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잎을 수렴제 지혈제로 사용하거나 민간에서 야뇨증(오줌싸개) 치료에 이용한다
땅속 뿌리(연근)는 비타님과 미네랄의 함량이 비교적 높아 생채나 그 밖의 요리에 사용한다
뿌리와 열매(연밥)는 약욕으로 부인병에 사용한다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수련과의 여러해살이 수초. 학명 Nelumbo nucifera 분류 수련과 원산지 아시아 남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서식장소 연못 크기 잎 지름 약 40cm, 잎자루 높이 1∼2m, 꽃 지름 15∼20cm, 꽃턱 지름 약 10cm 아시아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 원산지이다.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온 식물이다. 연못에서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어가며 마디가 많고 가을에는 특히 끝부분이 굵어진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와서 높이 1∼2m로 자란 잎자루 끝에 달리고 둥글다. 또한 지름 40cm 내외로서 물에 젖지 않으며 잎맥이 방사상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겉에 가시가 있고 안에 있는 구멍은 땅속줄기의 구멍과 통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15∼20cm이며 꽃줄기에 가시가 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수술은 여러 개이다. 꽃턱은 크고 편평하며 지름 10cm 정도이고 열매는 견과이다. 종자가 꽃턱의 구멍에 들어 있다. 종자의 수명은 길고 2천 년 묵은 종자가 발아한 예가 있다. 품종은 일반적으로 대륜·중륜·소륜으로 나눈다.
관상용이나 식용으로 많이 재배한다. 연자육은 저수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연꽃의 종자로서, 비장의 기능을 튼튼히 하고 신장에 기를 더하여 정기를 견고히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약재이다. 주로 비장이 허약한 증상에 많이 사용되며, 정액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나오는 증상을 치료하고 가슴이 마구 뛰고 불면증의 증상을 치료한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처방대전> 보양처방편에서는 연밥 및 가시연밥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연밥(연자:蓮子) 8-9월에 검고 딴딴한 여문씨를 받아 햇볕에 말린다. 물에 불리어 양쪽 머리 부분과 꼬리 부분을 얇게 썬 다음 껍질을 버리고 쓰는데 이것을 연육이라고 한다. 이것을 다시 물에 불리어 붉은 속껍질을 벗기고 푸른 싹을 없앤다. 약에 넣을 때에는 쪄서 볕에 말리거나 불에 말려 가루낸다.
효능 중기를 보하고 신을 보하며 기운이 나게 하고 허열을 없애며 심을 자양하고 안신한다. 설사, 두통, 흐린오줌, 이슬, 붕루 등에 쓴다.
처방예 ① 비가 허하여 설사하거나 유정이 있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잠을 자지 못하는 데는 연밥의 껍질과 심을 버리고 가루내어 죽을 쑤거나 밥을 지어 먹는 것이 좋다. 가루내어 술이나 미음에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한번에 8g 정도).
② 연밥죽 : 연밥(껍질과 심을 버린 것) 20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입쌀 450g과 함께 죽을 쑤어 하루에 2-3번 먹는다. 이것을 오래 먹으면 중기를 보하고 기억력을 좋게 하며 눈, 귀를 밝게 한다.
③ 연자병 : 석련육 1500g을 보드랍게 하루내어 한 숟가락씩 꿀물에 풀어서 먹는다. 이 약은 중기를 보하고 심을 자양하고 안신하며 눈, 귀를 밝게 하고 늙는 것을 막는다.
가시연밥(검인:?仁)
효능 중기와 정기를 보하고 신을 보하며 눈, 귀를 밝게 한다. 습비, 허리, 잔등, 무릎아픔, 흐린오줌, 유정, 이슬 등에 쓴다.
처방예 ① 유정, 흐린오줌, 신경쇠약, 만성 소대장염 등이 있는 데는 가시연밥, 금앵자를 같은 양으로 보드랍게 가루내어 섞어서 꿀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5g씩 하루 3번 먹는다.
