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분류명 |
서비스(전문직) |
관련학과 |
초등교육과 |
관련자격 |
정교사2급, 정교사1급, 준교사 |
특성
초등학교 교사는 국 · 공 · 사립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지도, 학급운영, 생활지도 등을 담당한다. 학교의 교육계획과 수업일수 등을 고려하여 각 교과목의 학습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에 맞는 교재 연구 및 교수,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학습 과제물을 검사하고, 시험을 출제하
고 평가하는 등 학습평가를 실시한다. 학생들이 원만한 친구관계를 맺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법과 안전사고 및 폭력 예방, 성교육, 기본 생활 습관, 급식지도, 등 · 하교지도 등 생활지도를 한다.
학교생활, 가정생활, 교우관계 등에 대해 부모와 학생들과 상담을 한다. 학생들의 전학, 입학, 출석사항 관리, 생활기록부 관리, 학부모에게 보내는 가정통신문 준비 등의 학사업무를 하며,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참여하고 교직원회의에 참석하는 등 학교업무를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각 과목에 대한 지식과 전달능력이 있어야 하며 정확한 언어구사능력이 필요하다.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 도덕성이 요구되며 어떤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잃지 않는 침착함과 원만한 성격,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있어야 한다. 사회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독립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정규교육과정
초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 시도의 교육대학교나 교원대학교, 일반 4년제 대학교의 초등교육과를 전공해야 한다.
직업훈련
직업훈련능력개발의 정규양성기관으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있으며, 입학자격은 대학입학자격과 동일하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졸업하면 3급 전문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이 직업을 하고싶었던 계기는 초등학교 때 담임 선생님께서 정말 좋으신 분이셨는데 일본으로 어학연수를 가셔서 한 학기만 했는데 헤어지게 되어 정말 슬퍼 했었는데 그때 나도 반대의 입장에서 그렇게 존경받고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초등학교 교사를 목표로 두게 되었다.
10대: 이직업을 갖기위해 성적이 우수하도록 열심히 공부를 하고 교사에 대한 책도 많이 읽어 교사에 대한 부족한 지식을 더 채워 교대에 진학 할수 있도록 한다.
20대: 교대에 진학하고 졸업한 후 이제 정식으로 교사가 되기위해 치뤄야하는 임용고시 통과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임용고시를 통과하고 난 후엔 초등학교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고, 방학기간에는 나를 재충전하여 다음 학기에 더 잘 가르칠수있도록 준비를 열심히한다.
첫댓글 20140922
굳굳 잘만들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