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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명님 강의 2012년 10월 20일 木多水縮
예문 1
○甲戊乙 男
○戌寅丑
現時代 에서 花柳界 사업자는 월령을 장악하여 투간한 재성들과 인연이 많다.
①재성이란 사회적 활동성과 관련이 많다
格이큰 것도 사회적 활동성이 많은 것이다. -> 사회적 활동성이라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고 다닌다.
②인성이란 사회적 비활동성과 관련이 많다
格이 작으면 사회적 비활동성이 많은 것이다. -> 사회적 비활동성이라 먹고 노는 백수건달 되기 쉽다.
社會적 활동성이 없는 格이 작거나 印星格이 활동하며 사는 것은 단지 먹고살기 위해서 일 뿐이다.
印星은 크던 작던 비활동성이다.
財格은 작아도 활동성이다.
財星이 투간해서 장악 하면 사회적 활동성이 큰 것이고, 정,편재격은 식신이 용신이 되면 연구원이 되지만 現時代는 재격에 정관을 써서 공무원도 한다.
印星이 투간해서 장악 하면 비활동성이 큰 것인데 사회에서 일은 안하고 格이 커서 돌아다니는 것인데 꼭 백수와 같다.
비겁은 재를 보면 돈 되는 것은 뭐든지 다 한다.
이 사람의 부모와 가정은 다 붕괴되었는데 父母中에 選擇하면 재격이라서 돈 많은 쪽으로 선택한다.
舊時代에서는 六親으로 기울지만 現時代에서는 六神으로 기울기에 그렇습니다.
弱者는 억부용신을 말한다.
强者는 억부용신이 아니다.
이 사주에서 强者는 재와 비겁이다.
六神은 재와 비겁이 强者가 된 것이다.
정.편재 = 六神으로 보면 財貨인 물질이다.
비견. 겁재 = 六神으로 구분하면 일을 거드는 것으로서 의사, 사업가는 장비가 비겁이 되는 것이다.
壬辰年에 이 사주에서 弱者는 무엇인가?
壬水가 弱者가 된다. = 六親으로 어머니가 힘들게 한다.
六神으로 편인은 = 세무문제를 말한다.
知人끼리의 동업은 잘 되도 못 되도 싸운다.
부부동업은 잘 되면 琴瑟좋은 부부이고 안되면 서로 탓하며 싸우게 된다.
壬辰年은 재극인이다.
수틀리면 싸운다는 것이다.
壬辰年에 동업하는 것이 힘들어 지는 해가 해고, 壬辰年에 시작한 사업은 깨지는 것을 암시한다.
六神으로 印星을 건들면 세무문제가 터지는 것이다.
印綬란 것은 자연을 말하는 것과 같다.
財星은 사회적 물질관계라서 작아도 돈 벌어 먹는데 문제없을 것입니다.
財格이 작으면 직업이 불투명하다.
財星이 투간이 되거나 재격인 사람들은 流行 사업을 따라 가는 장사해야 한다.
시시때때 流行에 맞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게 財格이나 財星들이다.
예문 2
癸庚辛甲 女
未申未辰
未月이 乙木대신 甲木을 투간하여 財가 混雜格이다.
甲木이 투간은 했지만 格이 작은 것이다. (일간은 근이 있어야 하고, 격은 生받아야 큰 것입니다.)
現在 직업은 10년 동안 부동산업을 했는데 접고서 식당업을 해보려고 한다.
月令이 정인이라 사람에게 유익한 것을 파는 장사해야 한다.
이 사람도 누구와 동업하기 힘든데 庚金이 없어 燥濕해결안되어 멤버십이 없어서 입니다.
無財팔자는 하던 직업을 접고서 다른 것 하기가 쉽지 않다.
吉神인 정인격이라 리더십이 있다고 보기 힘들고 게다가 庚金이 없어서 멤버십도 없습니다.
길신들이 리더십 있다고 보기 힘들고, 凶神들이 리더십이 더 많습니다.