② 오줌소태, 유정 등이 있는 데는 백복령과 가시연밥을 함께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5g씩 빈속에 먹는다.
③ 가시연밥죽 : 눈, 귀를 밝게 하고 늙는 것을 막는 데는 가시연밥 가루 300g과 흰쌀 150g으로 죽을 쑤어 2번에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④ 연밥가시연밥죽 : 연밥(껍질과 연심을 버린 것) 240g, 가시연밥(잡질을 없앤 것) 160g, 백복령(보드랍게 가루낸 것) 120g, 잣(가루낸 것) 260g
위의 약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잣가루를 내놓고 나머지 약을 섞어서 매번 40g에 잣가루 20g을 섞은 다음 물 1.8리터와 싸라기 즉 부스러진 쌀알을 함께 넣고 죽을 쑤어 꿀물을 조금 타서 하루에 3번 정도 먹는다. 이 약은 몸이 쇠약하고 마음이 불안하고 기력이 나지 않으며 눈, 귀가 어두워지고 머리가 맑지 못한 데 쓴다.
⑤ 마가시연밥죽 : 마(쪄서 껍질을 버린 것) 600g과 가시연밥(익혀서 껍질을 버린 것) 300g을 가루내어 흰쌀 750g을 넣고 죽을 쑤어 빈속에 먹는다. 또한 부추씨 75-85g을 가루내서 넣고 죽을 쑤거나 먹을 때에 술 180-360밀리리터 정도 함께 마셔도 좋다. 원기가 허하고 기억력이 나빠지며 유정이 있는 데도 쓴다.
참 고 가시연밥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기름, 당분, 녹말 등이 있다. 임상에서 수렴약으로 쓰며 만성 소대장염, 유정, 야뇨증, 이슬 등에 쓴다.] 고대 중국이나 인도에서는 연이 중요한 식량이었으며 동시에 약초로서 귀중하게 사용되어 왔다.
연뿌리인 연근은 녹말을 얻는데 우분이라 했으며 경단도 만들고 연즙을 내어 마시기도 하였다. 연뿌리로 연근정과 연근저녀, 연근죽, 우분죽을 만들어 먹었으며,
연밥은 연실이라 하여 연밥장아찌, 연밥죽, 연인죽, 연자당 등을 만들어 먹었으며 약재로도 활용하였다. 연꽃은 연차라고 하여 벌어진 꽃속에 진한 차를 부어 꽃향기를 배어나게 하여 따로 보관해 두었다가 차에 조금씩 넣어서 향미를 즐기는 민속차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는
연의 종자를 연자(蓮子), 연의 가는 뿌리 줄기를 우밀(藕?), 연의 비후된 뿌리줄기를 우(藕), 연의 근경의 마디 부분을 우절(藕節), 잎을 하엽(荷葉), 잎의 기부를 하엽체(荷葉?), 잎자루 혹은 꽃자루를 하경(荷梗), 꽃봉오리를 연화(蓮花), 꽃받침을 연방(蓮房), 수술을 연수(蓮鬚), 종피를 연의(蓮依), 배아를 연자심(蓮子心)이라고 하며 모두 약용을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주요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연의 종자를 연자(蓮子: 신농본초경집주), 적(的; 혁:?; 부거:芙渠: 이아), 우실(藕實; 수지단:水芝丹: 신농본초경), 연실(蓮實: 이아, 곽박주), 택지(澤芝: 본초강목), 연봉자(蓮蓬子: 산서중약지), 연(蓮: 명의별록), 하(荷: 시경), 부용(芙蓉; 수지:水芝: 최표, 고금주)등으로 부른다. 채취는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연방을 따서 열매를 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또는 물속에 떨어져 있거나 흙속에 묻힌 열매를 수집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또는 열매 껍질을 벗긴 후 햇볕에 말리는 경우도 있다. 서리를 맞아 잘 익어 껍데기가 흑회색인 것을 석연자(石蓮子)라고 하며 열매 껍데기를 제거한 종자를 연육(蓮肉)이라고 한다. 성분은 다량의 전분과 raffinose, 단백질 16.6%, 지방 2.0%, 탄수화물 62%, 칼슘 0.089%, 인 0.285%, 철 0.0064% 가 들어 있다. 자협(子莢)에 nuciferine, N-nornuciferine, oxoushinsunine와 N-noramepavine이 들어 있다. oxoushinsunine는 비인암(鼻咽癌)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법제는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하거나 두드려 부수어 껍질을 벗기고 배아를 없앤 다음 쓴다. 또는 석연자를 가마에 넣고 물에 달여 쪼개서 껍질을 벗긴 다음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또한 신선한 것은 달고 평하며 건조한 것은 달고 따뜻하다고도 한다. 심, 비, 간, 신, 위경에 작용한다.
