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가)제도가 설치되던 시기의 (나)_계층의 활동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가) 모든학생의 벼슬은 대사로부터 그 이하에 이르는 귀족의 자제였으며, 연력은 15세로부터 30세까지이며 수학연한은 9년으로 하였다
(나)득난이라고도 하였으며, 신라 골품제에 따르면 아찬까지 승진할 수 있었다.
1.당에 유학하여 새로운 유교정치 이념과 과거제도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2.화백회의의 장으로 왕권을 견제하였다
3.학문성적에 따라 등용하는 독서삼품과에 응시하기도 하였다
4.집사부 시랑직에 진출하여 귀족세력을 견제하였다
5. 교종에 대하여 선종을 주로 신봉하였다
정답은 4번이구요..
화백회의의 장 ,, 이 신라말기의 호족이라고 해설에 나와있던데..
화백회의의 장은 중앙귀족중에서 선출하는게 아닌가요
그리고 상대 중대 하대 모두다 화백회의의장이 왕권을 견제하는건 해당하지않나요?
물론 화백회의의 장과 왕권이 친햇던 경우도 있었긴하지만..;;;
신라말기에 성장한 호족은 지방을 근거로 크게 성장한 경우가 많은걸로 알고있어서
의문이 생겨서 질문드려요 ^^
답변
1. 화백회의의 장이 신라말의 호족이라는 설명은 잘못되었지요. 질문한대로 중앙귀족 가운데 선출되었지요,
2. 다만 법흥왕이 화백회의의 상대등을 설치하였고, 무열왕이 김유신을 상대등에 임명하였던 경우도 있었지요 이런 경우는 왕이 화백회의를 주도하였지요
3. 보기 지문의 가는 국학이고 나는 6두품을 설명하고 있네요 1번은 하대에 해당해서 답이 되지 않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