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하나님의 인(1)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7장 2절-3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5년 3월 9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7장 2절-3절 말씀입니다.
2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절.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본문 내용
하나님의 인 : 印 Seal [히](chotham) [그] sfragiv"(sphragis)
인재(印材 - 나무. 석재. 보석)에 글자. 그림. 모양을 새겨.
인주를 묻힌 후. 문서 등에 찍어 발행 사실을 명시하고.
후에 증거가 되게 하는데 쓴다. 인장이라고도 한다.
인장은 고대부터 사용되고(참고 성경<창세기>38장 18절)
권위의 표로서 <요셉> (참고 성경<창세기>41장 42절)
<아합> (참고 성경) <열왕기 상>21장 8절)
<다리오>(참고 성경) <다니엘서>6장 17절)의
사적에 보이고. 계약의 보증이 된다.
(참고 성경) <예레미야>30장 10절)
끈을 달아 목에 드리우기도 하고
(참고 성경<창세기>38장 18절)
팔에 매거나(참고 성경<아가서>8장 6절)
반지도 있다 (참고 성경<에스더>3장 12절)
중요한 증서(참고 성경<예레미야>32장 10절)
내용물의 확보를 위해 봉인하는 일도 있다
(참고 성경<다니엘서>6장 17절<마태복음>27장 66절
<요한 계시록>20장 3절)
난해한 이상(異像)은 봉한 글에 비유되었다
(참고 성경<이사야>29장 11절
① 하나님의 지배와 구원의 경륜의 극비성은
일곱 봉인에 의해 봉해져 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5장 1절-2절. 5절. 9절.)
② 개봉은 어린 양, 그리스도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5장 5절. 9절.)
③ 하나님의 창조의 경이에 대하여 '땅이 변화하여
진흙에 인친 것 같고' 로 알려져 있다.
(참고 성경<욥기서>38장 14절)
한줌 점토(粘土)의 덩어리도. 인침에 의해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
인은 그리스도의 궁극성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참고 성경<요한복음>6장 27절)
소명의 보증(참고 성경<고린도 후서>1장 22절)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보증
(참고 성경<로마서>4장 11절)
구원에 대한 성령의 보증으로 사용했다.
(참고 성경<에베소서>1장 13절. 4장 30절
<요한 계시록>7장 2절. 4절.)
<바울>은 복음의 보편성에 대한 사도직의 증명이었다.
(참고 성경<고린도 전서>9장 2절)
히브리어는 명사 '호탐'이 가장 일반적이다
(참고 성경<창세기>38장 18절)
도장(참고 성경<출애굽기>28장 11절)
인(참고 성경<출애굽기>21장 36절. 39장 6절.4절 30절)
<열왕기상>21장 8절.<에스겔서>28장 12절 <학개서>2장 23절)
이것은 애굽 어 에서 온 외래어이다.
<유다>가 소지했던 도장은 원통 인장(圓筒印章)
(참고 성경<창세기>38장 25절)
[히] 호테메트)으로 <메소보다미아><팔레스티나>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신약에서는 헬라어 명사 <스프라기스>가 있다.
(참고 성경<로마서>4장 11절 <고린도 전서>9장 2절 <디모데후서>2장 19절
<요한 계시록>5장 1절-2절. 5절. 6장 1절 3절 5절 7절 9절 12절 7장 2절
8장 1절 9장 4절)
1) 하나님 편에서의 인침의 역사.
(1) 구약 시대 - 할례 인.
<창세기>17장 9절-14절 말씀에
9절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절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1절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2절 너희의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3절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4절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① <아브라함>과 하나님 사이의 언약의 표징.
② 태어 난지 팔일 만에 행한다.
할레 받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어진다.
③ 이런 축복을 받은 <유대인>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2) 신약 시대 - 성령 인.
<요한복음>3장 33절 말씀에
33절 그의 증언을 받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쳤느니라.
<고린도 후서>1장 22절 말씀에
22절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고린도 후서>5장 5절 말씀에
5절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① 예수 복음을 듣고. 믿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면 마음에 인을 친다.
② 구원 받았느냐?는 질문이 필요 없다.
구원의 확신이 마음에 굳게 선다.
③ 성령의 인침은 국가나 인종. 민족. 언어. 빈부. 남녀. 노소.
신분의 차별이 없이 예수를 구주로 믿기만 하면 받는다.
④ 이 확신을 가진 순교자들은 주를 위해서 순교에까지 이르렀다.
(참고 성경<사도행전>2장 1절-4절 말씀에서 성령이 임재하면서
(참고 성경<요한복음>3장 3절-5절 말씀 같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역사가 일어났다.
⑤ 지난 2.000년 동안 우리는 이 길을 걸어왔다.
여기서 더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인이다.
(3) 종말 시대 - 하나님의 인.
<에스겔서>9장 4절 말씀에
4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에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 하시고
① 성령 인은 죄에서 구원하시려고 인치셨고. 하나님의 인은
마지막 환난 중에 택함 받은 주의 종들에게 인을 치신다.
② 성령 인을 받고. 말씀으로 무장하여 주의 군사 된 자가
받는 것으로 십사만 사천으로 표현되었다.
③ 그 날에 <스룹바벨>을 취하고 너로 인을 삼는다고 하였다.
<학개서>2장 23절 말씀에
23절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세우고 너를 인장으로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아가서>8장 6절 말씀에
6절 너는 나를 도장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요한복음>6장 27절 말씀에
27절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 치신 자니라.
④ 성령의 인은 마음에 쳤다면. 하나님의 인은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7장 1절-4절)같이 이마에 치신다.
성령의 인은 마음에 치면서 믿음이 왔다면. 하나님의 인은
이마에 치므로 사상이 확고해진다.
⑤ 하나님의 인 맞은 종들이 대 환란의 전반기 중에
전 세계를 회개시키고 주의 재림을 알리고 주님이 오신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