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겨울이라 꽤 춥네요
온도가 떨어지면 배터리가 제일 먼저 반응하지요
추워지기전엔 배터리가 꽤 잘 작동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자전거에 전원이 안들어오고
충전해도 충전이 안되고 완전히 먹통이 되어버리는거죠
겨울엔 이런 증상이 꽤 많습니다
안그래도 배터리를 오래 쓰긴 했는데 기온까지 많이 내려가서요...ㅠ
일본산 자전거와, 일부 알톤자전거 배터리들 특성이 비슷한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 회생이 안됩니다
안전을 고려한 보호회로의 잠김 현상이죠.
충전을 해도 더이상 안돼요
리튬셀들은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치명적으로 셀기능이 저하되므로
보호회로가 셀들의 잔존 수명을 고려하기전
과도한 셀 전압 하락에 깜짝 놀라서 기능을 강제 차단한 건데요
이때 보호회로만 교체해도 동작이 살아나므로
가끔 쓸만한 것도 꽤 있습니다..ㅋㅋ.
야마하를 포함한 일본 자전거 배터리들은 데체적으로 배터리 수명이 길어
5년 이상 가는 경우가 많아요
셀들의 최대 방전용량을 충분히 고려해서 설게되었고
오로지 한국산이나 일본셀등 검증된 셀들만 사용하니까요
그러나 아무리 품질이 뛰어난 배터리라도 결국엔 수명이 있지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배터리 디자인이 꽤 이뻐요
용량은 6.2Ah로 표기되어있구요
10Ah 로 교체하여 무려 150Km....
15Ah 로 교체하니 200Km 이상 나온다고 좋아하시기도 했구요
24V용 전기자전거는 전류 소모량이 비교적 작으므로
소용량으로도 주행거리가 엄청 많이 나옵니다
단, 전압이 높은 36V나 48V 전기 자전거에 비해 힘이 더 들긴하죠
이왕 운동하는거 힘좀 더 쓰겠다 하면 24V 자전거가 오히려 건강 유지에는 더 좋을것 같아요..ㅋㅋ.
배터리 팩을 오픈한 모습입니다
방수용 실리콘 링을 넣고 다시 비닐로 2중 방수 포장 되어 있구요
LG셀 28개가 들어있어요
고방전 셀들이라 전압은 틀어지지 않았네요..ㅋㅋ.
18650MF1 셀 28개가 들어있는데요
실제 공칭 용량은 8.8A입니다
그런데 겉 표기엔 6.2Ah로 실제 용량보다 오히려 적게 표기 되어 있어요
아주 겸손하죠 ? ^^
중국 자전거였다면 그냥 반올림해서 10Ah 용량으로 표기할건데요 ㅋㅋ.
역시 일본산이라 그런가봐요
일부 중국산 자전거의 배터리에 용량은 20Ah로 표기 해놓았는데 열어 보면
반도 안되는 용량도 종종 있지요..
걔들은 그런거 별로 신경 안쓰나봐요
우린 중요한데
또 용량도 문제지만 팩속에
충전이 안되거나 그냥 놔둬도 저절로 급 방전되는
고약한 셀을 걸러내지 않고 같이 조립하여
표시된 것보다 용량이 훨씬 적게 나오거나 금방 못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해요.
판매한 곳에 물어보면 절대 그럴리 없다 하지요.
그리고 돌려보내라고 하는데 돌려보낼 방법이 없어요
리튬이온 배터리는 비행기로 합법적으로는 거의 안 실어주거든요 ㅋㅋ.
이런 원초적인 불량 제품을 걸러낼
한국 KC 안전 인증 없는 중국산 리튬 배터리를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것은 불법 인데요
문제는 또 중국업체들이 한국 세관에 물건 가격을 터무니 없이 낮춰 신고해
(50만원이 넘는 물건을 주문해도 15만원도 안되는 가격으로 으로 신고하여 관세를 회피하는 방법을 중국최대 상거래 업체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요)
관세, 부가세 등 세금 단 1원 한푼 안내고 탈세해 들여 오는 범죄 행위가 마구 벌어지고 있는데요
국내 제조업체들은 비싼 세금 꼬박꼬박 내고 비싼 경비들여 안전 인증 받아야 비로소 팔수 있으나
이런 무리들은 세금은 커녕, 아무런 안전인증없이 덤핑 가격에 마구 팔아 대는데 대항할수가 있나요..
꼭 단죄가 되어야 소비자들도 살고 나라가 살아요
삼성셀(INR 21700-50E) 로 교체합니다
샐 사이즈도 18650에서 21700으로 바꿔주었고요
| 리필 전 | 리필 후 |
셀 | LG 18650 MF1 | 삼성 INR21700-50E |
용량 | 8.8Ah | 10Ah |
셀 수 | 28개 | 14개 |
최대 방전 용량 | 40A | 29.4A |
최대 방전용량은 조금 적어졌지만 29.4A면 아주 충분하고요
전체 용량은 늘어났어요
그러나 배터리 셀수가 줄어 들어 무게가 많이 줄었어요^^
10Ah로 교체하였지만 장거리 주행을 위해 추가 용량을 원할때는
최고 15Ah 까지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파워만 따라준다면 보조배터리 안 달고도 전국 일주 도전도 가능합니다..ㅋ.
침수가 되지않도록 꼼꼼히 방수처리하였고요
이동시 진동에도 전혀 움직이지 않도록 남는 공간에는 탄력있는 물질로 단단히 고정시켰습니다
배터리 오래 쓰시려면......
1. 만충을 자주시키지 마세요
만충 회수가 많아질수록 수명이 줄어 듭니다.
장 거리를 다녀오실 것이 아니라면 조금씩 자주 충전해 쓰시거나,
한번 충전 후 최대한 많이 타셔야 합니다.
조금만 타고도 수시로 만충시키는 버릇은 배터리 수명을 짧게 만듭니다
2. 오랬동안 자전거를 타시지 않으면 꼭 충전해서 보관하세요
겨울철 오래동안 안타고 보관하시려면 꼭 충전해서 보관하세요
배터리의 전극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오물이나 때가 끼면 전류 흐름이 원할하지 않아 자전거가 힘이 없고 주행 중 꺼질 수도 있습니다.
8단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였습니다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현재 잔량이 표시됩니다
ON/OFF 가능하구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25.2V
전류용량 : 10Ah(10,000mAh, 종전은 8.8A,88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최대 충전 전류 : 4.9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29.4Ah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6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충전기는 24V(충전전압 : 29.4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36V(충전전압 : 42V)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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