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2월 1일 조소앙, 신채호, 안창호, 김교헌, 김동삼, 신규식, 이범윤, 박은식, 이시영, 이상룡, 윤세복, 이동녕, 김규식, 김약연, 이동휘, 이승만, 김좌진 등 민족대표 39인이 참여한 우리나라 최초의 독립선언이다. 당시 항일투쟁의 중심이던 만주 지역에서 선포 되었으며, 도쿄에서 있었던 2.8 독립선언과 서울의 3.1 독립선언보다 앞서 선포되었다. 무엇보다 3.1 독립선언 민족대표가 별다른 독립운동 경력도 없고, 이후 변절자들이 많았던 것과 달리, 무오독립선언에 참여했던 분들이야 말로 진정 독립운동에 목숨을 바친 분들 위주로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기미독립선언서는 비폭력 독립을 주장한 것과 달리, 무오독립선언서는 육탄혈전으로 독립을 달성하자고 촉구한 점에서 만주지역 독립군의 의지를 선명하게 부각시킨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요약>
조소앙이 집필했다. 반만 년의 역사를 가진 대한은 이민족의 한이 아님을 밝히고,
일본의 합병동기는 범일본주의를 아주에 펼치는 것으로 동양의 적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합병수단은 사기·강박·불법·무력에 의한 것이고,
일본의 합병결과는 정치적·경제적 압박으로 종족을 말살하고 종교를 협박하며 교육을 제한하여 세계문화를 저해하는 것으로 인류의 적이라고 규정했다.
하늘의 뜻과 인간의 도리와 정의와 법리에 비추어 합병은 무효라고 선언했고, 정의의 칼로 하늘을 거스르고 나라를 훔친 적을 도결하여 운명을 개척하자고 역설했다. 국민의 본령은 독립이며 사람은 한 번은 죽는 것이니 목숨을 아끼지 말고 육탄혈전으로 독립을 완수할 것을 절규했다.
신채호, 김좌진, 김규식, 이승만, 김약연, 안창호 등 39명이 서명했다.
咨我 同心同德인 二千萬 兄弟姉妹아. 國民本領을 自覺한 獨立인 줄을 記憶할지며, 東洋平和를 保障하고 人類平等을 實施키 爲한 自立인 줄을 銘心할지며, 皇天의 明命을 祇奉하야 一切 邪網에서 解,脫하는 建國인 줄을 確信하야, 肉彈血戰으로 獨立을 完成할지어다.
建國紀元 4252年 2月
<번역>
우리 대한 동족 남매와 온 세계 우방 동포여!
우리 대한은 완전한 자주독립과 신성한 평등복리로 우리 자손 여민(子孫 黎民)에 대대로 전하게 하기 위하여, 여기 이민족 전제의 학대와 억압[虐壓]을 해탈하고 대한 민주의 자립을 선포하노라.
우리 대한은 예로부터 우리 대한의 한(韓)이요, 이민족의 한이 아니라, 반만년사의 내치외교(內治外交)는 한왕한제(韓王韓帝)의 고유 권한[固有權]이요, 백만방리의 高山麗水는 한남한녀(韓男韓女)의 공유 재산[共有産]이요, 기골문언(氣骨文言)이 구아(歐亞)에 뛰어난[拔粹] 우리 민족은 능히 자국을 옹호하며 만방을 화합하여 세계에 공진할 천민(天民)이라, 우리나라의 털끝만한 권한[韓一部의 權]이라도 이민족[異族]에게 양보할 의무가 없고, 우리 강토의 촌토[韓一尺의 土]라도 이민족이 점유할 권한이 없으며, 우리 나라 한 사람의 한인[韓一個의 民]이라도 이민족이 간섭할 조건이 없으니, 우리 한(韓)은 완전한 한인(韓人)의 한(韓)이라.
슬프도다 일본의 무력과 재앙[武孼]이여. 임진 이래로 반도에 쌓아 놓은 악은 만세에 엄폐[可掩]치 못할 지며, 갑오 이후 대륙에서 지은 죄는 만국에 용납[能容]지 못할지라. 그들이 전쟁을 즐기는[嗜戰] 악습은 자보(自保)니 자위(自衛)니 구실을 만들더니, 마침내 하늘에 반하고 인도에 거스르는[反天逆人] 보호 합병을 강제[逞]하고, 그들이 맹세를 어기는[□[*변할 투]盟] 패습(悖習)은 영토니 문호니 기회니 구실을 거짓 삼다가 필경 몰의비법(沒義非法)한 밀관협약(密款脅約)을 강제로 맺고[勒結], 그들의 요망한 정책은 감히 종교와 문화를 말살하였고, 교육을 제한하여 과학의 유통을 막았고[防□[*막을 알]], 인권을 박탈하며 경제를 농락하며 군경(軍警)의 무단과 이민이 암계(暗計)로 한족을 멸하고 일인을 증식[滅韓殖日]하려는 간흉을 실행한지라.
