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돼지 교양학교
이젠 멈춰야 해! 기후 변화
글 공우석, 김소정| 144쪽 | 무선제본 | 정가 15,000원
165X225mm | 발행일 2021년 7월 30일 | ISBN 979-11-5995-265-4 73450
분 류 국내도서 > 어린이(초등) > 환경
주제어 기후 변화, 지구 온난화, 생태계, 인류세, 온실 가스, 재생 에너지
왜 기후 변화가 문제일까?
이상 기후 현상에 대한 뉴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마가 지나치게 길어져 농작물이 피해를 입거나 홍수가 나고, 폭염이나 폭설이 계속되어 재해가 잇따르기도 하지요. 이런 기후 변화 현상은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각국의 정치인은 물론, 과학자가 환경 운동가 등 많은 사람들이 기후 변화의 원인을 찾고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금방, 누구 한 사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산업혁명 이후 계속되어 온 인구 증가, 산업의 발전, 도시화, 화석 연료 등 많은 문제가 얽히고설켜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편하게 이동하기 위해 자동차와 기차를 이용하고 여름철에 시원하게 지내기 위해 에어컨을 켭니다. 기업은 좀 더 많은 물건을 값싸게 만들기 위해 공장을 짓고 많은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발전소를 짓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구에는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같은 온실 가스가 너무 많아졌고 지구 스스로 기온을 조절할 수 있는 정도를 넘어 버리고 말았지요. 그 결과 지구의 평균 기온은 올라가 버렸습니다. 바로 ‘지구 온난화’지요.
지구 온난화는 지구 곳곳에 여러 가지 자연재해를 발생시키고 지구를 사람들을 살아가기 힘든 곳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사례로 설명한 기후 변화의 문제점!
이 책에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기후 변화가 무엇이고, 왜 생기는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1장에서는 지구의 다양한 기후를 살펴보고 기후가 왜 중요한지 알아봅니다.
지금의 지구 온난화는 자연 현상 때문에 일어나는 온실 효과가 아니라, 인간 때문에 생겨난 거예요. 지난 100년 동안 지구의 평균 기온은 0.7℃에서 1℃ 정도 올랐어요. 우리나라의 평균 기온은1.5℃ 올랐고요. 우리나라가 전 지구 평균 기온의 두 배 정도 오른 셈이지요.
이런 질문을 할지 모르겠네요. 지구의 기온이 고작 1℃ 정도밖에 안 올랐는데 무슨 문제냐고요?평 균 기온이 올랐다는 말은 지구의 기온이 전체적으로 함께 올랐다는 말이에요. 어떤 지역의 기온이 잠깐 올랐다는 말이 아니에요. 평균 기온이 1℃ 올랐다고 해도 어느 곳은 5℃가 오르고, 어느 곳은 기온이 3℃가 내려갔을 수도 있어요. _본문 24쪽
2장에서는 기후 변화의 과학적 원인과 기후 변화가 왜 일어나는지 살펴봅니다.
지구의 기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태양이에요. 태양은 지구에 빛과 열에너지를 보내 주지요. 태양 빛의 일부와 지구가 내보내는 적외선이 지구를 둘러싼 대기에 쌓여 온실 효과가 일어난다고 앞에서 설명했어요. 이때 태양 빛이 더 많이 내리쪼이거나 더 뜨거운 빛을 내보낸다면 대기에 갇힌 열도 더 뜨겁고 양도 많아질 테니 더 더워지지 않겠어요? ” _51쪽
3장에서는 기후 변화가 가져온 이상 기상 현상들과 지구를 병들게 하는 다양한 이유들을 살펴봅니다. 우리가 맛있게 먹는 커피와 초콜릿뿐 아니라 육식이 왜 지구를 기후 변화와 관련이 있는 걸까요?
동물들이 내뿜는 온실 기체는 인간이 만들어 내는 온실 기체 중 19퍼센트를 차지할 만큼 많은 양이에요. 메탄가스는 대류권의 오존이 만들어지는 데도 큰 영향을 미치지요. 메탄가스와 오존이 합쳐지면 이산화탄소만큼이나 지구 온난화에 큰 영향을 준답니다.
우리가 매일 100그램 이상의 육류를 먹으면 7.16킬로그램의 이산화탄소를 내뿜고, 채식을 하면 2.89킬로그램의 이산화탄소를 내뿜는다는 연구도 있어요. 질 테니 더 더워지지 않겠어요? ” _79쪽
4장에서는 이렇게 기후 변화가 계속될 경우, 앞으로의 지구는 어떻게 될지 알아봅니다. 북극과 남극, 생태계의 변화도 심각하지요.
