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 종자구입 후기를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이런 글이 자칫 잘못하면 오해를 사 불평불만으로 보여질수도 있는데 안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회원간 자유롭게 소통을 해야 건전하고 건강한 교류공간이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좋은 건 뭐가 좋고 안좋은건 뭐가 안좋다고 서로 격의없이 얘기를 해야 믿음도 커지고 교류도 확대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심없이 올리는 글이며,좋든 안좋든 사소하든 중요하든 어떤 내막을 알아야 더 좋은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누군가 알려주지 않으면 뭐가 잘못된건지 잘된건지 몰라서 현상을 유지할수 밖에 없고 그런게 지속되면 상호 믿음만 금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몇일전 구입한 엄나무 종자구입 후기를 사진과 함께 토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1주일 전쯤 구입한 엄나무 종자 1병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 물론 죽정이도 더러 있습니다. 실제 정선을 해보면 외관상 검정으로 잘 익어 정상으로 보여도 절반이상은 죽정이지요. 그래도 이 정도는 감안해야 합니다.
종자를 자주 구입하는 저같은 경우, 가장 먼저 눈으로 종자를 확인하고 품질여부를 보고, 다음으로 껍질을 손톱으로 찔러봅니다. 정상배아와 아닌것은 금방 차이가 나거든요. 그런 다음 예리한 칼날로 종자를 잘라봅니다. 배아가 살아있으면 금방 보이거든요. 그 다음,물에 담근후 확인합니다.일정시간이 경과한후 가라앉는 종자와 뜨는 종자를 구분해 다시 일정 시간 담그고 또 확인을 합니다.
극미립 종자의 경우, 배아가 정상 상태인데도 뜨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런 다음, 종자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물에 담궈 확인을 합니다.(종자는 반드시 껍질을 벗겨야 합니다) 이때 가라앉는 종자가 진짜 종자로서, 발아가 가능한 것입니다.
1차 종자 구입은 일단 만족했습니다.
그후,
다시 판매글이 있어 1차구입 종자를 예상하고 1병을 추가 구입했습니다.
아래 사진입니다.
이 사진은 종자를 받은후 하룻밤 정도 축축하게 해준뒤 찍은 것입니다.축축하게 해야 껍질을 벗기기 쉽고 종자에도 도움이 되니 그렇게 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1차 구입종자와는 다르게 종자가 한눈에 정상이 아님을 알수 있을 겁니다. 물론,종자를 잘모르는 분들이라면 그거나 이거나 비슷하다고 보실수도 있을 겁니다.
암튼, 첫눈에 이건 아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손톱으로 찔러보니, 배아가 잡히지 않고 다 푹푹 오므라들고 맙니다. 속이 비어있기때문이죠. 그런 다음 물에다 담궈봤습니다. 아래 사진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거의 전부다가 물에 떴습니다. 보기에 몇개 가라앉는것도 있는것 같지만 정상 종자라서 가라않은게 아니고 찌꺼기 같은 것들입니다.
이미 결론은 났지만 껍질을 다시한번 손톱으로 눌러보고(속 배아가 없으니 푹푹 오므라들고) 껍질을 벗긴뒤 눌러보고(마찬가지),칼로 잘라보고(잘려진 단면엔 마른 껍질만)...
2차로 구입한 종자는 전부다 불량 종자였습니다.
나무에서 정상적으로 결실돼 익어서 마른 종자가 아니고, 아예 배아가 형성되지 않은채 말라버린 비립 종자였던 것입니다.
제 생각에 파신 분이 이런데 잘 아시는 분은 아닌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아셨다면 파실 분이 아닌데 말이죠.
암튼 제가 이 구입후기를 올린 이유는 저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저와 같은 회원님들과 판매자(누구든지 판매자가 될수 있지요. 저를 포함해서)를 위해서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여부를 격의없이 터놓고 얘기하고 더 좋은 품질을 제공할수 있도록 토론하는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터무니없이 불평불만을 토로하거나 괜히 판매자에게 트집을 잡으려고 하는게 아니라면 말이죠.
결론적으로, 제 생각을 이렇습니다.
발아를 목적으로 하는 종자라면, 그리고 이걸 판매하려는 경우라면,
종자의 배아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물론 전부다는 안되니 일부라도 해보면 되지요.
제가 본문에 소개한 그런 방법도 한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고 잘 익었는지,손톱으로 찔러보고,껍질 벗긴뒤 배아 확인해보고, 물에 담궈보고...
이런 다음 이걸 구입자들에게 알려주셔야 정상입니다.
판매자님과 회원님들이 제 글에 오해를 안하셨으면 합니다. 오히려 좋은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ps: 종자를 자주 구입하다보면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기도 합니다.수백단위로 구입을 했는데 엉뚱한 종자가 나오기도 하고... 종자구입 시행착오기는 다음에 올려드리지요.
첫댓글 전문가 이십니다.
잘하셨습니다. 응원의보냅니다
죄송합니다,
전문가가 아니기에 그렇게 되었습니다.
택배비용까지 모두 즉시 환불해드릴것이오니 온라인번호 꼭 알려주세요 !!
백담그린민박님. 안녕하세요.
괜찮습니다. 그냥 토론을 해보자는것이지 환불을 생각해서 그런건 아닙니다. 그럴거면 애초에 그냥 말씀드렸겠지요.
카페를 운영하시니 이런 일 저런 일 많이 겪으실것 같네요.
연말연시 건강에 유념하시고 내년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잘알겠습니다. 제 나름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