적극소극(積極消極)으로 우리의 한(韓)족을 마멸시킴이 얼마인가.
십년 무력과 재앙의 작란(作亂)이 여기서 극에 이르므로 하늘이 그들의 더러운 덕[穢德]을 꺼리시어[厭] 우리에게 좋은 기회[時機]를 주실새, 우리들은 하늘에 순종하고 인도에 응하여[順天應人] 대한독립을 선포하는 동시에 그들의 합병하던 죄악을 선포하고 징계하니[宣布懲辨],
1. 일본의 합방 동기는 그들의 소위 범일본주의를 아시아에서 실행함이니, 이는 동아시아의 적이요,
2. 일본의 합방 수단은 사기강박과 불법무도와 무력폭행을 구비하였으니, 이는 국제법규의 악마이며,
3. 일본의 합병 결과는 군경의 야만적 힘[蠻權]과 경제의 압박으로 종족을 마멸하며, 종교를 억압하고 핍박(抑迫)하며, 교육을 제한하여 세계 문화를 저지하고 장애[沮障]하였으니 이는 인류의 적이라,
그러므로 하늘의 뜻과 사람의 도리[天意人道]와 정의법리(正義法理)에 비추어 만국의 입증으로 합방 무효를 선포하며, 그들의 죄악을 응징하며 우리의 권리를 회복하노라.
슬프도다 일본의 무력과 재앙이여! 작게 징계하고 크게 타이름[小懲大戒]이 너희의 복이니 섬은 섬으로 돌아가고, 반도는 반도로 돌아오고, 대륙은 대륙으로 회복할지어다.
각기 원상(原狀)을 회복함은 아시아의 바램[幸]인 동시에 너희도 바램이러니와, 만일 미련하게도 깨닫지 못하면 화근이 모두[全部禍根] 너희에게 있으니, 복구자신(復舊自新)의 이익을 반복하여 알아듣게 타이를 것[反復曉諭]이다.
보라! 인민의 마적이었던 전제와 강권은 잔재가 이미 다하였고, 인류에 부여된 평등과 평화는 명명백백[白日이 當空]하여, 공의(公義)의 심판과 자유의 보편성은 실로 광겁(曠劫)의 액(厄)을 일세(一洗)코자 하는 천의(天意)의 실현함이요, 약국잔족(弱國殘族)을 구제[濟]하는 대지의 복음이라.
장[大]하도다 시대[時]의 정의[義]여. 이때를 만난 우리는 함께 나아가[共進] 무도한 강권속박(强權束縛)을 해탈하고 광명한 평화독립을 회복함은, 하늘의 뜻을 높이 날리며 인심을 순응시키고자 함이며, 지구에 발을 붙인 권리로써 세계를 개조하여 대동건설을 협찬하는 소이로서 우리 여기 2천만 대중의 충성[赤衷]을 대표하여 ,감히 황황일신(皇皇一神)께 분명히 알리고[昭告] 세계 만방에 고하오니[誕誥], 우리 독립은 하늘과 사람이 모두 향응[天人合應]하는 순수한 동기로 민족자보(民族自保)의 정당한 권리를 행사함이요, 결코 목전의 이해[眼前利害]에 우연한 충동이 아니며, 은혜와 원한(恩怨)에 관한 감정으로 비문명한 보복수단에 자족한 바가 아니라, 실로 항구일관(恒久一貫)한 국민의 지성이 격발하여 저 이민족으로 하여금[彼異類] 깨닫고 새롭게 함[感悟自新]이며, 우리의 결실은 야비한 정궤(政軌)를 초월하여 진정한 도의를 실현함이라.
