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풀 / 과자금(瓜子金)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원지과의 초본성 반관목
학명 Polygala japonica
분류 원지과
분포지역 한국. 일본. 중국. 필리핀. 인도차이나 등지
서식장소 산과 들의 볕이 잘 드는 풀밭
크기 높이 10~30cm
산과 들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가늘고 단단하며 밑 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가 10∼3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털이 있으며 길이 1∼3cm의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둥글거나 둔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매우 짧고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짧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고, 꽃받침조각은 5개인데, 그 중 2개가 크고 꽃잎 모양이며 날개처럼 된다. 꽃잎은 3개이고 밑 부분이 합쳐져서 한쪽만 터지며, 수술은 8개이고 밑 부분이 합쳐지며, 꽃밥은 노란 색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편평하며 지름이 7∼8mm이고 2개로 갈라지며 양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고 9월에 익는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과자금(瓜子金)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진해·거담 작용이 있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불면증에 효과가 있고, 해독 작용이 있어 인후염·종기·부스럼에도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필리핀. 인도차이나 등지에 분포한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과자금(瓜子金)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진해·거담 작용이 있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불면증에 효과가 있고, 해독 작용이 있어 인후염·종기·부스럼에도 사용한다.
봄에 어린순을 나물로 먹고, 가을에 줄기와 잎을 그늘에 말린 것을 영신초(靈神草)라 하여 한방에서 진해제·거담제로 사용한다. 원지(P. tenuifolia)는 애기풀에 비해 잎이 가늘고 뿌리가 굵다. 이것의 말린 뿌리를 원지라고 하여 진해제. 거담제. 강장제로 사용한다. 애기풀의 뿌리 말린 것을 과자금. 소원지라 하여 원지 대신에 쓰기도 하지만 원지에 비해 뿌리가 작다.
성분이 따뜻하고 맛이 쓰며 독이 없고 지혜를 더 해주고 귀와 눈 을 총명 하게 하고 건망증을 강지하고 정심하며 경계를 그치 고 혼백을 정지 시키고 미혹 하지 않는다. 감초 물에 달여 심을 빼고 생강즙에 약간 초해서 쓰면 좋다. 원지 는 주로 심장에 작용하는 약인데 심을 빼지 않고 쓰면 오히려 심장을 자극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심을 빼지 않으면 입안이 허는 경우도 있다.
애기풀의 뿌리인 [원지]는 진해·거담제로 기관지염, 기관지천식에 쓰는데, 기도(氣道)의 점막을 자극하여 배담(排痰)시키는 작용이 있다.
한방에서는 정신배양제로 신경쇠약증에 산조인(맷대추)·인삼 등과 함께 배합하여 쓴다.
또 신경안정제로 건망증에 처방·배합되고 흥분으로 인한 기관지천식, 심계항진 등에 효과가 좋아 한방은 물론, 양약에서도 많이 쓰이는 약초이다.
성분 :세네긴·폴리갈라산 및 온신이 들어 있다.
약명 :과자금. 소원지. 영신초
약성 :온하고, 쓰고, 무독하다.
약효 :거담지해(祛痰止咳), 활혈소종(活血消腫), 해독, 지통, 강장의 효능이 있다. 부인 탈음증, 토혈, 혈변, 불면증, 만성인후염, 타박상, 종기, 부스럼, 정창절종 등을 치료한다.
인후두염 :8-20g을 물 200㎖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가래가 있으면서 목구멍이 아픈 데 쓴다.
사교창(뱀에 물린 상처) :신선한 것을 물에 잘 씻고 짓찧어 물린 자리에 하루 한번씩 붙인다.
소아 급성 기관지염(어린이 급성 기관지염) :신선한 옹근풀 2-4g을 물 100ml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어린이에게 먹인다.
신경쇠약 :옹근풀 20-30g을 물에 달여 밤에 자기 전에 먹는다. 신경쇠약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할 때에 쓴다.
첫댓글 자료 감사합니다.
7월내내 행복 하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