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다음은《불설비유경(佛說譬喩經)》의 ‘안수정등도(岸樹井藤圖)’에 나오는 인생에 대한 비유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어떤 사람이 벌판을 걷다가 성난 코끼리 한 마리를 만났다. 크게 놀라 달아나다가 다행히 우물을 발견하고, 우물 안으로 뻗어 내려간 칡넝쿨을 붙잡고 간신히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곳에는 작은 뱀들이 사방에서 혓바닥을 날름거리고 있고, 또 밑바닥에는 무서운 독사가 노려보고 있었다. 오도 가도 못하게 된 그는 칡넝쿨에 몸을 의지하고 있었는데, 어디선가 흰 쥐와 검은 쥐가 나타나서 칡넝쿨을 갉아먹기 시작하였다. 바로 그 때였다. 어디에선지 다섯 마리의 꿀벌들이 날아와 칡넝쿨에 집을 이었는데, 그 벌집에서 꿀이 떨어져서 입에 들어갔다.” |
➀ 코끼리는 나쁜 친구, 칡넝쿨은 생명줄을 의미한다.
➁ 작은 뱀과 독사는 잦은 병과 죽음을 의미한다.
➂ 검은 쥐와 흰 쥐는 밤과 낮을 의미한다.
➃ 다섯 마리의 꿀벌은 인간의 오욕락(五慾樂)을 의미한다.
7. 다음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진리의 구조와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➀ 인간의 인식을 초월한 형이상학적인 세계의 관찰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➁ 인간이 인식하는 모든 존재의 속성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➂ 모든 것은 일정한 법칙 아래 수없이 변화를 되풀이한다.
➃ 그릇된 견해에서 벗어나 집착하지 않고 차별심(差別心)을 갖지 않는다.
8.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성도절은?
① 음력 2월 8일 ② 음력 2월 15일
③ 음력 4월 8일 ④ 음력 12월 8일
9. 안거(安居)중인 수행 대중에게 공양을 올린 공덕으로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구제한 목련존자의 효행에서 비롯된 우리나라의 세시명절은?
➀ 삼월 삼짇날 ➁ 단오
➂ 백중 ➃ 동지
10. 다음 중 화두참구의 중요한 세 가지 요소인 삼요(三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대신심 ② 대원력
③ 대분심 ④ 대의심
11. 대립과 분열로 갈등을 격고 있는 병든 사회를 치유해 나가는 것은 한국불교인의 당연한 사명이다. “중생이 아프므로 나도 아프다”는 말씀을 남겨 사회의 중생제도라는 보살의 대원력(大願力)을 강조한 사람은 누구인가?
➀ 유마거사 ➁ 도의국사
➂ 문수보살 ➃ 혜능선사
12. 다음은 인도불교의 쇠퇴 원인을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이슬람 세력의 침공으로 법난을 맞이하였다.
② 의식적 측면에서 힌두교와 불교가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③ 각종 신격들이 불교 신앙의 한 자리를 차지하여 힌두교적 양상을 띠었다.
④ 너무 강하게 불교의 특색을 강조한 탓이다.
13. 다음은 경전 결집(結集)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제1차 결집은 불멸 직후에 진행됐으며, 동기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산실되거나 잘못 전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② 제2차 결집은 불멸 후 100년경 십사(十事) 논쟁을 계기로 이뤄졌으며, 브리지족 비구들이 행하던 십사를 모두 계율에 합당한 정법(正法)으로 결의했다.
③ 제3차 결집은 불멸 후 200년경에 이뤄졌으며, 이 때 논장(論藏)이 결집됨으로써 비로소 삼장이 완성되었다.
④ 제4차 결집은 불멸 후 400년경에 진행됐으며, 이 때 「아비달마대비바사론」이 결집되었다.