濕調節 안된 길신 들이 사장할 때는 오른팔, 왼팔 갖추고 일해야지 안 그러면 쓰러지게 됩니다.
이 여자분은 올해 建物主가 재계약 해주지 않고 나가라고 했다고 하십니다.
濕調節이 안된 팔자라서 주인이 보기에는 자기네 멤버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濕조절 안된 사람이 남의 건물 들어가서 잘될만하게 터 닦아놓고 장사하려면 쫓겨나는 경우가 많다.
六神으로 편인 겁재는 -> 부동산 賃貸事業을 말한다.
五行으로 寒暖燥濕 -> 濕調節 못하면 멤버십 없어서 賃貸事業 어렵다.
멤버십 이란게 조직 내에서만 해당되는게 아니고 건물 안에서 같이 어울리는 것도 포함이 된다.
내 건물에 濕해결 안된 사람 들어오면 말썽부리는 사람이 들어왔다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午未月인데 濕調節하면 溫度가 내려간다. 濕度도 내려간다.
申月이면 濕度 溫度 떨어진다.
壬水나 申金이 未土의 溫度는 떨구나 濕을 해결 하는게 아니라서 언젠가는 쫓겨난다.
◉다음 사람들은 통변할 때 조심해야 한다.
- 寒暖燥濕 안된자.
- 凶神制化 안된자.
未中 丁火 -> 관약 관설이다. 사람은 착한데 능력은 없다. 溫度는 떨구나 濕은 해결이 안된다.
巳酉合 = 신랑이 나간 것이다.
칠살+겁재 = 합해서 나간 것을 통변해주면 됩니다.
성격차이로 싸워서 나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화가 안된 흉신이라서 누구와 살아도 조율이 안 될 것을 의미한다.
제화 안된 편관은 가정이 유지되기 힘들므로 가정 붕괴를 의미한다.
편관. 상관. 편재. 편인은 제화가 된 것에 대한 명칭입니다.
칠살품성을 갖춘 사람과는 평생 함께 잘 살지 못한다.
財星인 여자는 사회에 활동성이 있어서 재혼 및 결혼 생각이 없다.
印星인 여자는 사회적 비활동성이라 재혼 및 결혼생각이 많고 혼자 안 살려고 합니다.
月令이 정인,편인 印星인 여자는 결혼 하려한다.
財多 = 社會性으로 마음은 기운다.
月令이 정인인데 뜬금없이 재로 투간 하여 장악하면 결혼은 한번으로 끝낸다.
印多 = 家庭性으로 마음은 기운다.
月令이 정.편인 사람들은 혼자 안 살고 재혼한다.
◉過去에는 대세를 따랐는데 未來는 한 두 가지 五行가지고 결정 날 것이다.
- 過去에는 국가가 원하는 것을 국민이 따랐으나 현시대는 소수의 의견을 경청하는 되었기 때문입니다.
◉명리학이란 -> 원리론을 말 하는 것입니다.
명리학만 가지고 추리하면 맞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사회는 반듯한 교과서가 아니기 때문이고 학교에서 교과서로 모두가 배우
지만 그대로 똑같이 사는 사람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사회현상에 접목해서 추리하는 것이라서 추명학이라 한다.
우리는 이 시대에 맞는 통변을 공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역학원리가 바뀐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원하는 기준점이 달라진 것입니다.
아래는 공부하시면서 알아 두시면 유용할 것 같아서 적었습니다.
☯ 韓, 中의 시대별로 有名한 易術人 ☯
1. 春秋戰國時代(춘추전국시대) BC770~ BC221
珞綠子(낙녹자).....<三命稍息賻>
鬼谷子(귀곡자).....<鬼谷子全書>
蘇秦(소진)............<合縱> 張儀(장의).......<연횡>
2. 漢代
東方朔(동방삭) 庚方(경방)
3. 三國時代 180~ 280
管路(관로) 諸葛孔明(제갈공명)
4. 唐代(당나라) 618~910
一行禪師(일행선사) 呂純陽(여순양) 呂洞賓(여동빈).....동물관상을 연구.
