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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경훈목사의 설교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마경훈목사
성경은 예수님을 증언합니다./ 요 5:39
(설교자: 마경훈목사, 비전교회)
https://www.youtube.com/watch?v=USvFVWIGCik
성경이 한 권의 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성경은 신약과 구약이라는 두 권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구약 39권, 신약은 27권, 총 66권입니다. 저자는 40명이고 기록 기간은 약 1.600년입니다. 놀라운 것은 그렇게 오랜 시간 많은 저자들에 의하여 기록 되었는데 일관된 주제로 기록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성경의 일관된 주제를 아시나요?
누가복음 24장에 보면 부활하신 주님께서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를 만나셨습니다. 그들은 주님이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그 사실을 믿지 못하고 예루살렘에서 엠마오로 내려가던 중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길을 가고 있던 두 제자에게 다가가셨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주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주님은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눅 24:27입니다.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주님은 모든 성경으로 자신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여기서 모든 성경은 구약성경입니다.
성경의 일관된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구약은 오실 예수님을 보여줍니다. 구약에 예수님에 관한 예언이 300회 이상 나옵니다. 신약은 오신 예수님과 다시 오실 예수님입니다. 성경은 인류의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본문은 성경의 목적과 주제를 말씀합니다. 유대인들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하여 성경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오늘 설교는 성경에서 주님을 증언하는데 어떻게 증언하는지 네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사건을 통해서 증언합니다.
구약 성경에는 많은 사건들이 나오는데, 그 사건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예표입니다. 두 가지 사건만 보겠습니다.
출애굽기 17장에 보면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사건이 나옵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마실 물이 없어서 모세에게 원망하였습니다. 백성들이 모세를 돌로 치려고 하니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로 호렙 산에 있는 반석을 치라고 하셨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자 반석에서 강물과 같은 물이 흘러나와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셨습니다. 고전 10:4입니다.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여기서 반석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반석으로부터 물을 마셨습니다. 그런데 그 반석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반석이 깨지므로 생수가 나온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자기의 몸을 찢으시므로 영생하는 물을 주셨습니다. 요 6:55입니다.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광야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늘에서 내린 만나를 먹고 반석에서 솟아난 생수를 마셨던 것처럼 우리는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살을 먹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마시고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민수기 21장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길 때문에 마음이 상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보내셔서 원망하는 사람들을 물게 하시니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백성들은 두려워서 모세를 찾아왔습니다.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들이 놋뱀을 쳐다보니 살았습니다. 요 3:14-16입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민수기 21장에서 장대는 십자가를 상징합니다. 장대 위에 달린 놋뱀은 우리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뱀에게 물린 자들이 장대에 달린 놋뱀을 바라보면 살았던 것은 죄로 인하여 영원히 죽을 사람들이 십자가를 지신 그리스도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습니다. 이렇게 성경은 사건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합니다.
2. 교훈을 통해서 증언합니다.
딤후 3:16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성경에는 많은 교훈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잠언으로 교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언에 보면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의 교훈을 받지 않습니다. 잠 1:25입니다.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어리석은 자들은 성경의 교훈을 멸시하고 받지 않습니다.
잠언의 핵심 단어는 지혜입니다. 잠언에 지혜라는 단어가 131회나 나옵니다. 잠언을 깊이 보면 잠언의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잠 8:30에 보면 지혜가 창조자입니다.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잠 1:23에 보면 지혜는 자신의 영을 우리에게 부어주시는 분입니다. “내가 나의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그런데 고전 1:24에 보면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의 지혜이십니다.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그러니까 잠언의 지혜, 교훈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것입니다.
3. 성경의 인물을 통해서 증언합니다.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와 모형이라는 사명이 있었습니다. 구약의 인물 중에서 한 사람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셉입니다. 예수님과 요셉의 삶은 놀랍도록 닮았습니다. 창세기의 마지막 14장이 요셉과 관련 된 내용입니다. 그만큼 요셉은 예수님을 보여주는 중요한 인물입니다.
요셉은 어떤 면에서 예수님을 보여줄까요? 요셉은 아버지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으나 형제들의 미움을 받았습니다. 예수님도 아버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독생자였으나 유대인들의 미움을 받았습니다.
