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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엊그제 황보상훈님이 올려주셨지만 아카데미의 6월 신제품중 하나인 #12288번 R.O.K AIRFORCE KF-5F 제공호 가 6월네째주쯤에 출시예정입니다. 출시가격은 37,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꽤 쎄네요.. (AFV클럽 제품으로 사는것보다는 싸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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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throp Grumman F-5E/F Tiger II
노스롭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F-5A는 소형 경량의 초음속 전투기로서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었으며 그후 MIG-21과 같은 신형 전투기와의 성능 열세를 극복하기 위하여 미공군이 1969년말에 제시한 IFA(International Fighter Aircraft)에 따라 1970년 11월에 설정된 F-5A의 개량형이 F-5E이다.
[푸른창공위를 멋지게 비행중인 오스트리아군의 F-5E 의 멋진모습 노스롭사의 F-5 는 1960년대 공여용 경전투기로 개발되어진 전투기이다]
F-5A는 N-156에서 발전한 전투기로서 미공군의 훈련기인 T-38과 같은 시기에 개발 되었으며 최대속도는 마하 1.5정도이지만 고아음속에서 초음속에 이르는 우수한 조종안정성을 발휘하고 정비와 취급이 간편하고 신뢰성이 높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초기형인 F-5A/B는 캐나다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CF-5A/D를 포함하여, 2,617대가 생산되었다.
[베트남전 당시 미공군이 잠시 운용한 F-5A 초기형의 모습 F-5 씨리즈는 미국이 개발한 전투기기 이지만 공식적으로는 F-5 씨리즈를 채용한적은 없다. F-5 씨리즈는 철저하게 우방의 공여용 전투기로 개발된 값싼 전투기 엿기 때문이다]
A/B형의 개량형인 F-5E/F는 엔진을 추력이 22.5%가 향상된 J85-GE-21로 바꾸고 엔진의 변경에 따라 동체를 완전 재설계하여 중앙익 부분을 포함 약 40cm정도 확대하였으며 연료탑재량도 늘렸다.
[F-5A/B형의 개량형인 F-5E/F는 엔진을 추력이 22.5%가 향상된 J85-GE-21로 바꾸고 엔진의 변경에 따라 동체를 완전 재설계하여 중앙익 부분을 포함 약 40cm정도 확대하였으며 연료탑재량도 늘렸다. F-5시리즈중 최초로 레이더 FCS시스템인 AN/APQ-153/159 수색 거리측정 레이더를 장비하여 기수의 형태가 납작한 일명 ' 사크노즈' 기수형태를 하고 있는것도 특징중 하나]
[이륙중인 대만공군 소속의 F-5F 의 모습 대만은 한때 300여기가 넘는 최대 F-5 운용국이였으나 최근 노후된 기체를 정리하고 60여대만 운용중에 있다]
주익폭과 주익 면적의 증가와 엔진의 추력 증가에 따라 추력 중량비와 익면하중이 개선되어 F-5E는 기동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F-5시리즈중 최초로 레이더 FCS시스템인 AN/APQ-153/159 수색 거리측정 레이더를 장비하여 F-5A의 광학조준기보다 성능이 향상되었다. F-5E의 1호기는 1972년 8월 11일에 첫비행을 하였으며 1973년 봄부터 미 공군에 인도가 개시되었고, 1974년 초부터 각국에 인도가 시작되었다. F-5F는 F-5E의 복좌형으로 1974년 9월 25일에 첫비행을 하였으며 1976년 여름부터 인도가 시작되었다.