심기를 기르고 신장을 보익하며 비장을 보하고 장을 수렴하는 효능이 있다. 밤에 꿈을 많이 꾸는 증세, 유정, 임탁,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 허사, 부인의 자궁 출혈과 대하를 치료한다. 석연자는 이밖에 구토를 멎게 하고 소화를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상용하면 금구리(?口利)를 치료할 수 있다. 하루 8~1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주의사항으로 변비, 음식을 먹고 체하여 소화가 되지 않는 자는 삼가야 한다.
<본초습유>에서 날 것은 복부 창만을 일으키고 속에 있는 씨는 토기를 일으키므로 먹을 때에는 이 부분을 피해야 한다고 적고 있다.
연의 가는 뿌리줄기를 우밀(藕?; 우사채:藕絲菜: 본초강목), 밀(?: 이아)라고 한다.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번독을 제거하고 어혈을 내린다. 효능은 비후된 뿌리줄기와 같다.
연의 비후된 뿌리줄기를 우(藕: 신농본초경), 광방(光旁: 시소)라고 한다. 가을, 겨울 및 초봄에 채취한다. 성분은 살찐 뿌리줄기는 전분, 단백질, asparagine,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또 catechol, d-gallocatechol, neochlorogenic acid, leucocyanidin, leucodelphinidin 등 polyphenol 화합물을 모두 0.3% 함유하는 외에 peroxydase를 함유하고 있다. 맛은 달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심, 비, 위경에 작용한다. 생것을 그대로 쓰면 열을 내리고 혈을 시원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열병번갈, 토혈, 코피, 열림을 치료한다. 쪄서 익힌 다음에 복용하면 비장을 튼튼히 하고 식욕을 돋우며 혈을 보익하고 새살이 돋아나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생것을 그대로 복용하거나 즙을 짜서 복용하거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시 환부에 바른다. 주의사항으로 <물류상감지>에서는 철기를 피해야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연의 근경의 마디 부분을 우절(藕節: 약성론), 광우절(光藕節: 강소식약지), 우절파(藕節?: 중약지)라고 한다. 가을, 겨울 또는 초봄에 채취한다. 뿌리 줄기를 파내어 흙을 깨끗이 씻어 마디 부분을 자르고 수염뿌리를 없앤 다음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탄닌과 아스파라긴을 함유하고 있다.
법제 방법은 깨끗한 우절을 솥에 넣어 표면이 흑색, 속이 진한 황색으로 될 때까지 볶아서 맑은 물을 약간 뿌린 다음 말린다.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지혈,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각혈, 토혈, 코피, 혈뇨, 혈변, 혈리, 혈붕을 치료한다. 하루 12~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즙 또는 가루내어 먹는다.