요셉은 아버지에게 자기를 미워하는 형들이 있는 세겜에 가라는 명령을 받고 순종했으며, 예수님은 이 세상에 보내시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순종하셨습니다.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죽이려는 모의를 했습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을 비롯한 종교 지도자들이 죽이려고 모의했고 실제로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요셉은 입고 있던 채색 옷을 형들에게 빼앗겼고, 예수님은 입고 있던 옷을 로마 군인들에게 빼앗기셨습니다.
요셉은 그 당시 거래되던 노예 한 사람의 가격인 은 20에 팔렸고 예수님은 그 당시 노예 한 사람의 가격인 은 30에 팔리셨습니다.
요셉은 보디발의 집 총리로 있을 때에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받았으나 그 유혹을 뿌리쳤고,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셔서 광야로 가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으나 말씀으로 대적하여 승리하셨습니다.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가 먼저 요셉을 유혹했으면서 요셉이 자기를 강간하려 했다고 거짓으로 고발했으며, 예수님 역시 신성 모독과 반란을 일으키려 했다는 거짓 증인들로 인하여 고발을 당했습니다.
요셉은 감옥에 들어가서 죄인인 왕의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과 함께 있었으며,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달리셨을 때 좌우의 강도와 함께 계셨습니다.
요셉이 만난 두 명의 죄수 중에 하나는 구원을 받고 다른 하나는 구원을 받지 못했으며, 예수님과 함께 달린 강도 중에 한 강도는 예수님을 조롱하여 구원을 받지 못했으나 다른 한 강도는 예수님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자비를 구하여 구원을 얻었습니다.
요셉은 고난 후에 총리의 자리에 올라가 높임을 받았고,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부활 하신 후에 승천하셔서 영광을 얻으셨습니다.
요셉은 육의 양식을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을 살렸고, 예수님은 영혼의 양식을 공급하셔서 많은 사람을 살리셨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을 알아보지 못했고, 예수님은 자기 땅에 오셨으나 자기 백성이 알아보지 못하고 영접하지도 않았습니다.
요셉은 자신을 팔아버린 형들을 용서하였고, 예수님은 자기를 십자가에 못 박고 조롱하는 사람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도전을 받아야 합니다. 구약의 인물들이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가 되어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신지 보여준 것처럼 우리도 우리의 삶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합니다.
4. 절기를 통해서 증언합니다.
골 2:16,17입니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16절에서 먹고 마시는 것은 유대인들이 지켜오는 코셔를 말합니다. 코셔란 유대인의 율법을 따르는 정결한 음식을 말합니다. 유대인들은 아무것이나 먹지 않았습니다. 율법서 정해진 것만 먹었습니다. 그런데 신약시대에 들어와서는 어떤 음식이나 먹어도 됩니다. 왜냐하면 구약의 코셔 음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그림자였는데, 이제 예수께서 오셨기 때문입니다. 먹고 마시는 것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절기나 안식일이나 초하루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약의 절기나 안식일이나 초하루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그림자였습니다. 이제는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오셨기 때문에 절기나 안식일이나 초하루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구약 성경에는 7대 절기가 있습니다. 7대 절기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7대 절기가 그리스도의 어떤 면을 보여주는지 보겠습니다.
1) 유월절입니다. 유월절은 희생제물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유월절은 유대력으로 1월 14일 해질 무렵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년간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다가 출애굽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원과 애굽과 바로의 심판을 위하여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애굽에 내린 열 재앙 중에 마지막 재앙은 장자의 죽음이었습니다. 죽음의 천사들이 애굽의 장자들을 죽였습니다. 애굽의 왕 바로로부터 시작해서 노예의 장자까지 하룻밤 사이에 다 죽는 끔찍한 재앙이었습니다.