[ F-5E는 기동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F-5시리즈중 최초로 레이더 FCS시스템인 AN/APQ-153/159 수색 거리측정 레이더를 장비하여 F-5A의 광학조준기보다 성능이 향상되었다. 이는 간단한 거리측정 기능만 있는 레이더로 복잡한 기능이 없는대신 정비성이 좋아 F-5E/F 씨리즈를 다루기 쉬운 기체로 알리는데 큰 역활을 하였다]
F-5F는 우측의 기관포 1문을 철거하고 전자장비를 탑재하고 있으며 B형이나 D형과 달리 E형과 똑같은 전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F-5E/F의 생산은 미국이외에 한국, 스위스, 대만에서도 라이센스 생산을 하였으며 1987년에 생산이 종료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싱가폴 공군의 요구로 예비 부품을 이용하여 추가 생산한 후 1989년 7월에 1,407대(RF-5E 제외)로 생산을 마감하였다. 현재도 1,700여대의 F-5가 세게 25개국에서 운용중이며 경량, 소형의 최신 레이더 및 항법 장치로 교체하는 업그레이드 계획이 각국에서 진행중이며 앞으로도 성능 개량을 통하여 21세기까지 장기간 사용 될 전망이다
[F-5E/F의 생산은 미국이외에 한국, 스위스, 대만에서도 라이센스 생산을 하였으며 1987년에 생산이 종료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싱가폴 공군의 요구로 예비 부품을 이용하여 추가 생산한 후 1989년 7월에 1,407대(RF-5E 제외)로 생산을 마감하였다. 현재도 1,700여대의 F-5가 세게 25개국에서 운용중이며 경량, 소형의 최신 레이더 및 항법 장치로 교체하는 업그레이드 계획이 각국에서 진행중이며 앞으로도 성능 개량을 통하여 21세기까지 장기간 사용 될 전망이다 사진은 이란공군 소속의 F-5E/F 의 모습]
F-5F는 F-5E Tiger II의 복좌 전투훈련기 원래 Northrop사는 복좌형을 개발할 계획이 없었지만 F-5E의 성능이 F-5A보다 월등하다는 시험결과 복좌형 개발을 시작하여 미공군은 1973년 의회의 승인을 얻습니다.
전방동체는 완전하게 재설계하여 T-38과 F-5B처럼 전방석을 추가하며 3 feet 6 1/2 inches가 길어졌습니다. AN/APQ-159 사격통제시스템은 유지되기때문에 훈련과 전투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20-mm 기관포 1문은 제거하고 총탄도 140발만 적재합니다. 기관총구가 있던 자리에는 ram air intake를 장착합니다. 그러나 전투능력은 F-5E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전방조종석에만 사거리 측정용 컴퓨터식 광학조준기가 장착됩니다. 길어진 전방동체의 중량을 보상하기 위해 후방 배기구아래 전방에는 무게추가 장착되었고 Wing fence는 주익중간스팬에 위치합니다.
F-5F는 1974년초 미공군의 승인을 얻고 첫비행은 에드워드공군기지에서 동년 9월 실시되었으며 1976년초 시험종료및 인증을 받았습니다. 1976년 여름부터 공급이 시작됩니다.
F-5F의 이륙성능은 F-5E 보다 조금 무겁고 총 140대가 Northrop사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제원
길이 15.7 m 높이 4.0 m 익폭 8.1 m 익면적 17.2 sq m 자중 4,792 kg 최대중량 11,403 kg 엔진: General Electric J85-GE-21B 2기 출력 : A/B 5,000Lb, Dry 3,500 lb 1,587 kg 항속거리 2,354 km 최대속도 1,658 km/h 896 kt 상승율 9,966 m/min 상승고도 15,483 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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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F Tiger II
F-5F는 F-5E의 복좌형으로서 F-5B시리즈와 달리 레이다 FCS, 병장은 F-5E 그대로 장착되어 있어 전환훈련외에도 실전에서 전투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형과 달리 기관포는 1문이 제거되었습니다.
[F-5F는 F-5E의 복좌형으로서 F-5B시리즈와 달리 레이다 FCS, 병장은 F-5E 그대로 장착되어 있어 전환훈련외에도 실전에서 전투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형과 달리 기관포는 1문이 제거되었다. 사진에서 좌측의 모습이 바로 그것으로 구멍은 따로 막지 않고 파이프를 박아넣고 있어 내부의 전자기기를 냉각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한국군의 F-5E/F형 도입을 보면, 베트남전 이후 베트남 공군 소속이었던 19대의 F-5E와 USAF 소속이었던 2대의 F-5A가 1974년 한국공군에 인도되었고, 이 후 1974년부터 126대의 F-5E와 20대의 F-5F가 Northrop사에서 제작되어 우리 공군에 인도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 우리정부는 48대의 F-5E (81-0558/0593, 81-0614/0625)와 20대의 F-5F (81-0594/0613) 그리고 탑재될 엔진을 면허생산키로 계약하여, 대한항공이 기체 조립을 맡고 J85 엔진은 삼성중공업에서 조립생산했습니다.