연의 잎을 하엽(荷葉)이라고 한다. 채취는 6~9월에 한다. 잎자루는 제거하고 70~80% 마를 때까지 햇볕에 말리고 대칭으로 접어 반원형으로 하여 햇볕에 말린다. 여름에는 신선한 잎 또는 처음 나온 어린잎을 쓴다. 잎에는 roemerine, nuciferine, nornuciferine, armepavine, pronuciferine, N-nornuciferine, D-N-metthylcoclaurine, anonaine, liriodenine, quercctin, isoquercitrin, nelumboside, tartaric acid, malic acid, gluconic acid, acetic acid, succinic acid, 탄닌,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다. 또 향유사분열 작용이 있는 염기성 성분이 들어 있다. 연잎 법제법은 물로 깨끗이 씻고 배꼽과 가장자리를 잘라 버리고 선 모양으로 썰어 햇볕에 말린다. 또는 깨끗이 씻은 연잎을 냄비 안에 넣고 입구가 작은 냄비를 덮어서 백지로 위를 붙인다. 두 냄비가 닿는 곳을 진흙으로 봉하고 백지가 누렇게 될 때까지 태운 다음 불을 끄고 식혀서 꺼낸다. 연잎은 맛은 쓰고 떫고 맵고 약간 짜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심, 간, 비, 폐경에 작용한다. 더운기운을 제거하고 습을 배출시키며 맑은 양기(陽氣)를 승발(升發)하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습에 의한 설사, 현기증, 수기에 의한 부종, 뇌두풍, 토혈, 비출혈, 붕루, 혈변, 산후의 혈운(血暈)를 치료한다. 하루 4~12그램 신선한 것은 20~4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 찧은 것 또는 갈아서 곱게 가루낸 것을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주의사항으로 기를 승산시켜 소모하므로 몸이 허약한 사람은 이것을 금한다. 벽오동나무 기름, 복령, 백은(白銀)을 꺼린다.
연잎의 기부를 하엽체(荷葉?) 7~9월에 연잎을 채취하여 잎 기부를 잎자루 주위 잎몸의 일부분과 함께 베어내어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을 쓴다. 성분은 연잎꼭지는 roemerine, nornuciferine, nuciferine을 함유한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더운 기운을 제거하고 습을 배출시키며 혈을 조화시키고 태를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혈리, 하리, 임신시에 태가 움직여 불안한 증세를 치료한다. 하루 6~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 물로 씻는다.
연의 잎자루 혹은 꽃자루를 하경(荷梗) 6~9월에 채취하여 칼로 가시를 긁어 버리고 크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또는 신선한 것을 쓴다. 성분은 roemirine, nornuciferine 등 많은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고 또 수지와 탄닌도 들어 있다. 열을 내리고 더운 기운을 제거하며 기의 순환을 촉진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서습흉민(暑濕胸悶), 수양성 하리, 이질, 임병, 대하를 치료한다. 하루 12~1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0.5~1자를 달여 복용한다.
연의 꽃봉오리를 연화(蓮花: 일화자제가본초), 함담(?연꽃봉오리함?연꽃봉오리담: 시경), 하화(荷연하花: 모시전), 수화(水花: 최표의 고금주)등으로 부른다. 6~7월에 꽃떡잎에 싸여 피지 않는 꽃봉오리와 핀 꽃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성분은 꽃에 quercetin, luteolin, isoquercetin, luteolinglucoside, kaempferol, kaempferol-3-glucorhamnoside, kaempferol-3-diglucoside 등 여러 가지 flavonoid를 함유 한다.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심경, 간경에 작용한다. 혈을 잘 순환하게 하고 지혈하며 습을 제거하고 풍사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타박상에 의한 토혈, 천포습창을 치료한다. 하루 2~4그램을 가루로 만들어 쓰거나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시 환부에 붙인다.