아 우리 대중이여, 공의로 독립한 자는 공의로써 진행할지라, 일체의 방편[一切方便]으로 군국전제를 삭제하여 민족 평등을 세계에 널리 베풀[普施]지니 이는 우리 독립의 제일의 뜻[第逸意]이요, 무력 겸병(武力兼倂)을 근절하여 평등한 천하[平均天下]의 공도(公道)로 진행할지니 이는 우리 독립의 본령이요, 밀약사전(密約私戰)을 엄금하고 대동평화를 선전(宣傳)할지니 이는 우리 복국의 사명이요, 동등한 권리와 부[同權同富]를 모든 동포[一切同胞]에게 베풀며 남녀빈부를 고르게 다스리며[齊], 등현등수(等賢等壽)로 지우노유(知愚老幼)에게 균등[均]하게 하여 사해인류(四海人類)를 포용[度]할 것이니 이것이 우리 건국[立國]의 기치(旗幟)요, 나아가 국제불의(國際不義)를 감독하고 우주의 진선미를 체현(體現)할 것이니 이는 우리 대한민족의 시세에 응하고 부활[應時復活]하는 궁극의 의의[究竟義]니라.
아 우리 마음이 같고 도덕이 같은[同心同德] 2천만 형제자매여! 우리 단군대황조께서 상제(上帝)에 좌우하시어 우리의 기운(機運)을 명하시며, 세계와 시대가 우리의 복리를 돕는다.
정의는 무적의 칼이니 이로써 하늘에 거스르는 악마와 나라를 도적질하는 적을 한 손으로 무찌르라. 이로써 5천년 조정의 광휘(光輝)를 현양(顯揚)할 것이며, 이로써 2천만 백성[赤子]의 운명을 개척할 것이니, 궐기[起]하라 독립군! 제[齊]하라 독립군!
천지로 망(網)한 죽음[一死]은 사람의 면할 수 없는 바인즉, 개·돼지와도 같은 일생을 누가 원하는 바이리오. 살신성인하면 2천만 동포와 동체(同體)로 부활할 것이니 일신을 어찌 아낄 것이며 집안이 기울어도 나라를 회복되면[傾家復國] 3천리 옥토가 자가의 소유이니 일가(一家)를 희생하라!
아 우리 마음이 같고 도덕이 같은 2천만 형제자매여! 국민본령(國民本領)을 자각한 독립임을 기억할 것이며, 동양평화를 보장하고 인류평등을 실시하기 위한 자립인 것을 명심할 것이며, 황천의 명령을 크게 받들어(祇奉) 일절(一切) 사망(邪網)에서 해탈하는 건국인 것을 확신하여, 육탄혈전(肉彈血戰)으로 독립을 완성할지어다.
<해설>
작성 일자는 선언서 말미에 적힌 대로 1919년 2월 무렵이며, 실제로 발표⋅배포된 것은 1919년 3월 3⋅1 운동 직후로 알려져 있다. 선언서에 이 선언에 참여한 주체로 모두 39명의 이름이 올라와 있으며, 이들은 1910년대 국외 민족 운동을 주도하던 저명 운동가들이다.
이 독립 선언서는 3⋅1 운동의 국제적 환경과 마찬가지로 1차 세계 대전 이후 국제 질서 재편 과정에서 민족자결의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조선 독립의 기회를 얻고자 작성되었다. 1차 세계 대전의 종전에 즈음하여 세계 대전과 같은 미증유의 재앙을 방지하고자 강대국들 사이에서 국제연맹을 창설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한편, 미국 측에선 민족 자결주의를 표방하였으며, 1차 세계 대전 중 혁명이 일어난 혁명 러시아 정부에서도 약소 민족의 민족 자결을 보장하겠다는 선언이 나왔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수많은 민족 운동가들은 한국이 독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인식하였다. 물론 독립이 저절로 주어지지는 않겠지만, 최소한 세계 질서의 변화라는, 독립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인식을 했던 것이다. “천(天)이 아(我)에게 호기(好機)를 사(賜)하실새”라는 표현이나 “서민의 마적(魔賊)이든 전제(專制)와 강권(强權)은 여도(餘熖)가 이진(已盡)하고 인류에 부여(賦與)한 평등과 평화는 백일(白日)이 당공(當空)하야 공의(公義)의 심판(審判)과 자유의 보편(普遍)은 실로 광겁(曠刼)의 액(厄)을 일세(一洗)코져 하는 천의(天意)의 실현함이오. 약국잔족(弱國殘族)을 구제(救濟)하는 대지(大地)의 복음(福音)”이라는 표현이 이 같은 정세 인식을 보여 준다. 세계 질서 변화에 대한 이 같은 인인식은 당시의 여러 독립 선언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데, 예를 들어 「기미 독립 선언서」의 “위력(威力)의 시대가 거(去)하고 도의(道義)의 시대가 내(來)하도다”와 같은 표현에서 그를 알 수 있다.
