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전> 손화철, 「호모 파베르의 미래」
(가)
◆제시문 해제
이 글은 포괄적 기술 일반에 주목하면서 현대 기술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한 고전적 기술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인 엘륄과 마루쿠제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엘륄은 기술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자율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고 주장하였고, 기술에 대한 인간의 근거 없는 신뢰가 일반화되고ㅛ 인간이 기술의 지배에 대한 비판력을 상실하게 되어 사회가 인간 소외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하였다. 마루쿠제는 인간의 비판 능력을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간을 억압하여 존속하는 사회인 일차원적 사회에서 기술은 구성원을 통제하기 위한 지배 이데올로기가 된다고 보았다. 그는 기술이 이미 사회를지배하는 파괴적인 정치의 도구가 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확립하기 우해서는 정치적 변ㄴ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나)
◆제시문 해제
기술 일반에 대해 추상적으로 고민할 것이 아니라 실제 기술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고 믿는 철학자들의 ‘경험으로의 전환’ 기술에 대한 서술적인 접근 방버과 규번적인 접근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기술적 접근 방식은 경험적 근거를 바탕으로 기술을 세밀하게 관찰하여 기술이 가지는 특징들을 상세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돈 아이디는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체현 관계, 해석 관계, 배경 관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규범적 접근 방식은 기술이 야기한 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핀버그는 사회구성주의자들의 이론을 토대로 기술의 민주화를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