연의 꽃받침을 연방(蓮房: 식료본초), 연봉각(蓮蓬殼: 해상방), 연각(蓮殼: 유문사친)등으로 부른다. 가을에 열매가 성숙되었을 때 연봉을 떼어 내어 열매 및 자루를 없애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단백질 4.9%, 지방 0.6%, 탄수화물 9%, 조섬유 1%, 회분 1.2%, carotene 0.02%, 비타민 B1 0.17%, 비타민 B2 0.09mg%, nicotinic acid 1.7mg%, 비타민 C 17mg%가 들어 있다. 또 미량의 nelumbine을 함유하고 있다. 깨끗한 연방을 솥에 넣고 입구가 조금 작은 솥으로 덮은 후 백지를 붙이고 솥의 접합부를 진흙으로 밀봉한다. 이것을 백지가 눌어서 노랗게 될 때까지 센불로 구운 다음 불을 끄고 기다렸다가 식으면 꺼낸다.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어혈을 제거하고 지혈하며 습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혈붕, 월경 과다, 유산성 출혈, 어혈에 의한 복통, 산후에 태반이 나오지 않는 증상, 혈림, 혈리, 치질 탈항, 피부 습창을 치료한다. 하루 4~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연의 수술을 연수(蓮鬚: 본초통현), 금앵초(金櫻草: 본초품휘정요), 연화수(蓮花鬚: 의학정전), 연화예(蓮花?: 손천인집효방), 연예수(蓮?鬚: 본초강목)라고도 한다. 여름에 꽃이 왕성하게 필 때 수술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quercetin, luteolin, isoquercetin, luteolinglucosid를 함유한다. 또 알칼로이드를 함유한다.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심, 신경에 작용한다. 심기를 맑게하고 신을 보익하며 정을 수렴하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몽정, 유정, 토혈, 코피, 혈붕, 대하, 하리를 치료한다. 하루 3~6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주의사항으로 지황, 파, 마늘을 피해야 한다. 소변이 불리한 환자는 써서는 안된다.
연의 종피를 연의(蓮依: 약품화의), 연피(蓮皮: 본초재신)라고도 한다.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심, 비경에 작용한다. 실혈 후에 수렴하고 인삼을 좌로 하여 비음을 보하며 혈을 통합하여 경(經)에 귀속시킨다. 하루 3~5푼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연의 배아를 연자심(蓮子心: 식성본초), 의(薏: 이아), 고의(苦薏: 본초도경), 연의(蓮薏: 본초강목), 연심(蓮心: 본초재신)이라고 한다. 가을에 연자를 채취할 때 연자에서 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liensinine, isoliensinine, neferine, nuciferine, pronuciferine, lotusine, methylcouypalline, demethylcoclaurine를 함유한다. 또 galuteolin, hypelin, rutin 등 플라보노이드 류를 함유한다.
고대 중국에서 펴낸 <식경(食經)>에서는 연의 열매, 연밥, 연화예 즉 연의 꽃술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식의심경에는 "연의 열매 맛은 달고 평탄하며 독성이 없고 몸속을 보양하고 기를 길러서 정신을 맑게 하고 온갖 질병을 다스려 준다. 또 오랫동안 복용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갈증이 없어지게 하고 얼굴이 온화해지고 윤택해지게 한다."고 쓰여 있다. 일화자제가본초에 이르기를 "연의 열매와 석련 즉 한해를 넘긴 오래 묵은 연밥을 함께하여 심을 제거하고 오래도록 먹으면 사람으로 하여금 마음이 즐거워지게 하고 기를 증진시켜 주며 갈증을 없애 주고 허리의 통증과 조루증과 설사를 다스려 준다."고 하였다. 연꽃의 꽃술을 오랫동안 복용하면 마음을 진정시켜주고 얼굴의 색을 좋아지게 하며 안색을 늙지 않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한다."고 하였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심, 폐, 신경에 작용한다. 심기를 맑게하고 열을 제거하고 지혈하며 정을 수렴하는 효능이 있다. 심번, 구갈, 토혈, 유정, 눈의 발적과 부종 및 동통을 치료한다. 하루 2~4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가루내어 복용한다. 과실 및 종자, 근경, 肥厚根(비후근), 잎, 엽병 및 화병, 꽃봉오리, 花托(화탁), 수술, 種皮(종피), 胚芽(배아) 등을 약용한다.
