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차 | 교육내용 | 강사 |
1강 06/29(수) 19:00-22:00(3시간) | 오리엔테이션 수강생 자기소개 - 강의 방향 제시 및 수강 개개인 목표 설정 영화산업에서의 촬영/조명 - 촬영/조명 프로세스 - Case study | 송혜령 |
2강 07/02(토) 19:00-22:00(3시간) | 영화 문법의 이해 - 장면 구성의 기본 및 화면 구성 기법 - 화면 구성의 기본 규칙 - 숏 사이즈, 카메라 앵글, 카메라 움직임의 원리 - 촬영구도에 대한 이해 - 기존 영화 분석을 통한 영화 문법 이해 | 송혜령 |
3강 07/06(수) 19:00-22:00(3시간) | 시각언어와 렌즈언어 - 피사계 심도 이해 - 다양한 렌즈의 변화를 이용한 화면의 구성 - 렌즈와 프레임 디지털 카메라의 영상처리 과정 - 이미지 센서 - Log & RAW | 송혜령 |
4강 07/09(토) 19:00-22:00(3시간) | 카메라와 조명 - 조명의 변화에 따른 화면 톤의 변화 분석 - 조명의 목적 및 이해 빛과 그림자 그리고 색 - 빛의 종류와 특징 이해 그림자 설정 및 제거 - 노출과 색온도(색온도계/노출계 원리 및 이해) | 송혜령 |
5강, 6강 07/16(토) 16:00-22:00(6시간)
*장비 필요 | 카메라/조명 기자재 이해 - 카메라/렌즈/필터의 종류와 특성 - 조명/필터/보조기구의 종류와 특성 특수 장비의 종류와 특성 카메라/조명 장비 실습 - 카메라/조명의 기본적인 작동 및 매뉴얼 숙지 - 카메라/렌즈 활용도 이해 - 목적에 따른 촬영/조명 실행 - 조명설계에 따른 조명 설치 및 배선, 광량, 광선 조절 능력 익히기 - 3점 조명 실습 | 송혜령 |
7강, 8강 07/23(토) 16:00-22:00(6시간) | 촬영/조명 디자인 - 화면비율과 스크린 포맷 - 작품에 필요한 화면의 포맷 및 영화콘티설정 - 로케이션 헌팅 - 조명장비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세우기 촬영 현장에서의 촬영감독 역할 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촬영 준비 과정 - 구성된 스토리 라인과 연출의도에 따른 마스터플랜 설계 - 상황별(날씨, 장소, 공간 등) 장비 선정 - 촬영/조명 현장 스크립트 작성하기 - 카메라 코덱 및 데이터 관리 | 송혜령 |
9강, 10강 07/30(토) 16:00-22:00(6시간)
*장비 및 배우 필요 | 촬영 계획/설계 후 준비된 장소에서 촬영실습 - 환경에 따른 조명 실습
시나리오 한 씬 영상화 실습 | 송혜령 |
11강 08/03(수) 19:00-22:00(3시간) | 포스트 프로덕션에서의 촬영감독의 역할 - 후반 워크플로우에 대한 이해 -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하여 색보정하기 - 디지털 마스터링의 과정 | 송혜령 |
12강 08/06(토) 19:00-22:00(3시간) | 결과물 시사 및 피드백 | 송혜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