애굽에 내린 장자의 죽음 재앙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외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명하셨습니다. 유월절에 양을 잡아 피는 문설주와 문인방에 바르고 고기는 먹으라는 명령이었습니다. 그 밤에 하나님의 천사들은 애굽 전국에서 장자를 죽였습니다. 그때 죽음의 천사들은 문설주와 문인방에 어린 양의 피가 발라진 집에는 들어가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유월절(逾越節)에서 유월은 넘을 逾(유)자에 도끼 월(越)자인데 뛰어넘다는 뜻입니다. 히브리어로는 펫사(pesach)입니다. 영어로는 passover입니다. 직역하면 위로 지나갔다는 말입니다. 죽음의 천사들이 문설주와 문인방에 발라진 피를 보면 그 집을 넘어갔습니다. 지금도 유대인들은 애굽으로부터의 해방을 기념하여 유월절을 축제일로 지키고 있습니다.
제물 안에 비밀이 있습니다. 유월절을 위한 제물의 량은 각 사람의 수효를 따라 계산 되었습니다. 가족이 몇 명이냐에 따라서 량이 달라졌습니다. 이것은 신자의 구원이 각자의 믿음대로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내가 믿음이 좋아서 남편이 구원 받는 것 아닙니다. 아내 치마 붙잡고 천국 간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안 되는 것입니다.
유월절 제물은 반드시 어린 양이어야 하고 소나 비둘기로 대신 할 수 없었습니다. 여기에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이 어린 양이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고전 5:7입니다.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주전 1446년에 어린 양으로 예언 되었던 예수 그리스도께서 1500년 정도 지나서 정확하게 어린 양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성경은 한 치의 오차도 없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기까지 약 1500년 동안 어린 양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실체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 몰라봤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죄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분을 구세주로 모셔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어떤 죄를 범했어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죄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지옥을 면하고 영원한 천국에 들어갑니다. 반대로 세상에서 아무리 선한 일을 많이 했다고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그의 죄는 그대로 있습니다. 선행이 죄를 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죄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과 원수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에 그는 영원한 지옥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2) 무교절입니다. 무교절은 무덤에 계신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유월절은 1월 14일이고 무교절은 1월 15부터 21일입니다. 그러나 유월절에도 누룩 없는 떡인 무교병을 먹기 때문에 1월 14일을 무교절 첫날로 봅니다.
무교절의 원어는 ‘하크 함마짜트’인데, 그 의미를 살펴보면 ‘하크’는 ‘축제일’ 또는 ‘경축일’이라는 뜻이고 ‘함’은 정관사 ‘그’이며 ‘마짜트’는 ‘빨다’, ‘장례를 지내다’, ‘묻어 두다’의 의미입니다. 무교절은 누룩 없는 떡을 삼일동안 땅 속에 묻어두었습니다. 땅속에 묻는 것은 장례를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3일간 무덤 속에 계실 것에 대한 예표인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교절의 떡을 세 쪽으로 찢어서 먹고 남은 것은 땅에 묻었습니다. 그리고 3일 후에 다시 꺼내서 먹었습니다. 참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세상에 누가 먹고 남은 떡을 땅에 묻어놓습니까? 그냥 선반에 보관해도 되는데 말입니다. 왜 유대인들은 이런 일을 했을까요? 이유가 있습니다.
눅 23:52-54입니다. “그가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여 53 이를 내려 세마포로 싸고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바위에 판 무덤에 넣어 두니 54 이 날은 준비일이요 안식일이 거의 되었더라” 예수님은 3일 동안 무덤에 계셨습니다. 무교절은 이것에 대한 예표입니다. 장례는 14일 오후 3-6시 사이에 지냈습니다. 몇 시간 되지 않지만 14일입니다. 15일에는 하루 종일 무덤에 계셨습니다. 16일은 새벽에 부활하셨습니다. 총 3일입니다. 이렇게 무교절은 무덤에 들어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3) 초실절입니다. 초실절은 부활의 첫 열매이신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1월 16일입니다. 이날은 주일입니다. 초실절은 봄 농사 곧 보리 농사를 지은 후 그 첫 열매를 하나님께 봉헌하는 절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실절에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기 전에는 새 곡식은 절대로 먹지 않았습니다.
