쌉쌀한 냉이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입맛을 되찾아 주는 채소입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시 뿌리가 너무 굵고 질기지 않은 것,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이며, 잎과 줄기가 자그만하고 향이 진한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달래 (달래는 냉이와 함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랩에 싸서 습기를 유지해 주면 냉장고에서 2~3일은 견딜수 있다. 손질하고 남은 것은 살짝 데쳐 보관
· 손질법 : 흙을 털어내고 누렇게 변한 겉잎을 깨끗이 다듬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 전 지역에 골고루 분포하며 잎과 뿌리를 채취하여 식용하고 겨울 동안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 식품이다.
2. 섭취정보
· 냉이는 국, 찌개에 넣거나, 어린 냉이를 데쳐 나물로 먹으며, 밥이나 죽에 섞어 쌉싸름한 맛을 즐기기도 한다.
· 궁합음식으로는 날콩가루 냉이된장국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풍부한 냉이와 콩단백질이 풍부한 날콩가루를 묻혀 된장국을 끓이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이 된다.)
· 다이어트에 좋으며,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 효능 : 소화에 용이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하여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 생리불순하거나 출혈 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