14. 대승불교의 원류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① 대승불교는 부파불교를 극복하기 위해 성립하였지만 부파불교의 교리 및 활동이 대승불교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② 대승불교는 초기부터 교단의 실천윤리를 담은 율장(律藏)을 제정한 뒤 이를 토대로 활동 했다.
③ 불탑을 중심으로 붓다의 덕을 찬양하던 출가자들이 대승불교의 인적 모체가 되었다.
④ 대승불교는 시기적으로 기원전 3세기경의 불교를 말한다.
15. 중국불교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대중적인 경전으로 꼽히며, 일불승(一佛乘)의 교의를 담고 있는 경전은?
① 승만경 ② 유마경
③ 열반경 ④ 법화경
16. 중국에서 조성된 석굴사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400년경 중국의 북서쪽에 위치한 돈황에서부터 조성되기 시작했다.
② 유명한 석굴사원으로 대동의 운강석굴과 낙양의 용문석굴을꼽는다.
③ 당나라와 그 이후의 왕조 치하에서 중국 남부에 계속 조성되었다.
④ 중국과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각 요소들이 결합된 종교예술의 보고이다.
17. 중국에 불교가 처음 전래된 시기와 최초로 번역된 경전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수(隋)나라 문제(文帝) - 아함경
② 후한(後漢)의 명제(明帝) - 사십이장경
③ 당(唐)나라 태종(太宗) - 화엄경
④ 전한(前漢)의 무제(武帝) - 금강경
18. 백장선사는 율종사찰에 더부살이하던 선승들을 독립시켜 총림을 설립하고 새로운 수행가풍을 만들어 나갔다. 이 때 총림대중들의 질서를 바로잡고 선종의 수행가풍을 담아내기 위해 경․율을 참조하여 만든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규구준승(規矩準繩) ② 청규(淸規)
③ 계율(戒律) ④ 내규(內規)
19. 한반도에 불교가 맨 처음 전해진 곳은 고구려이다.
다음 중 고구려의 불교전래와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고구려는 불교를 통해 수준 높은 정신세계를 수용했지만 선진제도나 문물을 받아들이지는 못했다.
② 서기 372년 전진의 왕 부견이 고구려에 순도(順道)를 보내 불상과 경전을 전해 주었다.
③ 순도가 불법을 전해주기 전에도 고구려에는 승려가 있었고 불교를 믿고 있었다.
④ 374년 아도(阿道)가 고구려에 입국하자 소수림왕은 성문사와 이불란사를 건립했다.
20. 다음 중 조계종의 연원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끼리 묶은 것은?
A. 조계(曹溪)란 육조혜능 선사가 머물렀던 지명에서 따온 것이다. B. 원효와 의상의 교학은 조계종의 사상적 근간이 되었다. C. 신라하대에 도입되기 시작한 구산선문(九山禪門)이 조계종으로 결집되었다. D. 조계종은 북종 신수의 선사상을 계승하였다. E. 조계종의 종조는 서당지장으로부터 선법을 전래해 온 도의국사이다. |
① A, C, E ② B, D, E
③ A, E ④ B, D
21. 고려시대 때 불교계를 대표하여 국왕의 자문 역할을 했던 직책은?
① 대덕(大德) ② 국사(國師)
③ 대사(大師) ④ 선사(禪師)
22. 한일합방 이후 한국의 원종과 일본의 조동종이 연합맹약을 체결하자 박한영, 진진웅, 한용운을 중심으로 조선불교의 법맥은 조동종과 다르다고 비판하며 설립한 종단은?
① 임제종 ② 조계종
③ 태고종 ④ 법안종
23. 예불문과 육조단경에서 말하는 5분향(五分香)이 아닌 것은?
① 계향 ② 헌향
③ 해탈향 ④ 해탈지견향
24. 교화를 받을 상대에 따라서 각각 알맞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법을 설하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불이법문 ② 수기설법
③ 응병여약 ④ 대기설법
25. 다음 중 원효 대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한국 불교사상과 철학사상의 새로운 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를 대중화․실천화한 고승이다.