초실절에는 요제를 드렸습니다. 요제는 흔들어서 드리는 제사라는 뜻합니다. 제사장이 양손에 제물을 올려놓고 제단 앞에서 전후로 수평이 되도록 흔들었습니다. 흔들어서 드리는 요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합니다.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살아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흔들어 봅니다. 그래서 흔드는 의식 속에 ‘살아난다’는 영적 의미가 있습니다.
초실절에는 농사 지은 것 중에서 첫 이삭을 드렸습니다. 이 첫 이삭이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고전 15:23입니다.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예수님이 유월절에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초실절에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초실절에 부활하신 것은 부활의 첫 열매이심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4) 오순절입니다. 영으로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절기입니다. 오순절은 초실절부터 50일째이기 때문에 오순절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펜테코스트입니다. 초칠절부터 7안식일을 계수하고 그 이튿날 드리는 절기라 칠칠절이라고 합니다. 일주일이 7일인데 7주이기 때문에 칠칠절입니다.
오순절은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십계명을 받은 날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 신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에게 성령을 주시고 성령의 법을 주셨습니다. 롬 8:2입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성령님은 부활절로부터 50일째인 오순절에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셨습니다. 오순절은 성령으로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오순절에는 양 두 마리와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어 드렸습니다. 초실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흔든다는 것은 살아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왜 떡 두 개입니까? 왜 양 두 마리입니까?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원을 상징합니다. 엡 2:18입니다.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여기서 둘은 유대인과 이방인입니다. 이는 유대인만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도 드려져 구원을 받게 됨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순절 이후 본격적으로 이방인 구원의 역사가 펼쳐진 것입니다. 오순절은 성령으로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5) 나팔절입니다. 나팔절은 재림하실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나팔절은 유대력으로 7월 1일입니다. 가을 추수 후 첫 수확을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로써 한국의 추석 같습니다. 오순절과 나팔절 사이에는 넉 달의 농사 기간이 있습니다. 이때는 농사에 집중하기 때문에 절기가 없습니다.
나팔절에는 나팔을 붑니다. 제사장이 언덕 위에서 온종일 나팔을 불었다. 제물을 드릴 때는 제물 위에 나팔을 크게 불었습니다. 예루살렘에서만 분 것이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나팔을 불었습니다.
나팔절은 재림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나팔 소리가 울려퍼질 것입니다. 살전 4:16,7입니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주님의 재림을 말합니다. 주님은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실 것입니다. 그때 주님께서 믿음의 사람들을 휴거시키십니다. 주님이 보낸 천사들이 우리를 공중으로 끌고 올라갈 것입니다.
제가 양각 나팔을 불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님의 재림을 사모하며 들어보세요.
6) 대속죄일입니다. 대속죄일은 인류의 죄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7월 10일입니다. 욤 키푸르라고 합니다. 대속죄일의 유래는 모세 시대에 시작되었습니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아서 내려오니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숭배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모세는 두 번째 시내산에 올라가 40일을 금식한 후 십계명 돌판을 받아서 가지고 내려왔습니다. 그 날이 바로 히브리력 7월 10일 대속죄일입니다. 하나님이 우상을 숭배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다시 허락해주셨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한다는 의미입니다.
속죄일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든 죄를 1년에 한 번 속하는 날입니다. 속죄제사와 속죄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죄제는 개인적인 죄를 용서 받기 위한 제사입니다. 속죄제는 수시로 드려졌습니다. 속죄일은 국가적, 민족적 제사였습니다. 1년에 한 번 드려지는 전체적인 제사였습니다.
7월 10일 속죄일부터 7월 15일 장막절까지는 아무 일도 하면 안 됩니다. 일을 하면 백성 중에서 멸절 되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속죄가 최우선이라는 말입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죄를 없애는 일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분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대제사장은 백성들의 죄를 속하기 위하여 대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속죄일 의식 중에 제일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대제사장은 홀로 백성의 죄를 지고 1년에 한 번만 지성소에 들어갔습니다.