蓮子(연자) 연꽃의 과실 및 종자로서 養心(양심), 益腎(익신), 補脾(보비), 澁腸(삽장)의 효능이 있다. 藕密(우밀) 연꽃의 가는 根莖(근경)으로 효능은 藕(우)와 같다. 藕(우) 연꽃의 비대한 근경으로 생용(生用)으로는 淸熱(청열), 凉血(양혈), 해독,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삶아 익혀서 사용하면 健脾(건비), 開胃(개위), 益血(익혈), 生肌(생기),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藕節(우절) 연꽃 근경의 節部(절부)로서 止血(지혈),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荷葉(하엽) 연꽃의 잎으로, 淸暑利濕(청서이습), 淸陽(청양)의 기를 昇發(승발)하고 지혈의 효능이 있다. 荷葉(하엽체) 淸暑祛濕(청서거습), 和血(화혈) 및 安胎(안태)의 효능이 있다. 荷梗(하경) 연꽃의 엽병과 화병으로서 淸熱解暑(청열해서), 通氣利水(통기이수)의 효능이 있다. 蓮花(연화) 연꽃의 꽃봉오리로, 活血(활혈), 지혈, 祛濕(거습), 消風(소풍)의 효능이 있다. 蓮房(연방) 성숙된 花托(화탁)으로, 消瘀(소어), 지혈, 祛濕(거습)의 효능이 있다. 蓮鬚(연수) 연꽃의 수술로, 淸心(청심), 益腎(익신), 止血(지혈),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蓮衣(연의) 失血(실혈) 후의 收斂(수렴), 脾陰(비음)을 補(보)하며 統血(통혈), 歸經(귀경)하게 한다. 蓮子心(연자심) 숙한 종자에서 빼낸 녹색의 胚芽(배아)로서, 淸心(청심), 祛熱(거열), 止血(지혈),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약성 :미(味)는 달고 떫다, 성(性)은 평(平)하다. 몽정(夢精), 누정(漏精), 토혈(吐血), 비출혈(鼻出血), 혈붕(血崩), 대하(帶下), 자궁출혈(子宮出血), 하이(下痢)를 치료한다. 독성 :무독(無毒) 채집시기/산지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연실이 성숙한 것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가공 :심을 제거하고 쪄서 사용하거나 약한 불로 건조하여 사용한다. 주의 :복부가 그득하고 막힌 듯한 증상과 변비가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불면증 : 연밥살(껍질을 벗기고 속을 뺀 것) 30개, 용안육 약 119그램을 물 6사발로 달여 2사발이 되면 3등분 하여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후마다 1등 분씩 따끈하게 복용하면 된다. 만약 백합 75그램과 산조인 75그램을 첨가하면 더욱 좋다. [식품비방]
유정, 조루 : 연꽃술 150그램을 삶아 이 물을 차 마시듯 자주 마시면 된다. 장복하면 매우 효력이 있다. [식품비방]
폐결핵 : 연 300그램, 돼지 살코기 300그램을 여러 가지 조미료를 넣고 죽을 끓여 이것을 부식 대신 하루 3 차례 같이 먹으면 보약의 효력이 있다. [식품비방]
축농증 : 연근 마디와 천궁을 은근한 불로 구워 말려 가루로 만들고 매일 3 차례 식후마다 밥물이나 끓인 물로 7.5그램씩 1개월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식품비방]
설사, 이질 : 껍질과 내심을 뺀 연밥살을 노랗게 볶아 가루로 만들어 밥물로 하루 3차례 식전 마다 7.5그램씩 복용하면 된다. 오래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식품비방]
생선이나 게(蟹:게해) 중독 : 날 연근즙을 큰 그릇으로 하나씩 매일 3차례 마시면 곧 효과가 난다. [식품비방]
동상 : 연근을 삶아 익힌 다음 찧어 가지고 매일 아침 저녁 한 번씩 바꿔 가면서 바르면 금방 생긴 것은 2~3일이면 효과가 난다. [식품비방]
저혈압 : 연근은 저혈압에 효과가 있다. 약효 성분중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연근의 식물성 섬유는 장벽을 적당히 자극하여 장내의 활동을 활발히 하며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 식물성 섬유가 부족하면 당뇨병이나 통풍, 심장병,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이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부터 주의해야 한다. 연근에는 비타민 C가 레몬에 필적할 정도로 많아 감기의 예방은 물론 간염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연근에는 철분과 비타민 B12, 탄닌 성분이 풍부한데 연근에 들어 있는 철분과 탄닌 성분은 소염 작용이 뛰어나 점막 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므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코피에도 뚜렷한 효과를 발휘한다. 하지만 열이 있거나 만성 설사증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먹으면 치료가 되는 음식 672]
자궁근종 : 연꽃열매가루는 출혈이 심할 때 지혈작용이 대단히 강하다. 자궁근종 때문에 일어나는 출혈에는 연꽃열매 10그램을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과 함께 하루 3회로 나누어 먹으면 좋은 효과가 있다.
