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존에 보급되어 있는 뉴스포츠 활동을 진행해보려 했지만
고등학생이다 보니 신체능력에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활동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여
수업시간을 통해 조금더 활동성 있고 즐겁게 체육활동을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참여자인 학생들과 함께 경기 규칙을 만들고 모두가 안전하면서 즐겁게 참여 할 수 있는 경기를
작년에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여 봤습니다.
다른 선생님들도 아마 도전해 보시고 실행해 보셨을지 모르지만
제가 학생들과 만들어본 뉴스포츠종목은 핸티미트 (핸드볼+얼티미트)
-경기방법-
경기도구 : 소프트 피구공, 미니 골대, 팀조끼, 초시계
경기규칙
1. 기본적인 룰은 얼티미트 룰을 적용.
2. 수비자의 파울시 공격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학생들이 결정.
3. 공격자는 득점 구역 내에서 볼을 패스받아 슛을 던질 수 있음.
4. 득점 구역을 지정하여 지정된 곳에서 만 득점을 할 수 있음.
5. 득점 구역 안에 공격자 1명 수비자 1명만이 들어가 득점 또는 방어를 할 수 있음
6. 득점 구역 안에 공격자가 1명을 초과할 경우 공격권이 수비팀에 넘어가며 득점 인정 X
7. 득점 구역 안에 수비자가 1명을 초과할 경우 공격자에게 프리스로1개를 줌.
8. 기타 (추가로 필요한 규칙 등은 자유롭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 선생님들도 이러한 변형스포츠 종목을 만들어 보면서 시업에 적용해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수업을 통해 느낀점은 조금더 학생들이 안전하게 경쟁 스포츠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 좋았고
학생들이 만족 하는 모습을 보고 교사로서 보람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종목을 혼합하여 학생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들을 더욱 연구하고 찾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등업나눔 터는...
한 번의 나눔이 모여 더 좋은수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양분이 되길 바랍니다. 자신의 수업자료나, 노하우, 체육수업 반성, 수업 수필, 당해년도 수행평가 기준안 등 자료나 글의 제한은 없지만 동일자료의 반복이나 비교육적인 자료는 제한합니다.
등업나눔 터에 글을 작성하시면 정회원으로 등업이 됩니다.
------------------------------------------------------------------------------------
1. 가입인사는 가입인사에 해주세요^^
2. 나눔터 글의 제목은 주제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선생님의 자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3. 게시물이나 자료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닌 게시물의 진심을 담아주세요^^
첫댓글 진솔한 수기 감사합니다
남고 학생들이라 더 재미있게 할 것 같은데요?! ^^
혹시 "수비자의 파울시 공격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을 학생들은 어떤걸 요구했었나요?!
(익숙한 프리스로나 1분 퇴장 말고도 재밌는 것들도 많을 것 같아서요~)
각 반마다 다양했지만
첫째로 공격진행 방향(단 득점지역 안은 제외)으로 한발 또는 두세발 이동 (이동 방법은 깽깽이, 다리찢기, 걷기 , 삼단뛰기, 제멀 등 학생들과 경기전 또는 중간에 중간 변화를 주었습니다.
두번째로 보상없이 반성 미션으로 파울을 한 학생에게 스포츠맨십에 어긋난 행동임을 인지하고자 반성 3창 (학생이 수치심을 느끼지 않게)
세번째로는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프리드로우 (앤드라인, 사이드, 하프, 골에어리어)또는 일정시간 퇴장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보상을 생각해 보라고 했을때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고, 파울을 한 아이들에 대한 제한요소는 아이들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설정 하였습니다.
정말 다양한 것들이 나올 수 있겠네요! 새로운 규칙을 적용하는데, 새로운 보상을 적용하는 게 당연할 수도 있겠어요!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경험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업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신게 보입니다. 영상으로 수업장면을 봤으면 좋겠어용^^
핸드볼+얼티미트 멋지십니다~
다음에 저도 기회되면 수업해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