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청도숲체원 비대면 숲체험교육사업
경상북도 청도군에 위치한 국립청도숲체원은 「산림복지 진흥에 관한 법률 」에 따라 국민의 신체적 정서적 ·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산림청 산하 준정부기관입니다. 국립청도숲체원에서 실시하는 숲체험교육 사업은 교육 및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위해 숲체험교육 프로그램과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든 국민에게 숲을 통해 행복과 안녕을 보장하는데 기여하고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체험 키트 및 동영상 제공을 통한 산림교육프로그램으로 한땀한땀 지끈공예로 브로치 만들기, 우드 수납상자 만들기 두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한마음은 산 쪽에 위치하여 숲과 가까이 있고 관심이 많습니다. 얼마 전 고라니가 놀러온 적도 있습니다. 국립청도숲체원에서 온 공문을 보고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되어 있는 이용자들에게 활력을 선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용자들은 만들기 체험을 통해 자신이 만든 편백 지압봉으로 손마사지를 하고 우드수납상자를 만들어 스스로 만든 것에 대하여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만든 것을 선물로 받아 매우 즐거워하였습니다. 숲에서 나오는 편백향을 느끼고 나무수납상자 만들기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숲을 체험하며 활짝 웃는 이용자들의 얼굴과 함께 비대면 숲체험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용자들에게 숲체험교육사업에 참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국립청도숲체원에 감사드립니다.
※본 나눔의 숲 캠프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산림청 복권기금(녹색자금)을 지원받아 진행하는 사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