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 행사 내용 | 발표자 |
14:00~14:05 | 개회사 | 리쉬친 장쑤성 과기청 처장 |
14:05~14:10 | 축사 | 김범수 주상하이 총영사관 상무관 |
(Session 1: 한중 창업환경 및 지원정책) | ||
14:10~14:30 | 장쑤성 창업환경 및 지원정책 | 탕위캉 장쑤성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협회 부비서장 |
14:30~14:50 | 한국 창업환경 및 지원정책 | 이병철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장 |
14:50~15:10 | 옌청경제개발구 지원정책 | 취빈 옌청시 한국공업원 주임 |
15:10~15:30 | 장자강시 지원정책 | 팡샤오창 장자강시 한국공업원 부주임 |
Break | ||
(Session 2: 한중 창업 지원기관 활용방안) | ||
15:50~16:10 | 옌청시 창업지원기관 소개 | 장젠 옌청시 빅데이터산업 인큐베이터 총경리 |
16:10~16:30 | 르호봇 창업생태계 및 스타트업 카르텔 | 김영록 ㈜르호봇 기업가센터장 |
16:30~16:50 | 난징시 창업지원기관 소개 | 류류 완구(萬谷) 산업원 총경리 |
16:50~17:10 | 한국 창업생태계 및 스타트업 투자환경 | 이경만 오픈 트레이드 본부장 |
(Session 3: 한중 창업기업 성공사례) | ||
17:10~17:30 | 중국 창업 기업 사례 | 천구이타이 todaysoft 부총경리 |
17:30~17:50 | 한국 창업 기업 사례 | 이승진 가로수(GAROSU) 대표 |
ㅇ 한중 창업 협력 포럼은 양국의 스타트업 관계자들에게 한국과 중국의 창업 환경 및 지원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스타트업 성공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양국의 스타트업 관계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기획됨.
주요 발표내용 요약
세션 | 주요 내용 |
장쑤성 창업환경 및 지원정책 | ㅇ 초보단계 인큐베이터(众创空间) 384곳,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 582곳, 대학 내 과학기술원 38곳, 엑셀러레이터 41곳, 과학기술산업원 169곳, 국가첨단기술산업기지 156곳 등 창업 초기부터 성장 과정 전체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우수 ㅇ 선진기술을 보유한 과학기술형 기업의 경우 연구개발비, 소득세, 등 부분에서 감세 혜택 제공 ㅇ 장쑤성 내 약 150곳의 금융기관(은행, 보험사, 소액대출기관)”에서 과학기술기업 대상으로 대출, 투자 지원 ㅇ 2013년부터 정부 차원에서 ‘장쑤성 과학기술 창업대회’ 등을 개최해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해 정책적 지원 실시 |
한국 창업환경 및 지원정책 | ㅇ 다양한 정책적 지원으로 역대 최대규모 창업 및 벤처붐 조성 - 벤처기업 3만3000개, 신설법인 9만5000개, 벤처펀드 3조2000억 원, 벤처투자 2조2000억 원(2016년 기준) ㅇ 준비된 고부가가치 기술형 스타트업 집중 지원 ㅇ 창업 7년 이내 창업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 창업기업 연대보증 면제, 투자금융 및 세제지원 확대 ㅇ 정책금융기관 및 시장 기능 활용한 성장자금 공급 ㅇ 세컨더리 시장 및 주식거래시장 활성화 통해 투자자금 회수기회 확대 추진 |
옌청경제개발구 지원정책 | ㅇ 창업기업 인큐베이팅 기관 11곳, 연구개발 기관 121곳 분포 ㅇ 장쑤은행 등 등 12개 금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과학기술형 기업의 금융지원 실시 중 ㅇ 혁신형(创新型)기업, 연구개발조직 등 대상으로 자금지원 실시 |
르호봇 창업생태계 및 스타트업 카르텔 | ㅇ 르호봇 소개 - 1998년 설립, 48개 센터 운영, 4100개 기업 입주 - 중국 상하이·옌청, 베트남 하노이·호찌민에 글로벌 센터 운영 - 사업지원(운영지원·성장지원) + 생활지원 플랫폼 구축 ㅇ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 - 코워킹 스페이스+인큐베이터+엑셀러레이터+벤처캐피탈+스타트업 미디어+기업가정신 ㅇ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요소별 역할 - 코워킹 스페이스: 스타트업 생태계의 공간으로 사무공간 및 네트워킹 공간으로 기능 - 인큐베이터: 첫걸음 단계의 창업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시장에 진출하기까지 초기단계 지원 - 엑셀러레이터(트레이닝+멘토링+투자): 스타트업은 성장시기에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엑셀러레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기회 획득 가능 - 스타트업 미디어: 스타트업계의 언론으로 한국 내 대표적 미디어는 '플래텀, 벤처스퀘어, 모비인사이드, 아웃스탠딩'임 |
난징 창업 지원기관 소개 | ㅇ WEGO Industrial Park Group - 2011년 설립, 장쑤성 난징(본사) 및 난퉁, 쓰촨성 청두에 소재 - 인터넷, 디자인, 문화콘텐츠 분야 기업 약 600개사 입주 - 2017년 징둥(京東)과의 협력을 통해 기존의 경쟁력에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기술을 결합해 서비스 수준 제고 추진 |