레 16:3입니다.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삼고 숫양을 번제물로 삼고”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자신의 죄를 씻는 속죄 제물을 바치고 들어가야 했습니다. 절기 시작 7일 전에 대제사장은 자신의 집을 떠나 성전에 있는 한 방에 머무르다가 속죄일이 되면 목욕을 하고 세마포 옷을 입고 공식적인 속죄일 제사를 집행했습니다. 대제사장의 속죄는 다음과 같습니다. ➀지성소와 회막과 단을 위하여 속죄합니다. 1년 동안 관리를 잘못한 것에 대한 속죄를 말합니다. ➁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잘못한 것을 속죄합니다. ➂백성의 죄를 속죄합니다. ➃자신의 죄를 속죄합니다.
대제사장의 속죄일의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 직분의 모형입니다. 히 2:17입니다.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 지성소에는 대제사장만 들어갔습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들어가면 죽었습니다. 이는 인류의 죄를 대신 지실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그분만이 구원자이십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을 통해서 구원을 받습니다. 하나님이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습니다. 대속죄일은 인류의 죄를 속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7) 초막절 혹은 장막절 혹은 수장절입니다. 자기 백성을 천국에 들어가게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초막절은 7월 15일부터 21일까지입니다.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장막을 짓고 살았던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기에 장막절이라고도 부릅니다. 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을 추수를 마치고 곡식을 창고에 집어넣고 지킨다고 하여 수장절이라고도 합니다. 이 절기는 모든 절기를 마무리하기 때문에 가장 축제 같은 분위기 속에서 지켰으며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상징하기 때문에 가장 즐거운 축제가 되는 것입니다.
초막절 행사 중에 특이한 것은 7일 동안 초막에 거하면서 물과 불의 잔치를 거행합니다. 이것은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보호하시고 인도하신 것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드론 시내에서 물을 길어서 제단에 부었습니다. 그리고 시작한 날부터 마지막까지 초막 근처가 훤히 보이도록 가장 밝게 불을 밝히고 불 잔치를 합니다.
초막절이 보여주는 진짜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온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추수가 마치고 천년 왕국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함께 지낸다는 의미입니다.
초막절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노동을 하면 하나님 앞에서 끊어집니다. 이것은 상징입니다. 천국에서는 고통이 그침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첫째 아담이 범한 원죄 때문에 노동의 고통이 찾아온 것입니다. 초막절은 두 번째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가 속함을 얻고 죄로 인하여 찾아온 노동이 영원히 없어질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는 노동으로 인한 고통이 있습니다. 그러나 천국은 모든 고통과 노동이 없는 곳입니다. 우리는 초막절을 보면서 인생의 고통, 노동과 수고가 없는 천국을 소망해야 합니다.
거듭난 사람은 천국이 믿어집니다. 광주 제일교회 장로님은 천국이 안 믿어진답니다. 가봐야 안 다고 합니다. 미안하지만 그분은 거듭나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요 3:3입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거듭나지 않으면, 예수 생명을 받지 않으면, 믿으려고 노력해도 믿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거듭나면, 예수님의 생명을 받고나면, 믿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믿어집니다. 천국을 아는 것은 믿음의 비밀입니다. 신비인 것입니다.
오늘 설교는 성경에서 주님을 증언하는데 어떻게 증언하는지 말씀드렸습니다.
1. 사건을 통해서 증언합니다. 구약 성경에는 많은 사건들이 나오는데, 그 사건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예표입니다.
2. 교훈을 통해서 증언합니다. 성경에는 많은 교훈이 나오는데 그 교훈도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합니다.
3. 성경의 인물을 통해서 증언합니다.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와 모형이라는 사명이 있었습니다.
4. 절기를 통해서 증언합니다. 절기는 그림자이고 예수 그리스도는 실체이십니다.
구약 성경에는 7대 절기가 있습니다. 7대 절기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1) 유월절입니다. 유월절은 희생제물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2) 무교절입니다. 무교절은 무덤에 계신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3) 초실절입니다. 초실절은 부활의 첫 열매이신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4) 오순절입니다. 영으로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절기입니다.
5) 나팔절입니다. 나팔절은 재림하실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6) 대속죄일입니다. 대속죄일은 인류의 죄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7) 초막절 혹은 장막절 혹은 수장절입니다. 자기 백성을 천국에 들어가게 하시는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