연꽃 열매는 검고 딱딱한 껍질이 붙어 있는데 껍질째 갈아 부수어 가루로 만든다. 만드는 방법은 연의 씨앗 20그램을 껍질째 분마기에 젛어 곱게 간다. 곱게 간 연열매 가루를 미지근한 물과 함께 먹는다. [먹으면 치료가 되는 음식 672]
자양, 강장 : 연꽃 열매 달인물은 자양, 강장 효과를 낸다. 일반적으로 연꽃하면 연근을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연근보다 뛰어난 효용을 지니고 있는 것이 열매이다. 연꽃 열매는 흔히 자양, 강장제로 이용되고 있는데 스태미터 부족에는 이 연꽃 열매 달인물이 아주 효과적이다. 검고 단단한 연꽃 열매 15그램을 깨끗이 씻어 물 3컵을 붓고 그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3회로 나누어 빈속에 마신다. [먹으면 치료가 되는 음식 672]
심신이 쉽게 피로하는 등 쇠약 증상 : 껍질을 벗긴 연자육(연꽃의 열매살)을 술에 하룻밤 담가두었다가 돼지 위주머니에 넣고 잘 잡아매 물에 삶은 후 약한 불에 말려서 곱게 가루로 만든 다음 술로 쑨 밀가루 풀과 반죽해서 알약으로 만들어 한 번에 10 ∼ 12g씩 하루 2 ∼ 3번 공복에 술 한 잔과 함께 먹으면 좋다.
각혈 :연뿌리(연근) 10~20g을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먹으면 각혈이 멈춘다.
만성적인 소화장애로 잘 체하거나 자주 설사를 하는 경향이 있을 때 : 연자육(볶은 것) ㆍ 쌀(볶은 것) 각각 200g, 복령 100g을 가루내 한 번에 6 ∼ 8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귀와 눈을 밝게 하고 기억력 증진에 : 연자육 20g에서 껍질과 심을 버리고 갈아서 흰쌀 100g과 함께 죽을 쑤어 먹는다.
이뇨증 :연육 15g을 돼지 방광 안에 넣고 푹 삶아 2일에 한 번씩 먹으면 잘 낫는다.
월경 과다증 :연꽃 뿌리(연근) 30 ∼ 60g을 즙을 내어 하루 3번 먹는다.
밤에 자면서 이불에 오줌을 쌀때(야뇨증) : 연꽃 열매(연자) 15g을 돼지의 방광에 넣고 푹 삶아서 먹인다.
신경성 심장질환 :연꽃 열매(연자)를 가루내어 8~12g씩 하루3번 식후에 먹는다.
위, 십이지장 궤양 :연꽃 뿌리 30 ~ 35g을 1회분 기준으로 찌거나 생식으로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백일해 : 연꽃 뿌리의 마디 부분을 갈아 헝겊에 싸서 즙을 짠 다음 설탕을 약간 섞어 그대로 먹이거나 데워서 하루 3번 작은 잔으로 한 잔씩 먹이면 백일해는 물론 보통 기침에도 잘 듣는다.
비염 :연뿌리의 생것은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1일 2-3잔씩 1-2주일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토혈 :연뿌리 생것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1일 2.3잔씩 1주일쯤 복용한다.
|
연근의 효능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듬뿍! 연근 건강법 10월∼2월이 제철인 연근은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는 건강식품이다. 100g당 포함된 비타민C는 귤의 1.5배나 될 정도이다.
