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과 칡즙의 효능
칡즙 중 토종칡생즙이 가장 좋을 듯 싶네요.. 그중에서 산야초의 고장 지리산 함양에서 난 토종칡생즙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칡의 효능을 요약하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칡뿌리의 주요성분을 알아보면 수분, 탄수화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중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칡은 땅속에서 물 및 영양분을 빨아들여 굵은 몸통 속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몸속에서도 수분 및 영양분을 조절하여 설사, 변비에도 좋으며, 땀으로 물기를 내보내고 열을 내려 열병으로 인한 병을 낫게 하는 것입니다.
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알콜성지방간, 숙취해소, 갈증해소, 피로회복(간기능회복), 피부미용(여드름, 두드러기 등), 비염, 축농증, 편두통, 변비, 설사, 고혈압, 저혈압, 당뇨, 해열, 감기, 구토, 부종, 황달, 심장질환, 협심증, 동맥경화, 뇌졸중(치매), 불면증, 목, 어깨통증, 요통, 류머티스관절염, 가래, 급성중이염, 탈모예방, 기력보강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5배나 많다는 것이 입증되어 골다공증, 갱년기, 폐경기 등에 매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황사, 미세먼지 해독 작용이 있어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칡은 콩과로서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하여 체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으며, 청국장과 같이 식이섬유질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및 암 예방에도 좋으며, 성장호르몬도 많아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칡에 관련한 방송 및 문헌 일부 효능 등 요약>
1) K.B.S 싱.싱.일.요.일
- 산 속에 숨은 진주라고 일컫는 칡. 식물성에스트로겐이 대두의 30배, 석류의 625배 만큼 많아서 갱년기증상 및 폐경기에 좋으며, 특히 남자, 여자 모두 골다공증에 매우 효과가 있다. 젊음을 유지해주며, 노화방지에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칡 속에 "푸에라닌"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알콜이 뇌에 빨리 도달하게 하여 적은 알콜로도 만족감을 시키고 알콜 농도도 감소시키며,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엔 칡만한 것이 없다. 그래서 알콜중독 환자들에게 칡은 필수품이라고도 한다.
2) .KB.S 비.타.민 위.대.한. 밥.상
① '기운찬 간’ - 칡
한방에서는 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열, 숙취 및 간장보호작용으로 많이 이용되어져 왔다. 칡의 중요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을 간 손상을 유발시키는 물질 중의 하나인 사염화탄소를 흰쥐에게 투여한 결과 칡 카테킨은 사염화탄소로 유도된 간장의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방지해서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와 같이 동의보감과 여러 연구들에서 간 기능과 숙취해소에 대한 칡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술을 과음한 경우에는 칡차나 칡즙 등을 섭취하여 숙취해소를 하거나 술자리에 가기 전에 칡즙, 칡차를 마시거나 칡뿌리 가루(갈분)를 먹어 알코올 분해효소를 미리 준비하거나 술자리에선 밥 대신 칡 국수를 주문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② 몸속 나쁜 중금속(독성) 배출에 좋은 식품 - 칡
- 봄의 불청객 황사!! 이 황사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이유는 수은, 알루미늄과 납 같이 몸에 해로운 중금속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황사가 한 번 발생하면 우리나라에는 211만 톤 가량의 먼지가 유입되고 이 때, 중국 공업지대에서 유입되는 중금속의 양도 최고 21배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칡이 황사(중금속)을 해독하는 이유는 칡에 들어있는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이 유해성 금속 이온과 착염을 형성하여 체내 중금속함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칡 열수 추출액과 체내 알루미늄의 흡수를 억제하고 해독기구를 강화시킴으로써 대변이나 뇨로 배설을 촉진시켜 혈액 및 신장 조직 내의 알루미늄 축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또한 칡의 polyphenol 성분이 중금속의 화학 흡착에 의해 침전을 일으켜 중금속을 제거하므로 칡의 급여로 인해 침전을 일으켜 중금속을 제거함으로써 칡의 급여로 인하여 간과 신장조직의 카드뮴 축적을 완화시킬 있다고 생각됩니다. (KBS 비타민 방송 내용)
꼭 황사뿐아니라 각종 공해, 대기오염 등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칡은 매우 좋은 식품이라 생각합니다.
③ 심장병에 좋은 식품 - 칡
- 칡에는 이소플라본의 일종인 프에라린이라는 생리활성물질이 들어있다.
프에라린은 항산화효능이 뛰어난 물질로 심근 손상을 막아 심장을 보호하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도우며,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특히 심근경색 상태의 심장조직에서 새로운 혈관을 만들도록하여 심장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결국, 심장을 젊어지게 하는데 칡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다.
3) S.B.S 잘.먹.고. 잘.사.는.법 : 칡은 만능의 약재이며 음식이다.
① 갈근(칡뿌리)에는 열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다.
- 찬바람의 감기로 고열이 나고 땀이 나지 않고 뻣뻣한 감기에 칡을 사용하면 땀이 나서 해열이 되고 감기가 낫는다.