蕭吉(소길)........<五行大義> 원천강
李虛中(이허중)........최초로 사주를 뽑아서 감정<綠命書>
呂才(여재)..............合婚法(합혼법)을 저술한<滅蠻經(멸만경)>
5. 宋代(송나라) 960~1279
徐子平(서자평).........<子平法>
6. 明代 1368~1644
劉伯溫(유백온).........<滴天髓> <奇門遁甲秘級大全>
張楠(장남)...............<命理正宗>(神峰通考)>
萬育吾(만육오)..........<三命通會>
唐錦池(당금지)..........<淵海子平> 연해와 연원을 합하여 편찬 자평의 진수
7. 淸代 1636~
沈孝瞻(심효첨)..........<子平眞詮評註>
任鐵蕉(임철초)...........<滴天髓闡微>
陳素庵(진소암)...........<命理約言>
徐樂吾(서낙오)............<造化元鑰. 窮通寶鑑> <子平粹言>
袁樹珊(원수산)............<命學新義><命理探原>
☯ 우리나라의 유명한 易術人 ☯
高句麗(고구려)시대 : 乙巴素禪師(을파소선사)........기문둔갑(靑丘奇門左右總房)
新羅(신라)시대 : 김암.
朝鮮(조선)시대 : 하륜.성삼문.한명회.유성룡.서화담.이황.이율곡.이제암.두사충.청성자.남사고.이석우.이지함
解放(해방)이후 : 이석정. 전백인. 박재완. 이무학. 이석영. 박재현. 전재용
예문 3 (명식삭제 필기한것 보세요)
財星투간이 안되고 인수가 투간 하여 다른 직업을 갖을수 없어서 인지 부동산이 천직이라고 생각한다.
壬辰年 올해는 庚金日干이 도식이 된 것이다.
壬水 -> 巳달생이면 조후인 壬辰年의 壬水는 돈이고, 六親으로는 식신이다.
辰土 -> 壬辰年의 辰土는六親으로는 편인이고 도식시키는 것이다.
돈은 그만 벌고 쉬어야 한다.
현재 6월 까지는 잘 벌었는데 이후로는 벌이가 안 되어 쉬는 상태라고 한다.
◉편인 편관 상관 겁재가 하는 일의 구분
- 不動産 賃貸事業者 -> 잘하려면 편인 겁재가 있어야 한다.
- 建設業者 -> 편관 겁재 상관이 있어야 집도 부수고 짓고 한다.
편관만 있고 겁재 상관이 없으면 下請주어서 해결해야 한다.
하청 안주고 혼자하면 사람들과 싸우느라 일이 안된다.
- 建築業者 -> 겁재 상관 있어야 새로 짓고 고치는 것을 한다.
현재 부동산업을 하는 이 사람의 팔자로 보면 장애가 많은 사주입니다.
賃貸事業者도 아니고, 建設, 建築업자도 아니라서 부동산 하기에는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하는데 천직은 아니어도 먹고사는데 지장은 없다고 하였다.
이 사람의 적성은 印星混雜이다.
이렇게 되면 사회적 비활동성인데 이런 사람에게 맞는 사회적 비활동성 職業은 賃貸事業者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팔자구조는 賃貸事業者 아니라는게 문제입니다.
분양 사무실에 앉아 있으려면 월령이 투간이든 아니면 재성이 있어야 팔아먹지 없으면 팔아먹지 못합니다.
- 부동산 잘 하려면 편인 겁재 있어야 해먹는다.
- 부동산, 건물 분양 팀에서 일 하려면 인성이 격이라도 정재나 편재가 투간해 있어야 한다.
공무원은 아니고 선생이 適性이지만 적성을 찾아 가기엔 나이가 있어서 안 될 것이다.
그러나 나이 들면 보육원 하나 차려서 선생님 하고 싶다고 한다.