② 한국은 물론 중국과 일본에까지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학자로서 ‘해동의 석가’라는 칭호까지 받았다.
③ 송나라에 유학하고 1227년에 귀국하여 건인사(建仁寺)에서 올바른 좌선 방법을 보이고 오로지 참선에 힘쓸 것을 주장했다.
④ 소성 거사라 자칭하고 무애박(無碍瓟)을 쥔 채 노래하고 춤추며 전국을 다니면서 널리 불법을 전했다.
26. 분석적 차원에서 볼 때, 복지 포교의 대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탐․진․치 삼독에 빠져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현대인 일반
② 일반 사회복지의 대상과 마찬가지로 물질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회적 약자와 사회적 취약계층
③ 전체 사회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총체적 기구라는 특징을 지닌 특수한 사회 환경, 즉 교도소․병원․군대․경찰서 등에서 생활하는 사람
④ 모든 중생을 대신하여 나쁜 일은 자신에게 돌리고 좋은 일은 남에게 주는 사람
27. 다음은 포교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포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이해시킴으로써 올바로 불교를 믿게 하며, 그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인 삶과 사회의 문제를 극복해서 불자다운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 , , )의 영역이 하나로 융화되어 나타나는 종교성의 총체적 발현이다. |
① 신 구 의(身, 口, 意) ② 계 정 혜(戒, 定, 慧)
③ 신 해 행(信, 解, 行) ④ 탐 진 치(貪, 瞋, 痴)
28. 다음 중 《금강경》 사구게(四句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②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③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④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29. 현재 대중적으로 독송되고 있는 《반야심경》의 한문본을 번역한 사람은?
➀ 현장스님 ➁ 구마라집 스님
➂ 법현스님 ➃ 혜초스님
30. 다음은《천수경》에 나타난 진언들이다. 연결이 틀린 것은?
➀ 정구업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➁ 참회진언 :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➂ 개법장진언 : 옴 아라남 아라다
➃ 호신진언 : 옴 마니 반메 훔
* 주관식 문제입니다.
31. 불교교단은 초기부터 제도적으로 보름마다 자신의 허물을 대중 앞에 고백하고 참회하는 의식이 있었는데, 오늘날 정기법회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이 의식은 무엇인가?[4점]
( )
32. 불교경전에서는 사람이 지켜야 할 인간관계의 윤리를 구체적으로 설하고 있는데, 너와 나를 비롯한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한 몸이라는 깨달음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끝없는 사랑과 관심을 일컫는 말을 2자로 쓰시오.[4점]
( )
33. 다음 예시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4점]
-. 인도는 물론이고 멀리 그리스와 이집트 등 해외에도 전법사를 파견했다. -. 불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존중했다. -. 사람은 물론 동물을 위한 요양소를 설치하는 등 복지제도에도 힘을 쏟았다. -. 인도를 통일한 뒤 불교에 귀의하여 다르마(Dharma)에 의한 통치를 실천했다. |
( )
34. 불교의 대표적인 교설인 12연기법은 12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괴로움이 모여 일어난다는 것인데, ( )속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쓰시오.(한글로) [4점]
( ) - 행 - 식 - ( ) - 육입 - 촉 - 수 - 애 - ( ) - 유 - ( ) - 노사 |
( ), ( ), ( ), ( )
35. 예시문이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4점]
-. 송나라에서 화엄 · 천태 양종의 깊은 뜻을 깨우친 뒤 귀국하여 국청사를 창건하고 천태종을 개창했다. -.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송 ·요 · 일본 등에서 수집해 온 불경 등 4,700여 권을 간행했다. -. 원효의 중심사상인 일불승(一佛乘)과 회삼귀일(會三歸一)의 원리에 입각하여 고려 불교의 융합을 추구했다. -. 저서에 「신편제종교장총록」, 「석원사림」등이 있다. |
( )
36.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인물을 순서대로 쓰시오?[4점]
조선의 폐불 정책으로 피폐해지던 불교는 ( A )의 후원을 얻어 일시적으로 재건의 기회를 맞이하였다. 명종 5년 ( A )은(는) ( B )을(를) 선종판사로 등용하면서 선교양종을 재건하게 하고 승과와 도첩제를 다시 실시하도록 했다. |
( A ; ), (B ; )
37. 남인도(일설에는 페르시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태어났으며, 520년경 중국에 들어와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面壁坐禪)하고 나서,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理)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한 중국 선종(禪宗)의 창시자를 쓰시오?[4점]
( )
38. 성철․청담․향곡 등 젊은 수좌스님들이 왜색불교를 척결하고 수행종풍을 진작하기 위해
‘부처님 법대로 살자’라는 기치 아래 1947년 조직한 수행결사는 무엇인가?[4점]
( )
39.《천수경》은 우리나라 불교의 대표적 경전의 하나이지만 고려대장경속에는 천수경이라는
경명이 존재하지 않는다.