② 갈근에는 마진을 발진 시켜 알레르기(아토피, 피부염)를 없앤다.
③ 갈근은 진액을 나게 하고 갈증을 멈추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갈근은 성질이 맑으므로 해열 효능이 있고 진액이 나게 하고 열이 나서 진액이 소모 되어 갈증을 느낄 때 갈근은 갈증을 멈추게 하고 몸에 진액이 솟게 하여 힘이 나게 한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이 갈증을 느낄 때 갈근은 갈증을 멈추게 하고 당을 떨어뜨려주어서 당뇨에도 상당히 좋다. 입이 마르고 갈증을 느껴 소변이 적어질 때 갈근을 다려서 사용하면 갈증이 멈추고 소변이 많아지고 힘이 솟는다.
④ 갈근은 피를 잘 돌게 한다. 그래서 어혈을 풀고 뭉친 데를 낫게 한다.
⑤ 갈근은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콩의 10배 석류의 625배 나온다고 해서 골다공증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최고다.
갈근은 콩과 종류인데 콩은 씨앗으로 쓰는데 유일하게 갈근은 뿌리로 사용하니 그 효력이 10배나 강하다고 하겠다. 갈근은 암칡 수칡으로 나누어 말하는데 별 의미가 없고 맛을 먹을려면 암칡이 좋고 약으로 다려서 먹을려면 수칡도 좋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 할 때 칡을 먹으면 갱년기 증세가 호전될 것이다.
⑥ 칡에 풍부한 다이드제인은 안면홍조든 갱년기증상, 특히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남성, 여성 모두 칡즙을 우유, 멸치, 달걀, 연어 등과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홍화씨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4)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생.노.병.사의 칡
① 열도 내리고 식욕도 돋워 기를 보강해주는 칡
② 칡은 소화를 도와 입맛을 돋워주고 갈증해소에 탁월한 효능
- 허해서 나는 갈증은 갈근이 아니면 풀 수 없다는 말이 있다.
③ 술의 해독작용과 당뇨에는 물론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이 들어있어 갱년기, 폐경기 여성에게도 그만이다.
- 갈근은 주독을 풀기 때문에 간에 좋다고 알려져 왔다. 한방에서 간은 심리적 상황이 신체적으로 증상을 나타내는 거의 모든 상황을 간에 포함시킬 수 있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장애 모두를 포함한다. 또한 식물성에스트로겐 함량은 콩의 열배 이상이나 들어 있고 석류보다도 훨씬 많이 들어있다.(석류의 625배)
④ 설사를 멎게 한다. (변비에도 좋다)
- 겨울에도 말라죽지 않는 칡덩굴은 위궤양이나 만성 위장병에 좋다는 말이 있지만 소화기를 좋게 하는 효과 보다는 정확히 말하면 장을 좋게 하는 쪽이다. 칡뿌리는 땅속의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 저장 조절을 하므로 우리 몸에서도 똑같은 작용을 한다.. 설사인 사람에게는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인 사람에게는 수분을 공급해 변비해소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5) 동.아.일.보 : 갱년기 어깨겨림 칡뿌리즙 효험
- 남녀를 불문하고 40대 후반부터 50대 후반에 이르는 장년 노년기에는 여러 가지 갱년기 장애가 생기지만 관절염으로 인해 생기는 어깨결림과 무릎 허리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 관절염에도 몇가지 종류가 있으나 대개 50세 안팎에서 징조가 나타나는 「변형성 관절염」과 「류머티스성 관절염」이 주로 갱년기에 관절통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어깨나 팔이 결리고 쑤시는 통증, 즉 견비통은 양의학보다도 한의학의 주요한 치료대상이 될 수 있다. 진맥결과 목덜미에서 어깨에 걸쳐, 또는 팔까지 결리고 통증이 있다는 확증이 나오면 칡뿌리를 주약재로 쓰는 갈근탕을 복용케 한다.
갈근(칡뿌리)에는 해열작용이 있고 또 경련을 진정시키는 진경작용이 있다는 것이 이미 동물실험에서 확인된 바 있다. 특히 근육 류머티스를 치유하는데 있어 「칡뿌리 즙」이 민간약으로서 매우 효험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 이하 생략 =
6) 논문 요약
① 울.산.대 식품영양학과 최.석.영 교수 :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가장 많이 든 식품으로 칡을 꼽는다. 칡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의 열배나 들어 있고, 석류는 아예 비교대상도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년 여성이 칡을 즐기면 폐경을 지연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② 영.남.대 식품공학과 조.수.열 교수 : 칡은 또 예부터 숙취 제거에 사용돼 왔다. 동의보감에도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술돼 있다. 최근엔 칡뿌리(갈근)가 알코올 섭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흰쥐를 이용한 실험에선 칡 추출물이 음주 뒤의 숙취 유발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③ 김.진.성 경.희.의.료.원 한방내과 과장은 "컴퓨터 앞에서 오래 작업을 하는 직장인들은 목 근육 긴장을 개선해주는 칡뿌리를 먹는 것도 좋다" 고 말했다.(즉, VDT 증후군에 칡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