「대한 독립 선언서」에서 또 하나 주목할 것은 “대한민주(大韓民主)의 자유를 선포”한다는 표현과 “동권동부(同權同富)”, “등현등수(等賢等壽)”라는 표현이다. 이는 ‘민주’와 ‘평등’을 선언하는 내용으로, 독립 국가의 지향으로 ‘민주’와 ‘평등’을 표방하였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크다. 1910년 나라가 망한 이후 국외의 민족 운동가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이전의 왕을 복위한다는 복벽주의(復辟主義)적 전망이 남아 있었다. 1914년 1차 세계 대전 이후 러시아령 연해주와 중국령 간도 등지에서 활동하던 망명 민족운동가들이 러시아, 중국 등의 압박으로 근거지를 옮기게 되자 중국 상하이 지역을 근거지로 신한혁명당을 조직하였다.
신한혁명당은 1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이 독일에 선전 포고하자 독일의 전승을 기대하며 일본과의 일전을 준비하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세계정세가 신한혁명당이 기대한 바와 반대로 전개되자 신한혁명당 자체의 활동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으나, 이후 신한혁명당 등에서 활동하던 상대적으로 젊은 활동가들이 국외 민족운동가의 단결을 호소하며 1917년 「대동 단결 선언」을 발표하였다. 「대동 단결 선언」에서는 융희 황제, 즉 순종이 주권을 포기한 것을 국민에게 주권을 양도한 것으로 보았다. 주권이 왕에게서 국민으로 넘어왔다는 것이다. 「대동 단결 선언」은 1910년대 복벽주의적인 전망을 버리고 민이 주권을 가지는 공화국을 명시적으로 표방한 선언이다. 이 같은 인식이 「대한 독립 선언서」에 이어지고 확장하여 ‘대한민주’라는 표현이 나온 것이다. 실제로 「대동 단결 선언」과 「대한 독립 선언서」의 기초자가 모두 조소앙이며, 두 선언의 주체들 역시 상당 부분 겹친다. 따라서 1917년 국외 민족운동가들 사이에서 국민 주권 사상이 표방된 이후 그 같은 사상이 지속 강화되어 1919년 「대한 독립 선언서」에도 명백히 표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한 독립 선언서」는 국외 민족운동가들의 중추가, 1차 세계 대전 이후 새로운 세계 질서 모색이란 정세 하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탈법⋅무도한 한국 점령을 끝내고 ‘대한민주’의 자립을 이루고자 독립군과 한민족 모두에게 최후의 순간까지 투쟁할 것을 호소한 선언이다.
<관련뉴스>
잊혀진 최초의 독립선언 '무오 선언'(입력 2017.02.01 21:49 김도엽기자 (yop21@kbs.co.kr ))
<앵커 멘트>
1919년 3.1 운동이나 2.8 독립선언은 잘 알려져 있지만 이에 앞선 2월 1일, 만주에서도 민족 대표 39명이 독립을 선포한 역사적 사실이 있습니다.
이름하며 '무오 독립선언' 이지만,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중국 동북 3성 교민들의 노력으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김도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구려의 수도 졸본성이 있었던 중국 요녕성의 한 마을, 외롭게 서 있는 기념비가 있습니다.
독립운동가 윤세복 선생이 항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만들었던 배움터가 있었던 곳입니다.
1919년 3.1 운동이 거행되기 한 달 전 윤세복 선생을 비롯한 민족대표 39명이 이곳 만주에서 대한독립을 선포했습니다.
<녹취> 무오독립선언서 낭독 : "이민족 전제의 학대와 억압을 해탈하고 대한민주의 자립을 선포하노라."
우리나라 최초의 독립선언으로 2.8독립선언과 3.1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지금까지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전정혁(역사연구가) : "항일 인재를 배양하는 학교를 설립하고, 다시 39명이 길림시에서 무오 독립선언을 선포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깊습니다."
무오독립선언을 기리기 위해, 중국 동북3성 지역의 후손들이 5년 전부터 기념식을 열고 있습니다.
조소앙, 김좌진, 안창호 등 해외에서 독립 투쟁을 벌이던 39인이 외쳤던 독립의 함성이 중국 동포들을 통해 오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선양에서 KBS 뉴스 김도엽입니다.
첫댓글 대한민국, 만세~~~~~
후대에 남길 일해야겠는데요
대한독립만세
댓글 달아주신분들 진정 3.1정신을 잘 이해하신분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