《천수경》의 모본이 되는 경전은 가범달마(伽梵達摩)가 번역한 밀교계 경전인 ( )다라니경인데,
현재 독송용 천수경 안에도 이 경전의 이름이 나타난다. 빈칸을 19글자로 채우시오.[4점]
( )
40. 법회 때 암송하는 《반야심경》을 보면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오온(五蘊)의 개념을 50자 내외로 간락하게 설명하시오.[4점]
( )
제13회 포교사 자격고시 답안지 [제1교시]
○ ○
문제번호 | ① | ② | ③ | ④ | 문제번호 | ① | ② | ③ | ④ |
1 | □ | □ | □ | ■ | 16 | □ | □ | ■ | □ |
2 | □ | □ | ■ | □ | 17 | □ | ■ | □ | □ |
3 | □ | □ | ■ | □ | 18 | □ | ■ | □ | □ |
4 | □ | □ | □ | ■ | 19 | ■ | □ | □ | □ |
5 | ■ | □ | □ | □ | 20 | □ | □ | □ | ■ |
6 | ■ | □ | □ | □ | 21 | □ | ■ | □ | □ |
7 | ■ | □ | □ | □ | 22 | ■ | □ | □ | □ |
8 | □ | □ | □ | ■ | 23 | □ | ■ | □ | □ |
9 | □ | □ | ■ | □ | 24 | ■ | □ | □ | □ |
10 | □ | ■ | □ | □ | 25 | □ | □ | ■ | □ |
11 | ■ | □ | □ | □ | 26 | □ | □ | □ | ■ |
12 | □ | □ | □ | ■ | 27 | □ | □ | ■ | □ |
13 | □ | ■ | □ | □ | 28 | □ | □ | □ | ■ |
14 | ■ | □ | □ | □ | 29 | ■ | □ | □ | □ |
15 | □ | □ | □ | ■ | 30 | □ | □ | □ | ■ |
문제번호 | 답 | 문제번호 | 답 |
31 | 포살 | 32 | 자비 慈悲 |
33 | |
34 | ( 무명 ), ( 명색 ), ( 취 ), ( 생 ) |
35 | 대각국사(의천) | 36 | A( 문정왕후 ), B( 보우 ) |
37 | 달마 | 38 | 봉암사 결사 (봉암사) |
39 |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 (다라니경) |
40 | 오온이란 인간이나 일체 모든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 |
즉 물질적 요소인 색, 정신적 요소인 수, 상, 행, 식을 합쳐 부르는 말 |
<또는> |
정신적 요소와 물질적 요소인 色, 受, 想, 行, 識 이 모인 것. |
( 생수상행식 만 쓰면 = 2점) ( 40자~60자 = 4점) (20자정도, 70장이상 = 3점) |
* 제1교시 문제38번 ‘봉암사’란 명칭 있으면 점수
(틀린내용과 함께 작성하면 부분점수2점부여)
첫댓글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