Northrop F-5F Tiger II 제원
Engines:Two General Electric J85-GE-21A turbojets, 5000 lb.s.t. with afterburning. Maximum speed: Mach 1.55 at 36,000 feet. Maximum cruising speed without afterburning: Mach 0.98 at 36,000 feet. Stalling speed 157 mph with flaps extended. Service ceiling: 50,800 feet. Initial climb rate: 32,900 feet per minute at combat weight of 14,055 pounds. Takeoff run: 2300 feet at weight of 16,250 pounds. Takeoff run: 6000 feet at maximum takeoff weight of 25,225 pounds. Landing run from 50 feet without braking parachute was 5000 feet at weight of 12,245 pounds. Landing run with brake chute was 2600 feet at 12,245 pounds. Range with maximum fuel was 1462 miles. Combat radius with maximum fuel, two Sidewinder missiles, and two 530 -pond bombs 518 miles. Fuel: Total internal fuel capacity of 677 US gallons. 150 혹은 275 US gallon 낙하연료탱크 1개를 동체중앙 파일론에 장착할 수 있슴 could be carried on the fuselage centerline pylon and on the inboard underwing pylon. bringing total fuel capacity to 1502 US gallons. There is provision for inflight refuelling by means of a detachable probe. Dimensions: wingspan 26 feet 8 inches, length 51 feet 7 inches, height 13 feet 1 3/4 inches, wing area 186 square feet. Weights: 10,567 pounds empty, 14,055 pounds combat, 15,745 pounds gross, 25,225 pounds maximum takeoff. 무장: 20-mm M39A2 기관포 1문과 탄환 140 발을 기수에 탑재. AIM-9 Sidewinder 공대공미사일 2기를 윙팁에 각각 장착. 파일론 5개 - 동체중앙에 하나, 주익에 각각 2개씩 최대 7000 pounds의 무장이나 연료탱크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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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F 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F-5E, 한국공군의 쌍호랑이로 활약을 펼치다 !!
[한국은 지난 1980년대 초반 대한항공과 삼성항공을 통해 120여대 가량의 F-5E/F 기종을 라이센스 생산하여 현재까지 운용중에 있다]
특히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F-5 기체를 보유하고 또 운용중인 국가중 하나로 198년에는 F-5E 를 기반으로 한 기체를 대한항공과 삼성항공에서 라이선스 생산하게 되며 이를 ‘제공호’ 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약 68대를 생산하여 현재까지 100대 이상의 F-5씨리즈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기수에 쌍호랑이를 그려넣은 한국공군의 F-5E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F-5 를 운용중인 국가로 120대 이상의 F-5 씨리즈를 운용중에 있다]
한국공군 최초의 F-5E는 1974년에 전개되었는데 19대의 이전 남베트남 공군에서 사용되던 기체들이였습니다.
[기수 부분의 기관포 부분은 보여주는 제 18비행대 소속의 F-5E 한국공군은 70년대 중반 남베트남군이 운용하던 14기의 F-5A를 인수후 꾸준하게 중고 및 신규 기체를 구입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F-5 운용댓수를 자랑하는 국가가 되었다. 한반도를 기반으로 하는 북한의 침입에 대한 근접지원 항공기로는 최적의 선택이였지만 가까이는 독도문제나 중국과의 분쟁에서 이들 기체는 타깃에 불과한 기체로 새로운 전투기로 교체가 요망된다]
이들 기체는 남베트남 패망이후 한국공군이 인수하여 운용하게 됩니다.
이들 기체를 바탕으로 신조된 F-5E와 20대의 F-5F는 한국공군 발전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최초의 F-5E는 제1전투비행단에 배치되었습니다. (제115, 제122 및 제123전투비행대대)
[이륙중인 F-5A 정찰형 타입..기수 부분에 정찰용 카메라가 장착된 것이 틀리다. 미공군이 운용하던 기체를 중고기체를 도입하여 현재도 한국공군이 운용중에 있다]
이후 1974년부터 126대의 F-5E와 20대의 F-5F가 Northrop사에서 제작되어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하여 F-5E/F는 공군에서 전력지수상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게 됩니다.
[샤크노즈의 날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한국공군의 F-5E ..이 기체는 정교한 레이더는 없지만 간단한 거리 측정이 가능한 수준의 레이더 장착은 되어 있으며 그로인해 정비성은 어떤 기체보다 높은편이다. 한반도를 배경으로하는 근접지원임무에는 별다른 불편함은 없는 정도라고 한다]
[F-5E 는 총 7개의 하드포인트가 있다. 이중 주익끝단에는 AIM-9P 사인더와인더를 각각 1발씩 장착이 가능하다]
1980
[비행중인 F-5E 단좌형의 모습 실전적인 로우비지풍의 도장을 하고 있다. 이 도장인 90년대부터 도입되어 현재는 모든 제공호에 도입운용되고 있다.]