格이 混雜하면 職業 때문에 고민한다.
이 사람은 印星이 커서 社會 비활동성이 장악 한 것이다.
印星으로 태어나면 사회활동 하지 말아야 하지만 비활동성인 賃貸事業이나 하는 게 맞습니다.
그러나 편인 겁재가 없어서 賃貸事業 할 구조는 아니다.
편관이 있어서 건물을 부수고 싶은데 겁재 상관이 없어서 이것도 못하는 것입니다.
결국 이 사람은 가능성을 절 반 만 갖고 있는 것이라 자기가 직접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格局論은 공식일 뿐이고 통변하고는 다르다.
格을 끄집어내서 이 사회에다 맞춰서는 통변이 되지 않고 말도 안 됩니다.
格局이라는 원리대로 통변이 되는 팔자는 없습니다.
◉현시대에서 사회적 활동성에 대한 통변
- 格이 크냐 작으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 成格이냐 破格이냐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 이 시대는 재라는 것이 月令에서 투간 했냐 못 했냐로 사회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癸巳年은 도식 관계가 되는 것이다.
癸水 -> 돈 은 돈인데 꾸준하게 들어오는 돈이 아니고 알바 식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원국에 壬水아니고 癸水였다면 평생알바 노릇해야 할 것입니다.
壬 -> 巳달이 壬水가 있으면 = 편차가 없이 고른 수입을 말한다.
癸 -> 巳달이 癸水가 있으면 = 편차가 많은 출렁이는 수입을 말한다.
칠살은 리더십 많고 멤버십 없어서 혼자 대장해야 하고, 따르는 사람이나 좌, 우 팔 필요 없이 혼자 해야 오래 할 수가 있다. (리더십은 흉신인 편관 편재 편인 상관이다.)
制化 안된 살신 들은 누구랑 같이 사업을 못하고 혼자 사장님 하는 것이다.
역학노트 89P
(4) 木多水縮
①개요 - 나무가 많아서 물을 고갈 시키는 현상
②통변 - 심신이 약함, 결단력 부족, 성급함, 의타심, 혈육의 덕이 없음
③寅卯辰 木節氣에 水가 부족한 것을 말한다. 天干 甲乙은 水縮시킬 힘이 없다.
㉠水는 天干에서 地支로 흘러가는 성분이 강하다.
㉡즉 天干의 水는 地支의 木 한 개에도 水縮될 수 있고 地支 水는 天干에 甲乙木을 水縮시키기 어렵다.
㉢木이 과도하게 水를 빨어 먹으며 水가 日干이거나 관이면 본인이나 부계의 건강과 수명에 문제가 발생하며 印星이나 食傷이면 자손에 근심이 많거나 흉한일이 있다.
㉣水木이 관계가 나빠지는 것은 주로 血肉관계에서의 문제가 발생한다.
◉木多 水縮이란 <프린트 참조해서 공부하시면 될 듯합니다.>
木多 = 甲乙寅卯를 말하는데 단 乙木은 乙庚合하는데 쓰므로 乙木은 木이지만 해당이 안됨
水縮 = 木이 水를 잘 빠는 오행이어야 하는데 -> 壬 癸 亥水를 말한다.
木多水縮 = 甲寅卯 + 壬癸亥 가됩니다.
木水가 生이 되려면 火가 필요하다.
木水가 水縮이 되려면 火가 없으면 된다.
天干의 水縮 - 水縮은 木이 水를 빠는 것이다. 水가 木을 生하는 것이 아니다.
甲 : 壬癸 = 水縮이다.
丙甲 : 壬癸 = 水生木이다.
巳甲 : 壬癸 = 水生木이다.
午甲 : 壬癸 = 水는 온도를 낮추는 역할이고 午火로는 水生木 시키지 못합니다.
즉 木生火 안되는 것입니다. 水生木 안되면 木生火도 안됩니다.
子水는 水縮이 안된다.
甲←壬 = 이것은 木이 水를 빨아 먹는 것이라 水縮이다.
