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는 중국인 워치만 니(Wachman Nee, 1903. 11. 4.∼1972. 6. 1)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그의 동역자였으며 후계자인 윗트니스 리(Witness Lee, 1905∼ )가 이끌고 있다.
교세는 중국대륙을 제외한 전세계에 1,100여 교회가 있고 한 교회에 평균 100명 정도로 전부 11만명 정도의 신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에는 한국인으로 중국에 있던 권익원이란 사람에 의해 1966년에 들어 왔고 1989년 통계에 따르면 서울의 15개 집회소를 위시하여 전국에 60∼70개의 집회소가 있으며, 2,000여 교인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한국복음서원을 두고 지방교회의 모든 출판물을 발행하고 있다.
그들은 '교회는 우주적인 면에서는 그리스도의 한 몸이요, 인간사회에서 나타날 때에는 한 지방, 한 교회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각 교회는 지방이름을 붙여 단순히 ○○교회이어야지 어떤 교파별 명칭을 갖는 것은 죄'라고 여긴다. 그들 교회를 지방교회라고 부르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지방교회는 또 회복교회라고도 부르는데 그것은 그들이 초대교회의 본으로 다시 돌아갈 것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예배 내지 집회의 형식은 일반교회의 그것과는 상당히 다르며, 지방교회에는 근본적으로 모든 사람이 복음을 전하는 성직자이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 기존 교회처럼 목사, 전도사를 따로 두고 있지 않다.
ㅇㅝㅅ치만 니와 윗트니스 리의 저서, 예를 들면 [라이프 스터디]와 같은 것 등 한국복음서원에서 출간한 도서들에는 사이비성이 농후하므로 그 모든 서적, 출판물의 구입, 광고게재 등을 금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원래는 중간보고 형식으로 작성되었으나 보고시 수정되었고, 이단이 확실하다는 판단아래 '이단'으로 규정한 것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보고가 제 77회 총회에 제출되어 이를 명확히 한 것이다.
지방교회(회복교회)는 중국에서 워치만 니의 가르침을 이어받았다고 자부하는 중국인 윗트니스 리(이상수 : 1905 ∼ )가 1950년대에 독자적인 교회를 개척함으로 시작되었다.
1962년 윗트니스 리가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지방교회를 세우므로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 교인수는 전세계적으로 20,000명으로 추산된다. 대만과 필리핀에 7,000명, 미국에 5,000명 그리고 세계 다른 지역에 8,000명 정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윗트니스 리는 110,000명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국의 지방교회는 중국의 공산화 이후 ㅇㅝㅅ치만 니의 직계제자라고 자칭한 왕중생(한국 본명 : 권익원)씨의 지도하에 1966년에 시작되었다. 권위주의적이고 폐쇄적인 성향을 띠었던 한국의 지방교회는 윗트니스 리와는 교류가 거의 없다가 권씨의 사망을 계기로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 서초구서초2동 491에 본부교회에 해당하는 서울교회 집회소가 있으며 전국적으로 60개 정도의 집회소에 1,500명 정도의 교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국복음서원'(대표 이희득)이 출판물을 보급하고 있다.
------------------
1. 신론의 문제점
가. 윗트니스 리가 신인합일주의를 가르치고 있다.
윗트니스 리는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하나님 자신을 사람 속에 넣어서 사람과 연합하여 하나님과 같게 되게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윗트니스 리, [내주하는 그리스도], pp.10∼ 11). "하나님 자신을 대량으로 생산할 것을 계획"(윗트니스 리, [하나님의 경륜],p.10) "자신을 제품으로 생산"(같은책, p.10)하는 것이라고 한다.
즉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가 아닌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으로 사람이 하나님과 똑 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내주하는 그리스도], p.10., [하나님의 경륜], p.244).
윗트니스 리의 사상은 전능하사 천지를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과 피조물인 인간 사이에 뛰어 넘을 수 없고 엄격한 차이를 인정해야하는 우리의 신앙과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다.
나. 윗트니스 리의 삼위일체론은 양태론이다.