불용성 식이섬유도 많아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연근 속의 폴리페놀 성분은 염증을 진정시키고 지혈에도 좋다.
◆ 연근의 영양 :
연(蓮)은 2,000년 전의 화석 씨에서 꽃이 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다.
또한 수천 년 된 뿌리에서도 싹이 틀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수련과의 다년초인 연을
중국에서는 불로식(不老食)으로 취급하여 잎, 열매, 뿌리의 모든 부분을 약재로 이용해 왔다.
★ 다이어트에 효과 :
연근의 주성분은 당질이며 그 주체는 녹말이다.
녹말은 중요한 에너지 원으로서 당질 가운데서도 설탕보다 서서히 흡수되기 때문에
소화시간이 길어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든든한 것이 특징이다.
또 천천히 흡수되는 만큼 인슐린 소비를 줄이기 때문에 비만 염려도 적다.
★ 변비에 효과 : 연근은 식이섬유가 100g 중 2.5g 들어 있다.
수용성인 셀룰로오스도 많아서 연근을 먹으면 장벽이 자극을 받아 변통이 좋아진다.
또 연근의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에 효과적이다.
★ 풍부한 비타민C 함유 :
연근에는 뿌리채소로는 드물게 비타민C가 풍부하다.
100g 중에 레몬 1개와 맞먹는 55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어
1일 필요량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더구나 연근 속의 비타민C는 녹말로 보호 되어 있어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항산화작용, 항바 肩작용, 항암작용, 항 스트레스 작용 등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 혈압 조절 :
연근에 들어 있는 미네랄의 약 절반은 칼륨이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연근즙을 사용해 왔을 정도로 칼륨은 혈압 조절에 중요한 영양소. 따라서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 해독작용 :
연근을 자르면 가는 실 같은 것이 엉겨서 끈끈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뮤신(mucin)이란 물질이다.
뮤신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로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연근의 강장, 강정작용도 뮤신의 덕분이다.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이나 위벽 보호 작용, 해독작용도 있다.
★ 진정작용 :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잠을 못 이루는 사람에게 연근요리를 권해왔다.
아삭한 연근의 맛뿐만 아니라 연근에 들어 있는 갖가지 영양분이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연근은
신경과민이나 스트레스성 불면증과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
★ 성인병 예방 :
연근의 타닌 작용도 주목할 만하다.
연근을 잘라서 그대로 두면 자른 부분이 검게 되는데 이것은 타닌과 철분 때문.
타닌에는 강력한 수렴작용이 있으며 지혈효과가 우수하다.
따라서 치질이나 궤양, 코피등으로 인한 출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타닌은 지방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콜레 뵀瀏수치를 낮춰 성인 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고르기 :
연근은 귀찮더라도 썰어 놓은 것보다는 흙이 묻어 있는 것을 통째로 구입하는 것이 신선하다.
너무 가는 것은 섬유질이 억센 편이므로
어린아이 팔목 정도의 굵기에 되도록 흠집이 없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수확한지 얼마 안 된 연근은 탱탱하다.
★ 손질하기 :
연근의 끈적, 끈적한 즙인 뮤신은 물에 녹아 버리기 때문에
연근을 데칠 때는 단시간에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또한 변색을 막기 위해서 식초를 넣고 삶으면 나쁜 맛도 빠지고 색도 깨끗해진다.
★ 보관하기 :
연근은 공기에 닿으면 산화하여 검어지기 때문에 자른면을 랩으로 싼 다음에 냉장실에 보관한다. 자르지 않고 마디 째로 보관할 때는 물에 적신 신문지로 싸서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생활 속의 연근 건강법보통 연근조림이나 정과등을 많이 해먹지만
연근의 다양한 효능을 즐기려면 즙이나 쥬스, 가루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크림으로 만들어 얼굴에 바르면 피부도 매끈거리고 진정작용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