↖亥 = 이것도 마찬 가지 입니다. 長生이라고 하지만 水縮관계가 됩니다.
우리는 水縮이라 하지만 旣存易學에서는 水生木이라 합니다.
丙 甲←壬 = 이것이 진정한 水生木이 됩니다.
丙火대신 丁火를 쓴다 안쓴다 하기 애매하지만 최소한 얼어 죽지는 않는다.
甲壬癸
○午○ 火節 甲木에 수는 水生木하기 보다는 온도를 낮추는데 사용합니다.
熱濕은 열대우림에서 비 내리는 것과 같고 물난리 나는 것이다.
甲 <- 壬 = 水縮이다.
乙 <- 壬 = 浮木이다. 乙木은 水를 水縮시킬 수 없으며 乙木은 수를 빨지 못합니다.
丙 甲 <- 壬 = 水生木 이다.
地支의 水縮 - 地支의 水縮은 木水가 合이 되는 것이다.
地支는 生이 없다 -> 水縮되거나 合이 되거나 이다. 合은 生을 妨害하는 것이다.
午 寅 亥 = 午寅合 寅亥合으로 水縮이고 合이다.
地支에서는 水生木 木生火가 안됩니다.
寅 亥合水 = 水縮이다.
卯 亥合水 = 水縮이다.
이것은 위장장애나 내분비장애이고 소화장애가 잘 생긴다.
巳寅 : 亥水 = 水縮이다. 木生火 안된다.
午寅 : 亥水 = 水縮이다. 木生火 안된다.
亥月 甲木은 水를 빨기만 하고 水生木이 안되며 이때는 丙火가 있어야 水生木이 되는 것이다.
子丑月 甲木은 冬木이라서 火가 있어야 하는데 火가 있어도 水生木은 안된다.
여기까지가 子平命理學에 대한 공부를 설명한 것입니다.
다음은 四柱推命學에 대한 공부 라고 합니다.
◉燥濕관계는 推命學이고 사회성이다.
- 寒暖은 명리학입니다.
◉推命 범주에서의 통변
- 木多水縮의 작용은 木이 죽는 것을 말합니다.
- 과도하게 木이 水를 빨아먹는 것이다.
- 배출구가 없이 들어가기만 하고 나오는 것이 없음을 말한다.
- 亥子丑月 甲木은 화가 없으면 나무가 안 큰다.
- 亥月의 火는 水縮을 막으려고 하는 것이다.
- 子丑月의 火는 冬木을 막으려고 하는 것이다.
◉木日干 亥月
- 火는 水縮을 막기 위해서 필요하다.
- 火없으면 水縮이 되는 것이라 배워도 못 쓰는 공부한다.
개인은 똑똑한데 단체에선 능력발휘가 어렵다.
水縮 못 막으면 가난 벗어나기 어렵다.
水縮되면 위액이 잘 안 나와서 내분비 망가진다.
전기신호 이상으로 잘 못 반짝이는 신호등처럼 감정의 변화가 어긋나게 표출되어 나타난다.
◉水縮이란 木生火가 안되었다는 소리다.
- 男子가 망가지거나, 金錢공급중단 되고, 이름이 안난다.
- 이름이 나려면 火가 커져야 한다. (즉 木生火가 잘 되어야 한다.)
◉亥月 木은 子丑月 木과는 달리 한 쪽은 일종의 生과 같은 것이라서 융통성이 있습니다.
◉子丑月 木은 火가 없으면 들어가서 나오지 않습니다.
- 수를 빨아서 자기라도 커야 하는데 자신도 크지 못하고 남도 키우지 못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없습니다.
◉융통성이란
生에서 시작된다. (어떠할 때 생이 되는지 배우셨죠, 화가 있을 때 만 생이 됩니다.)
生이 인성과 식상으로 안되는 日干은 火없는 子丑月 甲乙木을 말하며 이것들은 융통성이 없습니다.