윗트니스 리는 구약에서의 하나님에게는 신성만 있었으나(윗트니스 리, [하나님의 경륜], p.15) 성육신의 과정을 통과하여 '사람과 함께한 하나님' 즉 '하나님-사람'이 되었다가 부활을 통하여 인성을 포함한 영으로 변형되므로써(윗트니스 리, [그 영과 몸], pp.105∼107) "하나님의 세 인격은 세 영들이 아닌 하나의 영"([하나님의 경륜], p.16)으로 세 인격이 한 영 안에 있는 '삼일(三一)하나님'이 되었다고 한다. '삼일 하나님'이란 하나님은 성육신의 과정을 거치는 단계를 통해 세 인격이 하나로 발전된 것이라는 말이다(같은책, p.110).
윗트니스 리가 비록 양태론적 삼위일체관을 변형된 형태로 표현하고는 있지만 명백한 양태론으로서, 그의 사상은 하나님의 전능성에도 위배될 뿐만 아니라 또한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하나님의 불변성과 영원성을 무너뜨리는 잘못된 것이다.
-------------------
2. 기독론의 문제점
예수님의 인성에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그의(예수) 인성이 아들의 명분으로 태어나기 위하여 부활이 필요했다. 부활 이전에 그리스도는 그의 신성에 따르면 하나님의 아들이었으나 그의 인성에 따르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었다"(윗트니스 리, [그 영과 몸], p.73)고 하여, 인성을 입은 그리스도는 거룩하게 될 필요가 있었는데 부활을 통해 완성되었다(같은책, p.76)고 한다.
윗트니스 리의 기독론은 결국 사람이 하나님과 똑 같이 될 수 있다는 신인합일 사상에서 나온 것으로서 예수님이 나실 때부터 승천하시기까지 참 하나님이시요 참 인간이신 그리스도의 양성교리에 어긋나는 것이다.
--------------------
3. 인간론의 문제점
영, 혼, 육 삼분설을 취하면서 인간의 타락은 육적인 것으로만 이해하고 영은 타락하지 않은 것이 되어 전인적인 타락이 부정된다.
인간의 타락은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이 아니라 아담이 '하나님 자신인 생명나무'를 취하지 않고 '사탄인 선과 악과 지식의 나무 열매'를 먹음으로 사탄을 몸 속에 받아 들였기 때문이라고 한다(윗트니스 리, [하나님의 경륜], p.130., 윗트니스 리, [사람의 영], p.45).
사람은 몸과 혼과 영이라는 세부분으로 창조되었다는([하나님의 경륜], p.136) 삼분설을 주장하면서,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순수한 사람은 중립이었으며(같은책, p.127) 몸도 아주 선한 것이었으나 사탄을 몸에 받아들이므로 몸이 사탄의 거처가 되었고 따라서 부패되어 흉하고 악마같은 육이 되었다고 한다(같은책, pp.129∼130). 이 사탄은 육신에 거처를 정하고 혼에 영향을 준다음 혼을 통해 영을 죽이려 하기 때문에(같은책, p.138), 성령이 사람의 영 안에 들어와서 하나님과 사탄이 매일매일 우리 안에서 싸우고 있다고 한다(같은책, p.139).
인간의 타락은 전인적인 것인데 비해 그것을 육체적인 것으로만 봄으로 몸만 타락하고 영은 타락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범죄하는 영은 죽을지라"(겔 18;20)는 성경말씀과 다르다. 또한 생명나무가 하나님이요 선악과는 사탄이라는 등 잘못된 주장을 함으로 결국 윗트니스 리의 주장은 성경적으로 지지될 수 없는 허황된 사변과 논리일 뿐이다.
------------------
4. 교회론의 문제점
기성교회를 바벨론 음녀라고 하며 기성교회 목사와 예배 등 대부분의 제도를 부정한다.
기독교를 바벨론이요 음녀라고 보아 기성교회는 타락해 죽어있기 때문에 하나님이 계시지도 않고 불태워질 것이라고 한다(윗트니스 리, [주의 회복에 관하여], pp.12∼13., 윗트니스 리, [성경의 핵심], pp.94∼97, p.103., 윗트니스 리, [그리스도냐 종교냐], pp.210∼211., 윗트니스 리, [일곱영], pp.10∼11, p.49).
기성교회의 목사와 예배를 부정하고(ㅇㅝㅅ치만 니, [사역의 재고], pp.240∼244, p.251, pp.257∼269), 침례를 구원의 조건으로 삼으며(ㅇㅝㅅ치만 니, [그리스도인 50 필수과정 1], pp.7∼18., 윗트니스 리, [진리공과-제1단계-제3권], pp.86∼89., [진리시리즈2-구원이란 무엇인가?]), 성령 충만을 위해 '오 주 예수여!'를 반복적으로 주문처럼 외우기만 하면 된다고 한다(윗트니스 리, [성경의 핵심], p.138., 윗트니스 리, [그 영과 몸], pp.27∼28, pp.55∼61, p.83, p.93, p.110, p.115., 윗트니스 리, [일곱영], p.117).
