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전철 아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9.2km(스즈란다이~아오)
궤간 : 1435mm
역수 : 20개 역(스즈란다이~아오)
단선/복선구분 : 니시스즈란다이~아이나, 카와이케신호소~오시베다니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신테츠형 ATS)
최고 급구배 : 50퍼밀리
최소곡선반경 : 165m
최고운전속도 : 70km/h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21400
고베전철 아오선은 스즈란다이~아오 구간을 잇는 고베전철의 노선으로, 스즈란다이~키즈 구간은 50퍼밀리의 급경사를 오르내리는 험난한 산악철도 구간으로 되어 있다. 고베시 니시구와 미키시 등을 중심으로 넓게 펼쳐진 주택지와, 고베시 중심부를 잇는 통근통학 노선으로 기능하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인근 지역의 신도시 개발 등이 진행되어 수송인원이 증가되어, 고베전철은 증편 및 편성증강 등의 서비스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으며, 단선 구간도 복선화하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그리고 복선화용 노반의 정비 등 설비투자도 진행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 노선버스(특히 신키버스 니시와키급행 및 에비스쾌속선)와의 경쟁이 심화되어, 수송인원이 격감, 복선화 계획이 동결되었다. 게다가 아오선 자체가 타 선구보다 급구배 및 급커브가 많은 선형이라 운행 비용이 높고, 단선 구간이 많아 속달화에 한계가 많아 만성적으로 적자가 누적되었으며 2000년도 이후부터는 노선의 존속이 곤란한 상태까지 이르렀으며 고베전철의 회사 전체 위기 상황으로까지 진행되었다. 인구감소의 영향으로 상황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2009년부터 고베전철은 노선유지/이용촉진/활성화를 위해서 광고 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여 아오선 이용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지방자차단체와 함께 전개하였다. 상하분리 방식의 존속안도 나왔고 여러 의견들이 많이 나왔는데, 효고현과 인근 지방자치단체가 노선의 존속을 위해 보조금을 내고, 신테츠도 비용절감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결론을 맺었다. 고베전철은 시각표 개정으로 감편을 시행하여 운행비용을 낮추고 있으며, 아직도 존폐의 갈림길에서 노선이 간신히 유지되고 있는 상태이다.
2. 역사
1928/07/04 - 고베아리마전기철도에 대해 철도면허 교부.
1936/06/29 - 미키전기철도 주식회사 창립.
1936/11/14 - 고베아리마전기철도에서 미키전기철도로 면허 양도.
1936/12/28 - 미키전기철도 스즈란다이~히로노골프죠마에 구간 개업. 기동차 가솔린카 영업개시.
1937/04/15 - 전 노선 전철화 완료. 전동차 운행 개시.
1937/12/28 - 히로노골프죠마에~미키히가시구치 구간 개업.
1938/01/28 - 미키히가시구치~미키후쿠아리바시 구간 개업.
1938/05/19 - 아리후쿠바시 변전소 개설.
1944/08/04 - 미키전기철도 자본금 100만엔 증자.
1947/01/09 - 고베아리마전기철도와 미키전기철도가 합병,
1949/04/30 - 회사이름을 고베전기철도로 변경.
1949/08/16 - 변전소에 수은정류기 1기 증설.
1951/12/28 - 미키아리후쿠바시~오노 구간 개업.
1952/04/10 - 오노~아오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1965/08/02 - 변전소의 수은정류기 2기를 실리콘정류기로 갱신.
1966/04/18 - 3량편성 전동차 운전 개시.
1972/04/06 - 오시베다니변전소 무인운영 개시, 송전 개시.
1973/12/07 - 시지미~아오 구간 ATS 설치.
1974/04/05 - 오시베다니역에서 증결을 행하는 4량편성의 통근급행 운전 개시.
1974/10/22 - 시지미~아오 구간에 ATS 설치.
1979/11/16 - 오시베다니역 인근 복선화 완성.
1982/10/31 - 니시스즈란다이~아이나 구간 복선화.
1984/10/07 - 제2차고 준공.
1988/04/02 - 시각표 개정으로 최고속도를 70km/h로 상승.
1989/03/26 - 오시베다니역 인근 신호장 구간 복선화 완공.
2001/06/23 - 에비스~아오 구간 설비개량공사 완성. 4량편성 열차 입선 가능.
2002/03/17 - 스즈란다이~아오 구간 PTC/CTC 도입.
2004/01/11 - 신카이치~아오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전 영업열차가 1인승무 운행을 실시하고 있으며 거의 전 열차가 아리마선/고베고속선과 직통운전을 행하고 있다. 상행 막차의 스즈란다이행을 제외하고는 전 열차가 스즈란다역에서 아리마선 준급 및 보통열차와 접속된다. 예전엔 막차가 빨랐으나 2001년 시각표 개정으로 신카이치 출발 막차가 0시대로 늦춰졌다. 하행과 상행의 운행등급이 크게 다른데, 아오 방면은 전 열차가 보통열차이지만 스즈란다이 방면의 열차는 아리마선 구간 일부 역을 통과하는 준급이 대다수인 것이 특징. 아오선 자체에서는 모두 각역에 정차한다.
그 외 상행으로는 평일 아침시간대, 하행으로는 저녁시간대에 쾌속과 급행이 운전되고 있다. 오시베다니~아오 구간에서는 전 등급이 각 역에 정차하기 때문에 역 시각표와 하행 열차는 모두 보통으로 간주되어 운행된다. 쾌속열차는 평일 3왕복 운전되고 있으며 상행은 모두 신카이치행으로, 그 중 1편은 아오역, 2편은 오노역 출발이다. 하행은 모두 신카이치~아오 구간을 운행한다. 2020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쾌속은 급행/보통으로 모두 전환되어 폐지된다.
급행은 평일 아침에 1편, 아오발 신카이치행으로만 운전되며 통과역은 키즈역과 아이나역 뿐이다. 예전에는 낮시간대에도 운전되었으나 현재는 상행만 운전되는 것으로 전환되었다. 낮시간대 기준으로 신카이치~니시스즈란다이 구간은 시간당 4편, 니시스즈란다이~시지미 구간은 시간당 2편, 그리고 시지미~아오 구간은 시간당 1편만 운전된다.
4. 운용 차량
6500계 - 3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6000계 - 4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5000계 - 4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3000계 - 4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2000계 - 3/4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1500계 - 3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1300계 - 2/3/4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1100계 - 3량편성.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1000계 - 1량 증결유닛. 보통/급행/쾌속 등 각 등급으로 운용.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