[위사진과는 다른 기체번호를 가진 또 다른 F-5E 기종으로 제공호는 현재 수원과 강릉비행기지에 나누어 운용되고 있으며 생산분 120대중 기체수명이 덜한 60여대가 가동중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어쇼에 전시중인 F-5E의 모습 한국공군 소속의 F-5E들은 후기형에 해당되는 기체들로 다른 F-5들에 비해 간단한 거리를 측정할수 있는 레이더와 후방경계 레이더 그리고 채프&플레어 사출장치등이 추가된 버젼으로 생존성 면에서는 다른 F-5들에 비해 월등한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역시 기체의 연령이 오래되고 낙후된 전투기라 교체가 시급한 문제가 있다]
[늠름한 자태를 보여주고 있는 제공호의 기수부분 제공호는 샤크노즈로 불리는 후기형 타입의 납작한 레이돔 형태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는 기수 부분에 간단한 거리측정 기능이 있는 레이더를 장착한 모델을 의미한다]
대한항공이 기체 조립을 맡고, J85 엔진은 삼성중공업에서 조립생산키로 되었으며 생산은 1981년에 시작되어 일명 '제공호'라 불리는 최초의 한국산 F-5F (S/N: 10-594)가 1982년 9월 9일 첫 비행을 하였다. 이 사업은 1986년까지 완료되게 됩니다.
[1980년대 제공호로 불려진 F-5E/F 를 라이센스 하던 뉴스를 담은 동영상]
F-5E/F
[한국공군 18 전투비행단의 F-5E Tiger II 전투기 폭장 모습 한국에서 생산 운용중인 F-5E 제공호 는 쌍두호랑이의 머리 마킹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도태분을 곧 생산될 T-50 의 공격기 타입인 F/A-50 이 맡을 예정에 있습니다.
[2010년부터 생산이 시작될것으로 보이는 F-50 이들 기체는 노후화된 F-5 씨리즈를 순차적으로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F-5계열의 전투기를 운용하던 대부분의 국가에서 F-5E/F는 2선급으로 분류되어 퇴역하거나 F-16이나 F/A-18등의 신형전투기로 교체되고 있지만 한국공군의 F-5E/F와 제공호는 여전히 제2의 주력 전투기로서 활약하고 있으며 전력지수 상으로 당당히 주력의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륙중인 한국공군의 F-5E ..이들 기체는 F-5E 중 가장 후기형 기체들로 알려져 있으며 앞서 설명한 새크노즈 타입의 기수와 더불어 자동플랩 그리고 RWR 이라 불리는 레이더 경계장치를 탑재 360도 적의 레이더의 탑지를 인지할 수 있으며 동체 후방에 30발 들이 플레어와 15발들이 채프발생기도 장착되어 있는등 F-5 씨리즈중 가장 성능이 우수한 기종으로 알려져 있다]
1974년 11월11일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된 F-5E/F는 제13대 공군참모총장의 전폭적인 지지아래 1970년대 후반부터 집중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한때는 한국공군력의 중심이자 핵심전력으로서 활약했으며, 1982년 부터 양산된 제공호는 사실상 F-5의 최후기 생산형으로서 기존의 F-5E/F에 비하여 우수한 작전 능력과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공군의 F-5E의 수직미익의 모습 이들 기체는 초기형의 F-16 에 근접한 레이더 경계장치를 장비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한적으로 야간 요격능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야간 요격에는 복좌형기체인 F-5F형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AIM-9P 사인더와인더와 클러스스 폭탄등으로 무장한 제 18비행대 소속의 F-5E AIM-9P 사인더와인더는 해외수출형의 다운그레이드 타입으로 AIM-9L 의 근접한 수준의 명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이들 도입 미사일의 수명이 다해가고 있고 이들 P형은 더이상 생산하지 않아 향후 새로운 단거리 미사일을 도입해야 할지는 고민중이라고 한다]
[F-5E 단좌형과 더불어 훈련기로 쓰이는 복좌형인 F형의 모습 이는 후방의 연료탱크를 덜어내고 좌석을 하나더 추가한 타입으로 후방에는 주로 교관이 착석하게 된다. 제공호에 장착된 사출좌석은 제로사출좌석(속도 제로에서 사출되는기능) 기능이 없는 구형사출좌석이라 얼마전에 추락사고에서 두명의 조종사가 안타깝게 순직하는 사고를 겪기도 하였다]
[F-5E 제공호의 경쾌한 이륙모습을 잘 보여주는 돝영상.. 한국공군은 약 120대 이상의 F-5 계열을 운용중에 있으며 노후화된 F-5A 를 퇴역시킨후에도 당분간 100여대 가까운 기체를 2010년 이후에도 운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쾌한 기동성을 바탕으로 하여 북한공군의 전투기와의 근접전투를 담당하며, 특히 최후기 생산형으로 분류되는 제공호는 개량된 레이더를 탑재하여 기존의 F-5E/F 보다 2배이상 큰 레이더 탐색거리를 자랑하며 신형 RWR장비 및 무장/항법장치의 장착으로 평상시에는 휴전선 인근의 초계비행에 투입되기도 합니다.