융통성이 없으면 독불장군 성향 있고 남의 눈치안보는 경향이 다소 있다.
결론은 日干이 뭔가를 生해야 융통성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무식상이면 융통성이 없다고 하지만 식신제살 되거나 상관견관이 되면 강직하고 성질이 칼 같습니다.
식상자체만 가지고 융통성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合木되거나 合이 많으면
- 生을 妨害한다.
- 융통성이 없고 고집스러우며 논리정연하고 집요집착성이 많다.
- 合은 사랑이고 인정이다. 큰 종교인 되기 힘듦
- 子午卯酉 왕지들은 편파적인 성향이 많다.
◉沖이 많으면
- 生을 妨害한다.
- 한 쪽으로 융통성이 많고 관용적이고 한쪽으론 매정하다.
- 沖이 많아야 깐깐하여 종교인이 되어도 크게 된다.
◉水縮이 되면
- 生을 妨害한다.
- 대체로 사람은 착하고 감정형이다.
- 부모복과 부모능력이 부족한데 이유는 일간이 인성을 빨아서 자식 양육에 부모가 끌려 다닌다.
壬癸水 日干이 甲寅卯木이 많으면 식상인 자식이 내 등에 빨대 꽂은 것과 같음을 의미한다.
甲木이 壬癸水를 水縮시키면 웬수다.
비겁이 인성을 빠는 집들은 부모가 能力이 없습니다.
이것은 부모의 등에다 빨 대꽂은 것입니다.
◉子丑月 木日干은 火가 있어도 木生火 되지 않는다.
木日干 子月 : 火가 있어도 水縮은 아니지만 얼음위에 나무는 冬木이라 얼어 죽는다.
火가 필요한 것은 木生火 보다는 冬木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木日干 丑月 : 火가 없으면 冬木이라 얼어 죽는다.
火가 필요한 것은 겨울땅 이라서 冬木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부부관계에서는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木이 망가지는 두 가지의 경우
①火가 없는 것을 암시한다.
②木生火 안되는 경우인데 木은 木生火가 안되면 죽는 것입니다.
甲壬. 亥月 甲木으로 水縮인데 火가 있으면 水生木 木生火가 되게 한다.
子丑月 甲木은 冬木인데 火가 있으면 木生火 보다는 冬木을 막기 위해서다.
水縮이 解決되면 = 亥月 木은 火가 있으면 가정성 물질성 건강성 가정사회 구제될 수 있다.
冬木이 解決되면 = 子丑月 木은 火가 있으면 물질성 건강성 구제되나 가정은 대체로 붕괴나 고통이 있다.
子月 甲木에 火가 있어도 水縮도 안되고 水生木 관계도 안 됩니다.
丑月 甲木에 火가 있으면 冬木되는 것을 해결한다.
ex
甲
酉달
이 상태는 月이 큰 것이지 日干인 甲木이 큰 것이 아닙니다.
酉金과의 관계에서 일간이 커지려면 庚金 뿐이 없습니다. 즉 양인이 되는 수 밖에 없음을 말합니다.
양인은 자기밖에 못 키우므로 타 五行을 키워줄 수 없거나 서포트 할 수 없음을 말합니다.
모든 四柱의 시작은 月과 日干이라고 하십니다.
ex
甲 丙
子
이것은 水縮관계도 안됩니다. 甲木이 水를 빨아들일 수 없는데 이유는 얼음이라서 입니다.
丙火 때문에 冬木이 해결 된 것이다.
亥月甲木은 부모와 문제 생겼다고 할 수 있지만 子月甲木은 부모와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
壬 戊
子
格局論에서 양인격이 되려면 편관이 있어야 합니다.
양인격에게는 調候를 論하지 않고 戊土가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子月 壬水라면 양인노릇을 잘 해야 하지만 濕도 解決해야 하는 것이다.
첫댓글 술래님 잘 정리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오늘은 쭈욱 그냥읽고 낼다시 생각해보면서 다시 읽어봐야겟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