한국 창업생태계 및 스타트업 투자환경 | ㅇ 2017년 현재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쿠팡과 옐로우 모바일로 2014년 이후 새롭게 유니콘으로 성장한 기업은 없는 상황 - 2017년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는 많은 유니콘 기업이 탄생 * 유니콘 기업: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생 혁신기업인 스타트업 가운데 기업가치가 10억 달러를 넘으면 유니콘이라고 칭함. 전설 속의 뿔달린 말처럼 희귀하다는 의미 ㅇ 2016년 주요 투자 업종으로는 O2O서비스 등 ICT 서비스 및 콘텐츠 관련 기업 다수 ㅇ 국내 벤처 기업의 주요 신규자금 조달 방법은 정부 정책자금이 절반 이상이며 벤처캐피털 및 엔젤투자를 통한 자금 조달은 아직까지는 미미 ㅇ 신규벤처펀드(3조2000억 원)와 벤처투자(2조1000억 원) 모두 2016년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하는 등 점차 증가하고 있음. ㅇ 2017년 상반기 기준 총 197개 기업이 295억 원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조달에 성공했으며 제조업, IT, 모바일 업종이 주를 이룸 |
중국 창업 기업 사례 | ㅇ Todaysoft(분야: DNA 데이터 분석) - 2010년 7월 설립, 자본금 4588만 위안 - 종양정밀의료 영역의 DNA 검측 및 임상수치 수집 및 분석 - 중국 과학원, 허난대학, 장쑤성 종양병원 등과 협력관계 구축 - 2016년 9월 '장강삼각주 지역 건강서비스 시범기업' 선정 |
한국 창업 기업 사례 | ㅇ GAROSU - 2013년 중국 상하이에 설립한 패션기업으로, 난징, 톈진 등지로 영역 등지로 쇼핑몰 확대 운영 중 - 기존에는 여성복 및 액세서리 중심으로 운영했으나 패션(여성, 남성, 아동)·액세서리·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모두 포괄하는 라이프스타일숍으로 사업 확대 중 - 동화대학교(중), 상명대, 수원여대 등 대학교 디자인학과 학생 제품을 가로수 매장에 입점시킴으로써 디자인 전공자 대상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을 공급해 소싱 다양화 추진 |
자료원: 한중 창업 협력 포럼 발표자료 정리
□ 스타트업 쇼케이스 및 데모데이 스케치
ㅇ 국내 스타트업 20개사는 쇼케이스 전시회를 통해 제품을 전시하고 방문객들과 네트워킹을 실시함.
- 방문 중국기업들은 한국기업 부스를 방문해 구매, 투자, 에이전트 협력 등과 관련해 협의를 진행
- 중국 기업들은 한국기업이 중국에 창업하기 전 중국의 전반적인 문화 및 소비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증 등을 사전에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
쇼케이스 참가기업 분야
No. | 기업 | 분야 및 품목명 | No. | 기업 | 분야 및 품목명 |
1 | M사 | 도소매, 사업컨설팅 | 11 | L사 | 태양광 전기온수보일러, 전기스팀보일러 등 |
2 | L사 | IT교육서비스 콘텐츠 | 12 | H사 | 식품가공 및 제조 |
3 | M사 | 3D 프린팅 | 13 | J사 | 농수산물 제조 및 유통 |
4 | S사 | 광고디자인 | 14 | S사 | F&B 프랜차이즈 및 캐릭터 비즈니스 융복합 |
5 | P사 | 화장품, 농업자재 | 15 | T사 | 투명 LED 스크린 |
6 | K사 | 꽃차 | 16 | C사 | 3D 프린팅 |
7 | B사 | 산후조리원, 건강식음료 | 17 | L사 | 지향성 스피커 |
8 | C사 | 농가 소프트웨어 개발 | 18 | E사 |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
9 | N사 | 반조리식품, 도시락, 덮밥 | 19 | J사 | 캐릭터완구 제조·디자인 |
10 | B사 | 항암 바이러스 개발 | 20 | C사 | 천연칼슘 세척제, 칼슘세척사과 |
ㅇ 30일 오후 개최된 데모데이에서는 쇼케이스 참가기업 20개사 중 6개, 중국 기업 4개사가 참여해 IR 피칭을 통해 기업을 홍보했음. 우수 기업에 상금 등을 포함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짐.
□ 시사점
ㅇ 글로벌 경제는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산업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전환기에 처해 있으며, 국가별로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상황으로 한중 양국은 창업 지원을 국가적 정책 과제로 설정해 적극적으로 지원 중임.
- 양국 정부는 새로운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창업 기업이 국가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경제주체임을 인식하고 지원 정책 추진 중
ㅇ 한중 옌청 창업 페스티벌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한중 양국이 창업지원 분야에서의 협력을 위해 기획됐고, 양국 관계가 다소 경색된 현 상황에서도 양국의 정부기관·창업지원기관·기업이 한데 모여 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교류를 실시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음.
ㅇ 중국은 정부 및 기업차원에서 우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인큐베이팅 및 엑셀러레이팅, 금융지원, 인재 육성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글로벌 협력에도 큰 관심을 나타내는 바 우리 스타트업은 중국 시장 및 글로벌 시장 진출 모색 시 중국의 이러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자료원: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