----------------
5. 연 구 결 과
윗트니스 리 사상은 워치만 니 사상과 함께 한국교회의 많은 이단들을 낳게 하는(김기동, 권신찬, 이명범 등) 모태가 되는 명백한 이단이다.
첫댓글 창골산봉서방에서 스크랩 해 온 자료입니다
이런 마음의 감동 100%신뢰할만 못됩니다.
얼마전에 소란을 피웠던 성충정님이 충성하고 있는 사마리아선교회 단체의 사람들이 대부분. 이런 성령의 음성, 감동으로 그 이단단체에 속하게 된것이더라구요. 저도 하늘의 비밀을 알려 주겠다라는 계시의 말씀을 듣고 알게 되어서 깜빡속은데다 거기다 너무 그럴듯한 성경해석도 있고 해서 도통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도 묵과하고 그 단체를 위해 헌금도 하고 기도하고 그랬습니다.
전 워치만 니 최근에 요나한님때문에 처음 알았지만,,.명명백백 이단이 아니라면 우리는 이단이라는 낙인을 함부로 찍으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무조건 적인 신봉은 안되겠지만.. 가시를 발라낼 능력이 없다면...차라리 그냥 경계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는 게 좋은거 같습니다.
주님이 이단의 낙인을 찍으셨는지 모르는데 우리가 찍는 다는 건 좀 위험한거 같습니다.
네 그저 참조용으로 올린 글입니다 저도 요나한님 덕분에 알게되었습니다 많은?분들이 이 분 글에 감동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전 지방교회 교인도 아니고 위트니스 리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반면, 웟치만 니는 중국공산정권하에 20년가까이 오랜 세월 감옥에서 고난받다가 순교한 분으로, 뛰어난 영성을 가진 분으로 존경합니다.
우리가 각자 완벽하지 않은 교파의 교리중 한 부분들을 자신이 옳다고 선택하여 믿는 입장에서 함부로 나와 다른 교파나 사람을 이단정죄하는 일은 극도로 피해야한다고 봅니다. 우리가 하나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워치만니의 삶과 사역... - http://chch.kr/a/7891 감옥에서 끝까지 믿음지키다가 순교하셨다고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부활 천년왕국 심판에 대한 해석은 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신도인 저로서는 오히려 요즘 벌어지고 있는 666표에 가까운 베리칩을 상징이라 하고 wcc문제에는 함구하거나 동조하는 목사님들에 대해 왜 이단정죄 않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성경구절 몇 가지로 이단정죄를 밥 먹듯하는 이단 감별 목사님들이 신앙자체를 내팽겨치는 일들(베리칩이나 wcc 종교다원주의)에 대해서 평신도 보다 못한 이상한 판단을 하는 리더격인 목사님들의 집단성명서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서 아무 이해관계가 없는 평신도인 저같은 사람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고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워치만니님이 감옥에서 순교하셨다고는 하나 그의 모든 말 글 행동이 백퍼센트 옳다고 하는 것은 맞지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성도의 구원 여부는 오직 하나님만 아실 것이고 우리가 판단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나님외 더 사랑하는 것이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다른 형제들을 실족케 할 수 있다면 조심해야겠지요
이단 정죄 능력이 없다면 조심하는 건 좋지만 이미 기존교단에서 명백한 이단이라 하면 이유나 교리를 떠나서 일반 성도인 우리는 그 말에 따라 조심하고 멀리 하는게 당연한 거 아닌가요? 예수님도 이단이었다는 식의 비논리적인 접근은 이단이나 사이비를 허용하게 되는 큰 무리수를 두게 되지요. 일단 정통교단의 교리를 따르는 것이 한지체를 이루는 비결입니다. 논란의 소지가 많을수록 카페 내에서 공론화 하지 않는게 좋다고 봅니다. 카폐 발전을 위해서도..
삭제된 댓글 입니다.
참 귀한 경험을 하셨네요 앞으로도 좋은 간증 많이 나눠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교회도 찾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