기후 변화는 생물들의 생존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어요. 1970년부터 2006년 사이에 기후 변화와 생태계 파괴로 지구상의 생물 3분의 1이 멸종했어요. 남아 있는 동물종의 3분의 1도 멸종 위기에 처해 있고요.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이대로 가다가는 많은 생물이 사라지는 ‘대멸종’이 다가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요. _99쪽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또 햄버거, 햄, 소시지, 치킨 등 고기를 덜 먹는 것도 환경에 도움이 되어요. 공장식 축산을 하게 되면서 숲을 베어 내고 작물을 길러 생산한 곡물로 만든 사료를 많이 소비할 뿐만 아니라 동물들이 내뿜는 탄소와 메탄가스, 배설물로 인해 지구가 병들어 가고 있다는 것을 살펴봤으니까요. 이렇듯 우리의 식습관이 기후와 환경에 큰 부담을 줄 수도 있는 거랍니다. 어른들도 커피 마시는 습관을 줄이면 지구기후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지요. _130쪽
〈차례〉
1장 기후는 왜 중요할까요?
기후와 날씨 16
기후 변화와 이상 기상 19
따뜻한 지구를 만드는 온실 효과 23
지구 온난화의 이유 24
과거의 지구 모습 27
역사를 바꾼 기후 30
다양한 기후 33
우리나라의 기후 변화 36
파리 기후 변화협정 39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노력 40
좀 더 알아볼까요? 날씨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44
잠깐! 퀴즈 46
2장 기후 변화는 왜 일어날까요?
기후 변화는 자연스러운 현상 50
가장 중요한 요소, 태양 51
지구의 자전과 공전 53
화산 활동 54
바닷물의 온도 55
인간의 활동 57
석탄과 석유 59
지구의 기후 변화 60
물속에 잠기는 섬나라 63
착하기도 나쁘기도 한 이산화탄소 65
좀 더 알아볼까요? 조선 시대에도 빙하기가 있었다고요? 68
잠깐! 퀴즈 70
3장 기후가 우리의 삶을 위협해요.
기후 변화가 가져온 이상 기상 현상 74
전염병의 발생 75
육식을 줄여야 하는 이유 77
지구를 병들게 하는 햄버거 79
커피와 초콜릿 82
농작물 피해와 굶주림 84
캐시미어와 황사 86
좀 더 알아볼까요? 미세먼지의 원인은 뭘까요? 90
잠깐! 퀴즈 92
4장 앞으로 지구는 어떻게 될까요?
위험한 북극 96
동물 생태계의 혼란 99
기후 난민 북극곰 102
바닷속의 변화 106
30년 뒤의 세상 109
좀 더 알아볼까요? 지구 온난화가 계속되면 어떻게 될까요? 112
잠깐! 퀴즈 114
5장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노력해요.
지금은 ‘인류세’ 118
기후 변화에 맞서서 해야 할 일들 119
전 세계의 노력 120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122
파리 협정을 탈퇴한 미국 123
왜 2℃일까? 125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126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128
실천이 중요 132
좀 더 알아볼까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10대들의 노력 134
잠깐! 퀴즈 136
독후토론 138
〈작가 소개〉
글쓴이 공우석
이곳에 사는 어떤 식물이 왜 다른 곳에는 살지 않는지 환경과 관련해 탐구하는 과학자.
지질시대 이래 높은 산에 자라는 식물들의 분포와 다양성에 기후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심이 많다. 현재의 기후, 지형, 토양 등 자연환경과 인간 그리고 생태계의 관계를 현장에서 연구 중이다.
자연생태계와 환경문제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 머물지 않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영국 헐대학교(University of Hull)에서 생물지리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교수로 있다. 쓴 책으로 《왜 기후변화가 문제일까》, 《기후위기》, 《바늘잎나무숲을 거닐며》, 《지구와 공생하는 사람》, 《우리 나무와 숲의 이력서》, 《키워드로 보는 기후변화와 생태계》 등이 있다.
김소정
단국대학교에서 역사를 전공하고 수년간 사회 선생님으로 근무했다. 우리 문화와 역사뿐만 아니라 과학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어린이들과 과학관,
박물관 등을 함께 체험하며 가르치는 선생님이면서 사회, 과학 분야의 책을 집필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친절한 과학씨》, 《세계사를 움직인 100대 사건》, 《손에 잡히는 사회교과서》 등이 있다.
그린이 김성규
대학에서 만화를 전공하고 조선일보사 디지털편집팀에서 일러스트를 그리고 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는 《친절한 경제상식》,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등이 있으며 <이코노미조선>에 ‘아빠와 너’를 연재 중이다.
첫댓글 아무리 외쳐도 과하지 않지요~
멋진 사계절을 가졌던 우리나라였는데
지금은 봄 가을이 사라지고 여름, 겨울만 있는 두 계절만 남을 것 같아요
지구를 위해 아니 우리를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실천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