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완 기자 | 2022.03.27 16:03
지난 2월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빅데이터 활용 외식업 경기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외식업 매출은 101조 5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배달 앱 매출 비중은 2019년 3.7%에서 2020년 8.0%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는 15조 6천억 원으로 외식업 전체 매출의 15.3%를 차지했다. 이는 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 성향이 확산된 것이 원인으로 풀이된다.
특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온 가족이 집 안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배달 시장에서도 다양한 음식 종류를 취급하는 외식 브랜드가 코로나 시대 주목받고 있다.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고려해 분식 메뉴부터 아시안 퓨전 음식까지 약 50가지의 다채로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스쿨푸드의 대표 메뉴 ‘마리’는 투박한 크기의 기존 김밥과 달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4개 이하의 식자재만 사용하며, ‘모짜렐라 스팸계란마리’,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마리’ 등 총 14가지 종류로 구성돼 스쿨푸드의 다른 떡볶이, 튀김 요리와 좋은 궁합을 자랑한다.
또한 스쿨푸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독특한 이색 메뉴도 인기가 높다. 빨간 소스로 만든 쫄면에 대한 선입견을 타파한 ‘어간장 육감쫄면’은 하얀색 쫄면으로 장인이 만든 제주 어간장과 구운 돼지고기, 부추를 넣어 다채로운 맛을 선사한다.
외식 프랜차이즈 김밥 브랜드 바르다 김선생은 주메뉴인 김밥 외 다양한 인기 메뉴를 조합한 세트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11월 바르다 김선생에서 가장 인기 높았던 메뉴로 구성된 ‘김’, ‘선’, ‘생’ 세트는 2~3명의 소비자들이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식사 메뉴 선택 에너지를 절감시켜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김’세트는 ‘바른 멸치국수’와 ‘매콤 짱아치 김밥’ 구성으로 시원한 국물 요리와 매콤한 김밥이 조화를 이루며, ‘선’세트는 인기 메뉴 ‘갈비만두’와 ‘김선생 비빔면’ 구성, ‘생’세트는 ‘바른 등심 돈가스’와 ‘가락떡볶이’, ‘갈비만두’의 조합으로 해당 3종 세트 메뉴는 출시 후 동일 전 기간 대비 17일 동안 매장당 객단가가 7% 상승한 바 있다.
차별화된 김밥 브랜드 '여우애김밥'은 핵심 레시피 황금밥물을 가지고 있다. 황금밥물은 표고버섯, 다시마, 마늘, 양파, 대파 등 격이 다른 재료를 정성으로 우려낸 핵심비법이다. 별도의 간을 할 필요가 없으며,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여우애김밥의 어느 지점에서나 균등하게 최고의 맛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호평 받는 가장 큰 이유다.
또한, 자체 개발한 시그니처메뉴인 마돈나(마약돈까스라면), 안창살스테이크덮밥, 마새면(마약새우냉라면) 등 가성비 좋고 다양한 메뉴 라인업으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들어 분식 프랜차이즈 창업 가맹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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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찰 ] - 221메09최연아
신메뉴와 새로운 조합으로 만들어진 메뉴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기획한 것은 타사에서 배울만한 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지점마다 같은 음식이어도 퀄리티나 양, 질 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 이 브랜드는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타브랜드들이 배워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익숙한 맛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있기에 너무 무리수를 두는 신메뉴 개발은 자제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