게 크네요 ... 트렌스포머가 괜히나온게 아닌듯....
추운데 길위에서 혼자 응급 정비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안전운행 하세요~
언젠가 한국애 있을 때 미국에서 트럭 운전일 하시며 사진작가로 일하시는 삶을 본적이 있습니다..힘든일이지만 즐기며 자긍심갖고 열심히 일하는 그분과 님이 프로시네요. 멋있으세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그런데 터보는 왜 어떤부위가 그렇게 고장이 나는지요? 교체하는게 어려운일인가요
어마어마하네요 운전 조심하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팬은 지난 여름에 흡기쪽 에어 릭킹이 있어서 오링을 교체하고 나서 만져 보았는데 이상 없었고 에어 압력도 잘 나왔습니다. 수시로 팬을 점검해봐야 겠네요...암튼 예비품을 준비해야 안심이 되겠습니다....
새해에도 안전 운전 하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무엇보다도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자가 모든것을 결정해야 할 사항이 많다 보니 항시 마음의 여유와 시간이 있어야 더 큰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잘 아시겠지만 필터 종류는 자주 갈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운전자 매뉴얼을 참고 하시고 잦은 주유와 기후 특성상 연료라인에 수분이 생기기 마련인데 워터 세퍼레이터 필터에 물이 보인다는 것은 상당히 수분이 많다는 것입니다.이러한 수분은 다시 인젝터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됨으로 예방적으로 교체하면 엔진 수명에 도움이 됩니다.필터가 두개(1차,2차)가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터보도 대략적인 수명이 있고 에어라인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면 치명적입니다.
바람님 2개월정도 비용들어 면허 취득하고 바로 트럭을 구입해서 오너 드라이버로 시작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고 트럭하고 트레일러 기타 비용 포함해서 어느정도면 살수 있을까요 대략 몇년씩 몄마일 정도 운행한 트럭을 보면되늕...그리고 마지막으로 팀드라이버 경력없이 구입한후에 바로 시작해도 되는지요? 운전이 서툴러서 위험하지는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제가 틈나는대로 문의하신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급하신대로 제게 전화주시면 아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전화번호는 505-974-5904 입니다. new
바람처럼~ | 00:04 | 답글 | 수정 | 삭제
@바람처럼~ 안녕하세요...글 잘 보고 있습니다..
건강하시고, 운전 조심하세요~
좋은내용이네요.....
감사 감사합니다. 저도 9월에 미입국인데 트럭운전에 관심많습니다.
고된 운수업에 종사 하시면서 포스팅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모쪼록 즐겁고 신나는 운수업 되시길 바라며, 뵙는 그날까지 부디 건강하십시요.
차근차근 준비 잘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