[기수의 20밀리 M39 기관포의 모습 현재 대부분의 F-5E 에는 정면에서 봤을때 우측의 기관포만 운영하고 있으며 좌측은 전자장비 냉각용의 파이프를 꽃아 사용하고 있다]
[F-5 씨리즈는 KF-16C 형에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공군을 지탱해는 주력기체중 하나이다. 사실 근접지원기체로는 이만한 기체를 대체할수 있는 기체를 구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나 기체수명이 다한 F-5A 들은 이미 퇴역중에 있으며 F-5E중 초기 생산분은 기체는 순차적으로 도태처리하여 F-50 으로 교체할 예정에 있다고 한다]
[기수에 그려진 두마리의 쌍두 호랑이 머리는 제공호를 상징하는 마킹으로 이는 국내에서 생산한 기체에만 그려진것으로 보인다.]
[제공호는 복잡한 전자장비가 없거나 적어 그만큼 정비가 쉬워 가동률이 매우 높은편이다. 또한 오랜기간을 비행하고 정비하다 보니 이를 정비 관리하는 인력에도 어느정도 노하우가 깊어 다른 나라에 비해 경이로울 정도로 우수한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어 경공격기인 F/A-50 이 도입되는 2015년 이전까지 당분간 상태가 좋은 기체위주로 계속 사용될 예정이다]
[제공호는 지난 30여년간 우리의 영공을 지켜온 든든한 수호신으로 사용되었지만 기체의 노령화로 이냏 최근 사고가 잦은 기체이기도 하다. 특히 대당 수십만불에 달하는 제로제로형(속도가 0인 지상 주기 상태에서도 사출이 가능한 사출좌석) 사출좌석이 아닌 구형 사출좌석 (일정한 속도 이하가 되어야 사출할수 있다)을 장착하고 있어 전투기의 문제가 있어도 제대로 탈출하기 어려운 그야말로 날아다니는 관에 불과한 경우가 많이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강바닥 후비는데 쓸돈 10% 만 투입해도 아까운 조종사들의 소중한 목숨을 몇이나 더 살릴수 있는데 안타까울 뿐이다. 현재 공군은 몇년안에 F-5 씨리즈를 모두 도태시킬 예정이라 별다른 개량사업은 예정에 없다고 한다]
[나란히 비행중인 복좌형 F-5F 타입과 F-5E 의 모습 2010년 이후에도 당분간 이들 기체는 공군에서 운용될것으로 보인다]
실기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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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앞서 말했듯 대만의 모형업체 AFV클럽의 제품을 재포장 판매하는 제품 입니다.
국내에서 제작한 데칼이 들어있고 노즈는 샤크노즈와 일반형 두가지 타입이 모두 들어간다고 합니다.
가격이 37,000원 이라는 다소 후달거리는 가격인데.. 수입품이고 별매로 데칼을 구입한다고 치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더구나 우리 까페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공동구매가 있으니까요~~~
제품리뷰는 아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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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5F 제공호 하면 아래의 색동저고리 도장이 인상적인데 1983년 대한항공에서 첫 라이센스 조립후 시험비행에 쓰인 도장입니다. 이 역시 곧 까페에서 이지칼로 공동구매 예정에 있습니다.
2012년 6월 출시예정 권장소비자가격 37,000원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자세한 내용은 입고되는대로 리뷰해 올리겠습니다. 비밀방에서 공구중에 있습니다.(금일부터!!!) 관심있는분들은 비밀방으로 고고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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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렇게 이쁜짓을 해주는 아카데미 알라뷰합니다~~~ㅎㅎㅎㅎㅎ그나저나...주머니사정 완전 최악인데..ㅠ.ㅠ...하필......이럴때..ㅠ,.ㅠ...
요즘 정말 아카데미가 이쁜짓을 많이 하네요...리뷰도 이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